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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도행전 21장
17 예루살렘에 이르니 형제들이 우리를 기꺼이 영접하거늘
18 그 이튿날 바울이 우리와 함께 야고보에게로 들어가니 장로들도 다 있더라
19 바울이 문안하고 하나님이 자기의 사역으로 말미암아 이방 가운데서 하신
일을 낱낱이 말하니
20 그들이 듣고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고 바울더러 이르되 형제여 그대도 보는
바에 유대인 중에 믿는 자 수만 명이 있으니 다 율법에 열성을 가진 자라
21 네가 이방에 있는 모든 유대인을 가르치되 모세를 배반하고 아들들에게 할례를
행하지 말고 또 관습을 지키지 말라 한다 함을 그들이 들었도다
22 그러면 어찌할꼬 그들이 필연 그대가 온 것을 들으리니
23 우리가 말하는 이대로 하라 서원한 네 사람이 우리에게 있으니
24 그들을 데리고 함께 결례를 행하고 그들을 위하여 비용을 내어 머리를 깎게 하라
그러면 모든 사람이 그대에 대하여 들은 것이 사실이 아니고 그대도 율법을 지켜
행하는 줄로 알 것이라
25 주를 믿는 이방인에게는 우리가 우상의 제물과 피와 목매어 죽인 것과 음행을
피할 것을 결의하고 편지하였느니라 하니
26 바울이 이 사람들을 데리고 이튿날 그들과 함께 결례를 행하고 성전에 들어가서
각 사람을 위하여 제사 드릴 때까지의 결례 기간이 만기된 것을 신고하니라
결례(Purification)
부정한 것을 제거하여 정결하게 하는 예식으로, 부정의 종류에 따라 정결 예식도
달랐다.
사람과 관련된 부정은
문둥병과 몸에서 나오는 유출물, 시체와의 접촉에서 생기는 부정 등이었다.
부정의 종류인 월경(레 15:19), 출산(레 12:2-8; 눅 2:22), 문둥병(레 14장),
시체(민 19장)에 대한 결례도 다르게 치러졌다.
짐승(레 17:15; 신 14:21)이나 음식(호 9:3; 행 15:20, 29), 장소(레 16:19, 33;
느 13:9), 물건(레 13:47-59; 14:33-52) 등에도 부정한 것이 있었으며 이에 대한
정결 역시 정결하게 하는 매체나 희생 제사 등을 통해 이루어졌다.
히스기야 왕의 종교개혁 과정에서 성전을 수리하고 유월절 의식을 행할 때 에브라임과
므낫세와 잇사갈과 스불론 지파의 많은 사람들이 자기를 깨끗게 하지 않고 유월절
양을 먹은 것에 대하여 히스기야는 비록 성소의 결례대로 깨끗게 못하였을지라도
용서해달라고 하나님께 기도했다(대하 30:19). 또한 느헤미야 시대에 성벽을 완공하며
봉헌식을 가질 때 성전에서 봉사하는 레위인들이 하나님을 섬기는 일과 결례의 일에
힘썼다(느 12:45).
요셉과 마리아는 예수님이 태어나신 후 모세의 법에 정해진 결례의 날이 차자
맏아들 예수님을 위해 제사하러 예루살렘으로 올라갔으며(눅 2:22-24), 바울은
복음전도의 과정에서 필요에 따라 결례를 행하였다(행 21:24, 26; 24:18).
→ 정결을 참고하라.
정결(Purity)
맑고 깨끗함을 말한다. 히브리어로는 ‘타하르’(tahar)로 정결하고 순수하며
위생적이고 깨끗한 것을 가리킨다.
하박국은 정결이라는 말을 하나님께 대해 사용하여 하나님의 눈은 정결하시다
(합 1:13)고 했으며, 히브리서는 예수님의 피가 사람의 죄를 정결하게 했다
(히 1:3)고 적고 있다.
한편 모세의 율법에서는 부정한 것을 정결케 하는 예식의 네 가지 종류가 나오는데
정결한 짐승과 부정한 짐승에 관련된 것(레 11장), 출산한 여인에게 행해야 하는
정결례(레 12장), 피부병에 대한 것(레 13-14장), 남녀의 성기에서 유출되는 분
비물로 인해서 치러야 하는 예식(레 15장) 등이다.
부정한 것이 정결하게 되는 이같은 과정은 정결한 생활이 바로 하나님이 명령하신
거룩에 이르는 길임을 보여준다(레 11-15장). → 정결한 짐승에 관해서는 부정을
참고하라.
부정을 깨끗케 하는 재와 물
: 죽은 사람의 시체로 인한 부정을 깨끗하게 하는 데에는 암송아지의 재와 물이
필요했다(민 19:1-10). 우선 백성 중 한 사람이 흠 없는 붉은 암송아지를 끌고
오면(민 19:1-2), 제사장이 암소를 잡아(민 19:3) 그 피를 회막 앞에 일곱 번
뿌렸다(민 19:4). 그런 후 송아지와 백향목, 우슬초, 홍색실을 함께 불살랐다
(민 19:5-6). 송아지 도살에 참여했던 자는 따로 정결예식을 치러야 했다
(민 19:7-8-10).
이렇게 만들어진 암송아지의 재는 진 밖에 보관하여 필요할 때마다 부정을 깨끗하게
하는 물을 만드는 데 사용했다(민 19:9). 여기서의 부정은 시체를 직접 접촉한
사람(민 19:11-13)뿐만 아니라 시체가 지닌 강력한 부패성에 노출되었던 사람이나
그릇, 각종 기구에도 해당되었다(민 19:14-19).
정결예식
출산한 여인에 대하여(레 12:2-5)
아들을 낳은 경우엔 7일 동안 부정하고 33일이 지나야 깨끗하게 되었고,
딸을 낳은 경우엔 14일 동안 부정하고 66일이 지나야 깨끗하게 되었다.
이 기간이 지난 뒤엔 속죄제(산비둘기 또는 집비둘기)와 번제(일 년된 어린 양)를
드렸다(레 12:6-8).
문둥병자애 대하여(레 14:4)
우묵하고 흰털이 돋고 난육이 생기면 부정한 문둥병이었다.
문둥병이 나은 후엔 제사장이 확인한 뒤, 산새 두 마리, 백향목, 홍색실, 우슬초를
가져와서 새 한마리는 질그릇 안에서 잡았고 그 피를 문둥병자에게 7번 뿌려
정하다고 한 뒤 남은 새 한마리는 날려 보냈다(레 14:7).
유출병자에 대하여(레 15:13)
유출병이 나은 사람은 제8일에 산비둘기 두 마리나 집비둘기 새끼 두 마리를
회막문 앞에서 제사장에게로 가져왔고 속죄제와 번제로 드려서 속죄했다
(레 15:13-15; 28-30).
유출병(Discharge)
몸 밖으로 피가 계속해서 흐르는 일종의 혈루증세의 병을 가리킨다(레 15:2, 4; 민 5:2).
성경은 한 걸음 더 나아가 여인의 정규적인 월경(레 15:19-24)과 자궁 출혈(레 15:25-30)을
유출병으로 부르기도 했고 또 성병에 의한 비정상적인 분비물(레 15:1-15)과 정액을 배출하는
남자의 병(레 15:16-18)을 가리키기도 하였다. 이스라엘 공동체 사회에 있어서 위의 현상들은
성결법상 부정한 것으로 간주되었다. 피를 생명으로 취급했던 그들의 생각에 피와 또 그와
비슷한 정액의 유출은 곧 죄의 결과이며 이는 생명을 파괴하는 것으로 생각했기 때문이다
(신 12:23).
성결(聖潔, Holiness)
거룩하고 깨끗하다는 말이다. 성경에서는 세상적인 것에서 분리되어 ‘하나님께
드려진 것’이나 ‘거룩하게 된 것’을 가리키는 말로 사용되었다. 히브리어로는
‘코데쉬’(qodesh)로 대부분 ‘거룩’으로 번역되었다(출 3:5; 레 8:9; 민 18:8;
수 5:15). ‘성결’은 하나님의 속성으로(욥 4:17; 슥 14:20) 하나님이 계신 곳은
성결한 곳이다(출 15:13).
성경에서 사용되는 ‘성결하다’는 말은 하나님과 그의 백성의 관계에 관한 말이기도
한데, 하나님 앞에서 섬기는 레위인은 성결해야 했고(출 28:36), 하나님의 백성들이
하나님께 신실하지 않을 때는 성결을 상실하기가 쉬웠다(대하 29:19; 말 2:11).
→ 거룩을 참고하라.
신약에 나타난 성결의 새로운 의미
: 구약 성경에서 ‘성결’은 주로 육체에 관한 것(대상 15:12; 23:13)이었던 데 비해
신약성경에서는 ‘성결’을 마음의 문제로 적용하여 신자는 나누이지 않은 한마음인
성결한 마음을 가질 것을 말하고 있다(약 3:17; 4:8). 그리스도의 구속으로 인해
‘성결’해진 그리스도인은 하나님을 두려움 없이 섬길 수 있게 되었다(눅 1:75).
거룩(Holy)
거룩으로 번역된 히브리어 ‘코데쉬’(kodesh)는 ‘잘라냄, 분리함’을 의미하는 말로 ‘더러움과
분리된 상태’를 말한다. 원래 거룩은 하나님께만 있는 성품으로 모든 피조물과 완전히 다르게
구별되심을 말하는 것이다.
그래서 이스라엘 백성들은 하나님을 ‘이스라엘의 거룩한 자’(사 12:6; 17:7; 41:14)라고 불렀다.
거룩은 하나님의 속성 중 가장 중심을 이루는 말로 하나님의 백성들에게 첫 번째로 요구되는
명령이다(레 19:2; 벧전 1:15-16). 그리고 이 세상에 있는 어떤 것도 그 자체만으로는
거룩하지 못하며 거룩하신 하나님과 관계될 때 거룩하게 된다.
다음은 구약성경에서 하나님과 관련하여 거룩해진 것들이다.
거룩한 장소
: 하나님의 임재와 현현이 있는 특별한 곳(신 23:14), 떨기나무(출 3:5), 시내 산(출 19:23),
이스라엘 백성의 진영(레 10:4-5), 언약궤가 머무는 곳(대하 8:11), 벧엘과 호렙(창 28:17;
왕상 19:8), 약속의 땅(출 15:13), 예루살렘 성(사 48:2; 52:1-2) 등.
하나님에 의해 구별된 시간
: 안식일(창 2:3; 출 20:8; 느 9:14; 10:31; 사 58:13), 안식년(레 25:2-7), 희년(레 25:8-18) 등.
제사 의식과 관련된 모든 물건들
: 제사와 예물(레 7:1), 십일조(신 26:13), 제사장의 예복(레 16:4), 거룩하게 구별된 물건들과
접촉한 물건들(출 29:37; 학 2:12).
이스라엘 백성:
이들은 하나님께서 구별하여 택하셨기 때문에 거룩하며, 하나님의 명령들을 지킴으로
거룩해진다(레 19:2).
순결(Pure, Purity)
더러운 것이 섞이지 않은 깨끗한 것을 말한다.
성경에서는 하나님과 관련된 사물이나 사람이 순결한 것을 말한다.
하나님을 만나는 성막에서 사용하는 기름은 순결한 것이어야 했고(출 27:20)
시편 기자는 거룩한 하나님의 계명은 순결하여 사람의 눈을 밝게 한다(시 19:8;
시 12:6 참고)고 했다. 예수님은 성도들에게 비둘기같이 순결할 것을 요구하셨다
(마 10:16).
부정(不淨, Unclean)
사람, 동물, 음식, 물건 등이 깨끗하지 못한 것을 말한다.
그 자체가 부정한 경우도 있지만 외부적인 요인으로 부정해지는 경우도 있다.
성경에서 부정하다는 말은 ‘신성한 것을 더럽히다’는 뜻이 들어 있다.
하나님의 거룩하심에 위배되는 것을 부정한 것으로 본 것이다. 부정에 대한
규례는 하나님의 백성들이 구별되고 거룩한 삶을 살도록 하기 위한 하나님의
자상한 배려였다(레 10:10).
구약에서 부정한 것으로 분류된 것
부정한 짐승: 발굽이 갈라지지 않거나 되새김질을 하지 않는 것들로 낙타, 사반,
토끼, 돼지 등이다(레 11:4-7; 신 14:7-8). 부정한 짐승들은 먹는 것이 금지되었으며
그 시체와 접촉해서도 안되었다(레 11:8).
부정한 새: 독수리, 솔개, 물수리, 매 종류, 까마귀 종류, 타조, 쏙독새, 갈매기,
새매 종류, 올빼미, 가마우지, 부엉이, 따오기, 사다새, 학, 황새, 왜가리, 오디새,
박쥐 등이다(레 11:13-19; 신 14:12-19). 이것들은 식용이 금지되었다.
부정한 새에 대한 기준을 명확하게 제시하지 않았지만 부정한 분류의 새들은
대개 육식을 하거나 황폐한 곳이나 습지에 사는 새들로 보인다.
부정한 물고기: 지느러미가 없거나 비늘이 없는 물고기는 부정한 것으로
분류되었고 식용이 금지되었다(레 11:10-11; 신 14:10).
부정한 곤충: 날개를 가졌지만 기어다니는 곤충이다(레 11:23).
시체: 자연사한 동물이나 사람의 시체(민 19:11; 레 11:4-8, 24-28, 39-40)는
부정한 것으로 그 시체에 접촉한 사람이나 기구도 부정한 것으로 취급되었다.
그러나 식용을 위해 죽인 동물은 부정한 것이 아니었다.
문둥병: 한센씨 병은 부정한 것으로 이 병에 걸린 사람도 부정하였다(레 13:1-59).
월경 중의 여인: 아이를 낳은 여인, 유출병 환자, 설정한 자, 월경 중에 있는
여자, 혈루병 환자들이 부정한 것으로 분류되었다(레 12:1-8; 15:1-33).
부정한 것에 접촉한 후 정결케 되는 방법: 부정한 것들을 접촉함으로 부정하게
된 것은 대개는 씻는 것으로 정하게 되었다(레 11:40; 15:5-12, 16-18, 21-24, 27).
그러나 출산으로 인해 부정해진 경우나 문둥병에 걸려 부정해졌다 회복된 경우,
성적 범죄로 인해 부정해진 경우는 희생 제사를 드려야 했다(레 12:6-8; 14:1-20;
15:13-15, 29-30).
희생(Sacrifice)
여러 목적으로 자기 몸이나 제물 등 귀중한 것을 바치는 것을 말하는데,
주로 성경에서는 하나님과의 교제나 속죄를 위해 드리던 제물을 가리킨다(출 3:18; 23:18;
레 7:12; 렘 17:26). 희생이라는 말은 제물이나 생축 등으로도 번역되었으며, 주로 양, 소,
염소, 비둘기 등의 동물이 드려졌다.
희생은 초기 제단 시대의 제물, 성막 시대 제단에서의 제사, 성전 시대 제단에서의 제사,
회당의 여호와 예배 등으로 변천하는 예배 속에서 하나님과 이스라엘 민족 간의 신앙을
유지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해왔다. 특별히 유월절, 무교절, 칠칠절, 초막절, 대속죄일
등의 중요한 절기에 희생이 드려졌으며, 가장 완전한 희생은 자신의 몸을 드리셨던
예수 그리스도이시다(고전 5:7).
희생 제물로 사용되는 동물들
정한 동물들 중에는 희생제사에 사용되는 것들이 있다. 양, 소, 송아지, 염소, 비둘기 등으로,
이것들은 사람이 지은 죄를 속죄하기 위해 대신 피를 흘려 죽어야 했다(레 17:11; 히 9:13).
동물의 희생제사는 자기 몸을 단번에 드려 죄인들을 위해 속죄하신 예수 그리스도를 예표하는
것이었다(히 9:1-10:18).
[출처] 두란노비전성경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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