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테츠 전동차 1810계(4세대 라인데리어 차량 / 묘죠검차구 소속)
1. 제원
데뷔 - 1967년
길이/폭/높이 - 20720 / 2739 / 4032
편성 - 2량편성(1M 1T)
영업최고속도 - 110km/h
설계최고속도 - 110km/h
가속도 - 2.5km/h/s
궤간 - 1435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직류직권전동기 MB-3110-A(155kW)
편성출력 - 155kW * 4 = 620kW(2량편성시)
기어비 - 4.61
제어장치 - 저항제어방식(히타치 NMC-HTB-20A)
대차 - 슈릴렌식 에어스프링 볼스터대차 KD-65/KD-65A (일부는 KD-32)
브레이크방식 - 전자직통브레이크
신호장치 - 긴테츠형 ATS
긴테츠 1810계 전동차는 1800계 전동차의 개량형으로, 1600계의 증비형 차량인 1800계에 실내 송풍기인 라인데리어가 장착된 4세대 저항제어 차량이다. 1967년에 등장하였으며, 2량편성 또는 3량편성으로 제조되었다. 3량편성은 1M 2T의 편성으로 되어 있는 것이 특징인데. 대부분의 구간이 평탄한 노선인 나고야선에서 운행되었으며, 급행/준급도 시각표 구성상 100km/h의 최고속도면 되었기에 1M 2T로도 충분했다고 한다. 3량편성 5편성 15량과, 2량편성 4편성 8량, 총 23량이 초기 제조되었으며 1970년까지 43량이 제조되었다. 전산기호는 H를 부여받아 H11~H27편성이 되었다.
성능면에서는 1800계와 동일하여, 155kW의 대출력 모터를 장비하고, KD-65계열의 슈릴렌식 에어스프링 대차를 탑재하였다. 1984년에 조성변경을 단행하여, 3량편성 차량들을 모두 2량편성으로 재조합하였고, 남는 중간차량들인 사1960형은 전 차량에 모터를 달아 모1050형으로 형식변경을 하여 1000계 고성능화 개조차량으로 편입시켰다. 2002년부터 폐차가 개시되어, 현재 기동중인 차량은 2편성 4량이며, 토미요시검차구 소속으로 변경되었다. 중간차량인 사1976/사1977은 타카야스검차구에 장기 보관되어 있다. 현재 1000계, 1010계 등과 함께 긴테츠 나고야선에서 최고로 오래된 차량그룹에 속한다.
2. 운행노선
긴테츠 나고야선/야마다선/토바선 급행증결편성/보통
3. 차량기지 / 편성표
긴키일본철도 토미요시검차구 소속.
H26/H27편성 2량편성 2편성 4량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