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10월 29일 토요일 묵상 <23:18> 「또 스루야의 아들 요압의 아우 아비새이니 그는 그 세 사람의 우두머리라 그가 그의 창을 들어 삼백 명을 죽이고 세 사람 중에 이름을 얻었으니」 <23:19> 「그는 세 사람 중에 가장 존귀한 자가 아니냐 그가 그들의 우두머리가 되었으나 그러나 첫 세 사람에게는 미치지 못하였더라」 <23:20> 「또 갑스엘 용사의 손자 여호야다의 아들 브나야이니 그는 용맹스런 일을 행한 자라 일찍이 모압 아리엘의 아들 둘을 죽였고 또 눈이 올 때에 구덩이에 내려가서 사자 한 마리를 쳐죽였으며」 <23:21> 「또 장대한 애굽 사람을 죽였는데 그의 손에 창이 있어도 그가 막대기를 가지고 내려가 그 애굽 사람의 손에서 창을 빼앗아 그 창으로 그를 죽였더라」 <23:22> 「여호야다의 아들 브나야가 이런 일을 행하였으므로 세 용사 중에 이름을 얻고」 <23:23> 「삼십 명보다 존귀하나 그러나 세 사람에게는 미치지 못하였더라 다윗이 그를 세워 시위대 대장을 삼았더라」 <23:24> 「요압의 아우 아사헬은 삼십 명 중의 하나요 또 베들레헴 도도의 아들 엘하난과」 <23:25> 「하롯 사람 삼훗과 하롯 사람 엘리가와」 <23:26> 「발디 사람 헬레스와 드고아 사람 익게스의 아들 이라와」 <23:27> 「아나돗 사람 아비에셀과 후사 사람 므분내와」 <23:28> 「아호아 사람 살몬과 느도바 사람 마하래와」 <23:29> 「느도바 사람 바아나의 아들 헬렙과 베냐민 자손에 속한 기브아 사람 리배의 아들 잇대와」 <23:30> 「비라돈 사람 브나야와 가아스 시냇가에 사는 힛대와」 <23:31> 「아르바 사람 아비알본과 바르훔 사람 아스마웻과」 <23:32> 「사알본 사람 엘리아바와 야센의 아들 요나단과」 <23:33> 「하랄 사람 삼마와 아랄 사람 사랄의 아들 아히암과」 <23:34> 「마아가 사람의 손자 아하스배의 아들 엘리벨렛과 길로 사람 아히도벨의 아들 엘리암과」 <23:35> 「갈멜 사람 헤스래와 아랍 사람 바아래와」 <23:36> 「소바 사람 나단의 아들 이갈과 갓 사람 바니와」 <23:37> 「암몬 사람 셀렉과 스루야의 아들 요압의 무기를 잡은 자 브에롯 사람 나하래와」 <23:38> 「이델 사람 이라와 이델 사람 가렙과」 <23:39> 「헷 사람 우리아라 이상 총수가 삼십칠 명이었더라」
(본문 해석) 10월 29일 토요일 사무엘하 23:18~39 18~19절 18절 스루야의 아들이며 요압의 형제인 아비새는 두 번째 세 용사 중 우두머리로 그가 창으로 3백 명을 죽이고 이름을 얻었다. 19절 아비새는 두 번째 세 용사 중 우두머리로서 가장 존귀했다. 그러나 그의 명성과 능력이 첫 번째 세 용사에 미치지 못하였다. 전투력에 있어서는 아비새가 요압보다 뛰어난 용사이며 다윗에게 더 충성스러운 인물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반면에 요압은 다윗의 용사 명단에 이름을 올리지 못하는데 그는 다윗에게 충성한 인물이 아니기 때문이다. 20~23절 20절 갑스엘 용사의 손자 여호야다의 아들 브나야는 용맹스러운 일을 했다. 이것은 그의 군사적인 일뿐만 아니라 그 외의 다양한 일들을 했다는 것이다. 다른 용사들은 전쟁 이야기만 언급하고 있는 반면 브나야는 사자를 사냥한 일도 공적으로 언급되고 있기 때문이다. 그는 뛰어난 모압 용사 아리엘의 아들 둘을 죽였고 또 눈 오는 날 사자를 죽였다. 21절 용모와 풍채가 매우 좋은 애굽 사람을 죽였다. 뛰어난 풍채를 가졌다는 것은 골리앗과 같은 큰 덩치를 가진 것을 의미한다. 애굽인은 골리앗처럼 제대로 무기를 갖춘 반면 브나야는 막대기를 들고 나간다. 이런 모습은 완전 군장을 한 거인 골리앗 앞에 막대기와 물매만을 들고 나간 다윗의 모습을 연상시킨다. 그리고 브나야도 오히려 애굽인의 창을 빼앗아 그 창으로 애굽인을 죽인다. 이것은 다윗을 도우셨던 이스라엘의 하나님께서 브나야와도 함께하셨다는 것을 암시한다. 22절 브나야가 이런 놀라운 업적을 이루었기에 세 용사의 명단에 이름을 올릴 수 있었다고 평가한다. 23절 브나야는 삼십 용사보다는 존귀했지만 처음 세 용사에게는 미치지 못했다. 다윗이 그를 시위대 대장으로 삼았다. 24~29절 이 단락은 다윗의 30인의 용사의 이름이 기록되어 있다. 24~29절은 다윗의 고향인 베들레헴 근처의 사람들로 다윗을 지지하던 유다 지파 사람들과 베냐민 사람들이 언급되고 있다. 요압의 아들 아사헬은 어린 나이에 아브넬에게 죽은 요압의 아우이다. 그는 삼십 명 중의 하나이며 베들레헴 사람 도도의 아들 엘하난인데 그는 골리앗의 아우 라흐미를 죽인 인물이다(삼하 21:19). 하롯 사람은 삼훗과 하롯 사람 엘리가, 발디 사람 헬레스와 드고아 사람 익게스의 아들 이라와, 아나돗 사람 아비에셀과 후사 사람 므분내와 아호아 사람 살몬과 느도바 사람 마하래와 느도바 사람 바아나의 아들 헬렙과 베냐민 자손에 속한 기브아 사람 리배의 아들 잇대이다. 30~39절 이 단락은 이스라엘 전역에서 온 사람들과 이방인들의 명단으로 이 명단은 다윗이 유다뿐만 아니라 통일 왕국의 왕으로서 이스라엘 사람의 지지와 심지어 외국인의 지지도 받았다는 것을 보여준다. 비라돈 사람 브나야와 가아스 시냇가에 사는 힛대와 아르바 사람 아비알본과 바르훔 사람 아스마웻과 사알본 사람 엘리아바와 야센의 아들 요나단과 하랄 사람 삼마와 아랄 사람 사랄의 아들 아히암과 마아가 사람의 손자 아하스배의 아들 엘리벨렛과 길로 사람 아히도벨의 아들 엘리암과 갈멜 사람 헤스래와 아랍 사람 바아래와 소바 사람 나단의 아들 이갈과 갓 사람 바니와 암몬 사람 셀렉과 스루야의 아들 요압의 무기를 잡은 브에롯 사람 나하래와 이델 사람 이라와 이델 사람 가렙과 헷 사람 우리아라 이상 총수가 삼십칠 명이다. 여기서 32절의 엘리암은 아히도벨의 아들인데, 아히도벨은 다윗의 모사로 있다가 압살롬의 반란 때 다윗에게 반역한 인물이며 밧세바의 아버지다. 그런데 그의 아들은 다윗에게 충성을 바쳐 다윗의 용사로 이름을 올리고 있다. 39절에 우리아의 이름이 다윗의 용사 명단에 있는 것은 다윗의 범죄를 떠올리게 한다. 이것을 보면 사무엘서는 결코 다윗의 죄를 덮으려고 하지 않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허물은 허물대로 보여주고 잘한 것은 잘한 대로 보여주면서 우리에게 어떤 모습으로 살 것인지 묻고 있다. 다윗이 우리아를 용사의 명단에 넣은 것은 우리아에 대한 사죄이며 그의 명예를 높이기 위한 것일 것이다. 37명이라고 하는데 실제 이름이 언급된 용사의 수는 36명이다. 나머지 한 명은 요압인 듯하다. 저자는 요압의 이름을 의도적으로 생략한 것 같다. 그것은 요압이 다윗에게 충성하지 않았기 때문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