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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호주 가구시장 진출 전략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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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일 | 2015-11-11 | 국가 | 호주 | 작성자 | 이지원(시드니무역관) | |||||||||||||||||||||||||||||||||||||||||||||||||||||||||||||||||||||||||||||||||||||||||||||||||||||||||||||||||||||||||||||||||||||||||
호주 가구시장 진출 전략 - 인구 증가, 주택 건설 호조세로 가구 수요 증가 추세 – - 저가 제품보다는 현지 시장 트렌드, 규격에 맞춘 개성 있는 제품으로 승부해야 -
□ 호주 가구산업 현황
○ 향후 5년 동안 호주의 가구 수요는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 - 호주 산업보고서 Ibis world에 따르면, 2015/16년 호주 가구산업은 총 77억 호주달러 규모로 추정되며 최근 5년 동안 연간 1.4%의 성장세를 보임. - 또한, 가처분 소득의 증가와 계속되는 저금리 기조로 인해 호주의 가구 수요가 앞으로도 증가할 전망이며 2020년 가구산업은 약 81억 호주달러 규모로 성장 예상됨. - 주요 가구 수요 경로는 호주 자가 주택, 다가구 주거주택, 재개발(Renovation) 사업 등의 시장 수요와 호주 내 거주 인구 수와 밀접하게 연관되는데, 호주 인구 증가로 인한 신규 주택 건설 증가 및 사무용 건물 활동에 대한 투자 증대 추세가 계속돼 가구산업도 동반 성장세를 지속할 것으로 기대됨. · 신규 주택 및 다가구 주거주택 건설 산업은 연간 4.6%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어 신규 주택에 필요한 가구에 대한 수요도 증가할 전망
호주 가구시장 분야별 산업 규모 자료원: IBIS World
□ 호주 가구 수입 현황
○ 호주 가구 수입은 매해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으나, 한국산 가구에 대한 수입은 광산붐 이후 매년 감소세 - 2015년 호주는 전년 동기 대비 약 2.14%의 가구 수입이 늘었으며, 매년 수입량이 증가 추세를 보임. - 주 수입국은 중국이며, 그 비중은 전체 수입 44억 달러 중 약 63.5%인 28억 달러에 달함. - 반면 한국산 가구 수입은 호주 전체 가구 시장 중 0.48%를 차지하고, 매년 마이너스 수입률을 기록함. 이는 특히 광산업 호황에 따른 광산 관련 가구 상품 수출의 감소가 영향을 미친 것으로 예상됨. - 값싼 노동력으로 가격경쟁력을 갖춘 중국산과 베트남산 가구에 대한 수요가 높은 한편, 미국·유럽 등 성능 및 기능을 갖춘 가구 수요도 성장세에 있음. - 향후, 국제시장 개방으로 호주 가구시장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됨.
호주 국가별 가구 수입 동향 (단위: 천 달러, %)
자료원: WTA
□ 호주의 가구산업 진출 과제
○ 호주 가구산업, 진입장벽 낮은 편이지만 경쟁 치열 - 호주 가구 도매업체 1위 기업 James Richardson Corporation Pty Ltd의 점유율은 4.6%에 불과하고 호주 가구 소매업체 1위 기업 Harvey Norman Holdings Ltd의 점유율 또한 14.7%에 불과함. - 호주의 1950개의 도매업체와 4538개의 소매업체들이 치열하게 경쟁하고, 거대 독점기업이 존재하지 않아 진입장벽은 높지 않음. - 과거와는 달리 현재 호주의 인터넷의 속도와 기술이 발달되고 다양한 기업들의 경쟁으로 인한 구매자 교섭력이 강화돼 소비자들은 구입하고자 하는 제품의 품질, 가격 등을 비교 분석할 수 있는 환경 조성 - 호주 가구 제조업은 부품 및 재료값(인건비 포함) 인상, 전력비용 인상, 불안정한 원재료 비용 등으로 인해 쇠퇴하는 것으로 나타남.
□ 시사점
○ 호주 현지 기업과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한 유통 경쟁력 확보 - 직접 투자의 위험 부담이 큰 국내 소규모 가구 제조기업일 경우, 현지 기업과 완제품 OEM, ODM을 통한 브랜드 인지도를 강화하는 한편 안정적인 거래처를 확보하고 차후 시장 진입 - 현지 에이전트 및 대형 유통업체와 전략적 제휴를 통해 현지 가구 시장의 트렌드, 변화에 신속히 대응
○ 저가 마케팅보다는 현지 시장 트렌드에 부합하는 기능성 제품에 대한 마케팅 필요 - 호주 내 중국 저가 제품 경쟁력이 매우 높아 저가 제품 위주가 아닌 품질과 기능성, 그리고 디자인 부분을 공략한 효과적인 마케팅이 필요함. - 이국적 가구에 대한 수요와 바비큐 등 야외 활동에 필요한 가구에 대한 선호도 높은 편임.
○ 호주 제품 규격(Australian Standard)에 맞는 제품 생산 - 호주의 많은 수입상들이 호주 제품 규격에 따르는 제품을 선호함. 호주 제품 규격에 대해서는 각각에 대해 정부기관 및 위원회에서 규격을 정하고 관장함. 해당 제품에 대한 규격은 SAI Global 웹사이트(http://infostore.saiglobal.com/store/ICSBrowse.aspx)에서 확인 가능함. - 제품마다 호주 내 수입규격 및 규정이 다르고, 바이어마다 선호하는 기준 및 인증 등이 있기 때문에 이에 맞춘 제품 생산이 중요
자료원: IBIS Wolrd 산업 보고서, WTA, Sai Global 웹사이트, 바이어 인터뷰 및 KOTRA 시드니 무역관 자료 종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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