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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때는 사랑하는 법을 몰랐어..
불멸의 시어를 찾아 평생을 헤메인 노시인의 마지막 여행!
안개 낀 도시 테살로니키. 거리는 소음으로 시끄럽고 해변가 공원은 검은 옷을 입은 노인들로 가득하다. 이 황량하고 쓸쓸한 도시의 낡은 집에서 초로의 알렉산더는 외롭게 죽어가고 있다. 그리스의 유명한 시인으로 존경받는 그이지만 죽음 앞에서 지난 세월은 덧없이 무상하기만 하다. 병원에 들어가야 하지만 마지막 생의 순간을 병원에서 보내고 싶지 않은 알렉산더. 그는 그에게 남겨진 하루를 평생의 숙업인 19세기 시인 솔로모스의 흩어진 시어들을 찾는 여행으로 보내고자 한다.
우연히 짐을 정리하다가 30년 전, 아내 안나가 쓴 편지를 찾게 되면서 그의 여행은 과거와 현실, 기억과 환상이 교차하는 신비스러운 여행이 되어간다. 편지는 아내와 가족, 친구들과 함께 보냈던 눈부시게 아름다웠던 하루로 그를 데려가고 회색빛 절망의 현실과 눈부신 햇살로 가득한 과거를 오가고 알렉산더는 젊은 시절 일에만 매달려 아내를 외롭게 했던 것을 깨닫게 된다. 왜 그때는 사랑하는 법을 몰랐을까! 알렉산더의 때늦은 후회는 다시 한번 그를 절망 속에 빠뜨린다.
여행 중인 알렉산더에게 또 하나의 깨달음은 알바니아 난민 소년이 전해준 솔로모스의 시어들을 통해 주어진다. 그것은 바로 사랑하는 사람들과 보낸 시간이 그 어떤 위대한 시어보다 아름답고 영원하다는 것! 그토록 찾아헤매인 불멸의 시어란 바로 자신의 삶 속에 있었던 것이다.
소년을 보내고 텅빈 아파트로 돌아온 알렉산더는 어둠 속에서 베란다의 문을 연다. 그러자 행복했던 그날의 정경이 펼쳐지고 안나는 기다렸다는 듯 그를 맞이한다. 알렉산더는 안나와 함께 춤을 추면서.. 하루이지만 영원한, 내일을 기다린다.
< SYNOPSIS > | ||||||||||||||||||
그때는 사랑하는 법을 몰랐어... | ||||||||||||||||||
불멸의 시어를 찾아 평생을 헤매인 시인의 마지막 여행 | ||||||||||||||||||
어느 일요일, 생의 마지막 순간을 예감한 시인 알렉산더는 평생을 매달려온 작품-19세기 시인 솔로모스의 미완성 시-를 | ||||||||||||||||||
마무리하기 위해 흩어진 말들을 찾는 여행을 떠난다. 짐을 정리하다가 죽은 아내, 안나가 쓴 편지를 발견하면서, | ||||||||||||||||||
알렉산더의 여행은 30년 전 찬란한 햇살이 비추던 어느 여름날과 마주치는데... 과 | ||||||||||||||||||
거와 현실, 기억과 환상이 교차하는 신비로운 차원으로 접어들며 인생의 가장 빛나던 순간을 발견하는 알렉산더!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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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bout the movie > | ||||||||||||||||||
죽음 앞에서 생의 의미를 깨닫는 시인의 초상 | ||||||||||||||||||
앙겔로풀로스 자신의 자화상같은 영화 | ||||||||||||||||||
알렉산더는, 평생을 영화에 매달려 온 거장 앙겔로풀로스가 노년에 접어들어 죽음을 생각하고 생의 의미를 짚어보기 시작하면서 | ||||||||||||||||||
그려낸 자화상이며, 그 가운데 깨달은 진리-영화를 통해 삶을 구원하는 것이 아니라, 삶을 통해 영화가 구원받아야 한다는 깨달음 | ||||||||||||||||||
-를 보여주는 그의 페르소나. 실제로 앙겔로풀로스는 촬영도중 너무나 감정이입을 한 나머지, 촬영 2주만에 잠시 메가폰을 접어 | ||||||||||||||||||
두어야만 했다고... 그만큼 <영원과 하루>는 감독의 애정이 묻어나는 작품이며, 평론가와 언론들은 일제히 <영원과 하루>를 | ||||||||||||||||||
그의 최고작으로 꼽았다. | ||||||||||||||||||
아름다운 그리스 시어로 들려주는 영원한 삶의 비밀! | ||||||||||||||||||
영화 속에 등장하는 시어들은 알렉산더가 처한 삶의 위기와 고통을 압축적으로 표현하고 있다는 점에서 의미심장하다. | ||||||||||||||||||
누구나 한번쯤 살다보면 마주치게 될 삶의 의문들에 대한 앙겔로풀로스의 대답이자 '인생은 짧고 예술은 길다'는 미명 하에 | ||||||||||||||||||
예술의 그림자를 좇다 정작 중요한 것들을 놓쳐버린 이들에게 보내는 메시지. | ||||||||||||||||||
하나. 사랑에 대한 깨달음! 왜 우리는 사랑하는 법을 몰랐을까? 코폴라 ; "작은 꽃, 엄마의 품에 안긴 아기의 감정 상태" 작지만 소중한, 보이지 않지만 위대한 사랑의 존재를 깨달아라! | ||||||||||||||||||
둘. 존재에 대한 깨달음! 왜 우리는 항상 이방인처럼 느끼는 걸까? 세니띠스 ; 언제 어디에서나 스스로를 떠도는 사람이라고 느끼는 것" 우리 모두는 삶과 죽음 사이에서 헤매이는 존재라는 사실을 받아들이라! | ||||||||||||||||||
셋. 시간에 대한 깨달음! 왜 우리는 항상 지난 뒤에서야 깨닫는 걸까? 아르가디니 ; "밤이 너무 늦었다. 인간의 황혼을 은유적으로 표현하는 말" 그러나 되돌리기에 너무 늦었다라고 생각하는 순간, 사물은 불멸의 가치를 부여받게 되는 것! 하루일지라도 영원히 존재할 수 있는 시간의 의미를 깨달아라 | ||||||||||||||||||
시공간을 자유롭게 넘나드는 쁠랑 쎄깡스! | ||||||||||||||||||
자연적인 시간에 대한 존중하고 관객에게 성찰적인 시간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앙겔로풀로스 영화미학의 정수로 꼽혀왔던 특유의 | ||||||||||||||||||
트래킹 쇼트와 쁠랑 세깡스는 <영원과 하루>에서도 계속된다! <영원과 하루>는 '우리가 가지고 노는 조약돌'처럼 다루면서 | ||||||||||||||||||
쁠랑 세깡스를 백분 활용! 과거는 현재와 단절된 것이 아니라 항상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으며 심지어 동시에 존재하기도 하다는 | ||||||||||||||||||
독특한 시간철학까지 담아낸다. 특히 아내의 편지를 통해 과거과 현재가 조우하는 시퀀스, 시어를 사모으는 시인 솔로모스의 | ||||||||||||||||||
시퀀스는 하나도 버릴 것 없는 완벽한 프레임워크로 영화사 최고의 명장면!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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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목할만한 변화, 안개 걷힌 풍경! | ||||||||||||||||||
풍경의 색과 형태를 통해서 인간 내면의 심리를 표현하는데 탁월한 능력을 보이는 감독은 소음으로 가득한 회색빛의 도시, | ||||||||||||||||||
검은 옷을 입은 사람들은 죽음을 앞두고 깊은 절망과 슬픔에 빠져있는 알렉산더의 내면을 투사하는 반면, | ||||||||||||||||||
따사로운 햇살, 백사장, 흰 옷을 입은 사람들, 그리고 웃음소리는 사랑으로 충만한 과거의 행복한 시간을 시각적으로 형상화했다. | ||||||||||||||||||
선명한 풍경의 대비로 우리는 현재 그가 어떻게 죽어가고 있는지, 과거 그는 얼마나 행복했는지를 말로 하지 않아도 가슴 깊이 | ||||||||||||||||||
느낄 수 있게 된다. | ||||||||||||||||||
감동을 조율하는 엘레니 카라인드루의 매혹적인 음악 | ||||||||||||||||||
오랫동안 앙겔로풀로스와 함께 작업해온 엘레니 카라인드루는 <영원과 하루>에서도 비감에 휩싸인 노시인과 발칸반도의 비극을 | ||||||||||||||||||
감싸 안는 매혹적인 음악을 들려준다. 시나리오보다 카메라 움직임에서 음악적 영감을 얻는다는 그녀는 화면과 환상적인 결합을 | ||||||||||||||||||
이룬 음악을 선보였다. 특히 오보에, 클라리넷, 바순 등 목관악기가 주조를 이룬 메인테마는 애잔하면서도 한 번 들으면 결코 | ||||||||||||||||||
잊을 수 없는 멜로디로 관객을 사로잡는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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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맘은 넘 보고 싶은게 많은데 말입니다.
그러게요. 저도 자주 그렇습니다. 점점 활동력이 떨어지는가 하면 어지간한 일에는 자극받지 않는것도 그렇고 사는일, 살아내는 일보다 리얼한 건 없다 생각도 드네요. 영원과 하루,라는 영화에서도 그런 현실적 삶을 주지시키는 메시지가 담겨있는 것 같네요. 올리브 님, 자주 고맙습니다. 더구나 여기 겨울숲에서...더욱
이 영화도 볼거예요...지난 번에 땡땡치고 조조 영화보니 죽이더라구요...두배예요..
조조,,,조오치요. 카드를 이용하면 더 저렴하게 관람가능. 옆자리에 나란히 앉아서 영화를 본들 얼굴을 모르니... 재밌네요.^^ 즐감되시기 바래요. 초록비 님.
흠...그러죠...목요일 저녁 마지막 상영보세요..옆줄에 나란이 앉아서 볼거예요...흥미로울듯 ㅋㅋㅋ... 노란 손수건 흔들고 있을께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