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를 가지를 않습니다
Q 안녕하세요. 저는 중학생 남자아이 엄마입니다.
처음에는 학원다니기 싫다. 엄마가 억지로 보내서 저와의 나빠진 관계로 아이가 스트레스 받는다하여 학원을 모두 그만두었습니다.. 학업문제로 자주 다투던 일이 이제는 점차 사라져서 저와의 관계는 문제가 없다고 아이가 얘기합니다.
그런데 학원을 안가고 집에 있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핸드폰. 게임에 시간이 늘어나고, 예전에는 시간제한을 두고 하루 3-4시간만 핸드폰을 했는데.., 이제는 제한풀어달라고 반항하여, 스스로 조절한다는 약속을 하고 풀어 주었더니 하루종일 핸드폰과 게임만 합니다. 게임을 하면서 잘 안되면 욕을 많이 하고 그 화를 괜히 저와 동생에게 욕을 하며 화풀이를 해요.
지금 가장 걱정은 이제는 학교를 안가는 것입니다. 처음에는 학원만 안가면 좋아질것 같다고 하더니.. 점점 핸드폰시간 늘려달라, 게임 유로화 사달라, 이제는 학교를 가느니 죽겠다고 합니다.
이유는 공부를 안하니까 수업내용을 이해할 수 없어서 수업시간이 지루하고 힘들고, 두번째는 친구가 없어서 말할 상대가 없어서 교실에 있는게 고통스럽고 지루하디고 합니다.
이제 중학교 한학기만 잘 다니고 졸업은 시키고 싶은데..
아침마다 졸리거나 가기싫으면 오늘은 안간다고 합니다.
어떻게 해야할까요.. 이렇게 가기 싫을때 마다 질병 결석으로 빠지는게 아이를 위해 나은것인가요? 아니면 어떻게서든 억지로 보내야하나요? 억지로 보내고 싶어도 절대 안갑니다.
A 여러 방면으로 아이의 어려움을 함께 고민하고 애쓰고 계신데 기대보다 아이의 심리적 회복이 더딘 것 같아 많이 걱정이 되실 것 같습니다. 하지만 아이가 경험한 힘들었던 상황은 우리가 예측하는 것 보다 더 깊을 수 있습니다.
또한 누구나 힘든 상황은 회피하고 싶습니다. 아이 또한 극복하는 방법보다 회피하는 방법을 통해 쉽게 문제를 해결하고 싶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학원이 주는 불편함. 학교가 주는 스트레스로부터 회피하기 위해 등교를 거부할 수도 있습니다.
중학교 아이를 물리적으로 학교로 보낼 수도 없는 노릇이며 그것이 좋은 해결방안도 되지 못합니다. 모든 문제를 스스로 그것을 해결하고자 하는 의지가 생길 때 가장 빠른 해결책을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먼저 인간의 발달에서 학령기가 되면 가족에 대한 소속감 보다는 또래에 대한 소속감이 더 필요한 시기가 됩니다. 말씀한 바와 같이 사회성 프로그램을 통해 또래에 대한 관심과 친밀감을 가지게 된다면 학교 생활 적응에 긍정적인 효과를 볼 수도 있습니다.
학업 스트레스로 학교를 가지 않는 아이를 대하는 방법
1. 아이의 감정과 상황 이해하기
아이와 열린 대화를 통해 왜 학교를 가지 않으려 하는지 들어봅니다. 아이의 감정과 걱정을 존중하고 공감하는 자세가 중요합니다. 학교에 대한 두려움, 친구 관계 문제, 학업 부담, 교사와의 관계 등 다양한 이유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를 구체적으로 파악합니다.
2. 스트레스 관리 및 학업 조정하기
학업 부담을 줄이고, 현실적인 목표를 설정합니다. 과제나 시험에 대한 부담을 덜어줄 수 있는 방법을 찾습니다. 학습 시간을 조정하여 충분한 휴식과 여가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합니다.
3. 전문가의 도움 받기
학교 상담사나 외부의 아동심리 전문가와 상담을 통해 아이의 상태를 정확히 평가하고, 필요한 지원을 받습니다. 필요하다면 정신과 의사와 상담하여 아이의 정신 건강 상태를 평가받고, 치료가 필요한지 검토합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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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퀸TV[Queen]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퀸TV(Queen)]
tv.naver.com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문진영, 박지혜, 박재완. (2023). 청소년의 스트레스가 스마트폰 과의존에 미치는 영향: 우울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24(4), 735-742.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이지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