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티션을 나누려면 기본적인 FDISK의 사용 방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먼저, 하드디스크를 이용하게 되는 과정을 말하자면...
공장출하(Low Lebel Format) -> 시스템화(Fdisk) -> 활성화(Format) -> 운영체제 설치
하드디스크 초기 출하시에는 Low Lebel Format을 한 상태와 마찬가지의 상태로 있게되고, 이걸 사용하기 위해서는 다시 시스템 설계를 해줘야 하는데 이때 이용하는 방법이 바로 Dos 의 Fdisk 명령입니다.
요즘은 대개 소매상에서 미리 셋팅과 포맷을 해서 소비자에게 줍니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대용량의 하드를 두세개 정도로 나누어서 사용하게 되면 유용한 점이 많이 있습니다.
하드의 공간 낭비가 생기기는 하지만, 낭비되는 것보다도 더 큰 효용이 있기 때문에 파티션을 나누게 됩니다.
그 방법으로 가장 보편적이고 표준적인 방법이 바로 Fdisk를 이용하는 방법인데요 제가 자세히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주의 : FDISK를 할때에는 미리 하드디스크에 있는 자료를 반드시 백업해 두어야 한다.)
1.. FDISK 실행
- 먼저 부팅디스켓을 A:/ 드라이브에 넣고 컴퓨터를 켭니다.
- A:> 가 나오면 fdisk라고 입력하고 엔터를 칩니다. 그러면 영어로 “고용량 하드 디스크를 쓰고 있다면 당신의 하드를 FAT32구조로 만들겠습니까?<Y/N>를 물어보는데 여기서 무조선 ”Y"를 누릅니다.
- “Y”를 누르면 Choose one of following: 이라는 말 다음에 Fdisk 기본 메뉴가 나옵니다.
[기본 메뉴]
1. Create DOS Patition or Logical DOs Drive
2 Set Active Patition
3. Delete Patition or Logical Drive
4. Display Patition Information
5. Change Current Fixed Disk Drive
[한글화 메뉴]
1. 분할 영역 또는 논리 도스드라이브 지정
2. 실행 영역 지정
3. 분할 영역 또는 논리 도스드라이브 삭제
4. 분할 영역 정보 표시
5. 현재 하드 디스크 바꾸기 (-하드가 2개 이상일때 나타남)
2. 파티션 지우기
- 하드를 새로 구입하신 분들은 아래의 “파티션 만들기”를 보세요.
이미 하드를 쓰고 계셨던 분은 3번 메뉴를 선택하여 기존에 있던 파티션을 지우셔야 합니다.
3번 메뉴를 선택하면 다음과 같은 4개의 하위메뉴가 나타납니다.
[ 3번선택-하위메뉴]
1. Delete Primary DOS Patition
2. Delete Extended DOS Patition
3. Delete Logical Drive(s) in the Extended DOS Patition
4. Delete Non-DOS Patition
[한글화 메뉴]
1. 기본 도스 분할 영역 삭제
2. 확장 도스 분할 영역 삭제
3. 확장 도스 분할 영역에서 논리 도스 드라이브 삭제
4. 비 도스 분할 영역 삭제
“1”은 기본 영역을 지우는 메뉴로, 기존의 하드를 분할했을 경우 확장 영역을 지우기 전까지는 지워지지 않습니다. 만약 그 전에 분할 하지 않고 하드를 하나로 썼다면 여기서 기본 영역을 지우세요.
“2”는 처음에 하드를 2부분으로 분할해서 사용했을 경우 확장 영역을 지우는 곳입니다. 여기서 확장영역을 지우고 나머지 기본영역은 “1”에서 지우시기 바랍니다.
“3”은 하드를 2부분 이상으로 분할해서 사용 했을 경우 논리드라이브를 지우는 메뉴입니다. 만약 하드를 2부분이상으로 나누어 썼다면 논리드라이브를 여시서 지우시고 다음 확장드라이브는 “2”에서 다음 기본 영역은 “1”순으로 지우시기 바랍니다.
“4”는 도스 이외에 다른 운영체제를 지우는 메뉴입니다. (예: NTFS...)
3. 파티션 만들기
기존의 하드 영역을 모두 지우셨으니깐 새로 영역을 다시 정해줘야 됩니다. 다시 처음 Fdisk 기본메뉴로 돌아가서 (“ESC"키를 누르면 돌아갑니다) "1"(분할영역 또는 논리 도스드라이브 지정) 을 선택합니다. 그러면 다음과 같은 메뉴가 나타납니다.
[ 1번선택-하위메뉴 ]
1. Create Primary Dos Patition
2. Create Extended Dos Patition
3. Create Logical Drive(s) in the Extended DOS Patition
[한글화 메뉴]
1. 기본 도스 분할 영역 지정
2. 확장 도스 분할 영역 지정
3. 확장 도스 분할 영역에 논리 도스 드라이브 지정
“1”은 기본 영역을 지정해주는 곳으로 나중에 C 드라이브가 됩니다.
“2”는 확장 영역을 설정하는 곳입니다.
“3”은 하드를 3이상으로 분할할 때 사용하는 메뉴입니다.
A. 하드디스크가 하나 일때
a. 하드디스크 하나로 만들기
하드 디스크를 하나의 드라이브로 하고 싶다면 다음과 같이 하시면 됩니다. Fdisk기본메 뉴에서 파티션을 만들기위해 1번을 선택하고, 그러면 위와 같이 세 개의 하위 메뉴가 나가 나타납니다. 여기서 다시 1번을 선택하면 파티션을 하나로 쓸것이냐 아니냐 하는 [Y/N]의 선택 항목이 나오는데 이때 “Y"를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선택하시면 다시 부팅한다는 메시지가 나오는데 부팅 후 Format을 하면 모든 작업이 끝납니다.
b. 파티션을 두개나 세 개 이상으로 만들기
40GB의 하드디스크를 우리는 20GB, 20GB 이렇게 분할할 경우, 먼저 하드디스크를 하나로 나눌때처럼 일단은 [Y/N]가 나오는 항목까지 가서 이번에는 “Y"가 아닌 ”N"이라고 칩니다. 그러면 커서가 밑으로 가면서 40000(또는 비슷한 값) 라는 숫자와 함께 깜박거리게 됩니다. 그러면 “50%”라고 입력하고 엔터를 칩니다. (그냥 값으로 써도 되지만 정확한 값을 쓰기가 어렵기 때문에 %로 하십시오.) 엔터를 치면 다시 기본메뉴화면으로 돌아가는데 다시 1번을 선택한 다음에 이번에는 2번-확장도스분할지정-을 선택합니다. 누르시면 어떤 메시지와 함께 남아있는 용략이 나타납니다. 이번에 “50%”를 입력하면 20GB, 20GB로 분할되는 것이고 다른 숫자 -예를 들어 25%-를 입력하면 20GB, 10GB, 10GB로 분할이 되는 것입니다. 한마디로 하드디스크를 더 분할하고 싶다면 남아 있는 용량보다 작은 값을 넣어주면 되는 것입니다. 아무튼 “50%”를 입력하면 다음엔 메시지에 나오는데로 엔터누루심 됩니다.
c. 하드디스크가 두 개(여러 개)일 때
하드디스크가 2개나 여러 개일 때에도 파티션을 나누는 방법은 같습니다. 다만 주의하실 점은 자신이 파티션을 나누고자 하는 하드디스크를 정확하게 선택하여 주셔야 합니다. (기본 메뉴의 5번 메뉴 이용) 그리고, 덧붙여서 설치하는 하드디스크를 파티션 나눌때 용도를 생각해서 기본 도스영역을 만들것인지 아니면 모두 확장 도스영역으로 만들것인지 선택을 하셔야 합니다. 자료 빽업용으로만 쓸거라면 모두 확장 도스영역으로 만들어도 되지만 ...나중 운영체제도 설치할 계획인 경우에는 기본 도스 영역을 지정한 후 확장 도스 영역을 만드tu야 다시 파티션 나누는 번거로움을 피할 수 있습니다. 그 후에는 하드디스크 하나일 때와 방법은 동일합니다.
4. 드라이브 활성화 (Format)
파티션 나누는 작업이 다 끝났으면 나눈 파티션을 활성활시켜 줘야 합니다.
- Fdisk의 기본메뉴로 돌아 오셔서 2번-Set Active Patition 메뉴를 선택합니다. 이 메뉴는 부팅 영역을 활성화 해주는 곳으로 항상 C드라이브만을 선택해야 합니다. “Dos 실행영역으로 지정하려는 분할 영역의 번호를 입력하시오----{ }”에 “1”을 입력하고 엔턱를 누릅니다.
- 만약 하드가 분할된 정보를 보고 싶으시면 Fdisk 기본메뉴에서 4번을 선택합니다. 다 보셨으면 Esc를 눌러 Fdisk를 빠져 나갑니다.
- 그런 다음 컴퓨터를 재부팅합니다. ( A드라이브에 부팅디스켓이 삽입된 상태에서..)
- A:> 화면이 나오면 가장 끝 부분 드라이브부터 Format을 합니다.
A:>format d:
A:>format c:
라고 입력하고 엔터를 누릅니다. (간혹가다가 부팅디스켓으로 format이 안돼는 경우가 있습니다. 부팅디스켓안에 "format.com" 파일이 없어서 그런거니, 파티션 나누시기 전에 확인하시고 없으시면 windows\command 안에서 찾아서 복사하세요)
- 이제 모든 작업이 끝났습니다. 그리고 운영체제를 설치하시면 됩니다.
(P.S : 선택할 때마다 “무결정 작업” 이라면서 페센태이지가 올라가는데 제가 설명안해드렸다고 쫄지마시고...그거 중간중간에 나옵니다. 하드용량이 클수록 오래걸리니깐 여유를 가지고 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