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억을 잘 하지 못하는 아이
Q 올해 13살 초등 6학년 딸입니다. (아래로 10살 남동생 있구요)
어릴때부터도 예민하고 내성적이었어요.
제가 아이를 잘 보듬으며 키우지 못해서 아이가 어려움도 많았던 듯 합니다.
이유는 제가 남편과 시댁과의 불화와 갈등으로 심리적으로 많은 압박이 있었고 제심리상태가 안좋다보니 아이에게 영향을 끼친것 같아요.
초등 1학년때는 아이가 행동이 많이 느리다는 말을 담임선생님께 들었어요.
수업시간에 수학책을 준비하라고 하면 다른아이들은 후다닥 준비하는데 반면 저희애는 행동이 급한게 없는 아이였다고 해요.
그때 당시 아이가 많이 환경적으로 위축돼 있다보니 모든일에 의욕이 없었던것 같아요.
초등입학하고 분리불안증이 있는 것 같고 심리상태를 체크해보기 위해 상담센터에서 검사도 받고 놀이치료도 해봤지만 도움이 많이 되진 않았어요...
친구에 대한 미련이나 욕심은 많은데 친구 사귀는게 뜻대로 안돼어 속상해 하기도 하네요...
지금 아이에 대한 가장 고민거리는 학교나 학원에서 선생님들께 들은 이야기를 집에 와서 엄마에게 전달하는데 엉뚱한 말로 전달이 되어 제가 학원 선생님께 다시 여쭤봐야 하는 일이 빈번하게 생기게 됩니다.
이런일이 저학년때부터도 있었던것 같은데 저학년때는 선생님들이 일일이 알림장에 써주시다보니 제가 아이에 이런상황을 미처 몰랐던 것 같구 고학년 되고 부터는 선생님들께서 알림장에 안써주고 구두로하는 경우도 있더라구요. 그래서 알게 되었네요...
이런상황에서 제가 아이에게 어떻게 해줘야 도움이 될까요?
조언부탁드립니다....
A 안녕하세요. 한국아동청소년 심리상담센터입니다.
어머님께서 적어주신 글 잘 읽어보았습니다.
다소 행동이 느리고 의사표현을 어려워하는 아동때문에 걱정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우선 아동은 타인이 한 이야기를 기억하여 전달하는 것을 어려워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아동의 이러한 행동은 어린 시절부터 생긴 건망증, 부주의 성향에서 기인한 것일 수 있으니 올바른 생활습관 훈련을 통해 고쳐주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아동이 구두 전달사항을 기억에 의존해서 확인하여 전달하기 보다는 준비물, 과제 등에 대해 알림장에 구체적으로 기입하여 확인할 수 있도록 지도해주시길 바랍니다. 이러한 노력에도 아동이 부주한 행동이 지속된다면, 정확한 진단을 통해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 장애(ADHD,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나 비언어성 학습장애 성향을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닌지 확인하여 적절한 지원을 해주는 것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복잡한 환경에서 지속적인 스트레스에 노출되거나 우울한 기분이 지속될 때 이러한 행동을 보일 수 있으니 아동의 환경을 점검해주시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경계성 지능인 우리 아이에게 맞는 학습 방법은???
1. 경계성 지능을 가진 아이들은 시각적인 자극에 더 민감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시각적인 학습 자료나 보조 기구를 활용하여 학습을 돕는 것이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그림, 그래프, 색상을 활용한 시각적 지원은 정보를 이해하고 기억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2. 경계성 지능을 가진 아이들은 여러 감각을 통해 정보를 받아들이는 것이 유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시각적 자극과 동시에 청각적인 자극을 활용하거나, 손으로 직접 체험하면서 학습하는 활동을 도입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예측 가능하고 구조화된 환경은 경계성 지능을 가진 아이들에게 안정감을 줄 수 있습니다.
학습 시간과 방법을 일관되게 유지하고, 명확한 지시와 규칙을 제공하여 혼란을 최소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추상적인 개념을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는 경계성 지능 아이들에게는 실전 기술 학습이 유리할 수 있습니다.
책을 읽는 대신, 문제를 해결하거나 실제적인 활동을 통해 학습하는 방법을 제공함으로써 학습의 응용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5. 경계성 지능을 가진 아이들에게는 긍정적인 강화와 정확한 피드백이 매우 중요합니다.
성공적인 시도에 대해 칭찬하고, 오류를 통해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자신감을 증진시키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6. 각 아이의 개별적인 학습 스타일과 요구를 이해하고 존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학습 계획을 개인화하고, 아이가 성공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방법을 함께 탐색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본 센터는 아동과 청소년을 비롯한 모든 연령의 상담을 진행하는 센터로 사회성 발달을 위한 집단상담, 치료놀이 및 각종 상담방식이 다양한 치료센터입니다. 또한 전문 치료사가 배치되어 고민하고 어려워하는 부분을 정확하고 친절하게 상담을 해드리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를 방문하시어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향숙 소장님 인터뷰 및 칼럼] >> 가족 행복학 개론 "부모의 '대화습관'이 자녀의 인격을 형성한다
[상담 후기] >> 공감능력과 도덕성이 떨어진 중등여자의 집단상담 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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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향숙 소장님]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박사 (아동심리치료전공)
상담 경력 25년, 대학교수 및 외래교수 경력 30년
현) KG 패스원사이버대학교, 서울사이버평생교육원 외래교수
KBS, MBC, SBS, EBS, JTBC,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청와대신문 등 아동청소년가족상담 자문
자격) 미국 Certified Theraplay Therapist (The Theraplay Institute)
심리치료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부부가족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1급 (한국상담학회)
사티어 부부가족 상담전문가 1급 (한국사티어변형체계치료학회 공인)
청소년상담 수련감독자 및 상담전문가 (한국청소년상담학회 공인)
재활심리치료사 1급 (한국재활심리학회 공인)
사티어의 의사소통훈련 프로그램 강사/ 사티어 부모역할훈련 프로그램 강사
MBTI 일반강사/ 중등2급 정교사/ Montessori 교사/ 유치원 정교사/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등
인터뷰) 이향숙 박사 “아이 사회성 교육의 중요성”
https://tv.naver.com/v/15458031
저서) 초등 사회성 수업 , 이향숙 외 공저. 메이트북스 (2020)
>> 언제까지 아이에게 친구들과 사이좋게 잘 지내라는 뜬구름 잡기식의 잔소리만 할 것인가? 초등학생인 우리 아이의 사회성을 길러줄 수 있는 답이 이 책에 담겨 있다. 사회성에 대해 20여 년간 상담하고 관련 프로그램을 개발해 아이의 사회성에 대한 고민을 해결해온 이향숙 박사의 오랜 경험과 노하우가 이 책 한 권에 고스란히 담겨 있다. (책 소개 中)
*참고문헌:
김빛나, & 박주희. (2013). 청소년의 학업 스트레스가 우울증상에 미치는 영향과 반응양식의 조절효과. 아동학회지, 34(3), 113-128.
*사진첨부: pixabay
*작성 및 옮긴이: 한국아동청소년심리상담센터 인턴 이지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