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미국 항구에 정박하는 중국 선박에 새로운 수수료 부과 발표…전문가들은 도박이 혼란을 야기할 수 있다고 경고
https://nypost.com/2025/04/18/business/trump-unveils-plan-to-impose-levies-on-chinese-ships-docking-at-us-ports-as-trade-war-escalates/
트럼프 행정부는 미국의 조선업을 되살리고 중국의 지배력에 도전하기 위해 새로운 수수료를 도입했습니다 . 하지만 전문가들은 이것이 경제적 혼란을 촉발할 수 있는 비현실적인 도박이라고 경고했습니다.
미국 무역대표부 가 목요일 늦게 발표한 이 계획은 미국 항구에 정박하는 중국 선박에 화물 운송량에 따라 엄청난 세금을 부과하는 내용으로, 선박당 연간 최대 5,000만 달러까지 부과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세금은 10월까지 적용되지 않습니다. 이는 중국과의 무역 전쟁이 격화되는 가운데 트럼프 대통령에게 또 다른 화살을 줄 것으로 보입니다. 중국 선박은 곧 전 세계 해운의 98%를 수송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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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월 15일 오클랜드 항구에 정박한 배에서 중국 국기가 게양되어 있다. 트럼프 행정부는 미국 항구에 정박하는 중국산 선박에 세금을 부과할 계획이다.AP
로스앤젤레스 항만청 전 국장인 손성원 박사는 금요일 포스트에 "전체적인 의도는 중국 선박을 차단하고 미국 제조업체들이 선박 건조를 시작하도록 장려하는 것이지만, 그러기 위해서는 오랜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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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월, 트럼프 행정부는 중국산 선박에 항구 입항 시 최대 150만 달러의 정액 서비스 수수료를 부과하는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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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정된 계획에 따르면 이제 선박 운영사는 기항지당 요금이 아닌 항해당 요금을 청구하게 되며, 다른 국가의 국기를 단 중국 소유 선박은 COSCO와 같은 중국 해운 회사보다 적은 요금을 지불하게 됩니다.
중국 외교부 대변인 린 젠은 이러한 조치를 강력히 비판하며, 금요일 베이징에서 열린 기자 회견에서 이러한 새로운 세금은 궁극적으로 "미국 자체뿐만 아니라 다른 국가들에도 피해를 줄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워싱턴 DC에 본부를 둔 무역 단체인 세계해운협의회(WSC)는 항구 이용료를 "잘못된 방향으로 나아가는 것"이라고 불렀습니다.
10월 14일부터 중국이 건조하고 소유한 선박은 순톤당 50달러의 요금을 부과받게 되며, 이 요금은 향후 3년 동안 매년 30달러씩 인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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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럼프 대통령은 중국 수입품에 관세를 부과했고, 베이징은 이에 대응해 미국 제품에 관세를 부과했습니다.로이터
중국 기업이 아닌 기업이 소유한 중국산 선박의 경우 순톤당 18달러가 부과되며, 같은 기간 동안 연간 수수료는 5달러씩 인상됩니다.
미국에서 제작된 선박을 주문했다는 증빙 서류를 제공하는 운송업체에 대해서는 최대 3년간 세금 부과가 유예됩니다.
최대 22만 톤의 화물을 운송할 수 있는 대형 컨테이너선의 경우 최대 요금이 얼마인지는 아직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20만 톤의 화물을 운반하는 선박에 톤당 50달러의 요금을 적용하면 항해당 1,000만 달러가 됩니다.
이 수수료는 선박당 연 5회까지 적용되며, 이는 중국 사업자에게 무려 5,000만 달러의 세금을 부과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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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론에서 촬영한 사진은 4월 3일 홍콩 콰이청 항구 터미널에 있는 화물선에 걸린 중국 국기를 보여줍니다.로이터
미국 무역대표 제이미슨 그리어는 새로운 수수료를 발표하면서 "선박과 해운은 미국의 경제적 안보와 자유로운 상거래에 필수적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트럼프 행정부의 조치는 중국의 지배력을 약화시키고, 미국의 공급망에 대한 위협을 해결하며, 미국산 선박에 대한 수요 신호를 보내기 시작할 것입니다.
미국의 철강 및 조선 산업 노동조합은 이러한 조치를 국내 운송 역량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유익한 조치라며 칭찬했습니다.
그러나 새로운 세금을 피하기 위해 미국 항구에 도착하는 선박이 줄어들면서 부두 노동자들의 일자리가 사라질 수도 있습니다.
"항구로 들어오는 물량이 줄면 부두 노동자도 줄어든다"고 Gross Transportation Consulting의 사장인 래리 그로스는 경고했습니다.
정박료를 통해 모인 기금은 상업적 수요 감소로 인해 주로 해군 계약으로 전환된 한때 번창했던 산업인 미국 조선 부문을 직접 지원할 것입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그러한 선박을 만드는 데는 시간이 걸리고, 쉽게 조달할 수 없는 엄청난 자금이 필요하다고 말했습니다.
로욜라 메리마운트 대학교 강사인 손 씨는 "트럼프 대통령이 중국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고 싶어하는 것은 이해할 수 있지만, 자동차의 예비타이어처럼 바꿀 수는 없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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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10월, 뉴저지주 베이온의 항구로 향하는 화물선이 베이온 다리 아래로 이동하고 있습니다.게티 이미지
그는 중국이 한때 조선 부문에서 강력한 입지를 자랑했던 한국과 같은 국가들을 깎아내려 조선 시장을 독점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10,000개 이상의 20~40피트 컨테이너를 운송할 수 있는 대형 운송선을 건조하는 데는 수억 달러의 비용이 들기 때문에 미국에서 건조하기에는 비용이 너무 많이 듭니다.
"미국에서는 선박을 건조할 준비가 되어 있지 않습니다." 그로스가 포스트에 말했다. "우리는 대규모 선박 건조에 필요한 조선소도, 인력도, 어떤 부품도 갖추고 있지 않습니다. … 우리는 사실상 처음부터 조선을 시작하는 것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수년에 걸쳐 말입니다."
그로스는 이러한 노력을 둘러싼 재정적, 정치적 불확실성이 민간 투자를 저해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특히 트럼프 대통령이 협상 전략의 일환으로 계획을 철회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수십억 달러에 달할 것입니다. 민간 부문의 누군가가 그러한 위험을 감수하려면 미래에 대한 가시성과 안정성이 있어야 하는데, 현재로서는 그러한 안정성이 전혀 부족합니다. 정책이 수립되더라도 그 정책이 10년은 고사하고 일주일도 지속될 것이라는 확신이 전혀 없습니다."
이러한 세금 부과는 원유에서 소비재까지 다양한 상품을 운송하는 데 중국 선박에 크게 의존하는 미국 수입업체들 사이에서 우려를 불러일으켰습니다.
3월 청문회에서 반대자들은 제안된 조치가 가격을 인상하고, 무역 흐름을 방해하며, 미국의 항구에 문제를 일으킬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또한 그들은 수수료만으로는 최근 수십 년 동안 확립된 중국의 상당한 해상 지배력을 크게 훼손할 수 없다는 회의론을 표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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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년 후에 시작될 예정인 2차 단계에서는 액화천연가스를 운송하는 외국 선박에 대해 22년에 걸쳐 점진적인 제한을 도입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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