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카페 또니또♡사랑 http://cafe.daum.net/qmftiahfjqm 서평 게시판
도 서 명 : 개암나무/메주 공주와 비밀의 천 년 간장
권장 연령 : 초등
모집 일자 : 2016년 1월 15일(금)~ 1월 21일(목)
모집 인원 : 20명
신청 방법 : 1. 본 게시물 본인블로그 스크랩주소(전체공개필수)
2. 아이연령과 보고싶은 이유(2줄이상 성의있게)
서평 등록 : 10일안에 4곳 포토리뷰(개인블로그/카페/온라인서점 2곳이상)
서평등록시 유의사항 :
포토리뷰로 꼭 온라인서점에서도 사진이 보이게 해주시고, 서평에 또니또사랑 태그 부탁드립니다.
타카페와 중복신청하시면 당첨이 취소됩니다.
서평기한 한달을 넘기시면 미서평으로 카페내 모든활동이 정지되고 개인정보가 공개됩니다.
당첨자확인후 댓글 남기시고 서평기한을 꼭 체크해서 기한내에 성의있는 서평 부탁드립니다.
한국의 재발견 8
메주 공주와 비밀의 천 년 간장
독자 대상 / 분야 | 초등 3~6학년/창작 동화 | 책 크기 | 163×218mm |
값 | 11,000원 | 페이지 | 168쪽 |
출간일 | 2016년 1월 28일 | ISBN | 978-89-6830-257-2 74810 978-89-6830-048-6(세트) |
교과 연계 | 3학년 2학기 국어-가 1. 인물의 삶을 찾아서 4학년 1학기 사회 1. 촌락의 형성과 주민 생활 4학년 2학기 도덕 7. 힘을 모으고 마음을 하나로 5학년 1학기 국어-나 12. 문학에서 찾는 즐거움 6학년 2학기 과학 1. 생물과 우리 생활 |
할머니의 보물,
향기로운 천 년 씨간장을 되살려라!
‘한국의 재발견’ 시리즈 여덟 번째 이야기, 《메주 공주와 비밀의 천 년 간장》은 우리나라 전통 장을 주제로 꾸민 창작 동화입니다. 대대로 장을 만들어 온 명인 할머니와 집안의 보물인 천 년 씨간장을 두고 벌어진 사건을 통해 전통을 계승하는 것이 얼마나 소중하고 가치 있는 일인지 깨닫게 합니다.
홍아 가족은 할머니댁에 내려와 살며 장 만드는 일을 돕습니다. 홍아 할머니는 오랫동안 전통 장을 만들어 온 명인이지요. 할머니는 장 만드는 비법을 보물처럼 꽁꽁 숨겨 두고 누구에게도 알려 주려 하지 않는데, 아빠는 좋은 전통을 널리 알려야 한다며 홍아네 반 아이들을 데리고 메주 만들기 체험 학습을 합니다. 체험 학습 날, 홍아는 반 친구들과 함께 금지 구역으로 몰래 들어갑니다. 그곳은 할머니 말고는 아무도 들어갈 수 없는 곳이지요. 하지만 금지 구역은 기대와 달리 장독만 가득할 뿐입니다. 실망도 잠시 어디선가 밀려오는 향기로운 냄새에 취해 한눈을 판 순간, 커다란 간장독이 깨지고 맙니다. 그것도 무려 천 년이나 된 씨간장 독이 말이지요! 그런데 홍아는 물론 그 자리에 있던 누구도 독을 깨지 않았다고 합니다. 그럼 도대체 누가 간장독을 깼을까요? 천 년 씨간장은 이대로 사라지고 마는 걸까요?
영양가 높은 곡물인 콩은 만주와 한반도 북부 일대가 원산지입니다. 그래서 우리 조상들은 자연스레 콩을 재료로 한 음식 문화를 발전시켰지요. 그중에 하나가 바로 장입니다. 장은 콩을 발효시켜서 저장성을 높이고, 영양소를 더욱 효과적으로 섭취할 수 있도록 한 아주 지혜로운 식품이지요.
《메주 공주와 비밀의 천 년 간장》은 전통 장을 만드는 식품 명인과 그 가족의 이야기에 현실과 환상을 넘나드는 독특한 상상력을 더하여 색다른 재미를 선사합니다. 노령산맥 한 자락에 있는 장의 고장 순창에서 대대로 집안의 장맛을 지켜 온 홍아 할머니는 이름난 전통 장 명인입니다. 장에 대한 고집과 원칙이 뚜렷한 할머니는 가업을 널리 알리려고 이런저런 일을 벌이는 아들이 못마땅합니다. 그러면서 집안의 가보인 씨간장을 지키기 위해 가족조차 드나들지 못하는 금지 구역을 만들어 엄격하게 전통을 지키고자 애쓰지요.
그러나 씨간장으로 대표되는 전통의 맥이 끊길 위기에 처하면서 할머니는 큰 깨달음을 얻습니다. 그동안 할머니에게 전통은 비밀로 간직하고 절대 변질되어서는 안 되는 것이었지요. 그러나 할머니가 지키려 한 씨간장만 해도 천 년 전 모습 그대로가 아닙니다. 졸아든 만큼 다른 간장을 채워야 줄지 않고 대물림할 수 있기 때문이지요. 그처럼 전통 역시 흘러서 전해져야만 전통이라 할 수 있습니다. 물길이 끊어진 전통은 역사 속으로 사라지고 말지요. 홍아 할머니는 이 같은 깨달음을 얻고 그제야 꽁꽁 닫아 두었던 마음의 빗장을 엽니다. 할머니와 더불어 홍아네 가족도 큰 변화를 겪습니다. 홍아의 엄마 아빠도 사건을 겪고 할머니의 마음을 헤아리게 됩니다. 비록 방식은 달랐지만 전통의 맛을 소중히 여기는 마음만큼은 같았다는 것을 깨닫지요. 홍아 또한 대숲에서 신비로운 체험을 하고 보잘 것 없게만 느꼈던 씨간장이 얼마나 많은 이들의 노고를 거쳐 오늘에 이르렀는지 깨닫고 숙연해집니다.
《메주 공주와 비밀의 천 년 간장》을 쓴 이경순 작가는 인물들의 마음을 꿰뚫는 통찰력으로 탄탄하고 밀도 있게 이야기를 전개해 나갑니다. 특히 홍아가 대숲에서 겪는 판타지는 독특하고 오묘한 느낌을 자아낼 뿐 아니라 천 년의 역사를 아주 속도감 있게 전달하고 있지요.
한식의 맛을 좌우하는 장에는 한국인만의 고유한 얼과 유구한 역사가 담겨 있습니다. 따라서 장맛을 알고 즐기는 것은 우리의 고유한 문화와 정신을 잇는 일이나 다름없습니다. 《메주 공주와 비밀의 천 년 간장》을 통해 장 속에 녹아 있는 조상들의 지혜와 정신을 느끼고 전통을 잇는 사람들의 아름다운 모습을 되새겨 보길 바랍니다.
목차
할머니의 비밀 열쇠
메주 공주
금지 구역
쓰러진 할머니
그깟 장독이 뭐라고!
범인은 누굴까?
대숲에서
새 간장독
아니, 내 탓이야!
발효의 시간
아, 구수해!
부록) 시간의 향기를 담은 맛, 전통 장 이야기
지은이 소개
글|이경순
경남 함양의 작은 산골 마을에서 태어나 대학에서 문예창작과 국문학을 공부했습니다. 첫 장편 동화 <찾아라, 고분 벽화>가 삼성문학상에 당선되면서 동화 작가가 되었습니다. 아이들에게 꿈과 희망, 무한한 상상력을 불어넣을 수 있는 동화, 우리 역사와 문화에 자긍심을 가질 수 있는 멋진 동화를 들려주고자 애쓰고 있습니다.
지은 책으로 《넌, 학교 끝나면 뭐해》, 《세상에서 가장 소중한 선물》, 《대장 넷, 졸병 일곱》, 《형, 미안해 미안해!》, 《다락방의 비밀》, 《임진록, 전쟁 영웅을 만나다》, 《키 작은 게 어때서》, 《흥청망청과 땡전이 웬 말》, 《용감무쌍 오총사와 수상한 소금 전쟁》 등의 동화책과 청소년 소설 《녹색 일기장》이 있습니다.
그림|김언희
영남대 서양화과를 졸업하고 한국일러스트레이션학교에서 일러스트를 공부했습니다.
그린 책으로 《용궁에 다녀온 선비》, 《거짓말 세 마디》, 《똥 싸는 도서관》, 《비굴이 아니라 굴비옵니다》, 《차별을 뛰어넘은 조선 영웅들》, 《명랑한 씨와 유쾌한 씨》, 《내 진짜 소원은》, 《우리 모두 이웃이야》, 《빛나는 한글을 품은 책 훈민정음》 등이 있습니다.
첫댓글 http://blog.daum.net/joya1004/770
12세
메주와 간장에 대해 잘 알수 있겠어요~ 메주나 간장 담그는 것 저도 잘 모르거든요..
딸이 창작동화를 좋아하는데 어떤 스토리로 재미를 줄지 궁금합니다.
신청합니다.
http://blog.daum.net/ranlee74/4214
14세
메주와 간장...발효에 관한 내용이가 보네요. 책표지만 봐도 너무 재밌을것 같은데..우리 전통음식과 발효에 대해서도
공부해볼수있는 좋은 기회인것 같아 신청합니다.
http://blog.daum.net/sadalsu/75
8세 남아
이제 2학년 되는 아이지만 우리의 전통을 다룬 책이기도 하고 울 아이도 읽을 수 있는 도서여서 신청합니다..
저도 읽어 보고 싶은 책이예요...^^
http://blog.daum.net/vincent_yun/207
9세 남매둥이
이런 전통책 좋아하는 딸아이를 위해 읽어주고 싶네요.
사실 저도 잘 모르는 전통장에 대해 같이 배울 수 있을거 같습니다.
http://blog.daum.net/ajrhkey25/6418022
9세
전통책이 집에 없어서 아쉬웠는데 이렇게 메주와 간장에 관한 책이 나왔다고 하니 정말 반가워지네요,,초등학교 다니는 요즘 글밥있는 책을 좋아라하는데..제목부터 공주이야기가 나와서 더욱 재미있게 잘 볼것 같네요,,재미도 있고 전통에 대해서 배우고 아주 좋을것 같네요,.,^^
http://blog.daum.net/happylovely/17438776
10세
매일 먹는 장에 대해서 배우는 좋은 책이 될것 같아요.
이야기 형태라서 거부감도 없고 그림도 눈에 잘 들어올듯 하구요.
큰아이도 같이 보면 더 좋을 책 같아서 신청합니다.
http://blog.daum.net/mami1/2151
14세
장에 관한 이야기 재미있을꺼같아요
메주와 간장에 관한 강의를 들으며 정말 놀라웠는데 아들이랑 우리장에 대해 뜻깊은이야기를 만나보고싶어 신청해요
http://blog.daum.net/fika79/735
12살 7살
사실 제가 더 보고 싶은 책이네요..ㅎㅎ
우리 전통의 장,,된장,고추장, 간장
요즘은 직접 만드는 분들보다 시판제품을 사먹는데요..
저 역시 친정엄마가 만들어준 고추장이나 간장을 얻어먹을 줄 알았지 할줄 몰라서
항상 아쉽더라구요. 장에 대해 배우고 우리 전통에 대해 자랑스러움을 느끼고 싶어서 신청합니다.
http://blog.daum.net/sangkem73/5828890
11세/12세
시부모님이 집에서 메주도 띄우시고 직접 장도 담그셔서 가져다 먹기만 해봤지 어떻게 만들어지는지는 아이나 저나
똑같은 수준으로 알고 있어서 함께 읽어보고 싶어요..
http://blog.daum.net/0218yusul/300
9살
아이들이 관심에는 전혀없는 우리나라 전통 음식을 소개해주는 책이라 선물해주고싶어요.
장이나 된장 고추장등 요즘 집에서 만드는 집이 거의 없고 시판음식을 많이 접하는데
아이들이 전통음식에 대해 알아가는 구수함이 전해지네요
http://blog.daum.net/insuson/4016222
예비 초3
아직도 된장 고추장을 싫어하는 딸아이를 위해서 신청합니다.
사실 엄마인 저도 우리나라 전통음식은 된장의 비밀에 대해서 잘 알지 못하네요.
두아이와 함께 읽어보고 싶습니다.
http://blog.daum.net/prettymsc/17401808
예비6학년
전통의 맛과 기술을 전승해 가는 것이 중요한 일이라 생각됩니다.
저부터도 고추장이나 된장을 직접 만들지는 않는데요
우리의 전통음식에 대해 아이와 함께 생각해 볼 기회가 될 거 같아 신청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