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파! 하드코어!
: 이 두개의 단어로도 이들을 설명하는 데 충분하다.
: 하지만 분명히 알아두어야 할 사실이 몇 가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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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첫째, 이들은 하드코어라는 장르가 본격적으로 정착하기 이전에 이미
: 데뷔앨범을 발표했다는 점. 그리고 지금까지도 이들의 사운드는 정통적
: 의미의 하드코어와는 다른 별개의 '어떤 것'으로 취급(혹은 승배)되고
: 있다는 점. 그리고 이들의 출생지가 사회주의 국가인 쿠바나 좌파(-反독재)
: 적 성향이 강한 중남미가 아닌 'Land of Freed-om', 즉 미국이라는 점. 등등.
: 게다가 이들이 등장한 시기는 자본주의가 세계를 지배하고 있는 20세기 말엽,
: 바로 1990년대라는 점. 물론 비스티보이즈나 바이오해저드 같은 걸물들이
: 이들보다 먼저 '(랩핑을 사용한)정치적 하드코어'를 연주했으며 첨바왐바는
: 이들보다 먼저 정치와 권력,자본을 노래했다. (이들은 차라리 무정부주의에
: 가깝지만)그리고 아타리 틴에이지 라이엇도 독일(RATM에게 있어서의 미국)은
: 죽어야 한다고 노래한다. 또한 알이엠은 공화당을 비판했으며 펄잼은 백인경찰
: 을 비꼬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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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지만 이 모든 선례들마저도 이 RATM이라는 한시대가 낳은 별종의 독자성을
: 훼손할 수는 없을것이다. 이들은 메시지가 사운드에
: 우선하는 몇안되는 밴드이자, 그 사운드마저도 독창성이나 완성도에 있어서
: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거의 유일한 밴드이기 때문이다. 게다가 그러한 공격적
: 인 사운드와 메세지에도 불구하고 플래티넘과 빌보드 차트 정상을 기록한
: 밴드이기도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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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버드대학 사회학과를 졸업한 기타리스트 탐모렐로는 정치적인 성향을 지닌
: 부모의 영향으로 이 바닥(?!)에 뛰어들게 되는데 놀라운 점은 이들의 가사가
: 인텔리라고 할수 있는 모렐로에 의해 쓰여지는 것이 아니라, 밴드의 보컬이자
: 또하나의 카리스마인 잭델라로차에 의해서 쓰여진다는 점이다. 이것은 이 밴드
: 가 탐 모렐로 하나가 굴리는 원맨밴드가 아니라는 점을 반증해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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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가사와 사운드##
: 이들의 가사는 말 그대로 메세지이다. 잘 알려지지 않은 그러나 반드시알려져
: 야만 하는 사실들이 공격적이고 적나라한 표현을 통해 표출되어 있다.
: 가사가 공통적으로 말하고자 하는 바는, 시스템(머신)에 대한 분노와 그에
: 대항하는 행동양식의 제시이다. 이들이 참고 목록으로 제시하는 체 게바라나
: 촘스키의 작품을 모르는 나같은 무식자들도, 이들의 대표작이라고 할수 있는
: Know your enemy를 보면 이들이 적으로 삼고있는 대상의 실체를 알 수 있고,
: 몇몇 곡들의 가사에서 이들의 분노표출 및 메세지(예: Bullet in the head,
: Take the power back, Bonbtrack, Roll right, Revolver) 를 파악하기란 그리
: 어렵지 않다.
: 이게 바로 이들이 노렸던 점일 것이다. 이들은 장난으로 이짓을 하는게 아니다
: 과연. (그래도 체 게바라가 중남미의 전설적인 혁명가이고 촘스키가 유명한 생
: 성 문법의 창시자일 뿐만아니라 저명한 시사 저널리스트라는 점은 알고있는게)
: 즉 가사, 밴드명, 행동(예의 유명한 공연장에서의 팜플렛 배부, 각종 정치적
: 행사 참여 등)의 모든 면에서 자신들의 신념을 실천해 나가고 있는 것이다.
: 그럼 사운드는 어떤가. 까놓고 말해서, 이전까지 언급한 가사적 측면을 보고
: 이들의 팬이 된 사람은 백에 하나정도나 될 것이다. 절대 다수의 팬들은 이들
: 의 사운드에 이끌렸지 체 게바라의 메세지에 이끌린 것은 아니었다. 멜로디없
: 는 랩핑, 기타-베이스-드럼만으로 이루어진 세션파트. 심지어 하드코어 밴드들
: 이 곧잘 써먹는 스크래치, 샘플링도 전혀 사용하지 않고, 심지어 백파이프(콘)
: 관악파트(독잇독), 키보드같은 '양념용 사운드'마저 찾아볼 수 없기 때문에,
: 단조롭고 심플할 것이라고 추측하기 쉽겠으나, 유감스럽게도 전혀 그렇지 못하
: 다. 그것은 바로 '사운드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기타리스트 탐모렐로의
: 탁월한 재능에 기인한 것이다. 그의 기타는 여타 밴드의 그것과는 달라서 기타
: 만으로 스크래치, 샘플링, 키보드 등의 음색을 표현해 낸다. 게다가 그 음색에
: 는 기타만의 고유한 음색이 섞이기 때문에 당연하게도 아무도 흉내낼 수 없는
: 소리가 되고 마는 것이다. (실제로 Evil empire의 4번트랙 인트로를 들어보라
: 그게 기타가 내는 소리라고 생각하기란 쉽지 않다) 뿐만 아니라 그가 만들어
: 내는 독특하고도 멋진 리프들은, 그가 정통적인 연주에서도 상당한 실력을
: 보유하고 있다는 점을 보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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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천재 기타리스트의 뒤에는 막강한 리듬파트가 받쳐주고 있다. 한치의 오차
: 도 없는 (계산된) 정확한 연주, 몸을 절로 들썩이게 하는 절묘한 그루브.
: 베이시스트 브래드 윌크와 드러머 팀 밥은 잭과 탐의 든든한 동료이다. 특히
: 팀의 드러밍은 훵키하고 그루브넘치는 연주 뿐만아니라 드럼루프를 사용한 듯
: 한 자로 잰듯한 연주, 하드코어/스래쉬 계열의 '말달리기'연주까지 두루 소화
: 해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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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잭의 랩핑은 하이톤으로서 중저음이 위주가 되는 힙합 계열의 랩퍼들과는 다소
: 거리를 두고 있으며 그 날카로움 때문에 귀를 쿡쿡 찔리는 듯한 느낌마저 준다.
: 곡의 후반부에서 폭발하게 되는 그의 절규는 랩핑이라기 보다는 차라리
: 스크리밍(screaming)이라고 보는게 좋을 것이다. 취향에 따라 그의 목소리는
: 강한 매력으로 혹은 거부감으로 다가올 것이다. 수백만명의 사람들이 전자를
: 선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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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Zack de la rocha (Voc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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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류학 박사 어머니와 예술가이자 멕시코 농업자 보호 운동조직원 아버지 베토 덜 라 로차 사이에 태어났다. 잭이 1살때 부모님은 이혼했고 1983년에 아버지가 종교적 이상을 지나치게 쫒다가 신경쇠약에 걸리게 된다. 그는 일생동안 성경을 가지고 다녔다. 그로부터 영향을 많이 받은 잭이 주말에 링컨 하이츠에 계신 아버지를 방문할 때면 잭은 문을 잠그고 커텐을 치고 방안에서 몇일동안 단식을 해야했다. 금요일에 식사를 하고 월요일에 그의 어머니에게 돌아갈때까지 식사를 할 수 없었다. 결국 그는 더이상 참지 못하고 Irvine에서 어머니와 계속 지내게 되었다. 캘리포니아 서부의 백인 도시에 오게 된 잭은 상당한 문화충격을 받게 된다. 더이상 아버지를 만날 수 없었기 때문에 멕시코계 미국인 사회로부터 벗어나 멕시코계 미국인이 상대적으로 멸시받는(딸기나 팔고, 막노동을 주로 하는) 사회로 떨어지게 된 것이다. 잭은 "Hardstance"라는 그룹에서 기타와 보컬을 맡았고 그 후 "INSIDE OUT"이라는 그룹을 결성하게 된다. 그리고 앨범 한 장만 발매한 후 해체한다. 그때가 바로 RAGE AGAINST THE MACHINE이 결성된 때이다. 그 이후로도 잭은 대학에서 그룹을 결성하였고 멕시코 민주화 운동권으로 활동하기도 한다. 그는 고등학교 학생들에게 공개발표도 해왔고 현재도 L.A에서 활동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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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om morello (Guit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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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Parents for Rock and Rap 검열반대조직 설립자인 어머니와 케냐 해방 게릴라였던 아버지 밑에서태어난 톰은 유색의 피부를 가지고 다인종사회를 거니는 순간부터 정치적 교육이 시작되었다고 말한다. 톰은 일리노이주 Libertyville 시카고 북부 조그만 교외에서 자랐다. 그가 유치원에 다닐때 어린 백인소녀가 그에게 계속 '깜둥이'라고 놀리자 그 의미를 몰라 어머니께 물어봤다.어머니는 그에게 말콤 X에 대한 기록들을 보여주고 그와 이야기를 하였다. 그 다음날 유치원에서그 소녀가 그에게 똑같이 놀리자 그가 대답해주었다 통쾌하게.."입닥쳐 백인녀석아"하면서 면상에주먹을 한방 먹였다. Libertyville에서 대부분의 생애를 사는 동안 그는 드라마 서클에서 연극을하였고 막시즘 정치학에 빠지기 시작했다. 그의 첫번째 기타를 경험하게 된 것은 그가 KISS의 음악을 들었을 때였고 그는 직접 연주해보고 싶었다. 그는 5달러를 주고 누군가로부터 배우기 시작했지만 그가 배운 것은 튜닝하는 법이었고 그 다음주에 5달러를 주고 겨우 C코드를 배울 수 있었다.그게 그에겐 전부였고 그는 그 후로 몇년동안 기타를 만지지도 않았다. 그러나 그가 Sex Pistols 음악을 들었을 때 그는 그의 감정과 정치적인 생각들을 기타를 통해서 표현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을 하게 되었고 기타 치는 방법을 배우기 시작했다. 그는 하버드 대학에 들어갔고, 그곳에서사회학을 전공했다. 이때부터 그는 기타 연습에 몰입하였고 하루에 2-4시간씩 기타연습을 하였다.그의 하바드 친구들은 모두 졸업하여 박사나 변호사가 되었지만, 락밴드를 결성하려면 L.A로 가라는주변 사람들의 말을 듣고 그곳에 갔다. 그는 하버드 동창 전화주소록 이외엔 아무 것도, 친구도 없이 락 밴드 경력을 쌓아가기 시작했다. 몇몇 밴드에 몸담아봤지만 성공적이지 못했고, 돈을 벌기 위해기타를 가르치기 시작했다.마침내 그는 캘리포니아 상원 비서로 취직하게 되었으나, 곧 해고되었다. 한 여자가 '깜둥이'가 주위에 자주 들어온다고 불평하자, 그는 '문제는 그들에게 있는 것이 아니라'고 말했는데, 문제는 그녀가 인종차별주의자였던 것이었다. 그후로 TOOL의 기타리스트와 "Lockup"이라는 밴드를 결성하였는데 이 그룹에서 톰은 백보컬을 맡았었다. 그 후로 그는 RATM을 결성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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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Timmy C. (Ba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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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팀의 아버지는 우주비행/항공기술자이고 어머니는 수학자이다. 어머닌 팀이 20살때 뇌암으로 돌아가셨고 아버지는 그녀가 암에 걸린 후 이혼하여 재혼하였다. 그 후 팀의 가족은 문제가 많았고, 팀은 INSIDE OUT(잭의 첫밴드)를 듣고, 재즈도 좋아하였다. 현재 그는 일렉트릭 베이스보다는 upright bass를 치고있다. 그는 그의 감정을 시와 글, 그림에 표현하며, 사람들을 취급하는 방식이맘에 안 들어 경찰들을 극도로 싫어한다. 그는 경찰들에게 하고 싶은 것들을 그림으로 표현하고 있으나 그는그들이 너무 무섭다고 말한다. 곧 그의 작품들을 발표할 것이다. 팀은 매 앨범마다 이름을 바꿀 계획이라고한다(1집 Timmy C, 2집 Tim Bob, 3집 Y Tim 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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읽느라 수고하셨습니다.
ratm을 아는데 도움이 됐음 좋겠군요..호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