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x Sigma의 정의를 살펴보기 앞서 시그마의 의미를 먼저 알아보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가장 일반적인 의미에서 시그마 ( : sigma) 는 그리스 문자로서, 통계학에서 변동을 나타내는 여러 측도 가운데 하나인 표준편차 (Standard Deviation)를 나타낸다. 그러나 Six Sigma에서는 시그마가 품질의 변동을 의미하는 표준편차로 사용될 때도 있으나, 보통 '몇 시그마 수준' 이라고 할 때는 프로세스의 질을 나타내는 척도를 뜻한다. (이것은 Six Sigma를 처음에 대할 때 약간 혼동스러운 부분이기는 하지만, 우리가 사용하는 단어에 여러 가지 뜻이 있는 것처럼 받아들여 사용하면 큰 문제는 없다.) 다시 말하면, 결함 없는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프로세스 능력을 정량화 한 값이라고 말할 수 있다. 이는 업무 프로세스이든 제조 프로세스이든 프로세스의 품질성능을 동일한 척도로 바꾸어 비교할 수 있는 기준을 제공하여 준다. 어떤 프로세스의 시그마 값이 높으면 높을수록 프로세스에서 결함의 발생은 더욱 줄어들게 된다. 시그마 값이 증가하면 비용이 감소하게 되고 사이클 타임이 줄어들며 고객의 만족도는 증가하게 된다. Six Sigma 철학은 제품/서비스의 결함 수와 낭비되는 비용, 고객의 만족도 사이에 직접적인 연관관계가 있다고 본다.
6시그마란 앞에서 언급한 시그마의 정의에 따르면 세계 최고의 수준을 나타내는 값을 의미한다. 이것은 결함이 발생할 수 있는 100만 번의 기회 중에 3.4회 정도의 결함이 실제로 발생하는 수준의 품질 (3.4 DPMO : Defect per Million Opportunities)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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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스 문자를 표기하기 귀찮아서 그냥 영어로 씁니다.
시그마(sigma)라는 것은 일반적으로는 통계학에서의 표준편차를 나타냅니다. 6sigma라고 할 때의 sigma도 이런 뜻으로 쓰일 때도 있지만, 보통은 이것과는 조금 다르게 '결함 없는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프로세스 능력을 정량화한 값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sigma 값이 높을수록 불량률과 낭비되는 비용은 줄어든다고 보면 됩니다.
(이상은 이전 지식인에 나온 edk0615 이용자님의 글을 참고하였습니다.)
그런데 아예 더 큰 기준, 예를 들면 7sigma, 8sigma, …를 목표로 잡지 않고 왜 하필 6sigma일까요?
6sigma 운동이라는 건 1987년 모토롤라에서 처음 시작되어 제너럴 일렉트릭, IBM, 소니 등으로 퍼져 나간 것인데, 그 이전까지는 3sigma, 즉 불량률 1%를 기준으로 삼았습니다. 그런데 3sigma를 기준으로 할 경우 상상하는 것 이상으로 많은 불량품(혹은 불량 서비스)가 생겨납니다. 일단은 종래의 기준인 3sigma의 2배, 라는 상징적인 의미지요.
이런 것보다도, 현재까지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6sigma가 실제 업무상 실현될 수 있는 가장 낮은 수준의 불량률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6sigma라는 수준을 실현할 수 있는 목표로 정한 것이지요. 6sigma는 DMPO(100만 개 중 불량품의 개수) 3.4 수준을 일컫습니다. 참고로 7sigma에서 DPMO는 대략 0.019, 7.5sigma에서는 0.00099입니다. 각각 1억 개 중에 불량품 2개, 10억 개 중에 불량품 1개, 이런 수준이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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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계적으로는 위에 여러분들께서 말씀을 해 주셨으니
저는 회사원의 입장에서 6시그마에 대해서 정의를 하고자 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96년 초부터 몇몇대기업에서 6시그마를
생산현장에 적용하여 현재까지 확산해 오고 있습니다.
일종의 생산관리 또는 품질관리 부분에 많은 혁신을 가져왔죠
6시그마는 3.4ppm(Part Per Million)으로도 표현하는데요
모든 문제를 통계적 기법으로 접근하여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즉 통계적으로 Data를 가지고 이제까지의 습관, 생각등을 모두 버리고
통계적으로 미해결 또는 어려운 Project를 해결할 때
6시그마를 많이 적용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신제품 개발이라든지,
제품을 만들때 개선되지 않는 공정(Bottle Neck)등의 해결을 위해)
6시그마 기법에는 여러가지가 있는데요
그 중 한가지를 소개하자면,
DMAIC
Define : 문제점/개선기회 등을 정의하고 나열해서 현 수준과 목표를 수립
Mesure : 현수준의 문제점을 실제로 측정
Analyze : 파악된 문제점에 대한 문제점을 분석하고 대책을 수립
Improve : 대책에 대한 실시
Control : 목표달성여부 확인 및 사후관리
등으로 이루어 집니다.
간단하지만 실제로 6시그마프로젝트를 해보면 힘든부분이 많습니다.
우리나라 대기업에는 현재 6시그마 활동이 정착되는 단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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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네이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