제네시스 G80 방음 및 스피커 튜닝 작업기
제네시스 G80 조용한 세단 만들기
●포칼 TKM ●도심형 방음
자동차 시장의 추세가 고급화·대형화로 변모하고 있습니다. 현대의 고급차 브랜드 제네시스는 소비자들의 이러한 니즈를 확실히 충족해 성장세에 올라가 있죠. 게다가 올해 하반기에는 G80의 전기차 모델을 출시한다고 하니 제네시스에 대한 기대감이 더욱 올라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오늘 작업의 주인공 제네시스 G80
제네시스의 G80의 외모는 럭셔리 세단 다운 모습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나 전면부의 크레스트 그릴과 두 줄 쿼드 램프 덕분에 역동적이면서도 우아한 분위기를 자아냅니다. 이 디자인은 제네시스의 패밀리룩이 되어 브랜드만의 아이덴티티로 완전히 자리를 잡았죠.
제네시스 G80을 따라 흐르는 캐릭터 라인이 너무 잘 빠져서 세련된 느낌을 전해줍니다. 리어램프도 전면과 통일감을 주기 위해 두 줄 쿼트 램프가 적용되어 있으며 드렁크 표면과 함께 음각 처리를 해 독특한 모습을 연출합니다.
제네시스 G80 차주분께서 오렌지커스텀에 방문한 이유는 무엇이었을까요? 고객님께서는 해당 차량을 운용하시면서 엔진 소음이나 각종 외부 소음이 유입되는 것이 가장 불편하셨다고 합니다. 평상시 대부분 도심 주행만 하시는 편이라, 간단하지만 실용성 있는 방음 작업을 원하셨습니다.
오렌지커스텀 도심형 방음
오렌지커스텀의 도심형 방음은 실속형 방음 상품입니다. ① 시내 주행이 잦으신 분 ② 시속 60~80km 주행 스타일 ③ 엔진 소음, 주행풍, 도어 잡소리에 불만이 있으신 분. 상단 세 가지의 조건 중 부합하는 항목이 있으시다면 본넷, 4 도어, A 필러에 시공하는 도심형 방음을 추천드립니다.
도심형 방음 작업 전과 후의 소음을 비교해 측정한 그래프입니다. 위에 따르면 시공 후 약 20% 정도의 소음 감소 효과가 있는데요. 정차 시 측정한 데이터 값이기 때문에 주행 중에는 더 큰 차이가 나 효과를 정확하게 체감하실 수 있습니다.
사전 보호 작업
본격적으로 작업에 돌입하기 앞서 시트 이염이나 스크래치 등의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 마스킹 테이프와 시트커버를 통해 차량을 보호합니다.
제네시스 G80 렉시콘 오디오
순정 트위터 교체
제네시스 G80에는 렉시콘 오디오 옵션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렉시콘 오디오는 기본적으로 중저역대 출력이 좋기 때문에 트위터만 교체해도 음색이나 전반적인 사운드를 훨씬 더 좋게 업그레이드할 수 있답니다.
따라서 렉시콘 순정 트위터를 탈거하고 그 자리에 포칼의 TKMX 트위터를 설치해 주었습니다. 포칼의 TKMX 트위터는 매립형 사이즈 중 가장 큰 직경을 가진 대구경 트위터로 재생할 수 있는 음역대가 일반 1인치 트위터보다 넓습니다. 이로 인해 중저역대와 굉장히 자연스럽게 이어지는 사운드를 연출할 수 있습니다. 또한 텐션감이 좋은 케블라 콘지를 적용해 고음역 끝까지 왜곡 없이 정확한 소리를 감상하실 수 있습니다.
제네시스 G80 도심형 방음 작업
엔진 소음이 전달되는 통로인 본넷 프레임에 알루미늄 방진 매트를 완전히 밀착하여 진동을 상쇄시킵니다. 100 마이크로 두께의 알루미늄판을 포함하고 있는 3M 정품을 사용해서 방진 작업을 진행하고 있기에 효과적인 소음 감소를 체감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엔진열이 발생하는 본넷부에 시공을 해도 녹거나 떨어지는 현상이 일절 발생하지 않습니다.
엔진 방열판 내부에는 CIARE 신슐레이트로 흡음 작업을 실시합니다. 방진과 흡음을 함께 진행하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차량 소음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요. 하나는 진동으로 인해 발생하는 둔탁한 소음, 그리고 또 하나는 바람의 유입 때문에 생성되는 고주파 소음입니다. 방진으로 둔탁한 소음을 어느 정도 잡아 주었으니 거기에서 그치지 않고 고주파 풍절음까지 방지하기 위해서 이중으로 방음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도어 프레임은 진동과 떨림에 취약한 강화 플라스틱 소재로 마감이 되어 있습니다. 그 위로는 작은 부품들과 배선들이 지나다니고 있어 큰 잡소리가 발생할 확률이 큽니다.
CIARE 방진 매트를 통해 진동률을 낮춰 잡소리를 막고 외부로 새어나가는 음파를 차단해 외부 음압을 높입니다. 이로써 정숙도 향상과 음질 개선의 효과를 함께 누리실 수 있습니다.
도어 트림 내부에 순정으로 들어가 있는 흡음재의 두께와 양이 상당히 많은 편입니다. 하지만 흡음재는 두꺼울수록, 더 넓은 면적을 덮어줄수록 흡음 효과가 더 좋아지죠.
따라서 초극세사 섬유로 이루어진 CIARE 신슐레이트로 빈틈 없이 도어트림 내부를 감싸주었습니다. 순정 흡음재를 탈거하지 않고 그 위에 보강하듯이 시공하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A 필러는 주행 시 가장 정면에서 바람을 맞기 때문에 주행풍의 유입이 많을 수밖에 없는 부분입니다. 게다가 내부가 비어있어 소음이 공명하며 증폭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텅 빈 내부를 CIARE 신슐레이트로 채움으로써 주행풍과 공명음을 줄여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탈거했던 부품들을 순정 상태와 동일하게 재조립합니다. 오렌지커스텀은 순정형 튜닝을 지향하고 있어 시공 후에도 튜닝을 하지 않은 것처럼 깔끔한 상태를 유지하실 수 있습니다.
제네시스 G80 방음 및 스피커 튜닝 완료
제네시스 G80 스피커 튜닝 후 사운드를 촬영한 영상입니다. 트위터 교체만으로 사운드가 얼마나 달라졌을지 영상을 재생하여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https://blog.naver.com/lenlhs84/222423356377
오렌지커스텀 매장에는 고객님께서 직접 사운드를 들어보실 수 있도록 데모카를 운영 중입니다. 많은 방문 부탁드립니다.
평상시 주행 소음으로 불편함을 느끼고 계시다면? 하단 배너에 기재되어 있는 번호로 연락 주시면 친절하게 상담 도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오렌지커스텀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인플루언서 검색: 오렌지커스텀의 홈 (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