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엘상 14장 6.5
43 사울이 요나단에게 이르되 네가 행한 것을 내게 말하라 요나단이 말하여 이르되 내가 다만 내 손에 가진 지팡이 끝으로 꿀을 조금 맛보았을 뿐이오나 내가 죽을 수밖에 없나이다
44 사울이 이르되 요나단아 네가 반드시 죽으리라 그렇지 않으면 하나님이 내게 벌을 내리시고 또 내리시기를 원하노라 하니
45 백성이 사울에게 말하되 이스라엘에 이 큰 구원을 이룬 요나단이 죽겠나이까 결단코 그렇지 아니하니이다 여호와의 살아 계심을 두고 맹세하옵나니 그의 머리털 하나도 땅에 떨어지지 아니할 것은 그가 오늘 하나님과 동역하였음이니이다 하여 백성이 요나단을 구원하여 죽지 않게 하니라
사울은 자기 열심히 전쟁하는 사람들에게 금식 명령을 내렸습니다. 그는 금식 명령을 어긴 자신의 아들 요나단까지 죽이고자 하였습니다. 자신을 왕으로 삼은 자는 이렇게 무섭습니다.
그러나 백성이 하나님과 동행한 요나단을 구원하였습니다. 요나단은 하나님과 동역한 하나님 중심의 사람이었습니다.
사울의 가장 큰 문제는 자신이 왕이 되어 있는 것입니다. 사울과 비슷한 사람이 야곱입니다. 그는 자신을 왕으로 삼고 자기중심적으로 살았습니다. 디나가 겁탈 당했는데도, 에서가 자신을 죽이려고 오는데도 자기만 살고자 하였습니다. 그러나 얍복강 사건과 벧엘 서원을 갚는 사건을 통하여 하나님 중심으로 변화됩니다. 그때 삼대 믿음의 조상으로 쓰임 받습니다.
나도 사울왕을 보면서 나를 보는 것 같아서 두려워한 적이 있습니다. 그러나 한 목자의 조현병 사건을 통하여 하나님 중심으로 점차 바뀌게 도우셨습니다. 그리고 작은 여우와 같은 사람을 통하여 얼마나 내가 죄악된 자인가 깨닫게 도우셨습니다. 요즘은 요나단처럼 하나님과 동행하는 삶을 배우고 있습니다.
오늘은 결혼한지 40년이 되는 해입니다. 정말 하나님의 은혜로 여기까지 인도하여주셨습니다. 결혼 전 자살하고자 하던 자를 지금까지 잘 살고 다른 사람을 살리는 자가 되게 하셨습니다. 자기중심적이고, 교만하고, 아집이 강하고, 이기적인 자를 여기까지 인도하여주시고 하나님 중심의 사람으로, 복을 나누어주는 자로 변화시키고 있습니다. 제가 야곱처럼 하나님 나라를 소망하며 남은 삶은 주변의 한 사람, 한 사람에게 복을 나누어 주기를 기도합니다. 아내를 귀하게 여기며 살기를 기도합니다.
한 마디) 결혼 후 40년 인도하신 하나님께 감사합니다.
회개제목
1. 하나님을 더 경외하지 못하는 것
감사제목
1. 한 분과 마태복음 공부하며 제자들의 전도여행을 배울 수 있어서
2. 한 분이 점심을 섬겨주어서
3. 한 목자와 아가서 공부하며 그의 스트레스를 들어주어서
4. 한 팀과 아가서 공부하며 하나님과 사랑을 배울 수 있어서
기도제목
1. 한 어린이와 아버지가 부활의 증인이 되도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