능력 있는 산업선교
(행2:9-11, 41-42)
<서론>
행2:9-11을 보면 아마도 브리스가 부부가 참여했다든지 아니면 여기 참여한 사람에게 복음을 받았을 것이다.
※ 산업선교 하는 사람들은 7가지 비밀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1) 인생(연구)
자기가 하는 일에 인생을 걸어야 한다. 또 사업과 일에 대한 관한 연구를 많이 해야 한다. 산업인들은 어떻게 살아야 할 것인지에 대한 부분과 평신도는 청지기로서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연구해야 한다. 목회자들 또한 전문적인 연구들이 많아야 한다. 중직자의 부인, 목회자 사모들이 자기 나름대로 자신의 분야에 연구를 많이 해야 한다.
2) 인격
제가 돌아다니면서 호텔 생활을 많이 하는데 일하는 사람들이 주위에 많이 있다. 그러면 주위의 사람을 격려도 한다. 반드시 그렇게 한다. 한번은 호텔에서 보니 청소하는 팀이 있더라. 전부 불러서 격려도 하고 격려금도 주고 그랬다. 눈치를 보니 그런 사람이 아무도 없나보더라. 저를 보면 돈 때문이 아니라 눈빛이 다르다. 누가 청소하는 사람들에게 기도해주고 돈을 주는가? 저는 필요하다고 본다. 만약 그런 사람이 누구를 볼 때 ‘저 사람 쩨쩨하다, 밥맛없다’ 하면 안 된다. 예수 믿는 자들이 ‘검소하다’ 생각이 들면 되는데 ‘쩨쩨하다’ 생각하면 곤란하다. 예수 믿는 사업가가 어디 가서 돈에 대해 바닥을 보이면 그 다음 사업은 끝난 것이다. 중요한 축복을 놓치는 것이다.
3) 전문성
사업과 기능에 전문성을 띠어야 한다. 아무리 훌륭해도 일하는 것이 시원찮으면 되지 않는다. 누가 일을 주며, 누가 같이 사업을 하는가? 저도 어릴 때 사업을 해보았는데 하나님의 뜻이 저는 목회를 하는 것이라 근본적으로 안되어 졌으나 사업은 되더라. 일을 잘하면 된다.
4) 해답(복음)
신자든 불신자든 개인적으로 해답을 주어야 한다. 그들이 모여 다니면서 놀음, 술도 하는데 여러분도 그렇게 할 것인가? 그러니 개인적으로 답을 못 주면 안 된다. 복음의 비밀이 이래서 필요하다. 국회의원 만나도 개인적으로 어려움이 있다. 격에 맞지 않게 하는 것이 아니라 적절하게 답을 주면 친해진다. 부대에서 보니 한 친구가 술 먹고 놀고 하는데 중요한 얘기는 나에게 와서 한다. 자기 머리 속에 이미지가 있다. 나에게 복음이 있다. 그러니까 자기 인생을 얘기한다.
5) 제자
거기서 제자가 발굴되어야 한다. 사업도, 조직도, 나쁜 사람, 불신자도 이길 수가 있는 것이다. 복음 안에서의 제자이다. 이것이 잘되면 성공한다.
6) 기능선교
교회 돌아가면 기능선교를 하라. 같은 직업, 취미끼리 모여라. 아니면 비슷하게 통하는 사람끼리 모여서 격려하고 기도하라. 국회의원 한 분이 예수 믿으려고 하니 믿을 수 있는 길이 없었다. 그분 아들이 고시촌에 들어갔다. 판사 되겠다고 들어갔는데 부모도 모르게 시달렸다. 부모님도 잘 몰랐다. 마음이 약하다 생각했지 이상한 것은 몰랐다. 공부 하다보니 들어 난다. 앞으로 어떻게 되는가? 그런데 고시학원에서 공부하는 가운데 옆의 사람이 복음을 주었다. 표시 나게 달라지고 온 가족이 예수 믿게 되었다. 엇비슷한 모임가운데 변화 일어난다. 고시촌에서 복음 못 주었다면 어떻게 되는가? 다행스럽게 고시촌의 그 사람이 복음을 가지고 있었던 것이다.
7) 세계선교
개인, 전도, 선교에 관한 것이다. 얼마나 중요한가? 이 세 가지 7가지만 알면 사업에 성공한다. 이것만 되어지면 사업을 안 해도 직장 다녀도 성공한다. 이것만 가지면 교회가도 성공을 한다. 신자들이 이면에서 많이 진다. 1, 2, 3에서 진다. 불신자보다 기능이 뛰어나야 하고 인격이 좋아야 하는데 여기서 진다. 복음과 제자, 세계선교에 눈을 떠야 한다. 전체 메시지가 이해 안 되거나 강단의 메시지 이해 안 되면 안 되는 것이다. 현장에 갔을 때 하나님 말씀의 성취를 보아야 한다. 핵심, 강단, 개인메시지와 맞아야 한다. 핵심메시지 맞으면 세계선교이다. 진짜 세계 선교하는 사람은 전체 메시지가 통한다. 교회 다니는 사람이 강단메시지가 이해 안 되는데 어떻게 세계선교를 하는가? 가든 안가든 그 궤도 속에 있어야 한다. 일 안 하고 돌아다니는 것이 아니라 세계 메시지와 나와 맞아야 한다. 제가 볼 때 굉장히 중요하다. 이럴때 능력 있는 산업선교 멤버가 된다.
1. 능력의 근원
불신자들은 돌부처 귀신들린 점쟁이를 찾아다니기도 한다. 그러나 우리는 능력의 근원이 어디서 나타나는가?
1) 행1:3,8
개인에게 사업, 가정 모든 일에 하나님의 축복 받는 비밀을 알아야 한다. 하나님의 나라라는 말은 굉장히 중요하다. 행1:3에 뭔가 능력이 있다. 오직 성령이 임하시면 땅 끝까지 증인이 되리라.
2) 행1:13-15
기도하게 된 것이다. 산업인들이 명심할 것은 여러분이 하루에 10분만 기도하면 굉장한 능력이 나타난다. 조금만 기도하면 능력이 나타난다. 기도하기 시작하라. 산업선교 능력의 근원이다.
3) 행2:1-6
이해할 수 없는 일이 일어난 것이다. 다락방은 번져나간다. 이해가 잘 안 된다. 부산에서도 욕하는 사람 포기했다. 이해가 안 된다. 그러니까 훌륭한 목사님들도 이해 안 되는가 보다. 공항에서 나를 예전에 비방하던 사람을 만났다. 그런데 그 사람이 ‘당신 재주가 대단하다’라고 말했다. 그 말에 모든 것이 포함되어있다. 네가 안 죽고 살아있는가? 라는 뜻이다. 이해가 안될 것이다. 초대교회 총집합 해도 안 죽었다. 설명도 보여주고 할 수 있다. 참 이상하다. 자꾸 살아난다. 차분차분 기도해보아야 한다. 그 비밀 있어야 한다. 희망과 참 평안이 생겨나야 한다. 하나님의 나라요, 구원받은 자의 증거이다.
2. 능력 있는 선교의 시작
1) 세계조직 이용(2:9-11)
어떻게 사람이 만드는가? 산업선교 시작하면 세계조직이 일어난다.워싱턴에 김성진 박사가 목사님 제가 큰 교회 있을 때 ‘세계복음화’라는 말을 이해 못했는데 지금 작은 개척교회 교회 있으면서 세계복음화 이해할 수 있다고 한다.
2) 전도운동 본격화(2:41-42)
기억해야 한다. 42절이 굉장히 중요하다. 사도의 가르침을 따라 가야 한다. 하나님의 말씀을 들을 때 말씀자체이든 아니든 중요한 답이 나와야 한다. 그래야 산업선교 되는 것이다. 교제했다는 것은 상대방을 충분히 이해했다는 말이다. 떡을 떼며 성찬, 애찬을 말한다. 기독교인만 하는 행사이다. 구원의 비밀, 기도하는데 전혀 힘쓰니라. 진짜 기도를 했다.
3) 수를 이용한 전도와 선교(행2:10, 행18:1-3, 롬16:3-5)
많은 전도의 문이 실제로 일어난 것이다. 얼마나 큰 능력이 일어났는가? 이 사람이 브리스가 부부이다. 행2:10 로마의 사람도 왔다. 이들이 행18:1-3 바울과 만났다. 롬16장 로마 복음화하는 데까지 생명을 걸었다. 능력 있는 선교가 시작된 것이다. 우리 마음속에 적어도 해야할 제목들이 있어야 한다.
3. 산업선교 기도제목
1) 개척교회 선교단
올바른 개척교회를 세워야 한다. 앞선 단체에서는 이런 부분을 잘한다. 미국의 이런 팀들이 있다. 중요한 지역에 교회도 짓고, 리 모델링도 한다. 여러분들이 기도해야 한다. 한번 생각해보아야 한다. 이 팀이 구성되어야 한다.
(1) 건축
(2) Re-modeling: 한국 뿐 아니라 세계적으로 필요하다. 교회 같은 부분이다. 거의 다 산업선교 멤버들이 해야 한다. 요즘 총회에서도 작은 교회 리모델링 해서 힘이 되는대로 갚도록 하자.
2) Remnant 살리는 공동사업
인터넷 시대이므로 별로 어렵지 않다. 산업선교에서 주도할 때 많은 일들이 일어난다. 목사님들은 복음운동의 소프트웨어 역할을 하고, 산업선교는 하드웨어 일을 해야 한다. 목사님들은 On-line 역할을 하고, 산업인들은 off-line 역할을 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