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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도네시아에서 남녀노소 모두 삶 속에서 즐기는 달콤 짭쪼름한 과자 시장은 매년 증가 -
- 인도네시아 제과류 시장은 내수 시장이 견고한 편이나 원자재 수입과 현지인의 호기심을 충족해줄 수입 과자에 대한 수요는 지속될 것 -
인도네시아 길거리 가판대서 판매되는 인기가 좋은 과자
자료원 : Flickr(Telstar Logistics)
ㅁHS Code 및 상품명
HS Code | 제품 설명 |
1905 | 빵·파이·케이크·비스킷과 그 밖의 베이커리 제품(코코아를 함유하였는지에 상관없다), 성찬용 웨이퍼·제약용에 적합한 빈 캡슐·실링웨이퍼(sealing wafer)·라이스페이퍼(rice paper)와 그 밖에 이와 유사한 물품 |
1905.10.00 | 귀리빵 |
1905.20.00 | 생강과자(gingerbread)와 그 밖에 이와 유사한 것 |
1905.31 | 스위트 비스킷 |
1905.31.10 | 스위트 비스킷 : 코코아를 함유하지 않은 것 |
1905.31.20 | 스위트 비스킷: 코코아를 함유한 것 |
1905.32 | 와플과 웨이퍼 |
1905.32.10 | 와플 |
1905.32.20 | 웨이퍼 |
1905.40. | 러스크(rusk)ㆍ토스트 빵과 그 밖에 이와 유사한 토스트 물품 |
1905.40.10 | 무가당 러스크 및 토스트로 꿀, 달걀, 지방, 치즈, 과일 등을 포함하지 아니함 |
1905.40.90 | 기타 |
1905.90. | 기타 |
1905.90.10 | 기타 : 달지 않은 치발과자 |
1905.90.20 | 기타 : 그밖의 달지 않은 치발과자 |
1905.90.30 | 케이크 |
1905.90.40 | 패스츄리 |
1905.90.50. | 밀가루가 들어가지 않은 베이커리 제품 |
1905.90.60 | 제약 사용을 위해 적합한 종류의 비어있는 인장과 유사제품 |
1905.90.70 | 영성체 웨이퍼, 실링 웨이퍼, 라이스 페이퍼 그리고 유사제품 |
1905.90.80 | 그밖의 바삭한 제과류 |
1905.90.90 | 기타 |
자료원 : 인도네시아 재무부, 무역부 대한민국 관세청
주 : 인도네시아의 HS 코드는 최대 8자리임.
ㅁ 시장 규모 및 시장 동향
ㅇ 인도네시아어로 ‘자잔(jajan)’으로 불리고도 있는 스낵류 간식거리는 남녀노소 구분 없이 즐기고 있는 먹거리이며, 인도네시아인들은 이 자잔을 와룽(Warung)이라는 길거리 점포에서도 구매하기도 하고, 마트에서 장을 보며 집, 직장, 차 안 등 어디서든 손쉽게 즐길 수 있는 과자를 구매
ㅇ 세계 인구 4위 대국인 인도네시아는 기본적으로 식음료 소비량이 높을 수 밖에 없으며, 현재 제조업분야에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산업분야가 식음료 분야임.
ㅇ 식음료에 대한 GDP 성장률은 지속적으로 성장하였으며, 최근 5년간 2015년을 제외한 다른 해에는 GDP 증가율이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고 2018년 1분기에는 12.7% 증가
ㅇ [전문가 코멘트]최근에 아이르랑가(Airlangga) 인도네시아 산업부 장관은 메이킹 인도네시아 4.0 로드맵에 의거하여 5대 육성 제조업 분야를 언급
ㅇ 이 5대 육성 제조업 분야에는 식품 및 음료 산업, 섬유 및 의류, 자동차, 전자 제품 및 화학 제품이 포함되며, 아이르랑가 장관은 지금까지 이 5대 제조산업 분야는 산업 GDP의 70 %, 총 수출량의 65 % 차지, 산업 노동력의 60 %는 5개 부문에 속해있음을 발표
인도네시아 식음료 GDP 성장율
(단위 : %)
자료원 : 인도네시아 통계청(BPS)
ㅇ 제과류는 가공식품 중 대표적인 품목이며, 견과류 스낵, 감자칩과 같은 염분이 많이 포함된 스낵, 세이보리 비스킷, 단 맛 비스킷을 포함한 제과류 시장은 인도네시아에서도 꾸준히 성장하고 있음.
ㅇ 2017년의 인도네시아 과자 시장 규모는 40조 4,945억 루피아(28억 297만 달러)로 전년 대비 10%가 성장하였음.
ㅇ 2012년부터 2017년까지의 과자시장 성장률은 연평균 10%를 기록하였으며, 각 분야별로는 견과류 스낵이 12%, 짠 맛의 스낵이 11%, 세이보리 비스킷이 6%, 단 맛 비스킷이 9%의 성장률을 기록하여 견과류 시장의 성장속도가 가장 빠름을 알 수 있음.
ㅇ 유로모니터는 2018년과 2019년에도 과자시장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며, 특히 짠 맛을 내는 과자에 대한 수요가 가장 빠른 속도로 증가할 것으로 보임.
인도네시아 제과류 시장 규모, 동향 및 전망
(단위 : 10억 루피아)
분류 | 2012 | 2013 | 2014 | 2015 | 2016 | 2017 | 2018f | 2019f |
견과류 스낵 | 4,079.8 | 4,569.4 | 5,180.0 | 5,827.5 | 6,463.7 | 7,072.6 | 7,401.5 | 7,735.1 |
짠 맛 스낵 | 7,482.9 | 8,429.0 | 9,658.7 | 10,064.1 | 11,063.4 | 12,566.3 | 13,750.9 | 14,999.2 |
세이보리 비스킷 | 1,630.2 | 1,785.1 | 1,962.0 | 1,922.4 | 2,060.3 | 2,190.0 | 2,233.8 | 2,289.6 |
단 맛 비스킷 | 12,072.0 | 13,408.7 | 14,874.1 | 15,598.8 | 17,236.5 | 18,665.6 | 19,708.0 | 20,848.9 |
총계 | 25,264.9 | 28,192.2 | 31,674.8 | 33,412.8 | 36,823.9 | 40,494.5 | 43,094.2 | 45,872.8 |
주1 : 2018년, 2019년은 추정치
주2 : 2018년 8월 1일 인도네시아 중앙은행 환율 1USD=14,447루피아
자료원 : 유로모니터
ㅁ 최근 수입 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 동향
ㅇ 인도네시아 제과류 수입 규모는 2012년부터 2017년까지 매년 증가세를 보였으며, 2012년에 4147만 달러를 기록했던 반면, 2017년에는 8,578만 달러를 기록하여 5년만에 수입규모가 2배 이상 증가함을 알 수 있음.
ㅇ 2018년 1월부터 4월까지의 수입규모는 3,759만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88% 증가함에 따라 2018년 전체 제과류 수입 실적도 증가할 것으로 전망
인도네시아 제과류 수입 규모 및 동향
(단위 : 백만 달러)
주 : 2018년은 1월부터 4월까지의 실적
자료원 : Global Trade Atlas
ㅇ 가장 수입이 많은 국가의 제품은 말레이시아 산 제품이며, 그 다음으로는 베트남, 태국, 이탈리아, 중국, 일본, 독일, 한국, 싱가포르, 호주 순으로 많음.
ㅇ 말레이시아 제과류가 인도네시아 시장에서 인기가 좋은 이유는 말레이시아 제과류의 맛이 인도네시아인이 선호하는 맛과 비슷하고 Pringles와 같은 글로벌 브랜드의 제과류가 말레이시아에서 제조되어 인도네시아로 수입되고 있음.
- 참고로 인도네시아에서 판매되는 말레이시아 산 프링글스 110g의 가격은 오프라인 소매유통가격 기준으로 1통당 21,000루피아(약 1,600원)이며, 한국에서 동일제품에 대한 오프라인 소매유통가격은 2,700원임.
ㅇ 실제로 WEF 글로벌 경쟁력 지수(Global Competitiveness Index) 평가(2017-18)에서 인도네시아와 말레이시아의 최저임금은 각각 월 250.7달러(335만 루피아), 또는 월250.8달러(1,000링깃)의 차이는 거의 없는 것으로 집계됨.
ㅇ 한편, 임금 대비 생산성순위는 인도네시아가 22위인 반면 말레이시아는 5위인 바, 같은 임금 조건에 더 높은 생산성을 가진 말레이시아가 인도네시아로 제과류를 수출하는 것으로 보여짐.
최근 인도네시아 제과류(HS 코드 1905)주요 수입국 수입 동향
(단위 : 백만 달러)
순위 | 국가 | 2012 | 2013 | 2014 | 2015 | 2016 | 2017 | 2018* |
1 | 말레이시아 | 21.16 | 27.31 | 30.81 | 27.71 | 38.48 | 40.41 | 16.31 |
2 | 베트남 | 0.99 | 1.52 | 2.25 | 1.69 | 1.46 | 10.05 | 6.64 |
3 | 태국 | 5.41 | 11.23 | 13.07 | 16.96 | 15.55 | 12.69 | 4.87 |
4 | 이탈리아 | 1.57 | 1.48 | 1.97 | 1.94 | 4.43 | 7.17 | 2.71 |
5 | 중국 | 2.51 | 2.99 | 3.3 | 2.44 | 2.37 | 3 | 1.81 |
6 | 일본 | 0.942 | 0.78 | 0.668 | 2.35 | 2.63 | 3.83 | 1.49 |
7 | 독일 | 0.268 | 0.246 | 0.134 | 0.132 | 0.96 | 0.64 | 1.46 |
8 | 한국 | 2.37 | 2.59 | 2.69 | 2.69 | 2.17 | 1.88 | 0.62 |
9 | 싱가포르 | 1.53 | 1.33 | 1.32 | 1.53 | 1.16 | 0.83 | 0.43 |
10 | 호주 | 1.27 | 1.06 | 0.94 | 0.88 | 1.39 | 2.23 | 0.37 |
주 : 2018년은 1월부터 4월까지의 실적
자료원 : Global Trade Atlas
ㅁ 대한 수입 규모 및 한국 제품 시장 동향
ㅇ 한국의 제과류는 2012년부터 2015년까지 증가하였다가 2016년부터 수입이 꾸준히 감소하고 있음을 나타내고 있으며 2017년에는 총 188만 달러 규모의 한국 제과류가 수입되었고, 2018년 1월부터 4월에는 62만 달러 수준으로 수입되었음.
ㅇ 제과류를 수출하는 우리 기업의 수는 다른 주요 품목군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으나 우리나라 제과 전문 중견 및 대기업의 실적 비중이 높은 것으로 보임.
ㅇ 수입 자체는 감소하고 있으나, 한인 마트나 현지 대형마트 제과류 코너에서 에서 어렵지 않게 발견할 수 있음.
최근 인도네시아 제과류(HS 코드 1905)에 대한 한국산 수입 동향
(단위 : 백만 달러)
주 : 2018년은 1월부터 4월까지의 실적
자료원 : Global Trade Atlas
ㅇ 현재 한국 제품의 경우는 빼빼로, 크래커, 초코파이, 콘초코, 콘치즈 등의 제품이 현지 한인 마트 및 대형 슈퍼마켓에서 판매되고 있는데, 이들 제과류의 공통점은 단 맛의 제과류인 경우임.
ㅇ 제빵류의 경우 한국의 뚜레쥬르가 현지화에 성공하여 성업하고 있으며, 점포에서 줄을 서서 사먹는 사람들이 90% 이상은 현지인임.
ㅇ 2011년 인도네시아에 진출해 현재는 54개의 직영점을 운영하며 현지 프리미엄 베이커리 업계 1위를 유지하고 있으며 CJ푸드빌은 2018년 7월에 자카르타 인근에 제빵 공장설립을 추진하여 2019년부터 이를 가동할 계획이라고 함.
자카르타 시내에 위치한 대형마트에서 한국 과자를 고르는 현지인들과 붐비는 뚜레주르 매장
자료원 : KOTRA 자카르타무역관(좌) 및 Laurentia Dewi(우)
ㅁ 경쟁동향 및 주요 경쟁기업
ㅇ 인도네시아에서 제과류 시장은 수입산보다는 내수 생산 제품의 경쟁력이 더 높으며, 현지 기업 및 외국계 진출 기업의 경우 SNS를 이용해 공격적으로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고, 최신 소비자 동향을 제품에 신속히 반영하여 경쟁을 하고 있음.
ㅇ 이를 테면 요즘 인도네시아 인들 사이에서 유행하는 제과류 제품의 형태는 큰 사이즈가 아닌 작은 봉지 형태로 1회에 간단히 먹을 수 있게 포장되어 나온 형태임.
ㅇ 유로모니터에서 발표한 인도네시아 제과류 시장에서 점유율 상위를 기록하는 업체는 GarudaFood Group, PT Indofood Sukses Makmur Tbk, PT Kraft Foods Indonesia, PT Kaldu Sari Nabati Indonesia, PT Mayora Indah Tbk, PT Ultra Prima Abadi, PT Khong Guan Indonesia 등이 있음.
인도네시아 제과류 경쟁업체 동향
기업명 | 제품 이미지 | 정보 |
GarudaFood Group | ㅇ설립년도 : 1958년 ㅇ회사 개요 : 처음에PT Tudung의 상호로 출발했던 이 회사는 1987년에 가루다 땅콩(Kacang Garuda)를 생산하기 시작 - 1997년에 PT Garudafood Jaya로 상호를 변경하며 Gery Biscuit을 생산하기 시작하였음. ㅇ웹사이트 : http://www.garudafood.com | |
PT Indofood Sukses Makmur Tbk | ㅇ설립년도 : 1990년에 PT Panganjaya Intikusuma라는 기업명으로 설립되었으며 1994년에 현재 기업명인 PT Indofood Sukses Makmur 로 상호 변경 ㅇ회사 개요 : 2007년에 싱가포르 증권 거래소에 주식을 상장했으며 2010년에는 인도네시아 증권 거래소에 주식을 상장함. - 이 회사는 인도네시아에서 가공식품을 제조, 판매하는 대표적인 기업임. ㅇ순매출: 70조 1900억 루피아(2017) ㅇ총이익: IDR 19조 8700억 루피아(2017) ㅇ라면, 쌀 시장점유율 : 16.7% ㅇ웹사이트: http://www.indofood.com/ | |
PT Kraft Foods Indonesia | ㅇ설립년도 : 2013년 ㅇ회사 개요 : 크래프트 푸즈 그룹 주식회사(영어: Kraft Foods Group, Inc.)는 미국의 종합 식품 제조업체였으며, 분할 전에 전 스위스의 네슬레 다음으로 규모가 큰 세계 제2의 식품 기업이었음. - 크래프트 푸즈 그룹은 크래프트 푸즈 주식회사(Kraft Foods Inc.,)로부터 분사되었고, 크래프트 푸즈 주식회사는 몬델레즈 인터내셔널(Mondelēz International, Inc.)로 2012년에 상호를 변경하였음. - PT Kraft Foods Indonesia 는 Mondelez International Inc의 인도네시아 현지법인임. - PT Kraft Foods Indonesia의 전 제품은 반둥에 소재한 PT Kraft Ultrajaya에서 생산 ㅇ연락처 : +62-21-7919-9922 | |
PT Kaldu Sari Nabati Indonesia | ㅇ설립년도 : 2002년 ㅇ주요 제품 : Nabati Wafer, Richeese(Superbrand로 지정), Richoco, Nextar, Nabati Bisvit, Nabati Hanzel, Richeese mendapat 등이 있으며 특히 Richeese 와 Richoco는 소비자들 사이에서 인기가 높음. | |
PT Mayora Indah Tbk | ㅇ설립년도 : 1977년 ㅇ주요 제품 : 비스킷, 캔디, 생수, 초콜렛, 커피, 오트 밀 등 ㅇ총 매출 : 20조 루피아(2017년) ㅇ웹사이트 : http://www.mayoraindah.co.id | |
PT Ultra Prima Abadi | ㅇ설립년도 : 1976년 ㅇ주요 제품 : Orang Tua Group(OT)로도 통용되는 이 회사는 식음료 및 구강청결제 등 생활소비재를 제조 판매하고 있음. ㅇ웹사이트 : https://ot.id | |
PT Khong Guan Indonesia |
| ㅇ설립년도 : 1970년 ㅇ특징 : 이 회사의 다과 제품은 르바란 연휴 선물 세트로 유명하며, 르바란 연휴 시 온 가족이 모이는 자리에 없어서는 안될 다과로 자리잡음. ㅇ웹사이트 : http://www.khongguan.co.id |
자료원 : 유로모니터, 각 기업 홈페이지
ㅁ 유통 구조
ㅇ 인도네시아의 제과류 유통구조는 다른 식음료 제조업의 유통구조와 유사함.
ㅇ 인도네시아에는 제과류 유통을 위한 수많은 중개상과 유통업자가 존재하는데 이는 약 18,000개의 군도로 구성된 인도네시아의 열악한 물류 조건을 완화하기 위한 유통 전략임.
ㅇ 또한 무역부 장관령 2016년 제 22호에 의하면, 제조업자와 수입업자가 최종 소비자한테 직접적으로 유통하지 못하도록 함에 따라 중개상 또는 유통업자가 많음.
ㅇ 일례로 견과류 스낵 제조 전문 기업인 Garuda Food사의 경우는 자사의 제품을 유통시켜 줄 PT Sinar Niaga Sejahtera (SNS)을 별도로 설립하기도 함.
ㅇ 제과류의 경우 인도네시아에서 보통 3가지의 구조로 유통되는데 첫번째는 수입업자 혹은 제조업자로부터 소매업자에서 소매유통업자를 거쳐 소비자로 유통되는 구조이며, 두번째로는 소매유통업자와 수입업자/제조업자 사이에 도매업자가 추가되는 구조, 세번째로는 두번째 유통구조에 중개상이 추가되는 경우임.
ㅇ 제과류의 온라인 유통의 경우 제조업자 또는 수입업자에서 온라인 유통벤더로 제품이 유통되고 유통벤더는 온라인 플랫폼에 상품을 올려 판매를 진행하나 그 비중은 인도네시아 제과류 유통 거래 실적의 1% 미만임.
ㅇ 인도네시아에서 아직까지는 식음료에 대해서는 매장에서 직접 물건을 보고 구매하는 경우가 많으며 작은 상점에서 생각보다 많이 판매되고 있음.
인도네시아 제과류 유통 구조
자료원 : KOTRA 자카르타무역관 자체 조사
ㅁ 관세율(일반관세율, 한국산 제품 관세율), 수입규제, 인증 등
ㅇ 관세율, 수입규제, 인증 개요
HS Code | 수입 규제 | 관련 규정 | 수입 관세 | ||
MFM | AKFTA | ATIGA | |||
1905.31.10, 1905.31.20, 1905.32.10, 1905.32.20, 1905.40.10, 1905.40.90, 1905.90.10, 1905.90.20, 1905.90.30, 1905.90.40, 1905.90.80, 1905.90.90
| 사후 국경 감시 제도(Post Border): 식약청 수입 허가(Surat Keterangan Impor (SKI)) | Head of BPOM No 29 Year 2017 | 20% | 0% | 0% |
Head of BPOM No 30 Year 2017 | |||||
사후 국경 감시 제도(Post Border): 선적전 검사 | MOT No 12 Year 2018 | ||||
1905.10.00, 1905.20.00, 1905.90.50 | 사후 국경 감시 제도(Post Border): 식약청 수입 허가(Surat Keterangan Impor (SKI)) | Head of BPOM No 29 Year 2017 | |||
사후 국경 감시 제도(Post Border): 선적전 검사 | MOT No 12 Year 2018 | ||||
1905.90.60 | 사후 국경 감시 제도(Post Border): 식약청 수입 허가(Surat Keterangan Impor (SKI)) | Head of BPOM No 29 Year 2017 | 5% | 0% | 0% |
사후 국경 감시 제도(Post Border): 선적전 검사 | MOT No 12 Year 2018 | ||||
1905.90.70 | 사후 국경 감시 제도(Post Border): 식약청 수입 허가(Surat Keterangan Impor (SKI)) | Head of BPOM No 29 Year 2017 | 20% | 5% | 0% |
사후 국경 감시 제도(Post Border): 선적전 검사 | MOT No 12 Year 2018 |
자료원 : BPOM, 인도네시아 무역부
ㅇ 수입 규제 관련 내용
규정 | 내용 |
Regulation of Head of BPOM No 29 Year 2017 | ㅇ인도네시아로 유입되는 모든 식자재(가공식품 원재료, 식음료 재료)에 대해서 BPOM(인도네시아 식약청) 인증 및 식약청 수입 허가(SKI, Surat Keterangan Informasi)를 득해야 함. |
Regulation Head of BPOM No 30 Year 2017 | ㅇ인도네시아로 유입되는 모든 식음료 완제품에 대해서 BPOM(인도네시아 식약청) 인증 및 식약청 수입 허가(SKI, Surat Keterangan Informasi)를 득해야 함. |
Regulation of MOT No 87/M-DAG/PER/10/2015 Jo. MOT No 12 Year 2018 | ㅇ사후 국경 감시 제도 적용 대상 제품에 대한 무역부 법령 해당 제품군 : 식음료, 전통의약품 및 건강보조식품, 화장품, 섬유봉제, 피혁 및 신발, 전자제품, 장난감 등 ㅇ제품에 대한 검사는 세관을 통과한 후 실시되나 물건이 유통되기 전에 반드시 자진 수입 신고서를 준비해야 함. -자진 수입 신고서는 수입 신고 번호(PIB)와 함께 무역부 전자 통합 시스템 (www.inatrade.kemendag.go.id)를 통해 제출 |
자료원 : 인도네시아 무역부, BPOM
ㅁ 시사점
ㅇ 인도네시아 인들은 생활 속에서 간식은 생수와 같이 빼 놓을 수 없는 필수 식품임.
ㅇ 무슬림 인구가 87%인 인도네시아에서 종교적으로 하루 5차례 기도 의식에 참여해야 하는 현지인들이 대다수이며, 매일 출퇴근을 하는 직장인의 경우, 도심의 주택 거주 비용이 많이 들어 도시 변두리 및 시외에 거주하며 통근하는 경우가 많아 도로에서 하루 평균 3시간 이상을 보냄.
ㅇ 이렇게 활동량이 많음에도 불구하고 한끼 식사량이 많지 않아 수시로 허기가 질 수밖에 없는 상황이여서 인도네시아 인들은 간식을 즐겨먹는 편임.
ㅇ 고소한 튀김류나 맵고 짜고 단 맛의 자극적인 음식을 선호하며, 건강에 좋지 않다는 점을 알면서도 맛 때문에 과자는 인도네시아 인들 사이에서 매우 사랑 받는 아이템이며, 실제로 인도네시아 과자를 먹어보면 한국 과자보다 좀 더 짜거나 더 단 경우가 많음.
ㅇ [전문가 코멘트]한편 현재 인도네시아 식음료제조협회(GAPMMI)의 Mr.Adhi Lukman 회장은 미 달러 강세로 인한 루피아 약세 현상 때문에 원재료 값이 올라갈 것으로 우려하고 있음.
ㅇ 또한 그는 이는 제과 제빵류의 가격 상승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하고 이는 소비자들의 구매력 하락으로 이어질 예정임을 언급
ㅇ 당분간은 원재료 뿐 아니라 환율 영향으로 수입산 완제품에 대한 현지 유통 가격 또한 올라갈 것으로 보이며, 이에 수입 규모가 증가하기는 어려운 여건으로 보임.
ㅇ 제과류 또한 가공식품이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식약청(BPOM) 인증을 받아야 하며, 동 인증을 받기 위해 준비해야 할 사항이 많기 때문에 진출에 앞서서 반드시 여유를 두고 인증을 준비해야 할 것
ㅇ 또한 할랄 인증은 의무는 아니나 최종 소비자의 대다수가 무슬림인 인도네시아에서 중요한 인증 요소 중 하나로 작용하고 있기 때문에, 여건이 된다면 인증을 받는 것이 중요함.
ㅇ 한국 과자의 경우 현지 생산 과자보다도 값이 비싸 수요가 크지 않아 수입 규모가 크지는 않으나 꾸준히 찾는 교민 및 한국 문화와 음식을 좋아하는 현지인이 존재함에 따라 향후에도 한국으로부터의 제과 및 제빵 수입은 지속적으로 이루어질 것임.
ㅇ 현재 자카르타 인근에서 뚜레쥬르 제품을 생산하는 공장이 설립되고 있음에 따라 해당 HS 코드에 대한 수입 규모가 더 감소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이나, 현지에서의 한국 제과에 대한 인지도는 높은 수준으로 유지될 것으로 예상
ㅇ 인도네시아 현지인들은 해외 여행에 갔을 때, 과자가 맛있다고 생각되는 경우 개인이 먹거나 직장동료, 가족, 친구들에게 선물용으로 핸디캐리를 해오는 경향이 많아 이들이 여행지에서 주로 어떤 가공식품을 구매해오는지 확인하는 것도 대인니 수출 상품을 결정하는데 참고가 될 것
ㅇ 무엇보다 인도네시아 현지인들은 관습상 호기심이 많고 군중심리에 의해 대중들의 SNS 전파 및 입소문에 의해 제품을 구매하는 경우가 상당수 있기 때문에, 제품의 포장용기, 맛, 형태 등의 독창성을 갖추는 것도 인도네시아 제과류 시장 진출 방법 중 하나가 될 것으로 보임.
자료원 : WEF, BPOM, 유로모니터, 인도네시아 재무부, 무역부, 대한민국 관세청, 인도네시아 식음료제조협회, KOTRA 자카르타 무역관 보유 자료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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