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영지하철 오오에도선 노선도감
1. 노선 데이터
영업 km : 40.7km(도쵸마에~도쵸마에(순환부), 도쵸마에~히카리가오카(방사부))
궤간 : 1435mm(표준궤)
역수 : 38개 역(도쵸마에~히카리가오카)
단선/복선구분 : 전 노선 복선
전철화 구분 : 전 노선 전철화(직류 1.5kV)
신호장치 : ATO
열차무선방식 : 공간파무선(SR)방식
최고속도 : 70km/h
표정속도 : 내선순환 30.1km/h, 외선순환 30.4km/h
폐색방식 : 차내신호폐색식
소요시간 : 80분 25초~81분 10초
도영지하철 오오에도선은 철륜식 / 리니어 유도추진 방식을 채용한 지하철 노선으로, 철도요람상에는 12호선 오오에도선으로 되어 있다. 특이한 6자 순환 형태의 운행을 하고 있으며, 히카리가오카~신주쿠 구간의 방사구간과 신주쿠를 중심으로 도쿄도 23구 내 한바퀴를 도는 환상부로 구성되어 있다. 야마노테선은 무한순환형 노선이지만, 오오에도선은 6자형태의 순환노선으로, 시작역과 종착역이 있는 것이 특징이다. 노선 색은 <마젠타>색이다.
1972년 6자 형태 노선의 기본 골격이 완성되었으며, 건설비를 절감하기 위해 오사카시영지하철 나가호리츠루미료쿠치선에 이어 일본에서는 2번째로 리니어 모터 방식의 미니 지하철로 건설되었다. 기존 지하철보다 심도가 깊어, 전반적으로 역 홈이 매우 깊은 곳에 설치되어 있다. 특히 2층 구조의 롯폰기역 1번 홈의 경우 지하 42m 지점에 건설되어 있어, 일본에서 최저로 낮은 지점에 건설된 역이다. 그래서 다른 역으로 환승할 때 거리가 먼 경우가 많으며, 특히 쿠라마에역의 경우 아사쿠사선과 환승할 때 같은 회사 구간임에도 불구하고 지상을 경유해서 환승하는 황당한 사태가 발생하기도 한다. 도에이지하철 최초로 1인승무가 실시되고 있으며, 단일 지하철 노선 중에는 가장 길고(40.7km) 역도 38개로 많다. 전 노선이 터널 구조로 되어 있으며, 연속된 지하철 터널로는 일본 최장이다. 일본 지하철 중 제일 깊은 곳을 운행하기 때문에 내진성이 좋으며 재해시에는 구조작업의 대동맥으로 이용되며 비상용 비축창고가 아자부쥬반역과 키요스미시라카와역에 설치되어 있다.
2007년 현재 도에이지하철 4개 노선 중에서 제일 이용객이 많다. 완공되면서부터 도심순환 성격이 강한노선이라 이용객이 대폭으로 증가하기 시작했으며, 시오도메, 롯폰기 등의 신흥 부도심지역을 오가기 때문에 계속 이용객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최고 혼잡률은 나카이~히가시나카노 구간의 155%이다. 예전에는 1조 3,920억엔에 달하는 건설비를 회수하느라 적자를 보고 있었지만 경영상황은 앞으로 이용객이 점점 늘어 수지가 대폭으로 개선되어 2016년 드디어 흑자화를 달성하였다.
도쵸마에~이이다바시~료고쿠~다이몬~롯폰기~도쵸마에~히카리가오카 간의 왕복운전(6자 순환운전)을 하고 있으며, 아침 출근시간대에는 최소 3분간격으로 운전되고 있으며 낮시간대에는 6분간격으로 운전되고 있다.
2. 전면전망 동영상
외부순환 열차 동영상(신주쿠니시구치 -> 히카리가오카 방면)
내부순환열차 동영상(히카리가오카 -> 신주쿠니시구치 방면)
3. 역사
1974/08/30 - 니시신주쿠(현 도쵸마에역)~타카마츠쵸(현 히카리가오카) 구간의 철도사업면허 취득.
1986/04/18 - 시작차 12-000형 공개. 각종 시험 실시.
1986/06/01 - 히카리가오카~네리마 구간 공사 착공.
1986/06/30 - 노선 색깔을 <마젠타색>으로 결정.
1988/05/06 - 12-000형 시험차를 사용하여 철륜지지식 리니어모터 방식 시험 개시.
1988/07/28 - 순환부를 건설하게 될 제3섹터 회사 도쿄도지하철건설(주) 설립.
1988/12/21 - 철륜지지식 리니어모터방식의 채용 결정.
1990/08/01 - 네리마~신주쿠 구간의 공사 착공.
1990/09/17 - 히카리가오카검수고에 12-000형 양산차 반입 개시.
1990/12/01 - 히카리가오카~네리마 구간 본선 시운전.
1991/12/10 - 도에이 12호선으로 히카리가오카~네리마 구간 개업.
1992/02/01 - 도쿄도지하철건설(주)가 순환부 건설 개시.
1997/03/17 - 신주쿠 연장개업용 12-000형 3차차 반입 개시.
1997/05/25 - 12-000형 3차차 영업운전 개시. 전열차 8량편성화.
1997/12/19 - 네리마~신주쿠 구간 연장개통.
1999/02/22 - 12-000형 4차차 반입 개시.
1999/12/15 - 노선명을 <오오에도선>으로 결정함.
2000/02/17 - 12-000형 4차차의 반입종료.
2000/04/20 - 신주쿠~고쿠리츠쿄기죠 구간 연장개업. 노선명을 <오오에도선>으로 개칭.
2000/11/30 - 순환부 시설을 건설하던 도쿄도지하철건설(주)가 도쿄도교통국에 양도됨.
2000/12/12 - 고쿠리츠쿄기죠~도쵸마에 구간 전 노선 개통(12호선이라 12월 12일로 개업일을 택함). 시오도메역의 경우 재개발 프로젝트로 도로가 미개통되어서 개업 연기. 전열차 통과함.
2002/11/02 - 시오도메역 개업. 차내방송광고 개시.
2006/04/01 - 시오도메연락선 개통. E5000형 기관차 운용 개시.(리니어모터라 아사쿠사선 자력운행 불가 때문)
2008/04/01 - 도쿄도지하철 건설부가 도쿄도교통국에 환상부 양도를 완료하여 전 노선이 도쿄도교통국 1종철도사업 구간이 됨.
2011/04/23 - 키요스미시라카와역에 오오에도선 최초로 스크린도어 사용 개시.
2012/03/17 - 시각표 개정으로 낮시간대 배차간격이 6분이 됨.
2013/04/27 - 니시신주쿠고쵸메역을 마지막으로 전 노선 스크린도어 정비 완료.
2023/01/18 - 평일 아침 출근시간대에 여성전용차량 도입.
4. 운행 형태
전 노선 1인승무로 운용되며, 보안장치는 ATC/ATO장치를 채용하여 자동운전 기능을 평시에 사용한다. 안전확인 및 열차감시를 운전실 내에서 하므로, 137m의 8량편성 플랫폼을 운전사가 모니터화면으로 감시한다. 2013년 4월부터 전 역에 스크린도어가 설치되었다. 6자형 순환운전을 하므로 안쪽으로 도는 노선을 우치마와리, 바깥쪽으로 도는 노선을 소토마와리라고 한다.
아침시간대에는 최단 3분 간격으로 운전되며, 환상운전 열차 외에 도쵸마에~이이다바시~키요스미시라카와, 키요스미시라카와~다이몬~롯폰기~히카리가오카 등의 구간열차가 운행된다. 차량기지는 키요스미시라카와 근처에 있는 키바차고이므로, 열차의 입고 및 출고는 거의 키요스미시라카와역에서 행해지고 있다. 낮시간대에는 6분 간격으로 운전된다.
5. 운용 차량
12-000계 - 8량편성. 1991년 초기 개업시부터 사용.
12-600계 - 8량편성. 2012년부터 사용.
6. 역 일람
7. 역사진 컬렉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