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교과목명 |
유아교육개론 |
개설학년 |
2 | ||
공통 |
1. 유아교육의 중요성 및 유아교사의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10점). 2. 유치원 또는 어린이집 1개원을 방문하여 1) 보육교육시설 및 교재교구 2) 연간, 월간, 주간, 일일 보육교육활동 구성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하시오(20점). |
61)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교과목명 |
부모교육 |
개설학년 |
4 | ||
A형 (학번 끝자리 1-5) |
드라이커스와 고든의 부모교육이론을 비교 설명하시오. | ||
B형 (학번 끝자리 6-0) |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의 목적, 필요성, 내용, 유형 등에 대하여 설명 하시오. |
62)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교과목명 |
교수학습이론과매체 |
개설학년 |
4 | ||
A형 |
파블로브와 스키너, 손다이크의 학습이론을 비교 설명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 교수이론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 ||
B형 |
사회학습이론에 대해 가능한 한 자세히 설명하고 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논하시오. | ||
C형 |
오수벨, 가네, 브루너의 교수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 | ||
D형 |
유아교육매체를 선정하여 유아가 그 매체와 활동하는 과정에서 일어나는 유아의 반응 및 상호작용(교사의 상호작용 포함)을 분석하여 매체의 교육적 속성을 논하시오. (※ 여기에서 유아교육매체는 멀티미디어(컴퓨터 소프트웨어, 만화영화, 교육용 프로그램 등), 찰흙, 블록, 프뢰벨의 은물, 몬테소리 교구, 오르다 교구, 기타 구조화 매체) | ||
E형 |
유아교육 현장에서 유아 개인이나 집단의 학습상황 및 상호작용을 기록작업의 방법에 따라 기록하여 분석하고, 그것을 토대로 기록작업의 교육적 의미를 논하시오. (교재 제7장 및 TV특강 참조) |
64)
개설학과 |
전학과 |
교과목명 |
동서양고전 |
개설학년 |
3 | ||
아래에 있는 자신의 유형 또는 <공통>유형에 속한 고전들 중 한 권을 선택하여 자신이 읽고 싶은 부분(40~70쪽)을 정해 읽은 후, 반드시 다음 지시에 따라 과제를 작성 하시오. 이번 과제의 목적은 동서양 상고 시대 유명 고전들 중, 중역이 아닌 원전번역본으로서 학계에 정평이 난 고전들을 직접 읽어보는 기회를 갖는 데 있으므로, 반드시 지정 도서를 택해 과제를 작성하십시오. 과제물 쓰기는 평가보다는 훈련에 의의가 있으므로 스스로 직접 읽고 썼다고 판단되는 한, 수준에 관계없이 높은 점수를 부과할 예정입니다. 그러므로 절대 시중자료를 참고하여 불이익이 당하는 일이 없도록 하십시오. 과제물 도서를 원본역본으로 지정한 것은 그간 학계와 출판계를 오염시켜온 일본어, 영어 중역본 등, 고대 고전 이차 역본을 몰아내고 우리나라 고전학자들에 의해 우리 사유와 말로 천착해 낸 제대로 된 고전읽기를 장려하기 위해서입니다. <지시사항> 1. 과제물 첫 페이지 과제명란에는 <과제물 유형, 책제목과 저자 및 역자, 출판사, 출판연도, 과제작성범위로 설정한 첫 쪽수와 끝 쪽수>를 반드시 기재한다. 예) 과제물 유형: D형 과제명: 『니코마코스 윤리학』, 아리스토텔레스 지음, 이창우 외 옮김, 이제이북스, 2006, 13쪽부터 77쪽까지를 읽고. 2. 과제물 목차구성은 다음과 같이 두 부분으로만 나누어 작성한다. 1) 발췌 요약(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곳에 밑줄을 그어 가며 읽은 후, 밑줄 친 부분을 작성 기준분량 만큼 뽑아서 순서대로 번호를 붙여 옮겨 쓰는 방식으로 요약한다) 2) 독후감 * 전체 작성량 중 1)발췌 요약과 2)독후감의 비율은 5 : 1 정로도 한다. * 목차, 참고문헌은 적지 않아도 된다. 3. 주의 사항 1) 반드시 자기 유형 내 지정한 역본을 택해 작성해야 합니다. 단, 자기 유형에서 원하는 고전이 없거나 책을 구하기 힘들 경우 <공통>유형에서 한 권을 택해 작성해도 되며 그 경우 과제물 유형란에 <공통>이라고 기재하시면 됩니다. 같은 제목의 고전일지라도 지정 원전 역본이 아닌 책을 읽고 작성하면 감점이 됩니다. 지정 역본으로서 같은 제목, 같은 역자의 책일 경우는 출판연도가 달라도 괜찮습니다. 2) 책 전체를 읽었더라도 반드시 40~70쪽 정도의 일부 내용만을 택해 과제를 작성해야 하고 과제물 표지 제목란에 그 쪽수를 표기해야 합니다. 일부를 택해 작성하는 이유는 상업적인 과제물 대행업자들의 횡포를 막기 위해서입니다. 3) 요약은 중요하다고 생각되거나 자신이 마음에 드는 구절들을 뽑아서 옮겨 쓰는 발췌요약방식으로서 자신이 뽑은 발췌문을 순서대로 번호를 붙여가며 요약하시면 됩니다. 4) 요약은 기본적으로 고전 본문을 요약하되 고전 본문이 40쪽 이하인 책의 경우는 해설 또는 주석을 포함해서 요약해도 됩니다. 5) 동양고전 중 한문이 병기되어 있는 경우, 한문을 병기하지 않고 우리말 번역문만 써도 됩니다. 4) 본문과 설명문이 번갈아 가며 기술되어 있는 일부 동양 고전의 경우, 본문과 설명문(주석문)을 구분하지 않고 책 순서 그대로 요약하시면 됩니다. 5) 독후감은 필요할 경우 해당고전의 전체내용도 포함시키되, 기본적으로 요약 부분에 초점을 맞추어 쓰십시오. 6) 자신의 편의에 따라 필기 또는 워드로 작성하되, 최대한 본인이 직접 읽고 썼다는 것을 나타내기 위해 필기로 작성할 것을 권장합니다. 참고로 필기로 작성하거나 독후감을 본인의 구체적인 체험과 관련시켜 작성하면 본인이 스스로 읽고 쓴 것이라고 평가받기가 용이합니다. 물론 워드로 작성했다 해도 내용이 훌륭한 과제물인 한, 평가상 불이익은 없습니다. 7) 과제물 작성 기준분량을 준수해야 합니다. (아래 기준 작성량의 1.5배를 넘지 말 것) * 기준 작성량 : A4 용지 6매(글자크기 10(아래한글 기준), 1매 40줄 전후) 정도(필기로 작성했을 경우 200자 원고지 기준 50매 전후 분량. 노트 용지에 작성해도 됨) 8) 시중 사설업체 답안자료를 짜깁기했을 경우 무조건 0점 처리합니다. 평가위원들은 시중 자료들을 수집, 사전 숙지하고 있음을 유념하십시오. 9) 기타 작성실례 등 자세한 작성안내는 이정호 교수 홈페이지(www.knou.ac.kr/~jungam) 자료실을 참조하십시오. |
동서양고전 다음 페이지에서 계속
동서양고전 이전 페이지에 계속
개설학과 |
전학과 |
교과목명 |
동서양고전 |
개설학년 |
3 | ||
A형 |
[孟子集註] 성백효 역주, 전통문화연구회, 1991(초판) 2005(개정증보판) [大學·中庸講說] 이기동 역해, 성균관대출판부, 1991 [주역 왕필주] 임채우 옮김, 길, 2001, [장자] 오강남 풀이, 현암사, 1999 [대승기신론 소-별기] 원효, 은정희 역해, 1991 [사기열전] 정범진 외 옮김, 까치, 1995(상, 중, 하 중 택일) [국가-政體] 플라톤, 박종현 역주, 서광사, 2005(개정증보판) [크리티아스] 플라톤, 이정호 옮김, 이제이북스, 2007 [영혼에 관하여] 아리스토텔레스, 유원기 옮김, 궁리, 2001 [엥케이리디온] 에픽테토스, 김재홍 역, 까치, 2003 | ||
B형 |
[논어] 김형찬 옮김, 홍익출판사, 1999, [맹자] 차주환 옮김, 명문당, 2002 [도덕경], 오강남 풀이, 현암사, 1995, [금강삼매경론] 이기영 역해, 한국불교연구원, 1996 [삼국유사]1,2 이재호 옮김, 솔, 2002(개정판)(1.2 중 택일) [일리아스] 호메로스, 천병희 역, 숲, 2007, [필레보스], 플라톤, 박종현 역주, 서광사, 2004 [뤼시스] 플라톤, 강철웅 옮김, 이제이북스, 2007 [향연-사랑에 관하여] 플라톤, 박희영 역, 문학과 지성사, 2003 [형이상학] 아리스토텔레스, 김진성 옮김, 이제이북스 2007, [수사학] 키케로, 안재원 옮김, 길, 2006 | ||
C형 |
[대학],[중용] 박완식 편저, 여강출판사, 2005(대학, 중용 중 택일) [박세당의 노자] 김학목 옮김, 예문서원, 19990 [論語集註] 성백효 역주, 전통문화연구회, 1990(초판), 2007(개정증보판) [사진과 함께 읽는 삼국유사] 리상호 옮김, 강운구 사진, 까치,1999. [사기열전 1, 2] 김원중 옮김, 민음사, 2007( 1 , 2 중 선택), [육조대사 법보단경] 법지스님, 운주사, 2007 [메넥세노스] 플라톤, 이정호 옮김, 이제이북스, 2008 [에우티프론, 소크라테스의 변론, 크리톤, 파이돈] 플라톤, 박종현 역주, 서광사, 2003 [형이상학] 아리스토텔레스, 조대호 옮김, 문예출판사, 2004 [명상록]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 천병희 역, 숲, 2005 | ||
D형 |
[바가바드기타] 간디주석, 이현주 역, 당대, 2001 [孟子譯註] 양백준 지음, 우재호 옮김, 중문출판사, 2002, [장자] 안동림 역주, 현암사, 1998(개정판) [사마천 사기] 이성규 편역, 서울대출판부, 2007(수정판), [유마경대강론] 김기추, 불광, 2001 [알키비아데스 I, II] 플라톤, 김주일·정준영 옮김, 이제이북스, 2007 [티마이오스] 플라톤, 박종현 역주, 서광사, 2000, [크라튈로스] 플라톤, 김인곤, 이기백 옮김, 이제이북스 2008 [노년에 관하여, 우정에 관하여] 키케로, 천병희 역, 숲, 2005 [니코마코스윤리학] 아리스토텔레스, 이창우, 강상진, 김재홍 옮김, 이제이북스, 2006 | ||
E형 |
[周易傳義] 상,하 성백효 역주, 전통문화연구회, 1999(상, 하 중 택일) [대학],[중용] 김학주 역주, 서울대출판부, 2000(초판), 2006(개정판)( 대학, 중용 중 택일) [譯註 莊子 1,2] 안병주, 전호근 공역, 전통문화연구회, 2001(1,2 권 중 택일) [왕필의 노자주] 왕필 지음, 임채우 옮김, 한길사, 2005 [원효의 금강삼매경론] 은정희, 송진현 역주, 일지사, 2000 [소크라테스 이전철학자들의 단편선집] 김인곤, 이정호 외, 아카넷, 2005 [에우튀데모스] 플라톤, 김주일 옮김, 이제이북스, 2008 [파이드로스] 플라톤, 조대호 역, 문예출판사, 2008 [정치가] 플라톤, 김태경 옮김, 한길사, 2000, [의무론] 키케로, 허승일 옮김, 서광사, 1989 | ||
공통 |
(자기 유형에서 원하는 고전이 없거나, 책을 구할 수 없을 경우 이 유형에서 한권을 택한다) [바가바드기타] 함석헌 역주, 한길사, 2003, [논어] 김형찬 옮김, 홍익출판사, 1999 [論語集註] 성백효 역주, 전통문화연구회, 1990(초판), 2005(개정증보판) [주역 왕필주] 왕필지음, 임채우 옮김, 길, 2001 [譯註 莊子]1,2 안병주, 전호근 공역, 전통문화연구회, 2001(1,2권 중 선택) [사진과 함께 읽는 삼국유사] 리상호 옮김, 강운구 사진, 까치,1999. [사기열전 1, 2] 김원중 옮김, 민음사, 2007( 1 또는 2 중 선택) [육조대사 법보단경] 법지스님, 운주사, 2007, [일리아스] 호메로스, 천병희 역, 숲, 2007 [크라튈로스] 플라톤, 김인곤,이기백 옮김, 이제이북스 2008 [에우튀데모스] 플라톤, 김주일 옮김, 이제이북스, 2008 [메넥세노스] 플라톤, 이정호 옮김, 이제이북스, 2008, [뤼시스] 플라톤, 강철웅 옮김, 이제이북스, 2007 [파이드로스] 플라톤, 조대호 역, 문예출판사, 2008 [니코마코스윤리학] 아리스토텔레스, 이창우, 강상진, 김재홍 옮김, 이제이북스, 2006 [노년에 관하여, 우정에 관하여] 키케로, 천병희 역, 숲, 2005 [엥케이리디온] 에픽테토스, 김재홍 역, 까치, 2003 |
개설학과 |
전학과 |
교과목명 |
한국사회문제 |
개설학년 |
4 | ||
공통 |
과제물 작성시 유의사항(공통) 1. 반드시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을 갖출 것. 2. 자신의 의견을 무조건 주장하기 전에 그와 관련된 다른 사람들의 견해를 소개하고, 그 견해에 대한 자신의 비판적인 생각을 제시할 것. 가능하다면 통계자료를 제시하면서 비판하면 더욱 설득력이 있을 것임. 3. 피상적이고 무조건적인 주장은 피하고, 자신의 주장을 뒷받침할 수 있는 구체적인 자료 (통계자료 또는 공인된 글)를 제시하면서 논할 것. 4. 각주와 참고문헌을 반드시 붙일 것. 5. 인터넷 자료나 신문자료를 인용했을 경우는 인용부호(“ ”)를 붙여야 하고, 단순히 참고했을 경우에도 반드시 참고한 자료의 인터넷 주소와 신문명, 발행 년, 윌, 일을 밝혀야 함. 6. 인터넷에서 퍼오기 한 과제물은 무조건 “0점” 처리 됨. 7. 3쪽 이하의 과제물이나 10쪽 이상의 과제물에 대해서는 감점 처리함. | ||
A형 |
현재 우리 사회에서는 공무원 채용시 군필자에게 가산점을 부여하는 안을 둘러싸고 사회적 논란이 빚어지고 있다. 기존의 논란을 비판적으로 검토하면서 불평등의 문제와 연관하여 군필자에게 적절한 보상을 할 바람직한 방안에 대해 생각해 보시오. | ||
B형 |
현재 우리 사회에서는 자립형 사립고와 외국어고등학교 등 특수목적 고등학교(특목고)의 설립을 자유롭게 할 수 있도록 허용하자는 입장과 그에 반대하는 입장이 대립하고 있다. 기존의 논쟁을 비판적으로 검토하면서 이 논쟁과 관련하여 자신의 입장을 밝히고 그 근거를 제시하시오. | ||
C형 |
현재 우리 사회에서는 저임금 제조업종을 중심으로 외국인 근로자의 고용이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다. 외국인 근로자의 고용 실태를 요약하고, 외국인 근로자의 고용이 우리 사회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과 부정적 영향에 대해 논한 후, 바람직한 외국인 근로자 고용 정책에 대해 생각해 보시오. | ||
D형 |
빈곤층을 어떻게 규정할 것인가에 대해서는 학자들 간에 많은 논란이 존재한다. 기존의 논란을 비판적으로 검토하면서 현재 우리 사회에서 빈곤층을 규정할 적절한 기준에 대해 생각해 보시오. | ||
E형 |
인구의 집중으로 인해 도시에는 다양한 사회문제가 발생한다. 이들 도시문제의 주요 유형을 들고 그 중 대표적인 한 가지를 골라 그를 해결하기 위한 적절한 방안은 무엇일지에 대해 생각해 보시오. |
|
첫댓글 부회장님 감사합니다^^*
한국사회문제 유형은 자유선택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