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낸셜뉴스 3월17일
두피에 열 오르면 두피 수분 증발하고 세포 노화해
탈모 예방 위해서는 두피 열 내리는 것이 시급,
평소 쿨링 아이템 사용하고 모자 착용, 온풍기나 냉풍기 바람으부터 두피 보호할 것
열 노화가 나타나면 두피 탄력이 떨어져 머리카락이 쉽게 빠질 수 있다. 두피에 트러블이 생기면 모발을 만드는 모낭이 손상되어 한동안 머리카락이 자라지 않을 수도 있다. Photo by Matteo Fusco on Unsplash
[파이낸셜뉴스] 열에 의해 팽창과 수축을 반복하며 내부가 변형되고 노화하는 '열 노화'. 두피에 열 노화가 나타나면 다양한 문제가 생깁니다. 머리카락이 빠지고, 머리카락이 자라는 속도가 느려지거나 머리카락이 완전히 자라지 않는 탈모에 노출될 수도 있습니다. 열 노화를 해결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애초에 열 노화에 노출되지 않도록 두피를 보호하는 것입니다.
열 노화로 인해 탈모가 생기는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열 노화는 피부의 탄력을 떨어뜨립니다. 머리카락을 잡고 있는 두피의 힘이 약해지면 머리카락이 쉽게 빠집니다. 열 노화는 피부의 유수분 균형을 무너뜨려 면역력과 자생력을 떨어뜨립니다. 피부 자생력이 떨어지면 피부가 예민해져 트러블이 생길 수 있습니다. 얼굴에 생긴 트러블이 깊어지면 흉터가 생기듯, 두피에 생긴 트러블이 깊어지면 머리카락을 만드는 모낭이 손상되어 해당 모낭에서 한동안 머리카락이 자라지 않을 수 있습니다.
열 노화 막는 방법 의외로 간단해, 자외선 차단하고 냉·온풍기 바람 피할 것
열 노화를 막는 첫 번째 방법은 자외선을 차단하는 것입니다. 두피 전용 자외선 차단제가 출시되고 있기는 하나, 여러 사람이 보편적으로 사용하지 않습니다. 선글라스로 눈을 보호하듯 모자를 착용하면 두피에 쏟아지는 자외선을 차단할 수 있습니다. 단 모자는 통풍을 방해하니 그늘에서는 모자를 벗어주세요.
두 번째, 온풍기와 냉풍기의 바람이 두피에 직접 닿는 것을 피해주세요. 회사, 쇼핑몰, 카페 할 것 없이 겨울과 여름에는 온풍기와 냉풍기를 가동합니다. 온풍기와 냉풍기 바람이 두피에 직접 닿으면 두피가 급속도로 건조해집니다. 건조해진 두피는 열이 올라 화끈거릴 수 있으며 유분을 다량 분비할 수 있습니다. 냉풍기와 온풍기 바람을 완전히 차단할 수 없다면 자주 환기하거나 서큘레이터 등을 활용해 실내 공기를 순환하는 것이 방법입니다.
세번째, 주기적으로 쿨링 아이템을 사용해주세요. 시중에서 판매하는 쿨링 에센스나 토닉도 좋지만 집에서도 천연 쿨링 아이템을 만들 수 있습니다. 피부 온도를 낮추는 효능이 있는 녹차나 민트를 물에 우려 거즈에 적시면 훌륭한 쿨링 아이템이 탄생합니다. 거즈를 두피에 올린 후 거즈가 두피의 온도에 데워질 때 즈음 교체하거나, 두피를 주기적으로 닦아주면 쿨링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녹차는 티백으로 출시되는 제품을 활용하면 더욱 간편합니다. 티백을 찬물에 우려 두피에 올려주면 그 자체로 '쿨링팩'이 됩니다.
#탈모 #탈모예방 #자외선차단 #자외선차단모자
장은지 기자 (moasis@fn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