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X7 윈도우 틴팅, 스피커 튜닝 및 방음 작업
즐거운 주행 환경 만들기!
●포칼 ES 100K ●포칼 KX3 ●도심형 방음
●세인트아모 써밋 [전면 32%/측후면 20%/선루프20%]
즐거운 주행 환경이란 어떤 것일까요? 저는 정숙한 실내, 시원한 내부, 안전 운전을 위한 깔끔한 시인성 그리고 빵빵한 스피커라고 생각합니다. 오늘 저와 같은 생각으로 오렌지커스텀을 찾아준 고객님이 계십니다. 바로…
오늘의 작업 주인공 BMW X7
럭셔리 SUV의 진수 BMW만의 개성이 도드라지는 X7입니다. 웅장한 익스테리어와 스포티한 감성 그리고 실용성이 극대화된 실내로 많은 사랑을 받는 모델이죠.
쇠뿔도 단김에 빼라라는 인생의 모토를 가지고 있다는 우리 고객님. X7 신차 출고 후에 바로 필요했던 모든 작업들을 한 방에 해결하기 위해 오렌지커스텀을 선택하셨다고 합니다. 고객님을 위해 바로 틴팅부터 스피커 튜닝 마지막으로 방음까지 프로페셔널하게 시공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BMW X7 세인트아모 써밋 틴팅 시공
틴팅 시공 전 X7의 유리를 먼지 한 톨 없도록 세척해 틴팅 작업을 하기 좋은 밑바탕을 세팅해 줍니다.
그리고 작업 중 스크래치나 이염의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마스킹과 커버를 이용해 차량을 전체적으로 보호해 주었습니다.
필름지가 전면 유리와 완전히 밀착될 수 있도록 열풍기를 활용해 열성형을 진행합니다. 이 과정에서 물리적인 힘을 쓰지 않기 때문에 틴팅 필름지 성능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측면 유리는 개폐가 가능하기 때문에 마감이 깔끔하게 되지 않으면 필름지가 들뜨거나 말리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피코 엣지 기법을 통해 유리와 완전히 일체화될 수 있도록 마감해 주었습니다.
세인트아모 써밋 윈도우 틴팅
전면 32%, 전면을 제외한 나머지 20%로 세인트아모 써밋 필름을 이용해 틴팅 시공을 완료하였습니다.
세인트아모 써밋은 차별화된 제조 공법으로 만들어진 프리미엄 필름으로 우수한 광학 특성으로 인한 압도적인 시인성과 강력한 적외선 차단 성능을 보여주는 제품입니다.
32% 농도 기준 TSER (총 태양 에너지 차단율) 57.8%, IRR (적외선 차단율) 96.7%, UVR (자외선 차단율) 99%로 오랜 시간 피부를 효과적으로 보호하죠.
빛 반사에 따라서 블랙으로 보이기도 했다가 짙은 그린 색상이 올라오기도 해 오묘하고 고급스러운 느낌을 자아냅니다.
32%와 20%의 농도로 시공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외부에서 내부가 잘 보이지 않아 프라이버시 차단 효과도 톡톡합니다.
이번엔 외부에서 촬영한 사진을 감상해 보시겠습니다 : )
세인트아모 써밋, 선명한 시인성
세인트아모 써밋의 시인성을 확인하기 위해 직접 운전석에 탑승해 보았습니다. 사진과 동일하게 맑고 또렷한 시인성을 보여주어 주야간, 맑은 날 혹은 흐린 날을 불구하고 안전하게 드라이빙을 하실 수 있습니다.
BMW X7 스피커 튜닝
프랑스의 명품 스피커 브랜드 포칼의 제품으로 스피커 튜닝을 진행합니다. 청량한 음색이 매력적이라 많은 분들께서 찾아와 주시죠.
순정으로 하만카돈 오디오가 들어가 있는 X7. 이미 유명한 하만카돈 오디오이지만 사실 카오디오에 들어가는 하만카돈 유닛은 중국 대량 생산 공장에서 제조된 저가형 제품입니다. 콘덴서 사이즈가 작아 음분리가 원활하기 않기 때문에 답답한 사운드를 유발하죠.
그에 반해 포칼의 TKM 트위터는 탄력성이 좋은 케블라 콘지로 인해서 사운드를 정확하고 안정적으로 출력합니다. 또한 섬유 콘지 특유의 화사하고 부드러운 고음을 내어 오래 들어도 귀에 무리를 주지 않습니다. 사이즈 또한 순정과 1:1 교체가 가능하기 때문에 쪽필러 내부에 쏙 매립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튜닝 후에도 깔끔하게 내관을 관리하실 수 있죠.
순정 미드레인지 스피커 역시나 저가형 제품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코팅이 안 된 종이 콘지, 플라스틱 프레임, 작은 마그넷 사이즈를 보면 알 수 있죠. 종이 콘지는 습도의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사운드가 일정하지 않게 출력이 되고 플라스틱 콘지와 작은 마그넷은 벙벙대는 부밍음을 만들 가능성이 굉장히 높습니다.
포칼의 ES 100K는 페이즈 플러그와 TMD 서스펜션 등 포칼의 다양한 기술력을 집약해 만든 스피커인데요. 페이즈 플러그는 불필요한 공진을 잡아주고, 공진을 전방으로 배치해 사운드 전달력을 높이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TMD 서스펜션은 우측과 같이 콘지를 안정적으로 잡아주어 중저역대를 깔끔하게 표현합니다.
마지막으로 센터 스피커를 교체하도록 합니다. 센터 스피커도 순정 미드레인지와 별반 다른 바 없는 제품이네요. 풀 레인지 스피커가 아니기 때문에 부족한 음역대를 쏙쏙 채워주기엔 부족해 보입니다.
KX3는 풀 레인지 스피커로 센터 스피커 자리에 적절한 제품입니다. 사운드 밸런스를 맞춰 어느 좌석에서도 균일한 사운드를 받아보실 수 있으며 음파를 전방으로 배치해 콘서트홀에서 음악을 듣는 듯한 착각을 불러일으킵니다.
센터 스피커 커버를 닫아 마무리합니다.
BMW X7 도심형 방음
엔진에서 발생한 진동이나 소음은 본넷 철판을 타고 내부로 유입됩니다. 100 마이크로 두께의 알루미늄을 함유하고 있는 CIARE 방진 매트를 철판에 부착하면 강성이 부여되어 진동 계수를 낮출 수 있습니다. 또한 열에 강한 특수 고무 뷰틸로 마감이 되어 있기 때문에 엔진열이 발생하는 본넷부에 부착해도 녹아서 떨어지는 현상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엔진 방열판에는 CIARE 신슐레이트를 부착해 주행풍의 유입으로 인해 생성되는 고주파 풍절음을 막아줄 수 있습니다. 내부에 초극세사 섬유와 수많은 공기층이 들어있어 소음이 이리저리 반사하여 작아질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BMW X7의 도어 프레임에는 보시다시피 순정으로 흡음재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그렇기에 프레임에 방진 매트 작업을 해도 진동을 억제하는 효과를 낼 수 없어 도어 트림에 방진과 흡음 작업을 함께 진행할 예정입니다.
도어 트림부에 있는 순정 흡음재를 먼저 제거합니다.
그러면 강화 플라스틱 마감재와 각종 배선 및 부품들이 드러납니다. 강화 플라스틱은 진동과 떨림에 취약한 소재인데다 배선이나 부품들로까지 진동을 전달하여 큰 소음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우선 방진 매트를 부분적으로 부착해 진동률을 감소시키고
그 위에 다시 순정 흡음재를 덮어준 후 CIARE 신슐레이트로 한 겹 더 보강해 주었습니다.
내부가 텅 빈 A 필러는 주행풍이 유입되면 소음이 공명하여 증폭될 가능성이 높은 구간입니다. 빈 공간을 CIARE 신슐레이트로 채워 공명음을 막아줍니다.
BMW X7 스피커 튜닝 후 사운드
BMW X7 스피커 튜닝 후 사운드를 촬영한 영상을 하단에 첨부하였으니 재생 버튼을 클릭해 감상해 보세요!
BMW X7 가장 효과적인 튜닝 작업 모음집... : 네이버블로그 (naver.com)
다만 실제 음질과 상이하니 참고용으로만 들어주시고, 정확한 사운드는 매장 내 데모카를 이용해 청음 하시길 바랍니다.
오렌지커스텀 더 마스터 강남점은 차량에 필요한 대부분의 작업들을 장소 이동 없이 원스톱으로 진행할 수 있다는 장점이 뚜렷합니다. 상담을 통해서 자신에게 딱 알맞은 시공을 받아 가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인플루언서 검색: 오렌지커스텀의 홈 (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