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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단의 정체를 밝힌다
목차
Ⅰ. 사단의 정체를 밝힌다
1. 사단의 소고
2. 사단의 원어적 의미
3. 구약 성경에 나타난 사단의 정체들
4. 신약 성경에 나타난 사단의 정체들
5. 사단의 창조
Ⅱ. 사단의 창조와 그의 영광의 정체
1. 루시엘 천사(타락하기 전 이름)
2. 루시퍼 천사(타락 후 붙여진 이름)
Ⅲ. 사단의 활동과 그의 드러난 정체들
1. 사단과 그의 사자들의 드러난 정체
2. 사단의 대한 심판
3. 사단의 5대 전략과 정체
4. 사단은 사람의 영, 혼, 몸을 파괴한다
5. 사단은 사람의 마음을 파괴 시킨다
6. 사단은 사람의 육체도 파괴 시킨다
7. 사단에 대한 성도의 자세
8. 귀신
Ⅳ. 사단의 현재 위치
Ⅴ. 사탄의 왕국을 알아야 한다
Ⅵ. 사단의 방법
1. 그는 세상을 속이는 자입니다
2. 사단은 하나님의 사람들에 적입니다
3. 사단의 저주와 결과
4. 사단을 가리키는 각국의 지칭을 포함한 여러 의미의 칭호
5. 성격 및 특징
6. 사단이 활동 영역
Ⅶ. 신약, 구약 성경 또 다른 부분을 증거한다
1. 신약 성경의 다른 증거들
2. 구약 성경의 다른 증거들
Ⅷ. 귀신의 기원
1. 그들은 죽은 악한 사람의 영이다
2. 그들은 아담 이전에 살던 인종의 형체 없는 영이다
3. 그들은 창세기 6:1~4에 묘사된 하나님의 아들들과 사람의 딸들
4. 그들은 타락한 천사들이다
Ⅸ. 고전 헬라어 문헌의 용법들
1. 70인 역본의 용법이다
2. 신약 성경의 용법이다
Ⅹ. 성경의 제시된 사단과 마귀와 귀신들의 정체
Ⅺ. 사단의 정체를 고발하면서
Ⅰ. 사단의 정체를 밝힌다.
1. 사단의 대한 소고
사탄의 역사는 길고 장구함을 볼 수 있다. 분명히 밝히지만 사단은 영적 존재가 분명하며 사탄은 마귀들의 두목, 하나님의 대적자라고 할 수가 있다. 하나님께로부터 창조되었음에도 불구하고 타락하여 하나님을 대적 할 수밖에 없는 존재가 되어 버린 사단의 대해 우리는 성서적인 기원을 중심으로 해서 정체를 밝히 드러내고자 한다.
2. 사단(Satan)의 ‘원어’ 적 의미
사단을 뜻하는 히브리어의 어근은 ( :사단, 그 뜻을 풀어보면 이렇다.
‘하나님을 방해하다. 하나님을 대적하다, 하나님을 모함하다.’ 이다. 이 말의 어원을 깊이 들여다보면 ‘사람의 길을 막다.
즉 하나님의 뜻을 알고 믿고 달려가는 하나님의 사람들에 길을 방해하고 막는 다는 것을 말씀하심이다.
‘민수기 22:22~24’
“22.그가 감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이 진노하시므로 여호와의 사자가 그를 막으려고 길에 서니라 발람은 자기 나귀를 탔고 그의 두 종은 그와 함께 있더니 23.나귀가 여호와의 사자가 칼을 빼어 손에 들고 길에 선 것을 보고 길에서 벗어나 밭으로 들어간지라 발람이 나귀를 길로 돌이키려고 채찍질하니 24.여호와의 사자는 포도원 사이 좁은 길에 섰고 좌우에는 담이 있더라”라고 말씀함을 볼 수가 있다.
‘사무엘상 29장 4절’
“블레셋 사람의 방백들이 그에게 노한지라 블레셋 방백들이 그에게 이르되 이 사람을 돌려보내어 왕이 그에게 정하신 그 처소로 가게 하소서 그는 우리와 함께 싸움에 내려가지 못하리니 그가 전장에서 우리의 대적이 될까 하나이다 그가 무엇으로 그 주와 다시 화합하리이까 이 사람들의 머리로 하지 아니하겠나이까” 라고 말씀하고 있다.
또 하나의 히브리어를 보면 ( : 사탐)이라는 어휘가 있다. 이 단어의 뜻은 “증오. 적의”라고 하는 어휘들에서 유래되었음을 알아야 한다.
또 하나 70인 역을 인용하여 보면 이런 용어도 있다.
사단이라는 단어를 일괄 적으로 묶어 ( : 디아볼로스)라는 말로 번역 하고 있음을 볼 수가 있다.
그러나 ‘열왕기상 11장 14절, 23절, 25절’ 에서는 예외적으로 사단이라는 용어가 고유명사로 사용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14절 말씀을 보면
“여호와께서 에돔 사람 하닷을 일으켜 솔로몬의 대적이 되게 하시니 그는 왕의 자손으로서 에돔에 거하였더라” 라고 말씀하고 있다.
3. 구약 성경에 나타난 사단의 정체들
1) ‘욥기1:6~12’
“6.하루는 하나님의 아들들이 와서 여호와 앞에 섰고 사탄도 그들 가운데에 온지라 7.여호와께서 사탄에게 이르시되 네가 어디서 왔느냐 사탄이 여호와께 대답하여 이르되 땅을 두루 돌아 여기저기 다녀왔나이다 8.여호와께서 사탄에게 이르시되 네가 내 종 욥을 주의하여 보았느냐 그와 같이 온전하고 정직하여 하나님을 경외하며 악에서 떠난 자는 세상에 없느니라 9.사탄이 여호와께 대답하여 이르되 욥이 어찌 까닭 없이 하나님을 경외하리이까 10.주께서 그와 그의 집과 그의 모든 소유물을 울타리로 두르심 때문이 아니니이까 주께서 그의 손으로 하는 바를 복되게 하사 그의 소유물이 땅에 넘치게 하셨음이니이다 11.이제 주의 손을 펴서 그의 모든 소유물을 치소서 그리하시면 틀림없이 주를 향하여 욕하지 않겠나이까 12.여호와께서 사단에게 이르시되 내가 그의 소유물을 다 네 손에 맡기노라 다만 그의 몸에는 네 손을 대지 말지니라 사단이 곧 여호와 앞에서 물러가니라” 라고 말씀하고 있다.
2) ‘슥3:1~2’
“1.대제사장 여호수아는 여호와의 천사 앞에 섰고 사단은 그의 오른쪽에 서서 그를 대적하는 것을 여호와께서 내게 보이시니라
2.여호와께서 사탄에게 이르시되 사탄아 여호와께서 너를 책망하노라 예루살렘을 택한 여호와께서 너를 책망하노라 이는 불에서 꺼낸 그슬린 나무가 아니냐 하실 때에“라고 말씀한다.
3) ‘역대상21:1’
“1.사탄이 일어나 이스라엘을 대적하고 다윗을 충동하여 이스라엘을 계수하게 하니라 2.다윗이 요압과 백성의 지도자들에게 이르되 너희는 가서 브엘세바에서부터 단까지 이스라엘을 계수하고 돌아와 내게 보고하여 그 수효를 알게 하라 하니”라고 말씀한다.
1) 신약 성경에는 사단이라는 어휘는 33번 언급되고 있으며
‘마귀’라는 어휘도 32번이나 언급하고 있다.
이는 신약 각 부분에서
‘공중의 권세 잡은 자’
엡2:2“그 때에 너희는 그 가운데서 행하여 이 세상 풍조를 따르고 공중의 권세 잡은 자를 따랐으니 곧 지금 불순종의 아들들 가운데서 역사하는 영이라” 라고 말씀하고 있다.
사단은 언제나 우리로 하여금 하나님의 말씀을 따르지 못하게 하고 세상의 유행이나 세상에 있는 것들에 집중하고 관심가지고 살도록 미혹하고 있다.
‘귀신의 왕’(마9:34; 12:24; 막3:22)
마태복음9장34절“바리새인들은 이르되 그가 귀신의 왕을 의지하여 귀신을 쫓아낸다 하더라”라고 말씀하고 있다.
바리새인들은 예수님을 정상적인 사람으로 보지 않고 사단의 왕을 힘입어 이런 일들을 하고 있다고 비난하고 있는 것이다.
‘시험하는 자’(마4:3; 살전3:5)
마태복음4:3“시험하는 자가 예수께 나아와서 이르되 네가 만일 하나님의 아들이어든 명하여 이 돌들로 떡덩이가 되게 하라”라고 말씀한다. 마귀는 예수님이 몸을 입으셨다는 단점을 이용하려 하고 있다. 40일 금식하셨으니 얼마나 배가 시장하시겠는가?
이 이 타이밍을 이용하고 있는 것이다. 이뿐만이 아니다.
사단은 예수님의 나사렛 목수의 아들이라는 육신의 신분과 호적을 근거로 하여 비난하고 비웃음으로 인하여 수많은 사람들이 주님을 배척하도록 미혹하였다.
‘참소하는 자’(계12:10)
“내가 또 들으니 하늘에 큰 음성이 있어 이르되 이제 우리 하나님의 구원과 능력과 나라와 또 그의 그리스도의 권세가 나타났으니 우리 형제들을 참소하던 자 곧 우리 하나님 앞에서 밤낮 참소하던 자가 쫓겨났고”라고 말씀하고 있다.
이외에도 많은 용어들이 사용되고 있다.
우리는 욥기를 보면 사단이 욥을 어떻게 참소하는 지를 볼 수가 있을 것이다. 욥이 죄가 있어 허물을 가지고 참소하는 것이 아니다. 오히려 그가 하나님이 주신 모든 물질과 가족과 종들로 인해 이렇게 의롭게 살게 되었다고 하며 참소하기를 이제 하나님이 주신 물질, 가족, 종들까지 잃게 해보면 하나님을 분명히 욕하고 부인할 것이라고 참소 한 것이다.
그가 하나님께로부터 육신의 속한 모든 것을 얻는 것이 참소의 이유가 되었음을 우리는 기억해야 할 것이다.
5. 사탄의 창조
과연은 사단은 피조물인가?
에스겔28:15“네가 지음을 받던 날로부터 네 모든 길에 완전하더니 마침내 네게서 불의가 드러났도다” 라고 말씀한다.
누가복음10:18“예수께서 이르시되 사탄이 하늘로부터 번개 같이 떨어지는 것을 내가 보았노라”라고 말씀하시며 예수님께서도 사단들이 하늘에서 하나님의 의해 창조되었음을 말씀하고 계시는 것이다.
이들은 어떤 존재들인가?
a. 영적 존재(엡6:11~12)
“11.마귀의 간계를 능히 대적하기 위하여 하나님의 전신갑주를 입으라 12.우리의 씨름은 혈과 육을 상대하는 것이 아니요 통치자들과 권세들과 이 어둠의 세상 주관자들과 하늘에 있는 악의 영들을 상대함이라” 라고 말씀한다.
b. 인격적 존재(고후11:3)
“뱀이 그 간계로 하와를 미혹한 것 같이 너희 마음이 그리스도를 향하는 진실함과 깨끗함에서 떠나 부패할까 두려워하노라”라고 말씀하고 있다.
c. 피조 된 존재(에스겔28:15)
“네가 지음을 받던 날로부터 네 모든 길에 완전하더니 마침내 네게서 불의가 드러났도다”라고 말씀한다.
Ⅱ. 사단의 창조와 그의 영광의 정체
1. 루시엘 천사(타락하기 전 이름)
이 천사는 처음 지음 받은 때로부터 얼마의 기간이 흘렀는지는 알 수 없지만 하나님을 예배하며 찬양하는 천사장으로 알려지고 있다. 하나님은 우리의 찬양을 사랑하시고 듣기를 매우 좋아 하신다.
그래서 일부러 하나님 다음으로 아름답고 지혜롭고 음악성의 뛰어남을 주셔서 피조 된 천사였다.
2. 루시퍼 천사(사단, 타락 후 붙여진 이름)
루시엘 천사는 하나님을 대적하고 하나님의 지위를 빼앗으려다 불의가 들어나게 되어 저주를 받아 이 땅으로 그의 사자들(귀신들)과 함께 내어 쫓기게 되었다. 그래서 타락한 후로 루시퍼로 이름을 바꾸시면서 부터 이 타락한 천사인 사단을 땅으로 내어 쫓으심으로 인해 세상에 내려와 이 더러운 사단이 사람들 속에 들어가서 잘 못된 지식으로 미혹하고 마음을 부패하게 만들며 그들에게 악한 모든 것들을 공급하여 오늘의 이 비극적인 세상을 만들어 놓은 것이다.
1) 에스겔28:11~19
a. 13절 “완전한 인이었고 지혜가 충족하며 온전히 아름답게 피조되었다고” 말씀한다.
각종 보석으로 꾸며 피조 되었고 소고와 비파가 예비 되었다.
b. 14절 “기름부음을 받은 덮는 그룹이며 화광석 사이에 왕 래” 하였다.
c. 15절 “마침내 불의가 들어” 났다.
d. 16절 “무역이 풍성하고 강포가 가득하며 범죄를 저지르게 되었으며 덮는 그룹이었으나 더럽게 여겨 하나님의 산에서 쫓아내고 화광석 사이에서 멸함을 받았다.
e. 17절 “아름답고 마음이 교만하며 영화로움 때문에 내 지혜 를 더럽혔음이여 내가 너를 땅에 던져 열 왕 앞에 두어 그들 의 구경거리가 되게 하겠다하심
f. 18절 “죄악이 많고 무역이 불의하고 성소를 더럽히고 내가 네 가운데 불을 내어 너를 사르게 하고 너를 목도 하는 모든 자 앞에서 너로 땅위에 재가 되게 하시겠다고 하셨고
에스겔 선지자를 통해 여호와 하나님께서는 사단의 창조 그 리고 그에게 주신 영광을 이렇게 계시하셨으며 사단과 무리 들의 사악함을 말씀으로 들어내시며 그들의 영광을 거두시고 저주하시고 지상의 내어 쫓아 내시는 것으로 말씀을 마무리 하고 계신다.
2) 이사야 14:12~20에 나타난 사단의 타락의 원인
a. 12절 “하늘에서 떨어졌다. 열국을 엎은 자가 되었다.
b. 13절 “내가 마음에 이르기를 하늘에 올라 하나님의 뭇별 위에 나의 보좌를 높이리라 내가 북극 집회의 산 위에 좌정 하리라”
c. 14절 “가장 높은 구름에 올라 지극히 높은 자와 비기리라”
d. 15절 “네가 음부 곧 구덩이에의 맨 밑에 빠치우리로다”
e. 16절 “땅을 진동시키며 열국을 경동시키며”
f. 17절 “세계를 황무케 하며 성읍들을 파괴하며 사로잡힌 자 를 그 집으로 놓아 보내지 않는 자들이다.”
g. 18절~19절 “열방의 왕들은 모두 각각 자기 집에서 영광에 자건마는 오직 너는 자기 무덤에서 내어 쫓겼으니 가증한 나 무가지 같고 칼에 찔려 돌 구덩이에 빠진 주검에 둘려 싸였 으니 밟힌 시체와 같도다”
h. 20절 “네가 자기 땅을 망케 하였고 자기 백성을 죽였으므 로 그들과 일반으로 안장함을 얻지 못하나니 악을 행하는 자 의 후손은 영영히 이름이 나지 못하리로다 할찌니라”
이사야 선지자에게 여호와 하나님께서는 이렇게 정체를 드러 내 주셨다.
하나님의 지위를 넘보았고 하나님의 북극 집회인 천사들의 예 배를 사단이 받으려고 하였으므로 사단과 그의 사자들을 심판 하셨다, 라고 하시는 것이다.
3) 계시록 12:7~9 사단과의 전쟁
“7.하늘에 전쟁이 있으니 미가엘과 그의 사자들이 용과 더불어 싸울 쌔 용과 그의 사자들도 싸우나 8.이기지 못하여 다시 하늘에서 그들이 있을 곳을 얻지 못한지라 9.큰 용이 내쫓기니 옛 뱀 곧 마귀라고도 하고 사탄이라고도 하며 온 천하를 꾀는 자라 그가 땅으로 내쫓기니 그의 사자들도 그와 함께 내쫓기니라” 라고 말씀한다.
분명 사단은 타락하였으며 하나님은 미가엘 군장과 군대를 통해 이 타락하고 저주받은 사단을 천국에서 내어 쫓아 이 땅으로 쫓아 내셨다는 것이다.
Ⅲ. 사단의 활동과 그의 드러난 정체들
1. 사단과 그의 사자들의 드러난 정체
a. 이 세상의 신
모든 잘못된 세상 종교의 근원으로서 자신의 일꾼과 (고후11 :15절) 교리 (딤전4:1)와 예배 양식과(고전10:20) 예배 처소 를 (계2:9)가졌다.
b. 바알세블
귀신의 왕 혹은 파리의 왕 똥의 군주라는 뜻으로 영계에 차 지하는 비중과 그의 도덕적 불결함을 보여준다.(마10:25절)
c. 벨리알
무가치함 혹은 악독, 잔인, 이라는 뜻으로 그 행위의 악독함 과 그 결과의 무가치성을 보여준다.(삼하23:6절)
d. 악한 자
기회가 있는 대로 악만 행하는 사단의 성질과 활동을 보여 준다. (마13:19)
e. 시험하는 자
인간을 미혹하되 간교함과 끈질김으로 노력함을 보여준다. (마4:3절)
f. 미혹하는 자
사단은 타인을 미혹할 뿐만 아니라 결과적으로 스스로를 미 혹하여 파멸에 이른다. (계20:10)
g. 용
바다와 같은 세상에서 활동하는 사단을 가리킨다.(사 51:9절)
h. 뱀
사단의 부정직성과 (욥26:13)기민성을(고후11:3절)가졌다.
I. 영적 존재
원래 천사가운데 하나로 영적인 존재이므로 육체를 갖지 않으 나 인간과 영적교류를 가질 수 있다.(엡6:11~12)
j. 지성적인 존재
인간을 속이고 하나님 말씀을 왜곡시킬 수 있을 만큼 지력이 뛰어나며 (창세기3:1-5절) 놀라운 기억력을 가진다.
k. 의지적 존재
지적 존재임과 동시에 이를 실천에 옮길만한 단호한 의지를 가졌다.(딤후2:26) 따라서 세상 끝 날까지 항상 하나님을 거 역하며 (계12:4)반역을 도모한다. (계시록20:7-9)
l. 비도덕적 존재임
사단은 욕심(눅22:31) 교만(딤전3:6) 분노(계12:12) 의 감정을 지니며 거짓말(요8:44) 헐뜯음(계12:10)
미혹함 (계시록20장10절) 살인함(요8장44절)등을 실천하는 죄 의 근원이다.(요일3장8절)
m. 능력적 존재임
예수임을 시험할 만큼(마4:1-11) 강력한 존재이나 결국 패배 당하고(요12:31), 결박되어(마12:28) 세세토록 감금 되에서
(계20:7-10) 보여 지는 바와 같이 전능하지는 못하며 하나님 의 지배를 받는 존재이다.(욥1:12).
따라서 성도가 하나님의 능력을 힘입어 사단과 대적하면 승리 할 수 있다.(약 4:7; 요일2:13)
2. 사단의 대한 심판
반역에 대한 일차적 심판은 영광스러운 본래의 지위에서 추방되는 것이며(겔28:16) 이어지는 인간 타락의 교사범으로 서의 심판은 사람의 아들 곧 성육신하여 세상에 오실 예수님에 의해 머리를 상하게 되는 것이었다.(창3:14, 15).
이는 “다 이루었다”. 라는 십자가상의 선포로서(요19:30) 성취되었으나(요12:31), 그 집행은 다소 유보되어 그리스도가 다시 오실 때까지 사단의 활동은 계속된다.
그러나 재림의 사건에 이어 쫓김을 당하며(계12:31) 무저갱에 갇혔다가(계20:2) 결국 불과 유황 못에 던져지는 영벌을 받을 것이다.(계20:10)
3. 사단의 5대 전략과 정체
사단은 선한 천사와 마찬 가지로 초인적인 능력을 지니고 있다. 그러나 그것을 사용함에 있어서 선한 천사가 하나님을 섬기는 데 전력을 다하는 반면 사단은 하나님을 대항 하는데 모든 노력을 기울인다.
이를 그 구체적인 대상에 따라 분류하면 다음과 같다.
a. 하나님에 대하여
하나님을 모방함으로써(요일3:1~2)기적을 일으키며(살후2:9)
사람들을 혼란시켜 자신을 예배케 한다.(고전10:20)
또한 하나님의 밭에 가라지를 뿌려 그 나라의 순수성을 훼손한 다.(마 13:24-43) 이단종교를 세우는 것이 그 한 예이다.
b. 그리스도에 대하여
그리스도와 원수가 되어 그 발꿈치를 상하게 한다.
(창3:15). 이는 그리스도 탄생 시 닥친 유아 살해와(마2:16)
공생애에 앞선 시험(마4:4-11)
그리고 선교 사역에서의 훼방과(마16:23; 요8:4)
십자가 처형에 이르기까지(요13:27), 그 배후에서 활동함으로 성취되었다.
c. 말씀에 대하여
말씀을 문맥에서 이탈 시키며(마4:5,6) 잘못 해석케 하고
(창3:1-4)사람의 마음에서 말씀을 빼앗음으로써(마13:19)진리 를 보지 못하게 한다(고후4:4). 뿐만 아니라 자신의 거짓 교리 를 유포시켜 사람들을 혼란에 빠뜨린다(딤전4:1-3).
각종 이단의 역사를 보면 알 수가 있다
d. 성도에 대하여
성도가 하나님의 일을 행하는 것과(살전2:18), 기도하는 것을 방해하며(단10:12,13)시험함으로써(창3:1-5) 올무에 빠지게 한 다.(딤후2:16) 또한 거짓말을 유도하며 행5:3 “하나님의 거룩함 에 어긋나는 부도덕한 일을 하도록 충동”한다.( 대상 21:1)
뿐만 아니라 성도에게 고통을 주며(욥2:7) 참소하며(계 12:10),
영적으로 패배케 함으로 써 구원의 대열에서 이탈 하도록 시도 한다(엡 6:11,12).
e. 불신자에 대하여
사단의 공중의 권세를 잡고 불순종의 아들들을 지배하는 왕으 로서(엡2:2), 불신자의 마음을 혼미케 하여 복음의 광채가 비취 지 못하게 할뿐 아니라(고후4:4) 이미 받은 말씀이라도 탈취한다(막4:15). 또한 미혹하여(계13:14) 하나님을 대항케 함으로써(계2:13)자신을 경배케 한다.(살후2:3,4)
결국 영과 혼과 육을 파멸시킨다(눅 9:42)
4. 사단은 사람의 영, 혼, 몸을 파괴한다.
a. 사람의 영을 파괴한다.
로마서 7:22 “내 속사람으로는 하나님의 법을 즐거워하되”
고린도전서 2:10~11 “오직 하나님이 성령으로 이것을 우리에 게 보이셨으니 성령은 모든 것 곧 하나님의 깊은 것까지도 통 달하시느니라 사람의 일을 사람의 속에 있는 영외에 누가 알리 요 이와 같이 하나님의 일도 하나님의 영외에는 아무도 알지 못하느니라”라고 말씀한다.
우리의 참 존재는 사람의 영이다.
사람은 영적인 존재이며 육신을 입었다.
그래서 영이 있고 마음이 있고 육체가 우리에게 있는 것이다.
분명히 성경은 사람이 3부분의 기능을 가진 사람으로 창조 되어 있음을 말씀하고 있다.
히브리서 4:12~13
“하나님의 말씀은 살아 있고 활력이 있어 좌우에 날선 어떤 검보다도 예리하여 혼과 영과 및 관절과 골수를 찔러 쪼개기까지 하며 또 마음의 생각과 뜻을 판단하나니 지으신 것이 하나도 그 앞에 나타나지 않음이 없고 우리의 결산을 받으실 이의 눈앞에 만물이 벌거벗은 것 같이 드러나느니라” 라고 말씀하신다.
*사단은 놀랍게도 사람의 영을 파괴하기 위하여 온갖 방법을 동원하여 우리를 대적하여 싸운다.
베드로전서 2:11
“사랑하는 자들아 나그네와 행인 같은 너희를 권하노니 영혼을 거스려 싸우는 육체의 정욕을 제어하라”라고 말씀한다.
사무엘상 12:23 “나는 너희를 위하여 기도하기를 쉬는 죄를 여호와 앞에 결단코 범치 아니하고 선하고 의로운 도로 너희를 가르칠 것인즉” 라고 말씀하고 있다.
사도행전 4:17
“이것이 민간에 더 퍼지지 못하게 저희를 위협하여 이 후에는 이 이름으로 아무 사람에게도 말하지 말게 하자 하고” 라고 말씀한다.
사단은 영을 파괴하기 위하여 우리로 육체의 정욕의 욕심에 이끌려 살도록 우리를 미혹한다.
만일 우리가 육체의 정욕에 욕심으로 산다면 우리의 영은 엄청난 침체를 가져 올 것이다.
또한 기도하지 못하게 한다.
어쩌면 오늘은 조금 더 기도를 못하게 하고 내일은 좀 더 못하게 하는 식으로 계속해서 기도를 줄이게 하고 아예 기도를 못하도록 피곤한 하루를 살게 하는 방법도 동원하여 사용함으로 우리로 기도하지 못하게 함으로 우리의 영은 엄청난 파괴와 침체를 가져오게 될 것이다.
뿐만이 아니다. 우리는 나의 생명보다 귀한 복음을 전해야 한다. 그래야 주께서 함께 역사하셔서 따르는 표적으로 복음을 전하게 하실 것이다.
우리는 끊임없이 예수님을 자랑하고 복음을 전할 때 우리의 영은 힘을 얻고 성령의 충만함을 주로부터 공급 받을 것이다.
5. 사단은 사람의 마음을 파괴 시킨다.
로마서 7:23~24
“내 지체 속에서 한 다른 법이 내 마음의 법과 싸워 내 지체 속에 있는 죄의 법으로 나를 사로잡는 것을 보는도다 오호라 나는 곤고한 사람이로다 이 사망의 몸에서 누가 나를 건져내랴” 라고 말씀한다.
예레미야 17:9
“만물보다 거짓되고 심히 부패한 것은 마음이라 누가 능히 이를 알리요 마는” 라고 말씀한다.
창세기 4:5~7
“가인과 그의 제물은 받지 아니하신지라 가인이 몹시 분하여 안색이 변하니 여호와께서 가인에게 이르시되 네가 분하여 함은 어찌 됨이며 안색이 변함은 어찌 됨이냐 네가 선을 행하면 어찌 낯을 들지 못하겠느냐 선을 행하지 아니하면 죄가 문에 엎드려 있느니라 죄가 너를 원하나 너는 죄를 다스릴지니라” 라고말씀 한다.
잠언 4:23
“모든 지킬 만한 것 중에 더욱 네 마음을 지키라 생명의 근원이 이에서 남이니라” 라고 말씀한다.
사단은 교묘하게 사람의 마음을 파괴 시킨다. 얼마나 파괴 시켰는가?
예레미야 17:9
“만물보다 거짓되고 심히 부패한 것은 마음이라 누가 능히 이를 알리요 마는” 라고 말씀한다.
만물보다 심히 부패하게 만들었다.
사단은 우리의 마음이 조금씩 스트레스 받게 하고, 좀 더 미움을 갖게 하고, 화나게 하고, 시기하게 만들면서 계속해서 순수한 마음을 파괴 시는 것이다.
우리의 삶을 회고하여 본다면 우리의 순수하고 선한 마음이 하나님께서 창조하여 주신 마음이다.
그러나 사단은 이 마음까지도 부패하게 만들어 버린 것이다.
6. 사단은 사람의 육체도 파괴 시킨다.
마가복음 9:25
“예수께서 무리의 달려 모이는 것을 보시고 그 더러운 귀신을 꾸짖어 가라사대 벙어리 되고 귀먹은 귀신아 내가 네게 명하노니 그 아이에게서 나오고 다시 들어가지 말라 하시매” 라고 말씀한다.
사사기 8:5
“그가 숙곳 사람들에게 이르되 나의 종자가 피곤하여 하니 청컨대 그들에게 떡덩이를 주라 나는 미디안 두 왕 세바와 살문나를 따르노라” 라고 말씀한다.
마태복음 26:43
“다시 오사 보신즉 저희가 자니 이는 저희 눈이 피곤함일러라”
디모데전서 4:8
“육체의 연습은 약간의 유익이 있으나 경건은 범사에 유익하니 금생과 내생에 약속이 있느니라”
사단은 이렇듯 계속해서 사람의 육체를 피곤하여 하여 인간의 몸을 파괴 시킨다.
그래서 인간은 육체의 피곤으로 인해 건강을 잃게 되고 삶의 모든 것을 잃어버리게 만들기 위한 사단의 전략인 것이다.
그래서 예수님께서도 피곤하실 때는 한적한곳을 찾으셔서 쉬셨다.
마가복음 1:45
“그러나 그 사람이 나가서 이 일을 많이 전파하여 널리 퍼지게 하니 그러므로 예수께서 다시는 드러나게 동네에 들어가지 못하시고 오직 바깥 한적한 곳에 계셨으나 사방에서 그에게로 나아오더라” 말씀하셨다.
오늘을 사는 우리는 육체의 질병으로 너무나 많이 쓰러지고 있다. 오늘은 조금 못 자게, 내일은 조금 더 피곤하게, 모레는 좀 더 많이 못 자게 하므로 점진적으로 거의 다 무리하고 과로하다 보니 결국은 건강을 잃게 되어 질병으로 쓰러지게 된다.
중요한 것은 이 과정에 사단의 궤계가 있었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오늘은 좀 더 덜 피곤하게, 좀 더 자주고, 몸의 한계를 잘 알고 몸을 아끼며 사단에게 몸이 파괴되지 않도록 철저히 해야 할 것이다.
7. 사단에 대한 성도의 자세
이미 살펴본 바와 같이 초인적 능력을 지닌 사단은 모든 방법을 동원해 성도들을 굴복시키려 한다.
그러나 사단은 결코 편재 하거나 전지전능하지 않으며 하나님의 허용 하에서 움직인다는 것이 중요하다(욥 1:8-12).
따라서 성도는 하나님의 영적 능력을 인정하고 이를 힘입을 때 사단을 이길 수 있다. 이에 대한 구체적인 방법으로는 사단이 틈을 타지 못하도록(엡4:27)항상 경계하며(벧전5:8),하나님의 전신갑주를 입고(엡6:11-18), 말씀으로 무장하고(엡6:17), 하나님께 순복함으로 대적하면(약4:7) 그리스도가 이미 쟁취한 승리를 얻을 수 있다.
8. 귀신
귀신의 존재에 대하여는 성경뿐만 아니라 이교에서도 자주 언급된다. 그러나 이들은 대부분 악한 사람의 죽은 영이 귀신이 되는 것으로 생각하는 오류를 범했다.
물론 기독교 내에서도 귀신을 아담 이전에 살았던 인류의 영, 혹은 홍수 이전 사람과 천사 사이에서 태어난 존재(창6:1-4)로 보는 잘못된 견해가 있다.
한편 성경은 귀신의 존재는 말하나 그들의 기원에 대하여는 분명히 밝히지 않는다.
그러나 사단이 귀신의 왕으로 언급된 점을 염두에 둔다면 귀신 역시 타락한 천사로 보는 것이 자연스럽다(마 12:24).
1) 귀신을 가리키는 용어
사단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귀신도 여러 가지 용어로 불려 지 며, 이 이름들은 그 성격을 잘 보여준다.
‘수염소’(레17:7),
‘악한 신’(삿9:23),
‘벌하는 사자’(시78:48),
‘더러운 귀신’(마10:1),
‘마귀의 사자들’(마25:41),
‘더러운 영’ (계18:2),
‘점하는 귀신’(행16:16),
‘거짓말하는 영’(왕상22:21-23),
‘정사’,
‘권세’,
‘어두움의 세상 주관자들’
‘하늘에 있는 악의 영’(엡6:12),
‘미혹케 하는 영’(딤전4:1),
‘범죄 한 천사들’(벧후2:4) 등이 그 경우이다.
2) 귀신의 속성
사단과 마찬가지로 귀신도 타락한 천사이나(벧후 2:4) 사단의 지배를 받는다는 차이점이 있다(마12:24-30).
따라서 그 속성에 있어서도 사단과 유사한 점이 많다.
3)능력적 존재
귀신은 수가 많을 뿐 아니라(막5:8,9) 강하다(눅8:29). 따라서 거짓 이적을 일으키며(계16:14) 사람으로 하여금 괴롭게 한다(행5:16)
4)귀신의 활동
귀신 역시 그 우두머리인 사단을 도와(마25:41; 엡6:12)
하나님을 섬기는 천사의 일을 방해함으로써(단10:12,13)
하나님을 대적하며 성도를 그리스도로부터 분리시키려고 노력한다.
(롬8:38,39), 성경에 묘사된 그 구체적 활동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a. 질병을 일으킴
육체적 질병은 물론(욥1:5-10) 정신적 질병을 일으킨다(막5:4, 5; 눅8:35). 그러나 모든 질병이 마귀로부터 기인하는 것은 아니다(막 9:20-22).
b. 도덕적 불결을 일으킴
인간의 더러운 생각, 말 행동은 모두 마귀로부터 왔다.(마10:1; 막1:23027;눅4:33;행5:16;계16:13).
c. 거짓 교훈을 가르침
인간을 미혹하여(살후2:11~12)진리를 거부하며, 거짓 것에 집착케 한다.
d. 영적 진보를 방해함
하나님의 능력으로 강건해지며 성화되는 것을 막는다.(엡6:10,11).
e. 사람과 동물을 사로잡음
마귀가 외부적 영향력을 행사하기도 하며, 내부 적에서 사고와 행동을 조절하기도 한다(마4:24; 막5:8-14; 눅8:2; 행8:7)
f. 하나님의 계획을 수행함
이성적 마귀의 자의적 행동을 쫓아 하나님은 그 뜻을 이루시는 과정으로 활용하신다(삿9:23; 삼상16:14; 시78:49).
g. 귀신과 종교
참 종교가 아닌 유사 종교의 경우에도 영적 현상이 나타난다. 이는 대부분 귀신과 관련된 것으로서 이를 세분하면 다음과 같다.
* 점복
점쟁이가 되게 하며(행16:6) 일시적으로 미래의 길흉을 판단케 하는 예언의 능력을 귀신에 의해 받을 수 있다(삼상18:10)
* 귀신 숭배
영혼이 굳세지 못하면(벧후2:14)믿음에서 떠나거나(딤전4:1,2), 불의를 좋아하며(살후2:11,12), 망령되고 허탄한 신화를 쫓음으로(딤전4:7) 귀신에 미혹되어 이를 숭배하는 경우가 있다.
(신32;17; 시106:37).
* 강령술, 접신술
살아 있는 사람이 죽은 자와 교통할 수 있으며, 죽은 자의 영혼이 사람에게 나타날 수 있다고 믿는 신앙의 배후에도 귀신이 있다(레19:31;신18:11;삼상28:3,7,8,9,;왕하21:6;대상10:13;대하33:6;사9:19).
* 귀신들림
귀신이 사람이나(막5:2,8,13) 짐승의(막5:13)외부에서 영향력을 행사하는 정도가 아니라, 내부에 들어가서 직접 주관함으로써 미치거나(막5:5,15) 간질(막9:18) 등의 병율(눅4:40,41) 일으키고 죽음의 위험에 이르게 하는 것을 가리킨다(막9:22).
이는 원칙적으로 성령의 내주하심이 없는 자에게 일어나나, 성령을 거슬린 성도에게도 일시적으로 발생할 수 있다.
l. 귀신의 최후
예수께서 성령의 힘으로(마12:28) 귀신을 쫓아내신 것과 마찬가지로(막1:34;눅4:20)사도들과(마12:1;행8:7)성도들도(16:17)이를 실행할 수 있다.
그러나 이 일에는 반드시 믿음과(마17:14-20)기도가 선행되어야 한다.(막9:18,28,29)
한편 귀신은 이와 같이 주의 이름으로 쫓겨날 뿐 아니라
(막9:28), 자유로운 악령 외에는 심판의 때에 이르기까지(벧후2:4)무저갱에 갇히며(눅8:31),장차 우두머리 사단과 함께 불과 유황 못에 던지 우는 영원한 형벌을 받게 된다(계20:7-10).
또한 귀신은 이러한 자기 운명을 이미 알고 있으며 그에게 주어진 활동기간 동안 더 많은 악을 행하려 한다(막8:29)
Ⅳ. 사단의 현재 위치
사단의 현재 위치에 대해서는 대개 많은 사람들이 그가 그의 천사들과 더불어 지옥에 감금되어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이것은 사실이 아니다. 베드로후서 2:4와 유다서 6절에 묘사된 천사들은 자기들의 처음 위치를 떠나서 암흑 속에 영원한 쇠사슬에 묶인 채 갇혀 있다.
그러나 이들은 지금 이 세상에서 운행하고 있는 사단의 천사들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들의 죄로 인해 노아의 홍수를 불러온 특별한 계층의 천사들을 말하는 것입니다.
그들은 베드로전서 3:18-20에서 말하고 있는 '감옥에 있는 영들'인 것이다(역자 주: 이 내용에 대해서는 홍수의 원인을 이야기하는 "시대와 세대"에 관한 장을 참고하시기 바란다). 현재 사단과 그의 천사들은 자유로운 상태에 있다.
우리는 욥기 1,2장을 통해 하나님의 아들들이 자기들이 맡은 일을 보고하기 위해 하나님 앞에 나타나는 것이 욥이 살던 때의 관행이었고 사단도 언제나 그들과 함께 나타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네가 어디서 왔느냐?"라고 주께서 사단에게 물으셨을 때, 그는 대답하기를 "땅속에서 여기 저기, 그 안에서 위 아래로 두루 다니다 왔나이다"라고 말한다(욥1:7; 2:2).
사단은 욥이 살던 때 즉 주전 2000년경에 하나님께 가까이 갈 수 있었고, 아직 하늘에서 추방되지 않은 상태였다.
그리고 그 이후에도 그는 하늘에서 추방되지 않았었기 때문에, 사단은 여전히 하늘의 영역에서와 땅에서 자유로운 상태로 움직이고 있음에 틀림이 없다.
Ⅴ. 사탄의 왕국을 알아야 한다.
사탄은 왕으로서 왕국을 가지고 있다.
마태복음12:24-30
"바리새인들은 듣고 말하되, 이 자가 마귀들의 군주인 베엘제붑에 의하지 않고는 마귀들을 쫓아내지 못하느니라, 하거늘, 예수님께서 그들의 생각들을 아시고 말씀하시되, 내분하는 왕국마다 황폐케 될 것이요, 내분하는 도시나 집마다 서지 못하리라. 사탄이 만일 사탄을 쫓아내면 내분하는 것이니, 그리하고야 어떻게 그의 왕국이 서겠느냐?"
"이는 우리의 씨름이 혈과 육을 대항하는 것이 아니요, 오직 정사들과 권능들과 이 세상 어두움의 치리 자들과 높은 처소들에 있는 영적 사악함을 대항하는 것임이라"(엡6:12).
이로부터 우리는 사탄의 왕국이 정사들, 권세들, 이 세상 어두움의 주관자들, 그리고 높은 곳들에 있는 악의 영들로 구성되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정사들"은 대언자 다니엘이 살던 때와 마찬가지로 이 땅의 어떤 민족들을 주관하는 "통치자들"에 의해 지배를 받는다.
다니엘서를 보면, 하나님께서 하늘에 속한 사자를 다니엘에게 보내었으나, 사탄이 지배하는 페르시아 왕국의 통치자(Prince, 영적 존재임)가 3주 동안 그를 방해했고 결국 천사장 미가엘이 그를 구해내기 위해 온다(단10:10-14).
Ⅵ. 사단의 방법
1. 그는 세상을 속이는 자입니다.
세상이란? 사단의 체제에 속하는 모든 사람과 사단의 올가미에 사로잡힌 모든 사람을 의미한다.
"또 아는 것은 우리는 하나님께 속하고, 온 세상은 사악함 가운데 처한 것이며"(요일5:19).
사단은 세상에 속한 사람들의 눈을 가림으로써 그들을 속이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의 복음이 감추어졌다면, 잃어버린 자들에게 감추어진 것이라.
그들 가운데 이 세상 신(神)이 믿지 아니하는 자들의 마음을 눈멀게 하여, 그리스도의 영광스러운 복음의 빛이 그들에게 비취지 못하게 하니,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형상이시니라"(고후4:3,4). 말세에 사탄은 다른 복음을 전하는 자신의 설교자들을 관장하고 있다(갈1:6-9).
이 복음은 마귀들의 교리인 것이다(딤전4:1).
그는 엄청난 배도의 선동자이다.
베드로는 마지막 때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이야기하고 있다.
"그러나 백성 중에 또한 거짓 대 언자들이 있었나니, 이와 같이 너희 중에도 거짓 교사들이 있으리라.
그들은 영벌 받을 이단들을 은밀히 들여와, 자기들을 값 주고 사신 주님을 부인하기까지 하고, 신속한 파멸을 자초하는 자들이라.
많은 사람이 그들의 악독한 길을 따르리니, 그들로 인해 진리의 길이 비방을 받게 될 것이요"(벧후2:1-2). 이러한 거짓 교사들은 도처에 나타나게 될 것이다.
그들은 '예수님의 처녀 탄생', '그리스도의 신성', '몸의 부활', 그리고 '주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을 부인하는 사람들이다.
사단은 사람들을 미혹하는 데 있어 아주 교활한 방법들을 사용한다.
만일 가능하다면 그는 택함 받은 자들조차도 속이려고 할 것이다. 그는 온 인류의 관심을 일으킬 만한 위대한 성경 주제들을 다 알고 있다.
그는 매우 지혜롭기 때문에 그리스도인들을 공개적으로 공격하지는 않는다. 대신 그는 그리스도인들을 잘못된 교리로 더럽히는 방법으로 속이고 있다.
그는 주의 재림에 대해 수많은 거짓 가르침을 세우고 재림의 시기를 정하고 공표함으로써 교회로부터 주님의 재림에 대한 복된 소망을 강탈하려고 시도해 왔다.
인류가 고침을 받기 위해 주님께로 돌아가는 것을 막기 위하여 그는 "크리스찬 사이언스"와 "새로운 사고"의 체계들을 개발해 낸 것이다.
또한 사단은 영의 세계에 무슨 일이 진행되고 있는지 알기를 원하는 인간의 마음의 강렬한 욕망을 만족시키기 위하여 '신비주의' 혹은 '강신술'을 개발해 냈다.
사단은 폭력과 박해로는 교회를 파멸시킬 수 없다는 것을 알고 자신의 전술을 바꾸어서 지금은 교회가 세상과 연합하도록 미혹하고 있으며 하나님께서 멸하시려고 작정하신 이 세상을 좀 더 발전시키려 하고 있다.
현재 그가 추구하려는 것은 웅대한 문명을 건설하는 것이며, 교회를 미혹하여 사회의 개선을 통해 그리스도 없는 천년왕국의 도래를 믿도록 속이는 것이다.
그의 소망은 사회봉사를 통한 행위의 복음이 은혜의 복음을 대체하고, 그리스도인들의 관심을 부차적인 것들에 돌리게 함으로써 그리스도인들로 하여금 영혼 구령이라는 원초적 사역을 게을리 하게 하여 세상의 복음화를 지연시키고 주님의 재림을 연기시키며, 끝없는 구덩이 속에 갇힐 자신의 멸망을 늦추는데 있다.
2. 사탄은 하나님의 사람들의 적입니다.
창세기 3:15절에서 요한계시록 20:10에 기록된 것처럼 선과 악 사이의 전쟁은 참으로 흥미 있는 읽을거리이다.
사단의 유혹에 따라 이브는 선과 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열매를 먹었고, 그녀와 함께 아담도 먹었다. 타락이 이루어졌다.
약속된 씨의 탄생을 막기 위해 사단은 가인으로 하여금 아벨을 죽이도록 했다.
인류의 멸망을 가져오기 위하여 사단은 바벨탑의 건축을 제안했다. 이로 인해 언어의 혼란을 갖게 하였다.
사실 하나님과 사단의 대립에 이야기는 성경을 통해 계속해서 이어진다. 구약을 읽어보면, 우리는 인류의 대속을 위한 하나님의 계획을 좌절시키기 위해 갖은 술책을 부리는 사단의 모습을 볼 수 있다.
그리스도께서 탄생하실 때가 이르렀을 때, 헤롯을 시켜 두 살 아래의 베들레헴에 사는 사내아이를 모두 죽이게 한 자도 바로 사단이었다.
광야에서 금식으로 인해 약해진 그리스도를 시험하여 이기려 하고, 성전의 꼭대기로부터 그리스도 자신이 뛰어내리라고 제안한 자도 바로 사단이었다.
있다. 루치펠[루시퍼 참조]이라는 이름으로 등장하는 유명한 문학 작품으로는 단테의 신곡과 존 밀턴의 실낙원을 들 수 있다. 한 편 괴테의 작품인 파우스트에서는 메피스토펠레스라는 이름으로 나온다.
5. 성격 및 특징
마귀는 영적인 존재이므로 사람과는 분명히 다르다. 그러므로 많은 부분에서 다른 면을 가지고 있다.
1)성격
a. 피조물이며 아름다운 천사로 창조되었다(겔28:13,15)
b. 자유의지를 가지고 있고 그로서 범죄 하였다.
c. 생식 능력이 없기 때문에(마22:30; 막12:25)
그 수는 한정적이다.
d. 천사와 같이 하나님으로부터 지어진 영적 존재이다
(히1:14; 눅24:39).
e. 사람보다 지능이 뛰어나고 훨씬 영리하다
(마24:36; 벧후2:11; 행16:16).
사람은 천사보다 조금 못하게 창조되었지만 그러나 그 신분 은 천사들보다 상위에 있다.
천사는 사람을 섬기도록 창조된 존재인 것이다.
그러므로 마귀도 사람보다 낮은 위치에 있는 것이다.
f. 기억력을 가지고 있다(마4:6).
g. 감정과 느낌을 가지고 있다.
h. 화를 내며(계12:12) 두려워한다.
(마8:28, 막1:23, 눅8:28, 약2:19).
I. 지능을 가지고 있다(겔28:3).
j. 자신들의 시간이 많지 않음을 안다(계12:12) 그리고 누가 구 원 받을 자인지를 안다.
k. 능력은 많으나 결코 전능하지는 못하다(막5:1-15; 9:22; 행 19;16). 그러므로 그들의 능력에는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
그러므로 우리는 그리스도의 능력을 부여받았으므로 마귀를 능히 이길 수 있다.
l. 납작 엎드려 죽은 채한다(왕상22:21, 슥3:1).
m. 사람이나 동물 속, 물건에 붙어 있다.
(마10:7; 행16:18;19:19). 영적인 존재이므로 자신의 존재를 나타내기 위해서는 사람이나 동물을 매개로 하여야 한다.
그러므로 필요할 때는 사람을 이용한다.
때로는 사람을 점령하여 자기의 도구로 삼는다(귀신들림).
지, 정, 의의 욕구가 있는 인격적인 존재이다
(막5:7; 마8:28-31). 그 인격은 비뚤어져있다.
그들의 가르침이 있다(딤전4:1; 계2:1-4).
마귀는 자기의 가르침이 세상에 가득하게 하기 위해서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다.
그러나 마귀의 가르침의 원리는 독창적인 것이 하나도 없다. 모든 것이 하나님의 것이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진리를 교묘하게 변조하여 자기 것인양 한 다.
n. 군대와 같이 치밀하게 상하 조직으로 되어 있다(엡6:12; 골 1:15 참조).
o. 사람들처럼 사회적인 군집을 이루고 그에 따른 계급으로
이루어져 있다(단10:13, 20; 계13장 참조).
p. 사람을 제압하는 강한 힘이 있다(막5:4).
q. 거짓말하도록 사람에게 영향을 준다(왕상22:22).
2)특징
담대함(욥1:6-12)
자만심(자신의 타락의 원인)(사:14:12-15, 겔28:17)
속임(창3:1-6, 고후11:3)
강한자아(사14:12-15)
a. 마귀의 특성은 속이는 것이다.
원래 자기 것이 없기 때문에 이 세상을 지배하기 위해서는 이 세상이 자기 것인 것처럼 행동하므로 속일 수밖에 없다.
어둠의 왕국의 왕으로 그 왕국을 지배한다(행26:18)
그의 동기는 파괴적이므로 파괴하는 일을 한다(요10:10)
하나님의 일을 방해한다(단10:12, 막 4:15)
가라지를 심어 신자들이 영적으로 열매 맺는 것을 방해한다(마 13:25).
말씀을 가로막아 믿음에 이르는 것을 막는다(마13:19).
전도를 방해한다(살전2:18; 고후4:4).
불신자의 마음을 혼미케 하여 회심하는 것을 막는다(고후4:4; 엡2:2).
b. 사람에게 나쁜 영향을 준다.
신체적으로(욥2:1-8, 질병, 마9:32, 벙어리, 눅9:42, 심한경련),
정신적 또는 영적으로(삿9:23, 배반, 삼상16:14, 번뇌,8:44,거짓말, 행16:16/점술)
나쁜 생각을 넣어 주어 죄를 짓고 멸망에 이르게 한다.(요13:2/배신; 행5:3/속임).
c. 택한 자조차 미혹하려고 한다.(마24:24; 살후2:9-11; 계13:14).
d. 광명의 천사로 가장한다(고후11:13-15; 갈1:8; 엡6:16).
e. 사망 권세를 잡고 있다(히2:14).
범죄 하여 하늘로부터 이 땅으로 쫓겨나 최후 심판의 날까지 그들을 멸하는 것이 유보되어 있다.
예수께서 이 땅을 심판하기 위하여 재림하실 때까지 그들은 불가분 이 땅에서 왕 노릇 하도록 허락되었다(마13:27-30; 계20:1-3).
6. 사단의 활동 영역
사단은 이 세상을 거주 공간으로 삼고 있기 때문에 세상의 모든 영역에서 영향을 주지 못하는 곳이 없다.
사단은 개인의 생각, 감정, 의지의 분야에 영향을 끼칠 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서 사람의 모든 사상과 제도와 단체와 문화를 통해 역사한다.
사단이 활동하는 영역은 세상과 육신이다.
a. 세상(the world)
세상은 장소적인 의미로 쓰여 지는 말이다.같은 의미이지만 시간적인 개념으로 쓰여 질 때는 세대(generation)라는 말로 쓰인다.
세상(땅, 게스)이라는 말은,
첫째. 의미는 하나님이 창조한 우주와 자연을 말한다(마16:26; 행17:24) 둘째. 의미는 주로 하나님이 창조하신 자연 속에 살고 있는 사람들(요3:16) 또는 사람이 살고 있는 터전을 가리킨다.(요16:21)
성경에서 사용되는 세상이나 세대란 말의 셋째. 의미는 주로 죄와 사단의 영향을 받아 그리스도 예수의 구속의 은총 밖에서 하나님을 대적하는 인간의 생활, 사고방식, 풍습 및 제도 전체를 가리킨다.
이 세상이나 이 세대는 예수님의 초림과 재림사이의 전 기간을 말하며, 죄와 마귀의 영향권 하에 있는 이 세대는 악하고 음란하여 하나님을 대적한다(마16:4)
마귀의 조정을 받아 하나님을 대적하는 이 세상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마귀는 자체의 지혜를 가지고 있다.
마귀는 자체의 이성이나 지혜를 가지고 하나님을 대적한다.(고전1:21)
마귀는 예수님이 모든 것의 근원이란 사실을 인정하지 않는다.(요1:10).
이러한 영향을 받은 이 세상은 스스로 주인이 되어 원하는 모든 것을 가지려고 한다.
마귀의 영의 지배를 받는다.
세상의 영으로 표현된 마귀의 영은 하나님의 성령을 대적한다. 그러므로 성령을 인식하기 어려운 까닭이 여기에 있다.
우리는 성령을 받기에 앞서서 세상의 영을 먼저 받았던 존재이다. 그러므로 그 영으로부터 완전한 씻김을 받아야 한다.
하나님을 아는 지식을 받기에 앞서서 세상의 초등학문으로 우리의 뇌는 가득 채워져 있다.
이 지식을 하나님을 아는 지식으로 바꾸는 노력을 해야 한다.(골2:8,20)
여기서 ‘초등 학문’(stoixeia)은 하나님을 벗어난 세상의 학문을 말한다.
b. 육신(the flesh)
성경에서는 육신을 다양하게 표현하고 있다.
몸의 육적인 부분(레19:18), 전신(全身)(갈4:13)
또는 몸(body)(고후12:7; 엡2:15; 벧전3:18)이란 뜻으로 사용된다. 또한, 영원하신 하나님과 대조되는 연약한 육체를 가진 피조물이란 뜻으로 사용된다(창6:3; 마26:41).
육신은 인간(요1:14; 고후7:15)이라는 의미로 사용된다.
그러나 성경에서 육신이라고 할 때는 무엇보다도 죄의 영향을 받아 하나님을 대적하는 타락한 인간의 부정적인 전 인격을 의미하며 실질적인 몸도 포함된다.
그러므로 육신은 하나님을 대적하는 것으로 그 특징은 다음과 같다.
*육신의 생각은 하나님과 원수가 된다(롬8:7-8).
그리스도의 영의 지배를 받지 않는 사람들의 생각은 우리의 판단으로 선하게 보일지라도 그 생각은 근본적으로는 하나님을 대적하는 것이다.
베드로가 예수의 죽으심을 만류한 생각은 지극히 인간적이고 제
자로서 마땅히 가져야 할 생각이지만 결국 그 생각은 하나님의 뜻에 대항하는 사단의 생각인 것이다.
(마16:22-23)
*육신은 자체의 소욕을 가지고 있다(갈5:19-21).
세상의 보이는 것을 전부로 여기는 육적인 안목은 그 기준으 로 성취함을 얻고자 한다.
그러나 이러한 소욕들은 모두가 죄에서 비롯된 것이다.
*마귀는 인간의 육신을 통해 역사한다(요일3:8).
마귀는 인간의 죄에 근거하여 역사한다. 인간은 죄로 인하여 하나님으로부터 분리되어 마귀의 영향 아래로 내려간다. 그러 므로 죄를 범한 인간은 그 육신을 마귀에게 내어놓는 것이다. 마귀는 범죄 한 자의 육신을 발판으로 자신의 세상을 만들어 가는 것이다.
*일상의 삶은 영적 싸움이다.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이 세상은 생존경쟁이 아니라 마귀와의 끊임없는 주도권 싸움이다.
우리가 싸워야 할 대상은 사람이 아니라 마귀의 무리인 것이 다.(엡6:12). 사람들과는 서로 섬겨야 하며 서로 나누어야 한 다. 죄와 마귀는 필연적인 연관을 가지고 있지만 이 둘은 우 리가 싸워야 할 대상인 것이다.
죄에 대한 유혹은 우리의 타락한 본성에 기인하며, 마귀의 유 혹은 우리 밖에서 오는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안과 밖에서 영적 싸움을 계속하는 것이다.
과연 귀신은 어디에서 온 존재일까?
20세기에는 귀신의 실체에 대한 태도에 있어서 180도의 변화가 있었다. 20세기 초반에 귀신의 실체는 보통 부인 되었지만, 20세기 후반에 들어서면서 귀신의 실체가 점차적으로 광범위하게 인정되었다. 잡지를 포함하여 귀신에 대한 여러 가지 관련 도구들의 판매가 폭등한 것은 물론 마법사와 점성술사의 숫자가 증가한 것도 이러한 변화에 큰 역할을 했음이 틀림없다.
외계인에 관한 영화 및 책들은 귀신의 실체를 사람들이 보다 쉽게 받아들일 수 있는 토양을 만들어내었다.
Ⅶ. 신약. 구약 성경 또 다른 부분을 증거 한다.
1. 신약성경의 다른 증거들
모든 기록자들(히브리서 저자 제외)은 귀신에 대해 언급하고 있는데, 그 귀신에 대한 언급이 100번 이상 나온다.
예를 들어 고린도전서10:20-21; 야고보서2:19; 요한계시록9:20을 보라.
이 구절들은 모두 다이모니온(daimonion)이라는 단어를 사용한다. 귀신이 대한 다른 구절들은 '사자(angel)' 및 '영(spirit)'이라는 단어를 사용한다.
그리고 귀신에 대한 언급이 처음 기록된 책(야고보서, 우리가 지금 사용하는 신약 성경은 연대순으로 엮어진 것이 아님)과 마지막으로 기록된 책(요한계시록)에 나온다는 사실도 또한 주목하라.
2. 구약성경의 다른 증거들
구약성경은 귀신에 대한 언급이 신약성경보다 훨씬 적다.
신명기32:17과 시편106:37에 나오는 쉐딤(shedhim)은 히브리사람들이 귀신의 눈에 보이는 상징으로 간주했던 우상 이었다. 레위기17:7; 역대하11:15; 이사야13:21; 34:14에 나오는
세이림(seirim)도 귀신이라는 개념을 가지고 있는 단어였다.
귀신의 실체를 부인하는 것은 성서에 나와 있는 수많은 구절의 진리들을 무시하거나 부인하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Ⅷ. 귀신의 기원(THE ORIGIN OF DEMONS)
귀신의 기원에 관한 여러 가지 견해가 있다.
1. 그들은 죽은 악한 사람의 영이다.
이 견해는 귀신을 죽은 사람들, 특히 살아있는 때 사악했던 사람들의 형체 없는 영으로 간주했던 고대 헬라인의 신앙으로부터 유래한 것처럼 보인다.
이 견해는 어떤 논리를 가지고 증명하려고 해도 성서의 뒷받침을 받지 못하는 견해이다.
왜냐하면 성경은 구원받지 못한 사람들이 지옥에 유폐되어,
이 땅에 돌아와 배회할 수 없다고 끊임없이 강조하기 때문이다
(시9:17; 눅16:23; 계20:13).
2. 그들은 아담 이전에 살던 인종의 형체 없는 영이다.
이 견해는 사단을 원래 아담 이전에 살던 인종과 완벽한 땅을 다스리던 존재로 이해했다.
사단이 하나님에 대한 반역의 죄를 지었을 때, 이 인종들도 그 반역에 개입했다. 그래서 그들은 그들의 육신을 잃어버렸고 귀신이라는 형체 없는 영이 되었다는 개념이다.
이 개념은 모든 천사들을 선한 천사와 악한 천사, 그리고 귀신으로 구분 짓고 있다.
이 견해는 귀신이 형체 없는 영이기 때문에 형체로 삼을만한 것을 찾는다는 견해를 뒷받침하는 사상으로 제시되고 있다.
그러나 이 견해는 성경 어디에서도 아담 이전에 살던 인종의 대한 암시가 없다는 명백한 사실에 어긋나는 견해이다.
주님은 아담이 첫 번째 인간이었다고 분명히 선언하셨다.
(마 19:4).
또한 성서 어느 곳에서도 죽은 사람들이 자유롭게 이 땅으로 돌아올 수 있다고 언급하고 있지 않다.
3. 그들은 창세기 6:1-4에 묘사된 하나님의 아들들과 사람의 딸 들에 의해 태어난 자손들이다.
이 견해를 뒷받침하기 위해서는 최소한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전제가 필요하다.
a) 하나님의 아들들은 천사들이다.
b) 그 자손들은 인간이 아니었다.
하나님의 아들들이 천사였다는 주장은 가능한 견해일 수 있으나 그 자손들이 귀신이었다는 주장은 극히 납득하기 어려운 주장이다.
이 견해는 그 자손이 부분적으로는 사람이고 부분적으로는 천사인 괴물(네피림)이든지 혹은 4절에 나와 있는 유명한 용사이든지)이었는데, 홍수로 인해 그들은 멸종되었고 그래서 그들의 형체 없는 영들이 귀신이 되었다고 주장하고 있으나 매우 어리석고 무지한 생각이다.
4. 그들은 타락한 천사들이다.
이 견해는 귀신이 사단과 함께 반역에 가담했던 천사들이라고 주장한다.
이 견해를 뒷받침하는 것으로는 다음과 같은 사항이 있다.
사단은 귀신의 왕으로 지칭되고 있다(마12:24),
이 사실은 귀신의 지도자인 사단이 타락한 천사라는 사실을 나타내주고, 또한 귀신들도 사단처럼 타락한 천사임이 틀림없다는 사실을 잘 나타내주고 있다.
우리는 사단이 그의 목적을 수행하기 위해 잘 조직화된 서열을 가진 천사들의 무리를 가지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이 서열의 무리 중에서 두 무리는 정사와 권세라고 이름이 붙여졌는데, 선한 천사의 서열에서도 이와 똑같이 이름 붙여진 무리들이 있다(엡3:10; 6:12).
이 사실은 같은 종류의 존재들(beings)이 원래의 서열을 따라 조직화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고, 그러므로 악한 존재들은 타락한 천사들을 나타내는 것처럼 여겨진다.
성경의 몇몇 부분에서 귀신들은 영(깨끗하지 못한 영)이라고 불려 진다. 그 사실은 귀신들이 인간이 아니고 천사의 영적 세계와 관련된 존재임을 보여 진다.
예를 들어, 마태복음17:18에서 언급된 귀신은 마가복음9:25의 동일한 기사에서 더러운 영이라고 불러지고 있다.
귀신 및 영에 관한 동일한 인용문이 누가복음10:17-20에서도 발견된다.
또한 마태복음8:16에 따르면, 주님은 많은 귀신들린 자들을 그들로부터 더러운 영을 쫓아냄으로 고치셨다.
우리는 성경의 어느 부분에서도 귀신이 타락한 천사들이라고 직접적으로 언급한 부분은 없다는 점을 인식해야 한다.
그러나 앞서 인용된 구절들에 따르면 귀신이 타락한 천사들이라는 결론을 도출할 수 있을 것으로 여겨진다.
Ⅸ. 고전 헬라어 문헌의 용법들
디아볼로스(Aristoph. 이래)는 디아발로(diaballow), 적의를 가지고 고소하다, 비난하다)에서 유래했으며,
a) 형용사로는 '비방적인, 중상적인'을 의미하며,
b) 명사로는 '중상자, 비방자, 마귀'를 의미한다.
1. 70인 역본의 용법이다.
디아볼로스는 70인 역본에서 22회 나오며, 주로 히브리어 사탄(적대자, 대항자, 사탄, 대상21:1 욥1:6, 7, 9, 12; 욥2:1-7 시109:6 슥3:1-3), 차르(적대자, 적, 원수, 에7:4), 초레르(대적, 에8:1)의 역어로 사용되었다.
사탄, 디아볼로스는 근본적으로 원수이지만(참조: 삼상29:4 시 71:13) 정확하게는 고소당한 자의 오른 편에 서는(시109:6) 법적인 고소자이다(슥3:1).
그리고 욥기에서 사탄, 디아볼로스는 하늘에 있는 존재로서 의인을 하나님 앞에 고소한다.
2. 신약성경의 용법이다.
디아볼로스는 신약성경에서 37회 나오며, 다음과 같이 사용되었다.
a) 마25:41에서는 마귀의 사자들이 언급되어 있다.
이와 유사하게 예수님의 시험에 관한 기사(마4:1-11; 눅4:1-13)에서 마귀는, 쿰란 문서에서와 같이, 스스로 세상의 주라고 사칭한다. 이렇게 그 직함을 사칭함으로써 마귀는 예수님으로 하여금 그가 갈 길을 가지 못하게 유혹하였던 것이다.
마귀는 적절하게도 "이 세상의 지배자"(아르콘 투 코스무 투투)라고 불리 운다(참조: 요12:31, 요14:30 요16:11). 구속 받지 못한 사람들은 마귀에게 속해 있다(요8:44). 그들의 일은 마귀(디아볼로스)의 일이다: "죄를 짓는 자는 마귀에게 속하나니 마귀는 처음부터 범죄 함이니라 하나님의 아들이 나타나신 것은 마귀의 일을 멸하려 하심이니라"(요일3:8). 디아볼로스는 살인자요(요8:44), 거짓말쟁이며(요일3:8), 인간에게 여러 가지 악을 행한다. 유다는 디아볼로스가 되어 예수님을 배반하여 팔았다(요6:70 행 13:2). 반드시 그런 것은 아니지만 디아볼로스가 질병의 배후에 있을 수도 있다(행10:38 참조: 눅13:16 고후12:7). 디아볼로스는 이교 신앙과 마술의 배후에 있다(행13:11).
그의 궁극적인 무기는 사망이다(히2:14).
씨 뿌리는 비유에서 마귀는 사람들이 믿고 구원을 얻지 못하도록 사람의 마음에서 구원의 말씀을 가로채가는 자로 묘사되고 있다(마13:19에서는 호 포네로스“악한 자”로, 막4:15에서는 호 사타나스“사탄”으로, 그리고 눅8:12에서는 호 디아볼로스 “마귀” devil 로 각각 나온다).
그러나 하나님의 구원의 말씀을 방해하고자 하는 자는 누구든지 디아볼로스로 불리 울 수 있다는 원리는 개인에게 적용되었을 뿐 아니라 교회에게도 적용되었다.
계 12:7-12은 이 사탄이 떨어지는 것과 예수님 자신의 출현을 결부시키고 있다.
계12:9에서 디아볼로스와 사타나스는 똑같은 무게와 중요성을 가진 단어로 나란히 사용되고 있는 한편, 8절에서 이것은 드라콘(용) 또는 옵히스(뱀)로, 그리고 10절에서는 카테고르(참소하는 자)로 묘사되고 있다. 마귀는 그의 때가 얼마 남지 않았다는 것을 알고 성나고 포악해져서 하나님의 백성을 못살게 군다(계 12:12 계 12:16 이하). 마지막 마귀와 그 모든 사자들을 위하여 예비 된 것은 영원한 불이다(마25:41).
b) 엡4:27에서 계속 분을 품고 있는 자는 마귀의 시험을 당할 수 있다.
"마귀로 틈을 타지 못하게 하라".
시험에 빠지지 않도록 도와주는 것은 하나님의 전신갑주로 무장하는 것(엡6:11 엡6:16), 하나님께로 결연히 돌아서는 것(약4:7), 그리고 깨어 있는 정신으로 방심하지 않고 경계하는 믿음, 이것이 전부이다. 오직 이것만이 비록 마귀가 초조해지고 신변에 위험을 느끼어 울부짖는 사자처럼 이러 저리 다닐찌라도(벧전5:8) 그의 힘을 잃게 하는 유일한 방법이다.
하지만 마귀가 멸망할 수밖에 없는 궁극적 원인은 "어린 양의 피", 즉 예수님께서 십자가상의 죽음을 통하여 이룩하신 승리이다(참조: 계12:11).
c) 딤전3:11과 딤후3:3에서 그 의미는 '비방자’calumniator이다.
딤전3:6-7에서도 '비방자'라는 의미가 가능하긴 하지만, 이 구절에서 관사가 사용되었으며 단수로 나온다는 사실로 말미암아 역시 '마귀'를 암시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Ⅹ. 성경의 제시된 사단과 마귀와 귀신들의 정체
마 4:1 그 때에 예수께서 성령에게 이끌리어 [마귀]에게 시험을 받으러 광야로 가사
마 4:5 이에 [마귀]가 예수를 거룩한 성으로 데려다가 성전 꼭대기에 세우고
마 4:8 [마귀]가 또 그를 데리고 지극히 높은 산으로 가서 천하 만국과 그 영광을 보여
마 4:11 이에 [마귀]는 예수를 떠나고 천사들이 나아와서 수종드니라
마 13:39 가라지를 심은 원수는 [마귀]요 추수때는 세상 끝이요 추숫군은 천사들이니
마 25:41 또 왼편에 있는 자들에게 이르시되 저주를 받은 자들아 나를 떠나 [마귀]와 그 사자들을 위하여 예비된 영영한 불에 들어가라
눅 4:2 [마귀]에게 시험을 받으시더라 이 모든 날에 아무 것도 잡수시지 아니하시니 날 수가 다하매 주리신지라
눅 4:3 [마귀]가 가로되 네가 만일 하나님의 아들이어든 이 돌들에게 명하여 떡덩이가 되게 하라
눅 4:5 [마귀]가 또 예수를 이끌고 올라가서 순식간에 천하만국을 보이며
눅 4:6 가로되 이 모든 권세와 그 영광을 내가 네게 주리라 이것은 내게 넘겨준 것이므로 나의 원하는 자에게 주노라
눅 4:13 [마귀]가 모든 시험을 다 한 후에 얼마동안 떠나니라
눅 8:12 길 가에 있다는 것은 말씀을 들은 자니 이에 [마귀]가 와서 그들로 믿어 구원을 얻지 못하게 하려고 말씀을 그 마음에서 빼앗는 것이요
요 6:70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내가 너희 열 둘을 택하지 아니하였느냐 그러나 너희 중에 한 사람은 [마귀]니라 하시니
요 8:44 너희는 너희 아비 [마귀]에게서 났으니 너희 아비의 욕심을 너희도 행하고자 하느니라 저는 처음부터 살인한 자요 진리가 그 속에 없으므로 진리에 서지 못하고 거짓을 말할 때마다 제 것으로 말하나니 이는 저가 거짓말장이요 거짓의 아비가 되었음이니라
요 13:2 [마귀]가 벌써 시몬의 아들 가룟 유다의 마음에 예수를 팔려는 생각을 넣었더니
행 10:38 하나님이 나사렛 예수에게 성령과 능력을 기름붓듯 하셨으매 저가 두루 다니시며 착한 일을 행하시고 [마귀]에게 눌린 모든 자를 고치셨으니 이는 하나님이 함께 하셨음이라
행 13:10 가로되 모든 궤계와 악행이 가득한 자요 [마귀]의 자식이요 모든 의의 원수여 주의 바른 길을 굽게 하기를 그치지 아니하겠느냐
엡 4:27 [마귀]로 틈을 타지 못하게 하라
엡 6:11 [마귀]의 궤계를 능히 대적하기 위하여 하나님의 전신갑주를 입으라
딤전 3:6 새로 입교한 자도 말찌니 교만하여져서 [마귀]를 정죄하는 그 정죄에 빠질까 함이요
딤전 3:7 또한 외인에게서도 선한 증거를 얻은 자라야 할찌니 비방과 [마귀]의 올무에 빠질까 염려하라
딤전 3:11 여자들도 이와 같이 단정하고 [참소]하지 말며 절제하며 모든 일에 충성된 자라야 할찌니라
딤후 2:26 저희로 깨어 [마귀]의 올무에서 벗어나 하나님께 사로잡힌바 되어 그 뜻을 쫓게 하실까 함이라
딤후 3:3 무정하며 원통함을 풀지 아니하며 [참소]하며 절제하지 못하며 사나우며 선한 것을 좋아 아니하며
딛 2:3 늙은 여자로는 이와 같이 행실이 거룩하며 [참소]치 말며 많은 술의 종이 되지 말며 선한 것을 가르치는 자들이 되고
히 2:14 자녀들은 혈육에 함께 속하였으매 그도 또한 한 모양으로 혈육에 함께 속하심은 사망으로 말미암아 사망의 세력을 잡은 자 곧 [마귀]를 없이 하시며
약 4:7 그런즉 너희는 하나님께 순복할찌어다 [마귀]를 대적하라 그리하면 너희를 피하리라
벧전 5:8 근신하라 깨어라 너희 대적 [마귀]가 우는 사자 같이 두루 다니며 삼킬 자를 찾나니
요일 3:8 죄를 짓는 자는 [마귀]에게 속하나니 [마귀]는 처음부터 범죄함이니라 하나님의 아들이 나타나신 것은 [마귀]의 일을 멸하려 하심이니라
요일 3:10 이러므로 하나님의 자녀들과 [마귀]의 자녀들이 나타나나니 무릇 의를 행치 아니하는 자나 또는 그 형제를 사랑치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께 속하지 아니하니라
유 1:9 천사장 미가엘이 모세의 시체에 대하여 [마귀]와 다투어 변론할 때에 감히 훼방하는 판결을 쓰지 못하고 다만 말하되 주께서 너를 꾸짖으시기를 원하노라 하였거늘
계 2:10 네가 장차 받을 고난을 두려워 말라 볼찌어다 [마귀]가 장차 너희 가운데서 몇 사람을 옥에 던져 시험을 받게 하리니 너희가 십일 동안 환난을 받으리라 네가 죽도록 충성하라 그리하면 내가 생명의 면류관을 네게 주리라
계 12:9 큰 용이 내어 쫓기니 옛 뱀 곧 [마귀]라고도 하고 사단이라고도 하는 온 천하를 꾀는 자라 땅으로 내어 쫓기니 그의 사자들도 저와 함께 내어 쫓기니라
계 12:12 그러므로 하늘과 그 가운데 거하는 자들은 즐거워하라 그러나 땅과 바다는 화 있을찐저 이는 [마귀]가 자기의 때가 얼마 못된 줄을 알므로 크게 분내어 너희에게 내려 갔음이라 하더라
계 20:2 용을 잡으니 곧 옛 뱀이요 [마귀]요 사단이라 잡아 일천년 동안 결박하여
계 20:10 또 저희를 미혹하는 [마귀]가 불과 유황 못에 던지우니 거기는 그 짐승과 거짓 선지자도 있어 세세토록 밤낮 괴로움을 받으리라
아멘! 하나님께 모든 영광을 돌리며 이 말씀은 진리입니다.
Ⅺ. 사단의 정체를 고발하면서.
우리는 사단의 창조, 그리고 영광 후 타락과 지금의 활동들을 보았다. 하나님께서 어떤 피조물보다 아름답게 창조하셨다.
기름부음을 통해 하나님 다음의 영광의 위를 주셨다.
어떤 피조물도 사단의 지혜와 아름다움에 비할 수 없다.
그렇게 하나님께서 영광을 주시고 사랑하시고 기대하셨으나 결국 마침내 악한 불의를 들어내게 되어 하나님의 저주를 받아 영원한 천국에서 추방되고 저주를 받아 방랑의 생활과 활동이 시작되었다. 우리는 이제 우연은 없다, 라고 하는 것을 강조하고 싶다.
하나님이 하시는 일이 아니면 사단과 그의 사자들이 하는 일이라고 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부족한 종이 집필한 이 책의 내용을 통해 조금이라도 간교하고 악한 사단의 음모와 정체를 알고 이제부터 깨어 주님을 위해 살고 죽도록 충성하는 저와 여러분들이 다되시기를 바라여서 남기게 되었다.
이 책을 남기기까지 항상 곁에서 격려해주고 지지를 보내준 안형선 목사님과 주 성령교회 동역자분들과 성도여러분들에게 감사를 드린다.
아무쪼록 이 책을 통해 많은 분들이 기도하며 성령이 충만하여 사단과 귀신들을 능히 이기시는 기회가 제공되기를 간절히 소망한다.
남보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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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원님께 주님의 크신 은혜가 충만하시길 기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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