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바이콜릭스 창단10주년 자전거상식 복습 <10>
[안내]
sd16바이콜릭스 대원 여러분! 오는 9월3일 바이콜릭스가 창단10주년을 맞이함을 계기로 자전거에 대한 기초부터 다시 공부할 기회를 가지기로 합니다. 10년간 실전 경험과 대조하며 새로운 배움을 얻게 되길 바랍니다. 신입회원에겐 좋은 길잡이가 되고, 다른 친구들에게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매주 바이콜릭스 라이딩 결과(후기)의 답글로서 올릴 것입니다.
2016년 7월12일 쉐도우 수
게재 순서
入門:
왜 자전거를 타나
어떤 자전거를 타나
어떤 복장과 장비가 필요하나
어떻게 자전거를 타나
부상응급처치 및 준비물
자전거의 구조와 체형
專門:
자전거 종류 종합
MTB란 무엇인가
명품자전거에 대해
자전거의 구조
기타 자전거부품
자전거와 건강
<그림1> 바이콜릭스 대원들이 타는 산악자전거의 구조(003)
□ 전문(專門) - 좀 더 전문적인 자전거 상식
▷ 자전거의 구조
∞ 자전거는 프레임/ 서스펜션/ 구동 계/ 제동 계/ 기타부품으로 구성되어 있다.
∞ 자전거의 성능은 속도와 밸런스이다. 또한 승차감도 중요하다. 자전거의 속도는 자전거의 무게와 구동계의 마찰의 최소화가 관건이 된다. 따라서 100g의 무게가 줄어드는데 수십만 원의 가치가 상승하고, 속도 1km당 늘이는데 100만 원대의 가치가 올라간다. 프레임의 경우 카본과 듀랄루민이가장 가벼우며 티타늄이 그 뒤를 잇는다. 구동 계는 스람X-O가 가장 우수하며 시마노XTR이 그 다음이다.
O 프레임
o 말 그대로 자전거의 뼈대를 이루는 가장 중요한 부분이며, 조향장치-구동장치-제동장치-서스펜션장치 등이 이 프레임을 중심으로 연결돼 있다.
o 프레임의 구성: 여러 형태가 있으나, 기본적인 형태는 4개의 튜브와 2개의 스테이로 구성돼 있다.
-헤드 튜브: 핸들 바, 헤드셋, 헤드 스템, 앞 서스펜션이 연결된다.
-탑 튜브: 가장 윗부분을 이루며, 자전거의 견고성에 기여한다. 헤드 튜브, 시트 튜브, 다운 튜브가 연결된다.
-다운 튜브: 헤드 튜브에서 사선으로 내려와 크랭크축과 연결된다.
-시트 튜브: 탑 튜브와 다운튜브, 시트 스테이와 체인 스테이에 연결된다.
-시트 스테이: 탑 튜브와 시트 튜브에 연결되며 뒷바퀴 허브와 연결된다.
-체인 스테이: 다운 튜브와 싯 튜브에 연결되며 크랭크축과 뒷바퀴 허브와 연결된다.
o 프레임의 형태:
-하드 테일: 4개의 튜브에 Solid style로 2개의 스테이가 고정된 형태이다.
-소프트 테일: 4개의 튜브에 2개의 스테이가 고정되지 않고 Joint로 연결되거나 서스펜션에 연결돼, 다운 힐이나 A.M(올 마운틴)용 자전거에서 쿠션을 주기 위한 구조이다.
o 프레임의 재질: 무게-수명-견고함-편안함이 프레임의 요체이다.
-알루미늄:
.6000과 7000시리즈가 일반적이나 6000은 마그네슘과 규소가 첨가돼 용접이 용이하고 내식성이 강하며, 7000은 피로강도가 탁월한 상급소재이다.
.2R 9000은 지르코늄을 첨가한 소재이며 6000,7000보다 15% 강하고. 이스턴社의 최상급 울트라 라이트로, 위의 것들 보다 10% 가볍고 15% 강하다.
.키네시움은 위의 것들보다 25% 강하고 10% 더 가볍다.
-카본: 제일 가벼운 재료이며 강하다. 최고급 수준의 자전거에 탑재된다.
-티타늄:
.카본만큼 가볍고 강하나, 구부릴 수 없어 스타일에서 단순한 형태를 띄우고 있다. 최상급의 자전거에 탑재된다. 이는 다시 알루미늄과 바나듐의 비율로 나뉜다.
* 3/2.5→알루미늄 3% 바나듐 2.5% 티타늄 94.5%
6/4→알루미늄 6% 바나듐 4% 티타늄 90%
* Ti 3/2.5는 일반알루미늄보다 45% 더 강하고 가공하기 좋으며 경량이다.
* Ti 6/4는 Ti 3/2.5보다 30% 더 강하고 cold drown이 안 된다.
또 이는 특별한 형태의 프레임으로 만들어진다. 제품으로는 라이트 스피드, 멀틴. 권타나루 등이 있다.
O 구동 계열
o 구동계열 부품은, 자전거를 달리게 하는 부품이며 자전거 속도와 가격에 관련이 있다.
o 종류:
-휠 셋: 자전거 바퀴를 이루는 부품의 조합이다
-림: 타이어를 부착할 수 있는 둥근 휠이며, 알루미늄-카본 등의 재질이 있다
-스포크: 바퀴살이라 부르며, 중심의 허브(=축)와 림의 니플과 연결된다.
-니플: 림에 붙어 있으며 수많은 살=스포크를 연결한다.
-허브: 바퀴의 중심이며, 그 속의 B.B와 함께 자전거 속도에 관여한다.
-B.B: 허브 속에 있으며 바퀴가 굴러갈 때 특유의 소리가 난다
-체인링: 크랭크 페달을 밟을 때 동력을 뒷바퀴에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크랭크 셋: 크랭크 암과 페달로 이루어졌으며, 동력의 원천이다
-크랭크 암: 크랭크와 페달을 연결하는 팔의 역할을 한다.
-스프라켓: 뒤 허브에 연결되며 몇 단 기어인가를 살필 때 판단의 기준이 된다. 체인을 시프트 레버의 조정으로 뒤 변속기가 기어를 올리고 내리는 기본 동력변속의 주체이다.
-뒤 디레일러: 시프트 레버에 의해 체인을 원하는 기어로 스프라켓에 얹어준다. 성능에 따라 자전거 가격을 결정하는 요체이며, SRAMX-O. 시마노XTR이 가장 우수한 변속기이다.
-앞 디레일러: 크랭크의 스프라켓에 체인을 얹어 기어변속을 결정하는 요체이다. SRAMX-O. 시마노XTR이 가장 우수한 변속기이다.
O 제동 계열
o 제동이란, 속도로 인한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서도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달리는 것은 반드시 서야하는데, 제 때에 서지 못하면 바로 사고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자전거 도둑을 예방하기 위해 브레이크를 풀어놓는 경우도 있는데, 도망가다 서지 못하면 큰 부상을 당하니, 도둑질도 함부로 못하게 되는 법이다.
o 제동계열은, 브레이크 레버-케이블-브레이크로 구성된다.
-브레이크 레버는 핸들 바에 부착돼 있으며, 레버를 당기면 케이블이 브레이크에 작동해 조여 주면서 제동하게 된다.
o 브레이크 종류에는 디스크 브레이크와 림 브레이크가 있다.
-디스크 브레이크:
로터, 어댑터, 캘리퍼 등으로 구성돼 있다. 브레이크 패드가 로터를 조임으로써 제동된다. 작동이 다이내믹 해 작은 힘으로도 퀵 스톱이 되므로, 레버 조작 시 주의를 요한다. 우천 시 밀리고 소리가 난다. 주로 AM, XC 용에 많이 탑재된다.
-림 브레이크:
기존의 브레이크 방식이며, 브레이크 아크와 브레이크슈로 이뤄졌고, 브레이크슈가 림에 작동해 제동한다. 작동이 부드러우나 우천이나 기름이 묻어 있는 경우에는 밀릴 수 있다. 자전거의 경량화 시에 주로 탑재된다.
O 자전거 조향계열 및 기타
o 자전거 부속 - 조향 계열 및 기타
자전거는 자동차와 같이 제동과 조향계열이 안전을 도모하는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예를 들어 조향장치 중 헤드셋 나사만 풀어놓아도 자전거는 쓸모없는 고철덩어리가 된다.
o 조향장치:
헤드 튜브 속에 들어있는 헤드셋-헤드셋을 핸들 바에 연결하는 스템-핸들 바로 구성돼 있다. 핸들 바에는 제동을 컨트롤하는 브레이크레버, 변속을 제어하는 쉬프터, 그리고 각종 전조등-속도계-경음기를 부착할 수 있고,손의 압력과 미끄럼을 방지하는 그립으로 감싸여 있다. 재질로는 카본-티타늄-알미늄 등이 있다. 헤드셋은 스람, 시마노 제품이 좋으며, 쉬프터-브레이크 레버도 스람X-0,시마노XTR이 좋은 제품이다.
o 서스펜션
-프론트 샥: 대부분의 자전거에 전방 서스펜션(포크)가 장착돼 있다. 포크는 서스펜션 양을 조절하는 레버가 부착된 크라운 부분과 서스펜션을 작동하는 주체인 스텐션 튜브, 허브에 연결되는 로워레그로 구성된다. 제품으로는 SID, FOX 등이 유명하다
-리어 샥: 후방 서스펜션을 담당하는 후방서스펜션(리어 샥 옵소버)의 약자이다. 주로 AM(올 마운틴 용) DH(다운 힐 용)FR(프리 라이딩 용)의 자전거에 탑재돼 쇼바의 역할을 하며, 스윙 암(하드 테일 자전거의 시트 스테이-체인스테이에 해당)에 연결돼 쿠션기능을 담당한다. 제품으로는 SID, FOX 등이 유명하다
-따라서 '풀 샥'이라고 하면, 프론트 샥과 리어 샥이 모두 갖춰진 자전거이며, 점프나 비포장도로나 경사가 심한 지형에서 요구되는 서스펜션을 해결하기 위한 장치이다.
o 시트: 자전거동력의 앵커 역할을 하며, 자전거를 타는 특유의 앉는 자세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다. 새들(=안장)-시트 포스트-시트 클램프로 구성돼 있다. 시트 포스트의 재질로는 카본-티타늄-알루미늄 등이 있다.
안장은 편안함을 주기 위해 과학적으로 설계된다. 남성의 전립선 보호를 위해 안장의 중앙부위를 없애거나 홈이 패도록 하는 것 등이 그 예이다. 재질로는 카본과 가죽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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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창인 작성 / 김명수 편집-보강>
<자전거 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