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보증권 유통/화장품 정소연]
케이카 *Q의 성장이 이끄는 외형 확대*
▶️ 4Q21 Review
케이카의 4Q21 매출액은 전년동기대비 48.8% 성장한 5,018억원, 영업이익은 전년동기대비 88% 성장한 142억원 기록(OPM +0.6%p). 매출총이익률은 10.0%로 YoY 1.1%p 하락했는데, 4분기 연식 변경을 대비한 장기재고 집중매각 및 차기 성수기 대비 재고 물량 확보에 따른 믹스 변동 현상 때문. 다만, 영업이익률은 YoY 0.6%p 상승한 2.8%로, 상장비용 반영에도 불구, 이머커스 판매 및 C2B 매입 비중 상승으로 판관비 YoY -1.7%p 개선함.
▶️ 2021년 Q 21% 성장 > P 16% 성장
2021년 케이카의 매출액은 전년대비 43.8% 성장한 1조 9,024억원, 영업이익은 전년대비88.6% 성장한 711억원 기록(OPM 3.7%, YoY + 1.1%p). 매츨 성장 및 수익성 개선은 온라인 중심의 판매대수(Q)의 증가가 견인했음. 매출 성장을 P와 Q로 나누면, 2021년 케이카 중고차 대당 평균 판매단가는 1,570만원으로 YoY 15.7% 상승함. 동기간 중고차 판매대수는 YoY 21.0% 증가한 10.9만대를 기록, 특히 온라인 판매대수는 YoY 55.6% 증가한 4.9만대로 전체 성장을 상회. 2022년 케이카 매출 20% 수준 성장 전망하며, 온라인 중심의 Q 성장이 매출 및 이익 성장 주도할 것. 오프라인 매장은 46개 매장 운영 중이며(21년 +6개), 2022년 추가 6개 매장 출점 예정.
▶️ 중고차 버티컬 커머스 플랫폼에 주목해야하는 이유
케이카는 중고차 버티컬 커머스 플랫폼으로, 판매량 기준 온라인 채널(내차사기 홈서비스) 비중은 16년 9.3% 20년 35.0% 21년 45%로 가파르게 상승. 올해를 기점으로 50% 넘어설 것으로 추정. 동사의 온라인 중고차 M/S 80% 수준으로, 중고차 온라인화의 선도업체로서 점유율을 흡수하고 있음. 온라인 중고차 시장은 가파르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함. 중고차의 온라인 침투율은 2.5%에 불과한데, 이는 대표적인 저침투 품목 식품(25%) 대비해서도 극도로 저침투 품목임. 저침투 품목의 온라인 전환이 이뤄지는 시점, 카테고리 킬러플랫폼의 성장잠재력은 매우 크다는 것에 주목해야 함.
보고서 링크 : http://asq.kr/YV7I87m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