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의 올레길은 ‘늠내길’로 불린다. ‘늠내’라는 말은 ‘뻗어나가는 땅’이란 뜻. 이 말은 고구려 장수왕 시절에 백제의 영토였던 이곳을 차지한 후 부르던 ‘잉벌노’에서 비롯됐다.
‘뻗어나가는 땅’이란 의미를 지닌 잉벌노의 당시 표현이 늠내다. 늠내길은 숲길, 옛길, 갯골, 바람길 등 4개의 코스로 조성됐다.
숲길(13km)은 시흥시청에서 시작해 시내의 야트막한 산을 잇는 길이다.
옛길(11km)은 소래산을 중심으로 옛사람들이 걸어 다녔던 산자락과 고개를 이었다.
갯골길(16km)은 시흥시청에서 장현천 방죽을 따라 소래포구 입구까지 갔다 온다.
바람길은 조성중~
경기도 유일의 내만갯골을 따라 거니는 특별한 추억
늠내길 가운데 가장 특별한 길은 갯골길이다. 갯골길은 경기도에서는 유일한 내만갯골을 따라 조성됐다.
내만갯골은 밀물 때면 바닷물이 육지 안까지 갯고랑을 따라 밀려들어오는 곳이다.
바닷물이 드나들기 때문에 과거에는 이곳에 염전을 조성, 소금밭을 일구었다.
이 염전은 도시화에 밀려 1990년대 후반 역사 속으로 사라졌다.
지금은 염전이 있던 자리에 쇠락한 소금창고와 물탱크만이 과거의 유산처럼 남았다.
그러나 2000년대 들면서 이곳의 염전과 갯벌이 다시 부활하고 있다.
갯벌의 생태적 가치에 주목한 시흥시가 이곳을 갯골생태공원으로 보존하기로 하면서다.
장현천 방죽을 따라 조성된 갯골길은 염전과 갈대밭 등 갯골을 따라 펼쳐진 다양한 표정의 갯벌을 돌아볼 수 있어 걷는 재미와 생태체험,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을 수 있다.
1. 산 행 지 : 경기 시흥 늠내길2코스 갯골길 (초급 트레킹)
2. 산 행 일 : 2011년 3월 05일 (토요일)
3. 집 결 장 소 : 시흥시청 입구
4. 교통정보 : 지하철 이용
- 1호선 소사역에서 내려 63번과 63-1 마을버스,
- 4호선 안산역에서 30-7번과 61번 마을버스를 이용한다.
버스 이용
- 시흥시 시내버스는 1번과 3200번
5. 집 결 시 간 : 2011년 3월 05일 (토요일) 늦은 2시
6. 준 비 물 : 보온용품(자켓,장갑,귀마개등 바닷바람에 떨지 않도록),등산화(운동화 가능),복장 (편한복장),배낭(없어도 됨),행동식, 식수, 주류 및 안주 아주 간단하게
7. 산 행 코 스 : 갯골길 들머리 - 부흥교 - 갯골 생태공원 - 섬산 - 갈대밭길 - 방산대교 - 월곶 까지 일부구간 (약 3시간 30분)
☆ 산행 사정에따라 코스변경가능
8. 연 락 처 : 모노레일[이찬영] : 010-6366-5010
☆ 문자 주실때는 닉네임을 꼭 써주세요~
9. 회 비 : 뒤풀이는 월곶 한우 먹자벙개와 함께 진행 하려 합니다. (뒤풀이 1/N)
10. 마 감 인 원 : 적정인원
11. 산행 당일 천재지변이 인하여 걸어다니지 못할경우 산행 취소 할 수 있습니다. 혹여 게시판 들여다 봐주세요~
★ 꼭 지켜주셔야 할 사항 ★
약속시간은 자신을 보여주는 모습입니다.
안전을 위하여 개인행동 불가 (사고시 개인책임)
정회원 이상 참석가능합니다.(옵션 불가)
지나친 음주 및 흡연은 삼가 하시기 바랍니다.
뒤풀이 참석 시 주체못할 정도의 음주경력(주사)이 있으신분은 적당한 음주를 부탁드립니다.
★ ★ ★
※ 또박이 산악회는 비영리 산악회이므로 정기산행 및 비 정기산행, 모임등에서 개인의 부주의로 인해 발생한 사고(인명사고포함)에 대하여
카페지기 및 운영진, 번개산행을 주관한 번개장은 일체의 책임을지지 않습니다.
일단 경쟁번개 마감하나 치시고...ㅋㅋㅋ
현철아 왜 그냐 내가 경쟁이나 된다고 생각해 정말 그래
그럼 마감 풀까
[대기취소1] 쩡아 나 아무래도 집에서 요양좀 하고~~~^^ 담에 즐건 산행 또 올리길 바래~~^^
[대기3] 재성 꼭 가고 싶습니다 ^^
[대기4] 뚜벅이.. 완죤 멀지만.. 일단 대기 달아봅니다~~~ 끝나고 한우도 먹고..
[참석14]재성
[참석15]뚜벅이
죄송합니다 이제 정말 마감합니다.
대기 달지 마세요 마음 아파집니다.
아푼 마음에호
호 할라믄 지대로 하지~ 어제 술에 죽겄네 ㅋㅋ
주윤아 난 자주 잘 다뇨~~ ㅋㅋ
[참석7 지유]-> 취소... 죄송합니다..몸이 안좋아서 쉬어야 될거 같아요...잘 다녀오세요..
푹쉬세요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