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의 금정산성 이라고 한번쯤 들어보셨을 겁니다..
젊은 사람들은 잘 안가긴 하지만 한 40대~50대 분들이 그곳을 많이 찾으시곤 하죠.
금정산성에 가는 방법은 2가지로 한번 나눠 볼 수 있는데요.

첫번째는 온천장역 출발입니다.
중형버스(로얄미디) 이지만 좌석형이라 급행버스와 다른 대형좌석버스(58-1번, 201번, 307번 등)과 요금을 동일하게 징수하고 있죠
온천장역에서 종점인 죽전마을까지 20분이면 갑니다. 단거리인데 왜 좌석형이냐..
그 이유는 그 유명한 사고가 있었으니.. 대충 아실거라 믿고 생략할게요.
이거 타보면 거의 카트라이더의 포레스트 지그재그 라고 해야하나요?
아니면 한국판 이로하자카 라고 해야 하는지...

다른 한가지 방법은 구포, 덕천, 화명에서 출발하는 루트입니다. 바로 금정1번인데요.
여기서 타게 되면 203번 과는 달리 중형좌석버스가 아닌 마을버스를 타게 됩니다.
연계 지하철역은 덕천역, 수정역, 화명역이 있습니다.
제가 알기로는 이 부산 마을버스의 경우엔 북구 구간만 탈 경우엔 운임이 덜 나온다고 하는데 사실인지 모르겠네요.
첫댓글 기타 방법으론 자가용을 끌고가는 루트랑 운동좋아하시는분은 산악자전거로 오는 루트도 있지요~~~ㅎㅎㅎ
제가 25년간 부산살아서 부산토박이인데...화명에서 금정넘어가는 루트에 자전거동호회분들 자전거타고 많이 지나다니더군요...ㅎㅎㅎ
ㅋㅋㅋ 게다가 코레일에선 에코레일 자전거 열차도 운행하고 있으니 타지에서 자전거 끌고 와도 되겠군요! ㅎㅎㅎ
사진에 있는 금정1번 차량은 현재 그린시티 CNG로 대차되었죠.
아, 글로벌 900을 이제 그린시티라고 한다죠? ㅎㅎ 디젤차량 내구연한이 10년이죠? 대구는 참고로 중도색 시내버스는 볼 수 없게 된지 오래 되었습니다.. 부산도 그렇긴 하지만 디젤촉매차량은 대구나 부산이나 조금 있더군요...
두번째 버스는 BF105가 기억이 나는군요. 그런데 이게 최근까지 운행한 것 같은데 이제는 그린시티로 대차되다니 놀랍습니다.
두번째 사진에 나온 마을버스 금정1번은 덕천교차로-화명동 구간 이용할때는 북구마을버스요금이 적용되고 화명동넘어 산성쪽으로 갈떄는 금정구마을버스 요금이 적용됩니다. 이유는 부산은 구별로 마을버스 요금이 틀리기 떄문입니다. 실제로 금정1번 주이용객은 덕천교차로-화명동 대천리쪽 주민들이 많이 이용합니다. 이유는 버스노선이 부족하기 때문인데 비슷한 구간을 운행하는 삼진여객 59번이 있지만 배차간격이 15분내외로 긴데다 59번 1대당 이용승객수가 많기때문에 그런것이죠.
그렇군요. 59번이면 그 구포~사상~부산역이 연계되는 버스 맞죠? ㅎㅎ;; 북구 구간만 이용한다면 요금이 더 저렴한 마을버스를 이용하려는 이유도 있겠군요.
그렇습니다. 자세한 노선은 화명동-대천리-벽산아파트-수정지하철역-덕천교차로-구포역-북구청-모라지하철역-북무면허시험장-서부시외버스터미널-새벽시장-학장입구-주례-가야-신암-좌천동가구거리-부산역 이고 배차간격은 15분 입니다. 배차간격과 차량 대수에 비해 차량급은 좋은편 입니다.(가장 안좋은 차량이 2008년식 입니다.)
부산에서 최강이자 가장 긴거리를 운행했던 전설의 59번,59-1번 버스~~ 화명동종점->덕천동->구포->모라->덕포->사상->감전->주례->개금->가야->진시장 뒷길->좌천->부산진->부산역->중앙동->남포동->대신동->구덕운동장->대티->괴정->사하->당리->하단교차로->동아대->하단동종정~~ 완전 최고였죠...종점->종점 갈려면 빨리가면 1시간 40분~ 차막히고 하면 2시간 20분~30분 정도 걸립니다~~ㅎㅎㅎ
사상->감전->학장->엄궁->하단으로 갔으면 노선이 짧았겠죠...ㅎㅎㅎ
59번 노선변경전에는 남포동은 경유하지 않았고 국제시장(대청동)으로 운행했습니다. 노선변경전 59,59-1번의 차이라면 신모라,백양로 경유여부외에는 차이가 없었고 신모라,백양로 운행하던 59번은 긴 배차간격때문에 이용객들의 외면떄문에 2003년에 폐선되면서 59-1번에 통합됩니다. 2004년 후반기에는 부산시의 명령으로 구덕운동장까지 노선이 단축되고 2007년 준공영제떄는 부산역까지 노선이 단축되었고 2010년 4월에는 화명동내 운행방식 변경으로 지금까지 이르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