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해망상을 가지고 있어요
Q 안녕하세요 현재 미술 입시 중인 학생이에요
저는 심한 우울증상이 나타난지 1년이 좀 넘은 것 같은데 치료를 받은 적은 없어요
지금은 자해와 자살충동을 심하게 느끼는 지경까지 왔고요 병원에 갈 여력이 안돼서 여기에 상담을 신청해봐요
지금은 숨쉬는 것조차 불안하고 사람들이 너무 무서워요 저한테 아무런 해도 끼치지 않았는데
잔인한 상상도 많이 해요 누군가를 죽이고 해부하는 상상이나 제가 맞아죽는 상상이나
잠도 엄청 많아졌어요 너무 무기력하고 의욕이 안생겨요
어떤 것에도 흥미를 느끼지 못하고 공허감을 심하게 느껴요 그러면 자해를 해요
사람들한테 미움 받는 게 너무 무서워서 한번 밉보이면 너무 스트레스 받고 죽고싶어요
어울리는 것도 힘들어지고 이런 제가 너무 싫어서 계속 자기혐오를 해요
거기에 입시까지 얹혔구요 제가 선생한테도 기대를 많이 받기 때문에 너무 부담스러워요
이제 이상한 것에 웃기도 하고 울기도 하고 상황에 안맞는 감정과 상상을 하고
죄책감과 공포와 불안으로 휩싸였어요
사소한 것에 엄청난 부담을 느끼고 일어나지도 않은 일에 걱정을 하며 불안해해요
같이 사는 엄마는 겉으로는 멀쩡해보이는 제가 정신과 상담은 말같잖은 소리도 하지말래요
답변 부탁드려요 언제나 수고많으십니다 감사해요
A 안녕하세요?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입니다. 입시생이라는 스트레스만 해도 만만히 않을 텐데 어느누구에게도 말하지 못할 정도로 무척 힘들겠어요.
엄마아빠가 워낙 험하게 살아오셔서 정서적인 도움은 사치라고 생각할 수 있어요. 엄마아빠에게 기대를 할 수 있는 형편이 아니니까 기대하면 할수록 더 힘들어요. 우선 신경정신과를 찾아가서 약물처방을 받으시길 권유합니다. 더불어 개별심리치료를 병행하시길 바랍니다. 비용의 문제나 어려움이 있다면 무료심리치료기관을 잘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인터넷을 통하여 무료기관을 추려서 전화해보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청소년 수련관등 거주지역의 무료기관을 다방면으로 검색해보세요. 약물치료만으로도 증상이 많이 완화될 수 있으므로 꼭 정신과진료 받으시길 바랍니다. 심리치료 반드시 병행하세요. 알아보시고 궁금한 점 있으면 다시 문의 하셔도 언제나 환영합니다
피해망상적 사고를 어떻게 극복할 수 있을까요?
1. 정신 건강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인지 행동 치료(CBT)나 기타 치료 기법을 통해 청소년이 왜곡된 생각을 인식하고 이를 수정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도록 돕습니다. 필요하다면 정신과 의사가 항정신병 약물이나 항불안제 등을 처방할 수 있습니다.
2. 가족 구성원들이 이해하고 지지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청소년이 신뢰할 수 있는 대화를 나누고 지원을 받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합니다. 긍정적인 친구 관계는 정서적 안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청소년이 신뢰할 수 있는 친구를 찾도록 도와줍니다.
3. 그 생각이 현실적인가를 생각해 봅니다.
피해망상적 사고가 나타날 때, 그 생각이 현실적인지 검증하는 연습을 합니다. 예를 들어, "내가 믿고 있는 것이 사실인가?" "이 생각을 뒷받침하는 증거가 있는가?" 등의 질문을 통해 사고를 도전해 봅니다. 피해망상적 사고 대신 더 현실적이고 긍정적인 대안을 찾는 연습을 합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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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퀸TV[Queen]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퀸TV(Queen)]
tv.naver.com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곽수민, 황석현, 설진미, 김예니, & 정희연. (2013). 일반인의 피해망상적 사고와 과대망상적 사고의 여부에따른 정신증 경향성에서의 차이. J Korean Neuropsychiatr Assoc, 52, 91-97.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이지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