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패션산업, 노동집약적이며 분업화
✔ '23년 국내 의류소비 악화..해외 소비, 개선
✔ 유행 키워드, 골프·캠핑·테니스..성장동력
의류 산업은 대표적인 노동집약적. 생산, 판매, 유통 분업화. 의류 산업 성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가계 소득, 소비지출.
의류 산업은 경기변동에 민감하며 내수 위주의 산업구조. 계절에 따른 소재 및 디자인 등의 변화로 라이프사이클이 짧으며 재고량이 주요 변수로 작용할 수 있음.
국내 의류 소비시장은 삶의 질적 향상 욕구 증대, 가치소비 트렌드 등에 따라 고급·양극화 현상이 가속. 또한 디지털 매체의 영향이 증대되면서 소비자의 패션 성향은 다양화와 세분화되고 있음.
의류 브랜드는 인지도가 구매 포인트. 브랜드 가치가 높은 고가 브랜드는 경기 민감도가 일반 브랜드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음. 패션 트렌드, 상품력 등이 실적 변동에 주요한 요소로 작용.
국내 의류 브랜드 업체들은 주로 기획 및 디자인 부문에 주력하고 있으며, 외주 생산 및 프로모션을 기업을 통해 상품을 조달.
2023년 의류 브랜드 기업은 인플레이션(물가상승) 등으로 인한 소비 둔화 우려 속 '22년 역기저 효과로 실적 부담이 존재할 것으로 보임. 향후 국내 업황과 소비심리가 개선 시 성장 모멘텀을 되찾을 것으로 예상. 다만 중국의 경우에는 코로나19 방역 기조 완화 등으로 소비가 개선될 것으로 전망(출처: 대신증권).
공구우먼
빅사이즈 여성용 의류 생산·판매. 주요 브랜드는 '09WOMEN' 등.
배럴
스포츠용(워터스포츠와 애슬레저) 의류 및 용품 전문업체. 래쉬가드, 보드숏, 원피스 및 비키니 등의 고기능성 워터 스포츠 의류 및 용품을 주력으로 생산. '배럴' 브랜드 보유.
그리티
미싱도로시, 르페 등의 속옷 브랜드와 위뜨, 닥터미즈 등의 애슬레저 자체 브랜드 보유. 또한 미국 언더웨어 업체인 HBI사의 원더브라, 플레이텍스 등 수입 브랜드의 국내·중국 판권 보유.
진도
진도모피, 엘페, 우바, 끌레베 등을 생산하는 모피의류 브랜드사.
더네이쳐홀딩스
라이선스 브랜드 전문 업체로, 아웃도어 '내셔널지오그래픽', 캐주얼 'NFL' 등의 브랜드 보유.
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
젝시믹스(애슬래저 의류), 믹스투믹스(스트릿웨어), 마르시오디에고(남성의류) 등 브랜드를 보유한 미디어 커머스업체. 자사몰과 핏스토어를 통한 판매채널 구축.
휠라홀딩스
스포츠전문 브랜드인 FILA를 비롯하여 FILA GOLF, FILA KIDS, FILA 언더웨어 등의 브랜드를 보유한 글로벌 패션업체.
형지엘리트
엘리트 학생복을 생산하는 의류 브랜드사. 신발 등의 잡화 브랜드사인 형지에스콰이아 지분 99% 보유(2020.12.31 기준).
한섬
타임, 시스템 등을 생산하는 정장의류 브랜드사. 해외 의류 브랜드인 랑방, 캘빌클레인 등을 국내 유통사업 영위.
대현
블루페페, 씨씨콜렉트, 주크, 모조에스핀, 듀엘 등 5개 브랜드를 보유한 여성복 제조사.
LS네트웍스
자회사 엠비케이코퍼레이션(아웃도어 몽벨 등) 지분 100%를 보유한 지주사. 또한 토요타 수입유통사인 베스트토요타(100%), 오토바이 유통사인 케이제이모터라드(100%) 등 보유(2020.12.31 기준).
에스제이그룹
패션 브랜드 전문업체. 스트리트 캐주얼 브랜드 '캉골', 유아동 브랜드 '캉골키즈', 럭셔리 라이프스타일 명품 브랜드 '헬렌카민스키'를 주력 아이템으로 보유.
F&F
디스커버리, MLB 등을 생산하는 스포츠의류 브랜드사.
신성통상
지오지아, 올젠 등을 생산하는 정장의류 브랜드사. 갭, 나이키, 아디다스, 월마트 등에 납품하는 OEM의류도 생산.
크리스에프앤씨
핑, 파리게이츠, 마스터바니에디션 등을 생산하는 세계1위 골프의류 브랜드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