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옵스큐라] 어묵 국물 한 컵
출처 한겨레 : https://www.hani.co.kr/arti/opinion/column/1072612.html
이어지는 동장군 추위에 칼바람이 무엇인지 절로 알게 되는 요즘이다. 이럴 때 어묵국물은 추위에 움츠러든 몸을 단번에 녹여주는 마법의 약. 다행히 아직 어묵 한꼬치에 천원을 넘지 않고 국물은 무한리필이다. 내 월급 빼고 다 오른다는 요즘 이렇게 고마운 게 있을까. 어묵 가게에서는 마음 따뜻해지는 경험도 할 수 있다. 고개를 두리번거리면 낯선 옆자리 손님이 말없이 양념간장통을 밀어준다. 감사인사 한마디 건네면 두사람 마음은 함께 따뜻해진다.
백소아 기자 thanks@hani.co.kr
빛명상
감사하는 마음
마음을 비웠다고들 쉽게 이야기한다. 어제 만났던 사람이 그렇게 말했다면 그것은 어제는 마음을 비웠고 오늘은 덜 비웠다는 뜻일까, 아니면 지금은 비웠지만 다음에는 채우겠다는 것일까. 장사꾼이 장사가 잘 안 되자, 술자리에 앉아 바둥바둥 살아봐야 그렇고 하니 마음 비우고 산다고 말하기도 하고, 혼탁한 세상이 싫어 마음 비우고 도를 닦는다는 선남선녀들이 산골짜기마다에 많기도 하다.
일간 신문을 보면 어느 정치인이, 어느 성직자가, 심지어 동네 아이들까지 마음을 비웠다고들 한다. 아무튼 마음을 비웠다니 다시 채울 때엔 보다 소중하고 가치 있는 것들로 채웠으면 하고 바란다.
눈으로 확인되지 않는 마음을 믿는다는 것은 퍽 다행스러운 일이라 하겠다. 최신 과학 기술로도 마음은 보이지가 않는데, 안 보이는 것을 믿는다는 것은 참으로 요즈음 사람들에게는 어려운 일이기도 하다. 마음이란 한 생명이 결합할 때 하나 더 추가되는 ‘정신’이기 때문이다.
초광력超光力에서 마음을 비웠다는 것은 또 다른 의미가 있다. 다른 종교나 요가나 기공이나 선에서처럼, 마음을 비우기 위하여 교리 공부, 주술 의식, 고행, 수련 같은 것을 필요로 하지 않기 때문이다.
또 마음을 비운다는 것이 어떤 정신적인 극복을 뜻하는 것은 더 더욱 아니다. 1분간 초광력超光力을 받는 동안 마음이 비워진다. 초광력超光力이 오는 것은 천둥이 치기 전 번뜩이는 번갯불처럼 순간적으로 지나간다. 그 순간 이루어져야 할 것은 원래 상태대로 되돌려 놓는다. 마음은, 눈으로 확인되는 물질이 아닌 비 물질이다. 그래서 마음은 순간적으로 이루어지고 사라진다.
초광력超光力을 받을 때 마음을 비우는 것은 어떤 것을 다시금 채우기 위해 비우는 것이 아니다.
그 다음에 우주의 힘, 우주의 존재, 우주 으뜸의 이치를 받아들이기 위하여 모든 것을 한 순간 잊어버리고 마음을 정직하게 하라는 뜻이다. 정직이라는 것은 솔직하고 바르다는 뜻이다. 즉 마음을 바로 하고 고요히 하라는 뜻이다. 의심하지 말고 순수한 본래의 마음이 되라는 뜻이다.
굳이 이 힘을 믿으라는 것이 아니다. 종교는 믿음에서 시작된다지만, 이 힘 초광력超光力은 그 결과에서 겸손을 배우고 감사하는 마음을 깨쳐 맑고 밝게 살라는 뜻이다. 자연의 이치에 순응하고, 한 푼 들지 않고 공짜로 받는 공기와 물과 땅과 하늘에, 그리고 생명의 근원인 여기에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는 것 자체가 마음을 비우는 가장 근본 사항이 아닐까 한다.
출처 : 빛(VIIT)으로 오는 우주의 힘 초광력超光力
1996/7/10 1쇄 P.63~64중
코스모스 차회 시간
“칭찬일기를 통해 직원들을 회합시키고
고객의 신뢰를 얻고 나아가 감사 일기를 쓰면서
진정한 행복을 알아간다.“
박점식 회원님의 10분 이야기 내용이다.
코스모스 차회의 회원들은
저마다의 고민 끝 행복한 이야기를
10분 정도의 시간을 갖고
돌아가면서 나누고 있다.
부인에게 남편에게 부모자식 간에
서로에게 감사한 내용을 10가지,
30가지, 100가지를 쓰다보면
어느새 그 가정은 눈물을 쏟으며 부둥켜안게 되고
따뜻한 가족의 소중함을
행복으로 가득 채운다고 했다.
이 책을 함께하는 독자께서도
우선 3가지만 생각하여
서로에게 전해보면 참 좋겠습니다.
출처 : 향기와 빛(VIIT)명상이 있는 그림찻방 P. 76
진정한 감사의 마음을 담는 빛명상
감사합니다.
빛명상과 함께 하는 동안 진심으로 감사마음 겸손한 마음으로 살아가기위해 노력 할수있어 감사합니다 ...(())...
늘 감사의 마음으로 살아가겠읍니다.
감사합니다.
귀한 빛 의 글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좋은 날 되세요 🙏
칭찬일기, 감사한 순간들을 적어봐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감사 또 감사드립니다.
귀한 빛의 글 올려주셔서 감사드립니다.
감사와 함께하면 감사가 더 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하는 마음이 가장 귀한 선물이 아닐까 합니다.
빛의 글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