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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가
외부 강대국들은 아프리카 뿔에서 발생한 갈등을 이용하여 아프리카 뿔과 홍해 지역에서 경제적, 군사적, 정치적 목표를 추진하고 있으며, 이는 지역 주민과 미국의 이익을 희생시키는 것입니다. 수단 의 지속적인 내전은 2023년에 시작된 이래로 인도주의적 위기가 커지고 있습니다.[1] 아랍에미리트(UAE)는 수단에서의 경제적, 정치적 유대 관계를 보호하기 위해 준군사적 급속 지원군(RSF)에 군사 지원을 제공했습니다.[2] 라이벌인 수단군(SAF)의 역사적 군사적 파트너인 이집트는 결정적인 군사적 지원을 제공할 수 없거나 제공할 의향이 없어 이란과 러시아가 SAF와의 관계를 강화할 수 있는 공백이 생겼습니다. 이란과 러시아는 홍해 해군 기지를 추구하기 위해 SAF에 군사적 지원을 제공하고 있으며, 이는 이 지역에서 미국의 경제적, 군사적 이익을 뒷받침하는 항해의 자유를 위협할 것입니다.[3] 외부의 군사적 지원으로 인해 내전은 더욱 치열해졌고, 평화를 위한 노력은 수단 국민에게 불리하게 전개되었습니다.
에티오피아와 소말리아 역시 에티오피아가 사실상 독립된 분리 지역인 소말릴란드 지역과 거래를 통해 홍해 접근권을 확보하려는 시도에 대해 별도의 분쟁에 휘말려 있습니다. 소말리아는 에티오피아에 대응하기 위해 먼저 터키에 의지하여 터키가 경제적, 정치적 이익을 증진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었습니다.[4] 터키의 이득은 에티오피아와 소말릴란드와 같은 동맹국이 있는 고객 항구를 통해 홍해에서 영향력을 키우려는 UAE의 경제적, 정치적 이익을 희생하여 이루어졌습니다.[5] 소말리아는 또한 에티오피아에 대응하기 위해 이집트와 협력을 확대하여 이집트가 나일강과 홍해에서 에티오피아의 영향력이 커지는 것에 대응할 수 있는 또 다른 길을 열었습니다.[6] 소말리아와의 외부 군사적 교전이 확대되면서 에티오피아와 소말리아 간의 분쟁이 직접적 또는 대리적 무력 충돌로 확대될 위험이 커졌고 알카에다의 가장 강력한 계열인 알샤바브에 대한 테러 대응 노력에 피해를 입혀 갈등을 악화시켰습니다.
중동의 변화하는 지역 동맹은 홍해에서 강대국들이 경제적, 군사적, 정치적 영향력을 놓고 경쟁함에 따라 아프리카 뿔 지역의 일부 외부 참여를 형성했습니다. 이집트, UAE, 사우디아라비아는 2010년대 후반 이란과 그 대리인을 억제하고 터키와 카타르와 같은 국가가 지역 이슬람주의 세력을 지원하지 못하도록 강요하는 것을 목표로 한 사실상의 반이란 및 반이슬람 연합의 핵심이었습니다. 걸프 국가와 이란은 시리아와 예멘 내전에서 반대 세력을 지원했으며, 이러한 경쟁은 결국 UAE와 사우디아라비아가 2016년에 이란과 외교 관계를 단절하고 2010년대 후반에 "최대 압력" 캠페인을 통해 이란을 고립시키고 약화시키려는 미국의 정책을 지원하는 데 기여했습니다.[7] 이집트는 이란과 깊은 역사적 경쟁 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두 나라는 1979년 이란 혁명 이후로 공식적인 외교 관계가 없었습니다.
이집트, UAE, 사우디 아라비아도 이슬람주의 운동을 자국 정권에 대한 위협으로 보고, 이로 인해 터키의 친이슬람주의 대통령인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과 갈등을 빚었습니다. 터키와 3개 아랍 국가는 아랍의 봄 이후 이슬람주의 정부, 리비아 내전, 이슬람주의 운동과 이란과의 연계로 카타르를 봉쇄하려는 3국 간의 노력을 포함한 많은 문제에서 서로 반대 입장을 취했습니다.[8] 터키는 걸프 국가 두 곳과 긴박한 관계를 유지했고, 2013년에서 2021년 사이에 이집트의 이슬람주의 정부를 전복하고 이집트 대통령 압델 파타 엘시시를 세운 쿠데타를 비난하면서 이집트와 외교 관계를 단절했습니다.[9]
이집트-UAE-사우디 아라비아 연합과 이란 및 터키의 경쟁자들 간의 홍해에서의 군사적, 정치적 영향력을 둘러싼 경쟁은 아프리카의 뿔에서 드러났습니다. 이란은 1989년 이란 혁명에서 영감을 받은 이슬람주의자 지원 쿠데타로 바시르가 집권한 이후 수십 년 동안 전 수단 독재자 오마르 알 바시르와 강력한 관계를 유지했습니다.[10] UAE와 사우디 아라비아는 상당한 경제적 투자를 통해 바시르를 반이란 연합에 합류하도록 유인한 후 2015년에 바시르가 이 관계를 포기하는 데 크게 기여했습니다.[11] 그런 다음 UAE와 사우디 아라비아는 예멘 내전에서 이란이 지원하는 후티 반군에 대항하는 연합의 일환으로 RSF와 SAF의 수단군을 사용했습니다.[12] 이집트는 2019년 바시르가 축출된 후 빠르게 SAF와 관계를 발전시켰습니다.[13] UAE와 터키는 소말리아에서도 10년 이상 핵심 파트너였으며, 두 나라 모두 참여를 경제적 영향력을 키우고 홍해 주변에서 군사적 영향력을 확장할 수 있는 기회로 보고 있습니다.[14]
이집트-UAE-사우디 아라비아 연합은 2019년 이후 정책 실패와 COVID-19 시대의 경제적 충격에 직면하여 분열되었습니다. 중동 정치 전문가들은 이집트, UAE, 사우디 아라비아가 더 대립적인 접근 방식이 실패했기 때문에 부분적으로 데탕트를 추진했다고 말합니다. [15] 예를 들어, 연합의 노력은 이란의 예멘 대리인인 후티가 예멘에서 지배적인 세력이 되어 UAE와 사우디 아라비아를 표적으로 한 드론 공격을 시작하는 것을 막는 데 실패했습니다.[16] 카타르도 봉쇄 연합의 13가지 요구 사항을 전혀 이행하지 않았습니다.[17] COVID-19 팬데믹과 우크라이나 전쟁에서 비롯된 경제적 충격은 또한 모든 국가가 지역적 긴장 완화를 추진하여 경제를 강화하고 다각화하는 데 더 큰 우선순위를 두도록 더욱 밀어붙였습니다. [18]
이집트-UAE-사우디 아라비아 연합의 분열과 경제력에 대한 강조가 커지면서 중동 강대국들이 아프리카의 뿔과 홍해에서 영향력을 놓고 경쟁을 계속하면서 서로 상호 작용하는 방식이 바뀌었습니다. UAE와 사우디 아라비아는 아프리카의 뿔에 있는 고객 항구와 같은 광물 접근 및 공급망 인프라를 통해 아프리카에서 경제적 영향력을 놓고 경쟁하고 있습니다.[19] 이러한 우선순위 변화의 영향은 수단에서 분명히 드러납니다. 수단의 연합은 더 이상 취약한 정부를 함께 붙잡아 두지 않고 대신 전쟁의 반대편을 지원하여 자신의 이익을 증진하고 있습니다.[20] 이러한 분열은 수단 행위자들이 이란과 거리를 두도록 하는 에미레이트-사우디의 압력 없이 이란이 수단과 다시 연결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었습니다. [21] 이집트는 수단과 에티오피아를 포함한 지역 문제에서 UAE와 반대편에 있지만 여전히 부실한 경제를 지원하기 위해 UAE에 경제적으로 의존하고 있어 제약을 받고 있습니다.[22] 이집트는 터키와의 외교 및 경제 협력을 동시에 확대했으며, 이를 통해 팔레스타인 영토, 리비아 및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 일부 지역에서 이제는 덜 논란이 되는 외교 정책 문제에 대한 협력을 위한 공간을 마련했습니다. [23]
수단
수단 내전은 2023년 이후 인도주의적 위기를 심화시켰고, 국제적으로 지원되는 평화 회담은 좌초되었고 양측 모두 결정적인 돌파구를 찾지 못했습니다. 준군사 조직인 RSF와 SAF는 2023년 4월부터 수단 전역에서 국가 통제권을 확보하기 위해 싸워 왔습니다. 두 집단은 2019년 수단의 전 독재자 오마르 알 바시르와 2022년 이후 민간인이 이끄는 과도 정부를 전복하는 데 도움을 준 이후로 섬세하고 비공식적인 권력 공유 구조로 수단을 공동 통치했습니다.[24]
그 결과 발생한 내전은 인도주의적 재앙으로 이어졌습니다. 유엔과 미국 추산에 따르면, 이 전투로 인해 수단 민간인 2,500만 명이 심각한 식량 불안에 직면했고, 1,020만 명 이상이 피난민이 되었으며, 최소 15만 명이 사망했습니다.[25] 양측 모두 민간인에 대한 인권 침해를 저질렀으며, 수많은 국제 기구에서 RSF가 수단 다르푸르 지역에서 비아랍인 민간인에 대한 인종 청소를 저질렀다고 비난했습니다. 이 지역에서 RSF가 된 Janjaweed 민병대는 2000년대 초에 같은 지역에서 30만 명을 죽인 유사한 집단 학살 범죄를 저질렀습니다.[26] 여러 국제 평화 노력이 실패했고, 수단 일부 지역에서 RSF가 상당한 돌파구를 마련했음에도 불구하고 어느 쪽도 결정적인 승리를 거두지 못했습니다.[27]
UAE는 RSF 지도자인 모하메드 함단 "헤메티" 다갈로와의 관계를 통해 수단과 홍해에서 RSF가 경제적, 정치적 목표를 달성하도록 지원했습니다. 유엔, 미국 및 기타 국제 감시자들은 UAE가 중앙아프리카공화국(CAR), 차드, 리비아, 우간다와 같은 이웃 국가의 물류 노드를 통해 RSF에 자금을 지원하고 물자를 공급했다고 비난했습니다.[28] 뉴욕타임스는 2024년 9월에 UAE가 최근 차드에 기반을 둔 정보, 감시 및 정찰 지원을 제공하기 위해 미국의 MQ9 리퍼와 유사한 중국 드론을 사용하기 시작했다고 보도했습니다.[29]
Hemedti와 RSF는 리비아와 예멘에서 에미레이트의 군사 연합에 참여하여 UAE와 강력한 유대 관계를 구축했으며, 이후 이는 경제적 파트너십으로 확대되었습니다.[30] 수단의 금광 산업에 대한 Hemedti의 영향력은 그를 수단 금의 주요 수입국인 UAE의 중요한 파트너로 만들었습니다.[31] 이러한 유대 관계로 인해 Hemedti는 UAE가 2022년에 발표한 수단 홍해 연안에 60억 달러 규모의 항구 및 농업 프로젝트를 시행하는 데 있어 UAE의 선호 파트너가 되었습니다.[32] 에미레이트 기업은 계획된 항구 수익의 65% 지분을 소유하고 있으며, 이 프로젝트는 홍해를 따라 있는 고객 항구를 통해 경제적, 정치적 영향력과 권력을 키우려는 UAE의 전략의 일부입니다.[33]
그림 1. 수단 내전에서의 외부 지원
출처: 리엄 카.
SAF의 역사적 군사적 파트너인 이집트는 결정적인 군사적 지원을 제공할 수 없거나 제공할 의향이 없어 이란과 러시아가 홍해 해군 기지를 추구하면서 SAF와의 관계를 강화할 수 있는 공백이 생겼습니다. 이집트의 열악한 경제와 과중한 군대는 SAF를 지원하는 이집트의 능력을 제한했습니다. 여러 아프리카 중심 매체와 분석가는 이집트가 SAF를 지원하기 위해 더 광범위하게 전쟁에 참여하는 것을 고려하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34] 이집트는 처음에 일부 전투기 지원과 정보 및 전술 지원을 전쟁 초기에 제공했습니다.[35] 그러나 RSF는 이집트 제트기와 조종사를 주둔시키고 있는 SAF를 공격하여 이집트가 수단에서 자산과 인력을 철수하게 했습니다.[36] 이집트는 경제가 거의 붕괴되어 2023년 10월에 터키의 Bayraktar 무인 항공기를 선적하는 것 외에는 이 지원을 대체하려고 시도하지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37] 2월에 이루어진 350억 달러의 에미레이트 투자와 국제 통화 기금(IMF)과 EU의 수십억 달러가 임박한 위기를 일시적으로 막는 데 도움이 되었지만 이 상황으로 인해 이집트의 정치적 자본이 크게 감소했고 이집트가 RSF의 UAE 후원자에 의존하게 되었습니다.[38] 사우디 아라비아는 수단의 주요 경제 파트너였으며 SAF와 긴밀한 정치적 유대 관계를 맺고 있지만 직접적인 군사 지원을 제공한 적은 없습니다.[39]
이란과 러시아는 수단 홍해 연안에 해군 기지를 건설하려는 SAF에 군사 지원을 제공하여 홍해에서 전력 투사 능력을 키움으로써 이러한 공백을 메웠습니다. 이란은 7년간의 중단 후 2023년에 SAF 지원 수단 정부와 외교 관계를 회복하여 여러 차례의 고위급 회담과 2024년 7월 대사 교환으로 이어졌습니다.[40] 이란은 또한 2023년 후반부터 SAF에 다목적 무인 항공기인 모하제르-6을 보내기 시작했으며, 이는 수도 주변 전투에서 SAF를 도왔습니다.[41] 이란은 지속적인 지원과 헬리콥터 운반선을 대가로 수단에 해군 기지나 이중 용도 항구를 건설하기 위한 합의를 모색했지만 실패했습니다.[42] SAF는 역사적 동맹국인 이집트와 사우디 아라비아와 서방 국가들을 소외시키는 것을 피하기 위해 이란의 제의를 거부했습니다.[43]
크렘린은 2024년에 SAF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여 잠복한 해군 항구 협정을 부활시켰습니다. 러시아는 수년 동안 수단에 300명의 러시아 군인과 4척의 함선을 주둔시킬 수 있는 해군 기지를 건설하기 위해 바시르와 2017년에 체결한 협정을 이행하려고 시도해 왔습니다.[44] 러시아 외무부 차관이자 아프리카 및 중동의 러시아 대통령 특별 대표는 2024년 4월에 SAF 사령관인 압델 파타 알 부르한과 다른 고위 관리들을 만나 수단 해안선을 통제하는 SAF가 2017년 협정을 이행하는 대가로 "제한 없는 질적 군사 지원"을 약속했습니다.[45] SAF 부사령관은 5월 말에 수단과 러시아가 교환을 마무리하기 위해 일련의 군사 및 경제 협정에 곧 서명할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46] 그러나 수단 언론은 8월에 양측이 여전히 기지의 조건과 전투기 제공을 둘러싼 거래의 여러 측면을 마무리하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47]
러시아는 Wagner Group을 통해 RSF와 관계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군항 협정을 추진했습니다. 크렘린이 자금을 지원하는 Wagner Group은 수단 금광에서의 사업적 이익으로 2017년부터 2023년까지 RSF와 협력했으며 심지어 내전이 발발한 후에는 RSF에 무기를 제공하기도 했습니다.[48] CTP와 The Telegraph는 Wagner Group의 창립자인 Yevgeny Prigozhin이 2023년 8월에 사망하고 2024년 4월 이후 크렘린과 SAF의 관계가 커지면서 Wagner의 RSF 지원이 줄어들고 중단되었을 가능성이 있다고 지적했습니다.[49] 러시아는 또한 내전으로 Wagner의 밀수 작전이 중단된 후 SAF와 광산 거래를 통해 RSF와 맺은 금 밀수 협정을 대체하려고 시도하고 있습니다.[50]
홍해에서 이란과 러시아의 더 큰 세력 투사는 미국의 경제적, 군사적 이익을 뒷받침하는 항해의 자유를 위협합니다. 포트 수단에 있는 이란 해군 기지는 이란과 저항의 축의 세력 투사와 홍해와 아덴만에서 국제 해운에 대한 공격을 지원할 것입니다. 러시아 해군 기지는 크렘린이 더 광범위한 갈등이 발생할 경우 홍해와 지중해, 인도양과 같은 인접 지역에서 서방에 더 잘 도전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그림 2. 대홍해 지역 경쟁
출처: 리엄 카.
양측에 대한 외부 군사 지원은 수단 민간인들에게 피해를 입히면서 내전을 심화시키고 장기화시켰습니다. 수단 내 파벌에 대한 외부 지원은 드론과 같은 고급 무기 시스템을 도입함으로써 갈등을 민간인과 군인에게 더 치명적으로 만들었습니다.[51] 지속적인 물자 공급으로 양측은 결정적인 결과를 내지 않고도 인권 침해를 계속하고 싸울 수 있으며 중재 노력을 복잡하게 만들었습니다.[52] 예를 들어, 이란의 드론은 SAF가 수단 수도에서 영토를 되찾는 데 도움이 되었지만 SAF는 다른 곳에서 계속 손실을 입었습니다. 즉, 지원은 SAF가 전쟁에서 승리하기에 충분히 결정적이지는 않지만 결정적인 패배를 피하고 더 최적의 결과를 위해 계속 싸우는 데 도움이 됩니다.[53]
이집트, 에티오피아, 사우디 아라비아는 수단에서 평화를 추진해 왔습니다. 갈등이 중단되면 이집트와 에티오피아의 수단 국경이 안정되고 사우디 아라비아가 수단에 상당한 경제적 투자를 하는 것을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54] 이집트와 에티오피아는 UAE와의 관계를 활용하여 에미레이트 국민이 평화를 추진하도록 장려했습니다.[55] 에티오피아는 또한 수단 파벌과 수단 시민 사회와의 관계를 활용하여 수단과 외부 후원자 간의 대화를 촉진했습니다.[56] 증가하는 압력으로 인해 2023년 내내의 실패한 노력 이후 2024년 상반기에 상당한 침체기를 겪은 후 더 심각한 평화 회담이 이루어졌습니다.[57] 그러나 양측은 기본적인 문제에서도 공통점을 찾지 못해 대부분의 논의에 불참하거나 악의적으로 참여합니다.[58] 외부 당사자의 이기심은 또한 공정한 중재자로서의 그들의 능력을 위태롭게 합니다.[59]
소말리아
에티오피아와 소말리아는 외교 분쟁에 갇혔으며, 이는 홍해 지역에서 자신들의 입지를 강화하려는 외부 세력의 개입을 불러일으키고 있으며, 위기가 지역 갈등으로 확대될 위험을 높이고 있습니다. 에티오피아는 1월 1일 소말리아 북부의 사실상 독립 분리 지역인 소말릴란드 지역과 양해각서에 서명했으며, 이를 통해 에티오피아는 소말릴란드의 독립을 인정하는 대가로 소말릴란드 해안을 따라 항구나 해군 기지를 위한 토지를 임대받게 됩니다.[60] 이 항구는 에티오피아가 홍해와 아덴만을 연결하는 지부티와 예멘 사이의 바브 알 만데브 해협을 통해 홍해 운송로에 접근할 수 있게 해줍니다. 에티오피아의 아비 아메드 총리는 2023년 7월과 10월에 홍해에 접근할 수 있는 권리를 실존적 문제이자 에티오피아가 평화적 수단을 통해 확보할 수 없다면 싸울 "자연적 권리"라고 설명했습니다.[61]
소말리아 연방 정부(SFG)는 이 거래를 자국의 주권 침해로 강력히 거부했습니다. SFG는 1월 2일에 이 합의를 소말리아 주권과 국제법을 위반한 "무효"로 거부했고 에티오피아가 이를 따를 경우 "보복"하겠다고 위협했습니다.[62] 소말리아 내각은 소말릴란드-에티오피아 각서를 자국의 주권에 대한 "노골적인 공격"으로 규정하고 에티오피아가 "소말리아 주권에 대한 간섭"을 한 사례라고 말했습니다.[63]
그림 3. 에티오피아-소말리아 분쟁: 2024년 타임라인
출처: 리엄 카.
소말리아는 항구 거래에 대응하기 위해 터키에 의지했고, 터키가 홍해 전역에서 경제, 방위, 전력 투사 이익을 확대할 수 있는 상당한 기회를 만들어냈습니다. 터키와 소말리아는 2024년 2월에 경제 및 방위 거래에 서명했는데, 이 거래는 터키의 중요한 수로에서의 군사적 존재감을 강화하고, 폐쇄된 소말리아 해군을 재건, 장비, 훈련하는 대가로 미개발된 해상 유전에 대한 접근 권한을 부여합니다.[64] CTP는 이전에 SFG가 공식적으로 두 가지가 연결되어 있다고 부인했음에도 불구하고 소말리아가 이 거래를 통해 에티오피아의 항구 거래에 대응하거나 억제할 의도가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이 거래는 터키가 소말리아의 해상 배타적 경제 수역에서 발견된 자원에서 발생하는 수익의 30%를 보장해줍니다. 터키가 소말리아의 "블루 경제"를 개발할 수 있다면 이 지분은 상당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블루 경제는 해양 및 해안 지역의 경제 활동과 해상 석유 및 가스 채굴을 말합니다.[65] 터키는 이미 최대 300억 배럴의 미개발 해상 가스 및 석유 매장지를 탐사하고 생산하기 위한 후속 계약에 서명했으며 10월에 탐사선을 파견할 계획이라고 발표했습니다.[66]
이 협정은 또한 홍해에서 터키의 방어 및 전반적인 전력 투사 목표를 강화합니다. 터키는 소말리아에 불특정 수의 해군을 배치하여 SFG가 테러, 해적, 밀수 및 기타 위협에 대처하는 소말리아군의 역량을 구축하면서 영해를 보호하도록 도울 것입니다.[67] 소말리아군은 해군 역량이 미미하여 소말리아가 터키군과 아마도 협력의 일환으로 터키에서 공급한 자산에 의존하게 될 것입니다.[68] 터키는 이미 탐사선을 보호하기 위해 소말리아에 두 척의 군함을 파견할 계획이라고 발표했습니다.[69] 이 상황은 바브엘만데브 해협과 같은 소말리아 해안의 중요한 수로 근처에 터키와 친터키 해군의 존재감을 증가시켜 터키가 더 넓은 아프리카의 뿔-홍해 지역에서 지정학적 영향력을 높일 수 있게 합니다.[70] 터키는 배치를 지역의 해적 행위, 불법 어업 및 기타 다자간 문제에 대처할 기회로 명시적으로 규정했습니다.[71] 터키는 또한 소말리아와 후속 논의를 통해 소말리아에서 탄도 미사일 및 우주 프로그램을 위한 미사일과 로켓을 시험 발사할 시설을 건설했습니다.[72]
터키와 소말리아의 협정은 아프리카 뿔과 더 넓은 홍해 지역에서 UAE의 경제적, 정치적 이익을 직접적으로 희생하여 이루어졌습니다. SFG는 터키와 2024년 협정에 서명하기 전 1년 이상 UAE와 유사한 획기적인 협정을 고려했습니다.[73] SFG는 UAE가 에티오피아와 소말릴란드와 강력한 관계를 맺고 있기 때문에 UAE보다 터키를 선택했을 수 있습니다. UAE는 항구를 관리하기 위한 30년 양보를 조건으로 소말릴란드의 베르베라 항구에 거의 5억 달러를 투자했습니다.[74] UAE는 또한 2018년 이후 에티오피아에 수십억 달러를 투자했고 2020년부터 2022년까지 티그라이 전쟁 동안 무기를 보냈습니다.[75] 소말릴란드에 공군 기지를 건설하기 시작했지만 2019년 예멘 내전에서의 역할이 약화되면서 기지의 필요성이 사라지자 자발적으로 민간 공항을 건설하는 프로젝트를 중단했습니다.[76]
에티오피아-소말릴랜드 협정은 또한 UAE의 경제적 이익에 부합하며 홍해를 따라 더 우호적인 고객 항구를 만드는 전략과 일치합니다. UAE가 내륙에 위치한 에티오피아가 홍해에 더 많이 접근할 수 있도록 돕고 또 다른 잠재적인 고객 항구를 설립하면 에티오피아가 아프리카에서 경제적, 정치적으로 중요하다는 점을 감안할 때 UAE에 상당한 이익을 가져다줄 것입니다. 에티오피아는 아프리카에서 5번째로 큰 경제입니다. 에미레이트는 이미 2019년에 에티오피아가 베르베라 항구에 대한 부분적 소유권을 갖도록 하려고 했지만 에티오피아는 제때 필요한 지불을 하지 못했습니다.[77]
그림 4. 소말리아, 에티오피아-소말릴랜드 항구 거래에 대응하기 위해 외부 지원 모색
출처: Liam Karr
소말리아는 또한 에티오피아가 소말릴란드와의 항구 협정을 이행하지 못하도록 이집트와의 군사 협력을 강화했습니다. 이를 통해 이집트는 나일강과 홍해에서 에티오피아의 영향력이 커지는 것을 막기 위한 기존 노력을 발전시킬 수 있는 기회가 생겼습니다. 소말리아 대통령 하산 셰이크 모하무드는 에티오피아 협정에 대한 SFG의 입장을 강력하고 노골적으로 지지한 이집트의 지원에 따라 2024년에 카이로를 두 번 방문했습니다.[78] 이집트와 소말리아는 8월 모하무드의 가장 최근 방문 중에 방위 협력 협정에 서명했고 이집트 대통령 압델 파타 엘 시시는 이집트가 2025년에 시작될 예정인 소말리아의 개편된 아프리카 연합(AU) 임무에 군대를 지원할 것이라고 확인했습니다.[79] 국제 언론은 5,000명의 이집트군이 임무의 일환으로 모가디슈 주변 소말리아에 배치될 것이라고 보도했고 이집트 언론은 배치가 최대 10,000명에 이를 수 있다고 전했습니다.[80]
이집트는 최근 이 새로운 협력의 일환으로 소말리아에 군대를 배치했습니다. 이집트는 8월 27일과 29일 사이에 모가디슈에 1,000명의 군인과 무기 및 탄약을 보냈습니다.[81] 이집트 관리들은 이집트가 방위 협정의 일환으로 장갑차, 로켓 발사기, 포병, 대전차 미사일, 레이더 및 드론을 배송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집트와 소말리아는 또한 9월 어느 때쯤 소말리아에서 합동 군사 훈련을 실시할 계획입니다.[82] 이집트 관리들은 이 훈련에 지상, 공군 및 해군이 참여할 것이며 "소말리아와 협력하고 보호하려는 우리의 확고한 의지를 분명하고 큰 소리로 전달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83]
이집트는 에티오피아의 그랜드 에티오피아 르네상스 댐(GERD) 프로젝트에 대한 입장에 대한 소말리아의 지지를 얻기 위해 수년 동안 소말리아와의 관계를 강화하려고 시도했습니다.[84] 이집트는 GERD가 나일강 물 공급을 저하시키거나 에티오피아가 통제할 수 있도록 하는 실존적 위협이라고 거듭해서 규정했으며 에티오피아는 댐 하류 효과에 대한 우려를 해결하는 법적 구속력이 있는 협정 없이는 GERD를 채워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습니다.[85] 나일강은 이집트의 경제와 일반 국민에게 필수적입니다. 이집트는 모든 물의 90%를 나일강에서 얻고 이를 전기 생산, 농업, 식수에 사용하기 때문입니다.[86]
이러한 노력은 수단 내전이 발발한 이후 이집트가 수단을 통해 에티오피아에 대항할 능력을 상실한 이후 더욱 중요해졌습니다.[87] 수단은 나일강 하류의 또 다른 국가이기 때문에 SAF는 GERD에 대한 이집트의 입장을 지지했으며, 두 나라는 2020년부터 군사 훈련을 실시하고 수단에 이집트 전투기를 주둔시켜 에티오피아가 합의에 도달하도록 압력을 가했습니다.[88] 그러나 수단 내전은 SAF를 사로잡았고 이집트가 전쟁 초기 수단에 있는 자산을 공격한 RSF의 공격 이후 수단에서 철수한 이후 수단에서 이집트의 군사력이 무력화되었습니다.
이집트는 또한 에티오피아의 홍해 해군 접근을 거부하고 싶어할 가능성이 높으며, 이는 에티오피아가 먼 미래에 이집트의 홍해 임대료를 위협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 것입니다. 이집트는 10월에 시작된 가자에서의 이스라엘-하마스 전쟁과 그에 따른 홍해에서의 후티 캠페인 이전에 수에즈 운하 수입에서 매년 약 90억 달러를 받았습니다.[89] 후티의 공격으로 2024년에 이 수치가 절반 이상 줄었습니다.[90] 에티오피아는 2019년에 폐쇄된 해군을 재건하기 위해 프랑스와 방위 협정에 서명했지만 그 이후로 주목할 만한 진전을 이루지 못했습니다.[91]
이집트의 소말리아와의 교류는 시시가 국제적, 국내적 명성을 회복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냅니다. 이집트가 소말리아와 군사적으로 협력을 확대하는 것은 이집트가 최근 경제 구제 금융 이후 지역적 영향력을 투사하고 지역 리더로서의 약화된 지위를 구하려는 노력을 재개하는 신호일 수 있습니다. 이집트는 최근 몇 년 동안 침체된 경제와 그에 따른 경제적 위기에 직면해 왔으며,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과 이스라엘-하마스 전쟁으로 인해 악화되어 인플레이션, 빈곤율 증가, 상당한 외채로 이어졌습니다.[92] 이 위기는 이집트의 정치적 자본을 고갈시켰고 이집트가 수단과 같은 지역을 포함하여 국경 너머로 결정적인 힘을 투사하지 못하게 만들었습니다.[93] 그러나 2024년 초 EU, 국제 통화 기금, UAE에서 500억 달러 이상의 투자(이집트의 총 국내총생산의 10%에 해당)를 통해 시시의 경제적 우려가 완화되었고 보다 적극적인 외교 정책을 위한 더 많은 대역폭이 생성되었을 것입니다.[94] 이러한 대역폭을 활용해 소말리아에서의 역할을 확대하는 것은 이집트가 이 지역의 군사 강국으로서의 명성을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되며 EU, 터키, 미국 등 소말리아의 다른 안보 이해 관계자들과 협력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냅니다.
이집트가 AU 평화유지 임무에 참여하면 국내적으로도 시시에게 중요한 군사적 기반에 자금을 지원하고 잠재적으로 이익을 창출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국제 자금 지원자는 군인 한 명당 매달 약 940달러를 군인 기여 국가에 직접 지불합니다.[95] 기여 정부는 일반적으로 군인 한 명당 월세의 최소 200달러를 군복과 훈련과 같은 행정적 용도로 보관하고 나머지 금액을 군인에게 제공합니다. 참고로 케냐는 2023 회계연도에 4,800만 달러의 자금을 받았습니다.[96]
소말리아에서 이집트의 군사력 증강은 긴장을 고조시키고 지역 갈등의 위험을 키우고 있습니다. 이집트와 소말리아의 최근 군사 협력의 시기와 성격은 협력이 AU 평화 유지 임무의 위임에만 국한되지 않고 에티오피아를 위협하려는 의도임을 시사합니다. 이집트군은 2024년 말에 계획된 AU 전환보다 몇 달 전에 도착했습니다. 더욱이 AU와 유엔은 10월까지 새로운 임무의 자금, 작전 개념 및 기타 병력 기여 국가를 확정하지 않을 것입니다.[97] 이러한 시기적 불일치는 군인들이 주로 계획된 평화 유지 임무의 일환으로 거기에 있지 않다는 것을 시사합니다. 이집트가 보낼 계획인 대전차 미사일은 알샤바브가 대전차 무기를 필요로 할 만큼 정교한 차량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재래식 갈등에 더 적합합니다.
이집트-소말리아 군사 훈련 계획은 이 파트너십의 반 에티오피아적 의도를 더욱 강조합니다. 이집트 관리들은 에티오피아의 GERD 활동에 대한 9월 1일 경고 이후 하루 만에 소말리아와의 미래 군사 훈련을 발표했습니다.[98] 이집트는 이전에 수단과의 군사 훈련을 통해 GERD 협상에서 에티오피아에 압력을 가했습니다.[99] 이집트 관리들은 또한 이 훈련이 "소말리아와 협력하고 보호하겠다는 우리의 확고한 의지를 분명하고 큰 소리로 전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고 말했습니다.[100] 이러한 프레이밍은 이집트가 2024년 내내 에티오피아로부터 소말리아 주권을 보호하겠다는 이전 약속과 일치하며, 이 훈련이 에티오피아에 대한 메시지이며 반란 진압 작전이 아니라는 것을 나타냅니다.[101] 에티오피아와 국경을 접한 소말리아 지역에서 군사 훈련을 실시하면 이집트군이 에티오피아군의 사정권 내에 있고 모가디슈 주변의 AU 평화 유지 책임 구역 밖에 있게 되어 이 훈련의 반 에티오피아적 성격을 더욱 잘 나타낼 것입니다.[102]
에티오피아는 국경에 이집트 군대가 점점 더 주둔하면서 국가 안보에 위협이 된다고 강력히 경고했습니다. 에티오피아 외무부는 8월 28일 성명을 발표하여 이집트와 국제 사회에 새로운 AU 임무와 소말리아에 대한 이집트 군대의 개입을 암묵적으로 경고했습니다.[103] 이 성명은 외부 행위자(아마도 이집트)가 이 지역을 불안정화시키고 있다고 거듭 비난했으며, 그렇게 할 경우 "심각한 결과를 감수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에티오피아는 이러한 우려를 국가 안보에 대한 잠재적 위협이자 "용납할 수 없는" 행동으로 규정했습니다. 여러 현지 기자는 에티오피아가 8월에 소말리아와 국경을 접한 오가덴 지역에서 군대를 증강하기 시작했다고 보도했습니다.[104] 에티오피아는 또한 소말리아의 게도 지역에 있는 여러 공항을 점령했는데, 아마도 이집트와 SFG가 이 지역에 접근하는 것을 거부하기 위한 것일 것입니다.[105]
2024년 말 AU 평화유지군 전환은 긴장이 고조되어 지역 갈등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에티오피아 관리들은 에티오피아가 SFG의 행동과 관계없이 국제적, 지역적 지원을 받는다면 에티오피아군이 2024년 이후에도 소말리아에 머물 것이라고 암시했습니다.[106] 소말리아 남서부 일부 지역의 지역 지도자와 정치인들은 SFG가 에티오피아군을 추방하려는 계획에 반대했습니다.[107] 에티오피아의 입장은 에티오피아군이 알샤바브에 대한 완충 지대를 유지하고 2022년에 시작된 알샤바브의 에티오피아에 대한 공세를 막기 위해 소말리아에 머물 가능성이 거의 확실하다는 CTP의 이전 평가와 일치합니다.[108] 에티오피아가 소말리아에서 이집트의 군사력 증강에 대해 국가 안보 우려를 표명하면서 이 완충 지대를 유지하려는 인센티브가 더욱 커졌습니다.
2024년 이후에도 소말리아에 남아 있는 에티오피아군은 이집트의 지원을 받는 SFG가 소말리아 영토나 국경을 따라 에티오피아군을 공격할 수 있는 명확한 구실을 제공할 것입니다. SFG는 2024년 내내 에티오피아가 주권을 침해했다며 거듭 비난했고 보복하겠다고 위협했습니다.[109] 시시는 이집트가 여러 차례 소말리아를 주권에 대한 모든 위협으로부터 보호할 것이라고 경고했고 1월에 소말리아 대통령을 만난 후 에티오피아가 "이집트를 시험하지 말고 형제들을 위협하지 말 것"이라고 명시적으로 위협했습니다.[110] 이집트의 GERD 우려는 에티오피아에 대한 군사 개입을 지지할 수 있는 내부적 이유도 제공합니다. 이집트는 9월 1일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에 에티오피아의 GERD에 대한 일방적 정책이 “이 지역의 안정을 위협한다”고 서한을 보냈으며, 에티오피아가 GERD 충진의 다섯 번째 단계를 시작한 후 이집트는 “자신을 방어하기 위해 유엔 헌장에 따라 보장된 모든 조치와 단계를 취할 준비가 되어 있다”고 밝혔다.[111]
분쟁은 또한 두 나라 모두에서 지역 행위자와 연방 정부 간의 대리 갈등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소말리아의 다양한 지역 행위자와 에티오피아의 강력한 유대 관계는 에티오피아군이 철수하더라도 SFG와 친에티오피아 지역 소말리아 행정부 간의 소말리아에서 무장 대리 갈등의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소말리아의 주발란드와 사우스웨스트 주의 여러 지도자와 정치인은 SFG의 에티오피아군 추방 계획에 반대했습니다.[112] 에티오피아 군인과 함께 이러한 주에서 작전을 수행하는 많은 소말리아군은 소말리아 국군이나 SFG와 같은 연방 기관이 아닌 일족과 지역 지도자에게 대응합니다.[113] 연방 정부와 이러한 지역 파벌 간의 불화는 역사적으로 지역군과 국가군 간의 충돌로 이어졌으며, 종종 지역 파벌은 에티오피아나 케냐로부터 외부 지원을 받았습니다.[114]
9월 SFG와 사우스 웨스트 주(SWS) 정부 간의 분쟁으로 인한 긴장이 고조되어 군사적 충돌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SFG는 이미 에티오피아를 지지하는 지역 정치인들에 대한 보복을 시작하여 이러한 지역 사회를 소외시키고 내부 갈등의 위험을 증가시켰습니다.[115] 총리와 대통령을 포함한 소말리아 관리들도 평화적 해결책을 찾기 위해 지역 지도자들에게 접근을 확대했습니다.[116] 한 고위 지역 관리와 지역 언론인은 SFG가 9월 16일에 사실상 SWS 수도인 바라웨에 터키에서 훈련받은 특수 하람카드 특수 경찰과 고르고르 특공대를 배치했다는 소말리아 언론의 보도를 부인했습니다.[117] 이러한 배치는 SFG가 지역 정부와의 갈등 중에 일반적으로 특수 부대를 배치하는 것을 감안할 때 내부 갈등의 명확한 전조가 될 것입니다. SFG가 지역군과 공유되는 씨족 관계에 대한 충성심과 지휘 및 통제 문제로 인해[118]
그림 5. 에티오피아-소말리아 분쟁이 대리 갈등을 촉발할 위협
참고: “DRC”는 콩고 민주 공화국을 의미합니다.
출처: 리엄 카; 무력충돌 장소 및 사건 데이터 프로젝트.
SFG는 또한 에티오피아의 민족주의 반군을 지원하겠다고 위협했습니다. 소말리아 외무부 장관 Ahmed Moalim Fiqi는 9월 중순에 에티오피아가 소말릴란드와의 합의를 이행한다면 SFG가 반군과 접촉을 고려할 것이라고 말했지만 위기가 아직 "그 단계에 이르지 않았다"고 말했습니다.[119] 에티오피아는 전국적으로 여러 민족주의 반군에 직면해 있습니다. Fano로 알려진 분산된 Amhara 민병대의 느슨한 집합은 2023년 8월부터 에티오피아 북부에서 연방 정부에 반군을 일으켜 2024년 9월 수단 국경을 따라 여러 주요 지점과 에티오피아에서 두 번째로 큰 도시 근처를 점령했습니다.[120] Fano 반군은 연방군과 때때로 에티오피아 중부에서 Fano와 싸우는 Oromo 반군 간의 갈등과 겹칩니다.[121] 티그라이의 연방 및 지역 정부도 암하라와 티그라이 민병대 간의 분쟁 지역에서 충돌과 폭력 위협을 야기한 티그라이 전쟁을 종식시킨 2022년 평화 협정을 이행하기 위해 여전히 노력하고 있습니다.[122] 에티오피아 동부의 소말리아계 주민이 대다수인 지역의 전 반군도 에티오피아 정부가 소말리아 시민을 상대로 보복 조치를 취하면서 30년 이상 지속된 반군 활동을 종식시킨 2018년 평화 협정이 위협받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123]
에티오피아-소말리아 분쟁은 SFG의 테러 방지 노력을 약화시켜 알 카에다 계열 알 샤바브를 약화시키려는 미국의 테러 방지 목표를 훼손했습니다. SFG는 알 카에다 계열 알 샤바브에 대한 반란 진압 작전보다 이러한 문제를 우선시하여 이 단체에 대한 싸움을 훼손하고 SFG가 2022년 미국이 지원하는 테러 방지 공세로 점령한 중부 소말리아 지역을 탈환하는 데 기여했습니다. 미국 고위 관리들은 이 공세를 "역사적"이고 "인상적"이라고 불렀습니다. [124]
항구 거래를 둘러싼 여파로 에티오피아와 UAE와 같은 중요한 테러 방지 파트너와의 테러 방지 협력이 약화되었습니다. CTP는 소말리아와 터키의 협정이 UAE를 소외시켜 UAE가 소말리아 군대에 대한 재정 및 훈련 지원을 줄이는 데 기여했다고 평가했습니다. [125] SFG가 에티오피아 군대를 추방하겠다고 위협하면 에티오피아 군대가 철수할 경우 병력 격차가 발생하거나 SFG가 잔류할 경우 SFG의 정통성이 감소하고 대중의 에티오피아 반대 감정이 커져 알샤바브에 기회가 생길 수 있습니다.[126]
그림 6. 알샤바브 작전 지역: 2024년 4월 3일 기준
참고: “S. Sudan”은 남수단을 의미합니다.
출처: 리엄 카; 무력충돌 장소 및 사건 데이터베이스 프로젝트.
이집트의 군사력 증강을 둘러싼 긴장이 고조되면서 에티오피아와 소말리아 간 터키 주도 평화 회담도 위태로워졌습니다. 터키는 에티오피아에서 두 번째로 큰 외국 투자국으로, 2021년 말에 이 나라에서 약 25억 달러 규모의 프로젝트를 진행했으며, 티그라이 내전 동안 에티오피아 정부에 TB2 바이락타르 드론을 제공하기도 했습니다.[127] 터키는 에티오피아와 소말리아에 대한 영향력을 사용하여 7월과 8월에 양측 간 회담을 중재했습니다.[128] 이러한 노력은 돌파구를 찾지 못했고, 양측은 서로를 불안정화하려 한다고 비난했으며, 9월 17일에 예정된 3차 회담은 며칠 전에 연기되었습니다.[129] 소말리아 외무부 장관은 8월 회의에서 에티오피아가 회담 결렬의 원인이라고 비난하며 회의를 떠났습니다.[130] 에티오피아는 또한 소말리아가 평화회담을 추진하기보다는 “지역을 불안정화시키려는 외부 행위자들과 공모했다”고 비난했습니다.[131]
터키는 또한 이집트와 소말리아와의 관계 확대로 인해 에티오피아를 소외시키고 협상자로서의 지위를 약화시킬 위험이 있습니다. 시시는 2013년 시시가 집권한 이후 처음으로 9월 5일에 터키 대통령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을 만났고, 이로 인해 터키는 이집트와의 관계를 끊고 시시가 전복한 무슬림 형제단 지도자들을 보호하게 되었습니다.[132] 터키는 또한 최근 몇 년 동안 GERD 문제에서 에티오피아를 확고히 지원해 왔습니다.[133] 이집트와 터키는 시시의 방문 기간 동안 17개의 양자 협정에 서명했고, 다른 문제들 중에서도 소말리아의 "통일과 영토 보전"을 보존할 필요성에 대해 논의했습니다.[1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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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https://www.theguardian.com/commentisfree/article/2024/may/24/uae-sudan-war-peace-emirates-uk-us-officials; https://sudanwarmonitor.com/p/full-text-un-panel-of-experts-report; https://www.middleeasteye.net/news/sudan-uae-war-arms-trade-rsf; https://www.nytimes.com/2023/09/29/world/africa/sudan-war-united-arab-emirates-chad.html
[29] https://www.nytimes.com/2024/09/21/world/africa/uae-sudan-civil-war.html
[30] https://www.theguardian.com/world/2019/dec/24/mercenaries-flock-to-libya-raising-fears-of-prolonged-war; https://www.reuters.com/world/africa/who-are-sudans-rapid-support-forces-2023-04-13;
[31] https://www.nytimes.com/2022/06/05/world/africa/wagner-russia-sudan-gold-putin.html
[32] https://www.middleeasteye dot net/news/sudan-rsf-key-ally-uae-logistical-and-corporate-interests; https://www.reuters.com/world/middle-east/exclusive-uae-build-red-sea-port-sudan-6-billion-investment-package-2022-06-20
[33] https://foreignpolicy.com/2023/07/12/수단-갈등-사우디-아라비아-아랍에미리트-걸프-부르한-헤메티-rsf; https://www.middleeasteye dot net/news/수단-rsf-키-ally-uae-물류-및-기업-관심사
[34] https://www.atlanticcouncil.org/blogs/menasource/egypt-sudan-military-invasion; https://www.youtube.com/watch?v=d_NgSNgU1iE
[35] https://www.wsj.com/articles/libyan-militia-and-egypts-military-back-opposite-sides-in-sudan-confluence-87206c3b; https://www.atlanticcouncil.org/blogs/menasource/egypt-sudan-military-invasion; https://www.youtube.com/watch?v=d_NgSNgU1iE
[36] https://www.al-monitor.com/originals/2023/04/captured-egypt-soldiers-return-sudan-fighting-rages; https://militarywatchmagazine.com/article/egypt-mig29m-sudan-lose-merowe
[37] https://www.reuters.com/world/africa/egypt-delivered-drones-sudans-military-wsj-2023-10-14
[38] https://www.cfr.org/in-brief/can-egypts-economic-overhaul-stave-crisis; https://www.economist.com/middle-east-and-africa/2024/03/27/after-pushing-its-economy-to-the-brink-egypt-gets-a-bail-out
[39] https://foreignpolicy.com/2023/07/12/sudan-confluence-saudi-arabia-uae-gulf-burhan-hemeti-rsf
[40] https://english.aawsat.com/arab-world/4811931-western-officials-iran-supplies-sudan%E2%80%99s-army-combat-drones; https://www.aljazeera dot com/news/2024/7/21/iran-sudan-exchange-ambassadors-after-eight-years
[41] https://www.dabangasudan.org/en/all-news/article/sudan-war-iranian-drones-played-decisive-role-in-omdurman-battle; https://apnews.com/article/iran-sudan-diplomatic-ties-saudi-8ce7690acb75bfaff092e63713ae52c0; https://www.theafricareport.com/333763/irans-rising-influence-and-sudans-drone-gambit; https://www.bloomberg.com/news/articles/2024-01-24/iran-supplies-sudan-army-with-drones-as-civil-war-continues
[42] https://sudantribune.com/article288335; https://www.wsj.com/world/middle-east/iran-tried-to-persuade-sudan-to-allow-naval-base-on-its-red-sea-coast-77ca3922
[43] https://www.wsj.com/world/middle-east/iran-tried-to-persuade-sudan-to-allow-naval-base-on-its-red-sea-coast-77ca3922; https://sudantribune.com/article288335
[44] https://jamestown.org/program/will-khartoums-appeal-putin-arms-protection-bring-russian-naval-bases-red-sea; https://foreignpolicy.com/2022/07/15/russia-sudan-putin-east-africa-port-red-sea-naval-base-scuttled; https://jamestown.org/program/russia-in-the-red-sea-converging-wars-obstruct-russian-plans-for-naval-port-in-sudan-part-3
[45] https://sudantribune.com/article285164
[46] https://sudantribune.com/article286105; https://www.bloomberg.com/news/articles/2024-05-26/sudan-s-army-deepens-ties-with-russia-iran-as-civil-war-rages
[47] https://sudantribune.com/article288335
[48] https://www.csis.org/analytic/how-does-contribute-sudan-affect-russia-and-wagner-group; https://www.nytimes.com/2022/06/05/world/africa/wagner-russia-sudan-gold-putin.html; https://www.newarab.com/analytic/sudans-gold-precious-metal-used-fund-con conflicts; https://oec.world/en/profile/biternal-product/gold/reporter/sdn
[49] https://www.ticalthreats.org/analytic/africa-file-may-31-2024-russian-red-sea-logistics-center-in-sudan-jnim-strengthens-along-the-burkinabe-nigerien -국경#수단; https://www.telegraph.co.uk/world-news/2024/09/14/uae-wagner-group-fighters-weapons-sudanese-civil-wa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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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https://www.chathamhouse.org/publications/the-world-today/2024-02/sudan-collapsing-heres-how-stop-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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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https://www.theafricareport.com/348154/gulf-rivals-uae-and-saudi-arabia-vie-for-power-while-stoking-sudans-civil-war; https://www.middleeasteye.net/news/mohammed-bin-zayed-and-sudans-burhan-speak-call-mediate-ethiopia
[56] https://www.ticalthreats.org/analytic/africa-file-july-18-2024-sudan-spillover-threatens-ethiopia
[57] https://www.reuters.com/world/africa/sudanese-warring-parties-dig-jeddah-talks-falter-again-2023-12-06; https://www.state.gov/the-united-states-invites-the-sudanese-armed-forces-and-the-rapid-support-forces-to-ceasefire-talks-co-hosted-by-the- 사우디아라비아와 스위스 왕국; https://www.voanews.com/a/us-saudi-arabia-invite-sudan-s-warring-factions-to-peace-talks-/7710781.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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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https://www.atlanticcouncil.org/blogs/menasource/sudan-arab-allies-hemedti-saf-rsf-peace
[60] https://www.bbc.com/news/world-africa-67911057; https://www.reuters.com/world/africa/landlocked-ethiopia-signs-pact-use-somalilands-red-sea-port-2024-01-01; https://www.crisisgroup.org/africa/horn-africa/ethiopia-somaliland/stakes-ethiopia-somaliland-deal
[61] https://www.bbc.com/news/world-africa-67332811 ; https://www.aljazeera dot com/program/inside-story/2023/7/26/how-will-landlocked-ethiopia-get-direct-access-to-a-port
[62] https://www.voanews.com/a/somalia-rejects-ethiopia-sea-access-deal-with-somaliland-/7421519.html
[65] https://www.trade.gov/country-commercial-guides/somalia-fisheries-and-blue-economy
[66] https://x.com/HarunMaruf/status/1836059745024680155; https://www.reuters.com/business/energy/turkey-send-ship-search-oil-gas-off-somalia-coast-2024-07-18; https://www.trade.gov/country-commercial-guides/somalia-oil-and-gas
[67] https://www.middleeasteye dot net/뉴스/터키-이동-해군-소말리아-해역-팔로잉-새로운-방위-협정; https://northafricapost dot com/79086-turkiyes-2년-군사-소말리아-녹색-빛-의회-의회.html; https://www.africanews.com/2024/07/28/turkey-approves-2년-군사-소말리아-의회; https://www.turkiyetoday dot com/turkiye/왜-turkiye-소말리아-군인을-보내는-거야-31131
[68] https://jceeas.bdi.uni-obuda.hu/index.php/jceeas/article/view/7; https://fpi.ec.europa.eu/news/eu-helps-increase-maritime-security-somalia-2022-04-06_en
[69] https://x.com/HarunMaruf/status/1836059745024680155
[71] https://www.newarab.com/news/turkey-leads-anti-piracy-maritime-mission-gulf-aden
[73] https://www.middleeasteye dot net/news/somalia-turkey-uae-defence-deal-torpedoed-rival
[74] https://www.dw.com/en/at-port-of-berbera-dubai-invests-in-horn-of-africa-shipping/a-64198524
[75] https://www.cnbc.com/2018/06/18/united-arab-emirates-gives-ethiopia-1-billion-lifeline-to-ease-foreign-exchange-crisis.html; https://www.reuters.com/business/energy/ethiopia-signs-600-mln-wind-farm-deal-with-uaes-amea-power-2023-12-03
[77] https://www.theeastafrican dot co.ke/tea/rest-of-africa/에티오피아-스테이크-인-포트-오브-베르베라-3845366
[78] https://x.com/HarunMaruf/status/1823760457955488248; https://x.com/TheVillaSomalia/status/1823717687563784576 ; https://papsrepository.africa-union.org/handle/123456789/2143 ; https://x.com/GaroweOnline/status/1823777711698919846 ; https://www.reuters.com/world/africa/president-sisi-says-egypt-will-not-allow-any-threat-somalia-or-its-security-2024-01-21; https://www.middleeastmonitor.com/20240814-somalia-egypt-sign-defence-pact-to-bolster-security-coeration
[79] https://x.com/HarunMaruf/status/1823760457955488248; https://x.com/TheVillaSomalia/status/1823717687563784576; https://papsrepository.africa-union.org/handle/123456789/2143; https://x.com/GaroweOnline/status/1823777711698919846; https://www.reuters.com/world/africa/president-sisi-says-egypt-will-not-allow-any-threat-somalia-or-its-security-2024-01-21; https://www.middleeastmonitor.com/20240814-somalia-egypt-sign-defence-pact-to-bolster-security-coeration
[80] https://www.bbc.com/news/articles/cvg415vex37o; https://www.thenationalnews dot com/news/mena/2024/08/29/ethiopia-alarmed-as-egypt-sends-special-forces-and-arms-to-somalia
[81] https://www.reuters.com/world/africa/egypt-sends-arms-somalia-following-security-pact-sources-say-2024-08-28; https://www.thenationalnews dot com/news/mena/2024/08/29/ethiopia-alarmed-as-egypt-sends-special-forces-and-arms-to-somalia
[82] https://www.thenationalnews dot com/news/mena/2024/09/02/이집트와 소말리아가 무력을 과시하며 군사 훈련을 실시
[83] https://www.thenationalnews dot com/news/mena/2024/09/02/이집트와 소말리아가 무력을 과시하며 군사 훈련을 실시
[85] https://www.state.gov/비서-안토니-j-블링컨-및-이집트-외무장관-바드르-압델라티-at-a-조인트-프레스-가용성; https://www.aljazeera dot com/경제/2020/6/30/이집트-에티오피아-담-존재-위협에-대한-경고; https://www.sis.gov dot eg/스토리/189557/에티오피아%E2%80%99s-단측-GERD-작동-안-%E2%80%98존재-위협%E2%80%99-모든-이집트인-관개-장관; https://www.brookings.edu/articles/그랜드-에티오피아-르네상스-담에-대한-논란
[86] https://blogs.lse.ac.uk/africaatlse/2024/02/28/the-grand-ethiopian-renaissance-dam-and-its-discontents; https://natoassociation.ca/the-ethiopian-dam-and-its-impact-on-egypt-and-sudan; https://www.atlanticcouncil.org/blogs/menasource/nile-basins-gerd-dispute-creates-risks-for-egypt-sudan-and-beyond
[87] https://carnegieendowment.org/sada/89736; https://www.arabnews.com/node/2211286/middle-east; https://www.wsj.com/world/africa/ignoring-us-calls-for-peace-egypt-delivered-drones-to-sudans-military-6f7fdcda; https://www.atlanticcouncil.org/blogs/menasource/egypt-sudan-military-invasion; https://foreignpolicy.com/2023/07/12/sudan-confluence-saudi-arabia-uae-gulf-burhan-hemeti-rsf
[88] https://www.al-monitor.com/originals/2023/04/egypt-sudan-hold-joint-military-drills-nile-dispute-ethiopia-drags; https://www.al-monitor.com/originals/2022/03/egypt-deepens-military-ties-sudan-ethioopia-moves-forward-nile-dam; https://www.rosalux.de/en/news/id/51729/egypt-a-regional-hegemon-in-decline; https://militarywatchmagazine.com/article/egypt-mig29m-sudan-lose-merowe
[89] https://www.imf.org/en/Countries/EGY/Egypt-qandas
[90] https://www.imf.org/en/Countries/EGY/Egypt-qandas
[92] https://www.cfr.org/in-brief/can-egypts-economic-overhaul-stave-crisis; https://www.economist.com/middle-east-and-africa/2024/03/27/after-pushing-its-economy-to-the-brink-egypt-gets-a-bail-out
[93] https://www.barrons.com/news/egypt-s-suez-canal-income-falls-amid-yemen-huthi-attacks-ddfb747b
[94] https://www.cfr.org/in-brief/can-egypts-economic-overhaul-stave-crisis; https://www.economist.com/middle-east-and-africa/2024/03/27/after-pushing-its-economy-to-the-brink-egypt-gets-a-bail-out
[95] https://www.theeastafrican.co.kr/tea/news/east-africa/who-is-hoarding-pay-for-somalia-peacekeepers-4111048(소말리아 평화유지군에 대한 누가-비축-지불)
[96] https://www.theeastafrican.co dot ke/tea/business/refunds-for-kenya-troops-in-somalia-up-93pc-to-48m-4352592
[97] https://x.com/HarunMaruf/status/1826390702013514125
[98] https://www.thenationalnews dot com/news/mena/2024/09/02/이집트와 소말리아가 무력을 과시하며 군사 훈련을 실시함
[99] https://www.al-monitor dot com/originals/2023/04/이집트-수단-보류-합동-군사-훈련-나일-분쟁-에티오피아-드래그; https://www.egypttoday dot com/Article/1/104396/이집트-수단-%E2%80%98나일-수호자%E2%80%99-합동-군사-훈련-시작
[100] https://www.thenationalnews dot com/news/mena/2024/09/02/이집트와 소말리아가 무력을 과시하며 군사 훈련을 실시
[102] https://x.com/RAbdiAnalyst/status/1826526884013761002
[103] https://x.com/TayeAtske/status/1828855611708084677
[104] https://www.facebook.com/share/p/NG4fCU8UETA1bxTo; https://x.com/MohamedSelh/status/1824014981664268586; https://x.com/HanyIbrahim17/status/1829555767776862499; https://x.com/GaroweOnline/status/1829093889593974875
[105] https://garoweonline dot com/en/news/somalia/에티오피아군이 소말리아 공항을 통제함
[106] https://x.com/HarunMaruf/status/1826390702013514125
[107] https://thesomalidigest dot com/southwest-state-politicians-reject-fgs-plan-for-ethiopian-troop-withdrawal; https://garoweonline dot com/en/news/somalia/jubaland-we-are-not-ready-for-exit-of-ethiopian-troops
[109] https://www.voanews.com/a/somalia-rejects-ethiopia-sea-access-deal-with-somaliland-/7421519.html
[111] https://addisstandard dot com/이집트-범주적으로-에티오피아-게르드-채움-청구-그것은-지역적-안정성을-위협합니다; https://www.egypttoday dot com/Article/1/134468/이집트-주소-유엔-안보-위원회-에티오피아-PM-s-GERD에-관한-
[112] https://thesomalidigest dot com/southwest-state-politicians-reject-fgs-plan-for-ethiopian-troop-withdrawal; https://garoweonline dot com/en/news/somalia/jubaland-we-are-not-ready-for-exit-of-ethiopian-troops
[113] https://www.tandfonline.com/doi/full/10.1080/14678802.2021.1940773?src=recsys; https://archive.org/details/BuildingTheSomaliNationalArmyAnatomyOfAFailure20082018/page/n23/mode/2up; https://warontherocks.com/2019/05/what-went-wrong-with-the-somali-national-army
[114] https://www.crisisgroup.org/africa/horn-africa/somalia/b158-ending-dangerous-standoff-southern-somalia; https://www.crisisgroup.org/africa/horn-africa/somalia/somalias-south-west-state-new-president-installed-crisis-inflam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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