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상가주택의 건축주는 젊은 부부이며 남편분의 고향이 의정부입니다. 부부는 그동안 살아온 아파트를 매매하고 새로운 미래를 준비하며 필지 구입단계부터 유하우스와 상의하였습니다. 대지 구입부터 설계, 시공, 즉 주택 건축의 처음부터 끝까지 함께 하게 되었습니다. 이 주택은 고향에서 새로운 미래를 설계하는 희망이 담긴 주택이자 민락지구에서 아름다운 마을을 만들어가는 선구자가 되길 바라는 마음으로 계획하게 되었습니다.
대지는 블럭내 코너에 위치하고 있으며 일조 제한을 받는 4층 주인 세대의 평면이 적극 검토될 필요성이 있었습니다.
1층 상가는 외부에서 잘 인지될 수 있도록 고려하였습니다. 일층 상가에서는 수익을 극대화 하고, 2,3층 임대세대는 공간 안에서 주인이라고 느낄 수 있을만큼 안락한 공간을 계획하였습니다. 주인세대는 일조 제한을 받는 공간을 정원으로 구성하여 친환경적이고 마음에 휴식을 주는 공간으로 계획하였습니다.
전체적인 색상은 그레이 톤으로 통일하여 하나의 오브제처럼 느껴지도록 계획했습니다. 1층은 투명하게 처리하였고 2층은 제주석으로 둘러쌌습니다. 3층은 보다 진한 그레이 톤의 벽돌로 1층 배면과 통일감을 주었고, 주인세대 층은 알루미늄 메가판넬로 마감하여 모던함을 더했습니다.
거실 방향으로 개방되어 있는 주방과 식당 공간을 보다 아늑하게 만들기 위해 평아치와 가벽을 사용하여 독립공간으로 느낄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로인해 세미클래식 디자인요소가 더 강하게 연출되었습니다.
건축주의 취향과 기존 클래식 가구를 반영하여 전체적으로 세미 클래식 스타일로 디자인했으며, 화이트 몰딩이 돋보이도록 다소 진한 칼라의 벽지를 메인벽지로 사용할 예정입니다.
INFORMATION
공사명: 민락 상가주택 유하우스 ㅣ 대지위치: 경기도 의정부시 민락2지구 4-51ㅣ 지역,지구: 다가구주택 및 근린생활시설ㅣ 대지면적: 253㎡ ㅣ용도: 상가주택 ㅣ 규모: 지상4층 ㅣ 구조: 철근 콘크리트 구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