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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 15: 11 이같이 전파하매 - 고전 15: 16 다시 살아나는 일
고전 15: 11 이같이 전파하매 - 그러므로 나나 그들이나 이같이 전파하매 너희도 이같이 믿었느니라. ( 그러므로 내나 저희나 이같이 전파하매 너희도 이같이 믿었느니라. )
바울과 모든 사도들은 복음을 전파할 때 예수 그리스도의 죽음과 그의 부활을 증언하였다.
1] 그러므로 나나 그들이나 이같이 전파하매 너희도 이같이 믿었느니라.
그것은 사도들이 증언한 복음의 주요 내용이다.
속죄의 복음은 사도적 복음이며, 속죄 신앙은 복음 신앙이다.
2. 부활의 중요성 ( 15 : 12-19 )
12 그리스도께서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셨다 전파되었거늘, 너희 중에서 어떤 사람들은 어찌하여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이 없다. 하느냐? 13 만일 죽은 자의 부활이 없으면 그리스도도 다시 살아나지 못하셨으리라. 14 그리스도께서 만일 다시 살아나지 못하셨으면, 우리가 전파하는 것도 헛것이요, 또 너희 믿음도 헛것이며, 15 또 우리가 하나님의 거짓 증인으로 발견되리니, 우리가 하나님이 그리스도를 다시 살리셨다고 증언하였음이라. 만일 죽은 자가 다시 살아나는 일이 없으면, 하나님이 그리스도를 다시 살리지 아니하셨으리라. 16 만일 죽은 자가 다시 살아나는 일이 없으면, 그리스도도 다시 살아나신 일이 없었을 터이요, 17 그리스도께서 다시 살아나신 일이 없으면, 너희의 믿음도 헛되고, 너희가 여전히 죄 가운데 있을 것이요, 18 또한 그리스도 안에서 잠자는 자도 망하였으리니 19 만일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가 바라는 것이 다만 이 세상의 삶뿐이면, 모든 사람 가운데 우리가 더욱 불쌍한 자이리라.
고전 15: 12-13 - 그리스도께서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셨다 전파되었거늘, 너희 중에서 어떤 사람들은 어찌하여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이 없다. 하느냐? 만일 죽은 자의 부활이 없으면 그리스도도 다시 살아나지 못하셨으리라.
이 두 구절은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이 사실인즉, 일반 신자들도 죽었다가 다시 살 수 있다는 것이다. 부활은 벌써 된 일이니 앞으로도 될 가능성은 충분하다.
곧, 예수 그리스도도 인간성을 입으셨던 이로서 죽었다가 다시 살았은즉, 모든 다른 인간성의 소유자들도 그렇게 될 가능성 아래 있다.
고전 15: 12 죽은 자 가운데서 - 그리스도께서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셨다 전파되었거늘, 너희 중에서 어떤 사람들은 어찌하여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이 없다. 하느냐? ( 그리스도께서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셨다 전파되었거늘 너희 중에서 어떤이들은 어찌하여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이 없다 하느냐 )
고린도 교회에는 죽은 자의 부활을 부정하는 자들이 있었다.
1] 그리스도께서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셨다 전파되었거늘, 너희 중에서 어떤 사람들은 어찌하여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이 없다. 하느냐?
이성으로는 죽은 자들의 부활이 불가능해 보이지만, 죽은 자들의 부활은 성경의 기본 진리이다.
* 사 26: 19 - 주의 죽은 자들은 살아나고, 그들의 시체들은 일어나리이다. 티끌에 누운 자들아. 너희는 깨어 노래하라. 주의 이슬은 빛난 이슬이니 땅이 죽은 자들을 내놓으리로다.
* 단 12: 2 - 땅의 티끌 가운데에서 자는 자 중에서 많은 사람이 깨어나 영생을 받는 자도 있겠고 수치를 당하여서 영원히 부끄러움을 당할 자도 있을 것이며
* 마 22: 23-33 – 23 부활이 없다 하는 사두개인들이 그 날 예수께 와서 물어 이르되, 24 선생님이여. 모세가 일렀으되, 사람이 만일 자식이 없이 죽으면 그 동생이 그 아내에게 장가 들어 형을 위하여 상속자를 세울지니라. 하였나이다. 25 우리 중에 칠 형제가 있었는데 맏이가 장가 들었다가 죽어 상속자가 없으므로 그 아내를 그 동생에게 물려 주고 26 그 둘째와 셋째로 일곱째까지 그렇게 하다가 27 최후에 그 여자도 죽었나이다. 28 그런즉 그들이 다 그를 취하였으니 부활 때에 일곱 중의 누구의 아내가 되리이까? 29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너희가 성경도, 하나님의 능력도 알지 못하는 고로 오해하였도다. 30 부활 때에는 장가도 아니 가고 시집도 아니 가고 하늘에 있는 천사들과 같으니라. 31 죽은 자의 부활을 논할진대 하나님이 너희에게 말씀하신 바 32 나는 아브라함의 하나님이요, 이삭의 하나님이요, 야곱의 하나님이로라. 하신 것을 읽어 보지 못하였느냐? 하나님은 죽은 자의 하나님이 아니요, 살아 있는 자의 하나님이시니라. 하시니 33 무리가 듣고 그의 가르치심에 놀라더라.
* 히 6: 1-2 – 1 그러므로 우리가 그리스도의 도의 초보를 버리고 죽은 행실을 회개함과 하나님께 대한 신앙과 2 세례들과 안수와 죽은 자의 부활과 영원한 심판에 관한 교훈의 터를 다시 닦지 말고 완전한 데로 나아갈지니라.
그런 기본 진리를 부정하는 자들이 교회 안에 있다는 것은 중대한 문제이었다.
고전 15: 13 죽은 자의 부활이 없다면 - 만일 죽은 자의 부활이 없으면 그리스도도 다시 살아나지 못하셨으리라. ( 만일 죽은 자의 부활이 없으면 그리스도도 다시 살지 못하셨으리라. )
바울은 그리스도의 부활이 많은 증인에 의해 확증된 사실이며 복음의 핵심 내용임을 증언함으로써 죽은 자들의 부활을 부정하는 자들을 반박하고 부활 진리를 증명했다.
1] 만일 죽은 자의 부활이 없으면 그리스도도 다시 살아나지 못하셨으리라.
그리스도의 부활은 죽은 자들의 부활에 대한 분명한 증거였다.
죽은 자의 부활이 불가능하다면 그리스도께서 삼일 만에 부활하셨다는 것도 불가능했을 것이다.
고전 15: 14 다시 살아나지 못하셨다면 - 그리스도께서 만일 다시 살아나지 못하셨으면, 우리가 전파하는 것도 헛것이요, 또 너희 믿음도 헛것이며, ( 그리스도께서 만일 다시 살지 못하셨으면 우리의 전파하는 것도 헛것이요 또 너희 믿음도 헛것이며 )
여기서는, 그리스도의 부활이 없다고 가정(假定)하는 경우에 나올 불행한 일들에 대하여 말한다.
1] 그리스도께서 만일 다시 살아나지 못하셨으면, 우리가 전파하는 것도 헛것이요, 또 너희 믿음도 헛것이며,
그리스도의 부활은 기독교 신앙에 매우 중요하다. 만일 그리스도께서 다시 살지 못하셨다면 사도들의 전파하는 내용은 헛것일 것이다.
왜냐하면 그들이 전파하는 중심 내용은 그리스도의 부활의 사실을 포함하였기 때문이다.
* 행 1: 22 - 항상 우리와 함께 다니던 사람 중에 하나를 세워 우리와 더불어 예수께서 부활하심을 증언할 사람이 되게 하여야 하리라. 하거늘
* 행 2: 32 - 이 예수를 하나님이 살리신지라. 우리가 다 이 일에 증인이로다.
* 행 3: 15 - 생명의 주를 죽였도다. 그러나 하나님이 죽은 자 가운데서 그를 살리셨으니 우리가 이 일에 증인이라.
* 행 4: 33 - 사도들이 큰 권능으로 주 예수의 부활을 증언하니 무리가 큰 은혜를 받아
* 행 5: 30-32 – 30 너희가 나무에 달아 죽인 예수를 우리 조상의 하나님이 살리시고, 31 이스라엘에게 회개함과 죄 사함을 주시려고 그를 오른손으로 높이사 임금과 구주로 삼으셨느니라. 32 우리는 이 일에 증인이요, 하나님이 자기에게 순종하는 사람들에게 주신 성령도 그러하니라. 하더라.
또, 만일 그리스도의 부활이 거짓이라면 그리스도인들의 믿음도 헛것일 것이다. 왜냐하면 그들은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을 믿었고 그것에 근거하여 그가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이심을 믿었기 때문이다.
이처럼 그리스도의 부활은 기독교의 사활(死活)이 걸린 중요한 문제이다.
그 가상(假想)되는 불행한 일들은
(1) 사도들의 전도가 헛됨.
이것은 물론 천부당 만부당(千不當萬不當)한 가상이다.
사도들의 전파하는 것이 참인 것은, 하나님의 이적과 기사가 동반(同伴)된 것과 성령의 역사로 증거되었다.
* 히 2: 4 – 하나님도 표적들과 기사들과 여러 가지 능력과 및 자기의 뜻을 따라 성령이 나누어 주신 것으로써 그들과 함께 증언하셨느니라.
(2) 믿음이 헛것이 됨.
이것도 이론(理論)을 위하여 가상적으로 말한 것 뿐이고 사실과는 정반대(正反對)이다. 믿음이 헛되어 질 리(理)는 만무하다.
믿음은 바라는 것들의 실상이요 보지 못하는 것들의 증거니 선진들이 이로써 증거를 얻었다.
* 히 11: 1-2 – 1 믿음은 바라는 것들의 실상이요 보이지 않는 것들의 증거니 2 선진들이 이로써 증거를 얻었느니라.
고전 15: 15 하나님의 거짓 증인 - 또 우리가 하나님의 거짓 증인으로 발견되리니, 우리가 하나님이 그리스도를 다시 살리셨다고 증언하였음이라. 만일 죽은 자가 다시 살아나는 일이 없으면, 하나님이 그리스도를 다시 살리지 아니하셨으리라. ( 또 우리가 하나님의 거짓 증인으로 발견되리니 우리가 하나님이 그리스도를 다시 살리셨다고 증거하였음이라. 만일 죽은 자가 다시 사는 것이 없으면 하나님이 그리스도를 다시 살리시지 아니하셨으리라. )
또 만일 그리스도께서 부활하지 않으셨다면, 모든 사도들은 거짓 증인이 될 것이다.
그들은 하나님께서 그리스도를 다시 살리셨다고 증언하였기 때문이다. 그러면 기독교는 거짓말에 근거한 사기(詐欺)이며, 기독교 신자들은 거기에 미혹된 가련한 영혼들이 될 것이다.
1] 또 우리가 하나님의 거짓 증인으로 발견되리니, 우리가 하나님이 그리스도를 다시 살리셨다고 증언하였음이라.
(3) 사도들이 하나님의 거짓 증인으로 발견됨.
이것도 사실과 정반대 되는 가상이다. 사도들은 거짓 증인들과 정반대되는 성질 있는 사역을 하였다.
* 살전 2: 3-6 – 3 우리의 권면은 간사함이나 부정에서 난 것이 아니요 속임수로하는 것도 아니라. 4 오직 하나님께 옳게 여기심을 입어 복음을 위탁 받았으니 우리가 이와 같이 말함은 사람을 기쁘게 하려 함이 아니요 오직 우리 마음을 감찰하시는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려 함이라. 5 너희도 알거니와 우리가 아무 때에도 아첨하는 말이나 탐심의 탈을 쓰지 아니한 것을 하나님이 증언하시느니라. 6 또한 우리는 너희에게서든지 다른 이에게서든지 사람에게서는 영광을 구하지 아니하였노라.
* 고후 2: 17 - 우리는 수많은 사람들처럼 하나님의 말씀을 혼잡하게 하지 아니하고 곧 순전함으로 하나님께 받은 것 같이 하나님 앞에서와 그리스도 안에서 말하노라.
2] 만일 죽은 자가 다시 살아나는 일이 없으면, 하나님이 그리스도를 다시 살리지 아니하셨으리라.
여기에 같은 말씀이 중복된 목적은, 그리스도의 부활과 일반 신자들의 부활이 서로 서로 일체(一體)되는 원리라는 것을 역설(力說)하려는 데 있다.
고전 15: 16-19 - 16 만일 죽은 자가 다시 살아나는 일이 없으면, 그리스도도 다시 살아나신 일이 없었을 터이요, 17 그리스도께서 다시 살아나신 일이 없으면, 너희의 믿음도 헛되고, 너희가 여전히 죄 가운데 있을 것이요, 18 또한 그리스도 안에서 잠자는 자도 망하였으리니 19 만일 그리스도 안에서 우리가 바라는 것이 다만 이 세상의 삶뿐이면, 모든 사람 가운데 우리가 더욱 불쌍한 자이리라.
이 구절들은 14-15절의 말씀과 유사(類似)하게 그리스도의 부활이 없다는 가정(假定) 밑에 나올 불행한 결과들에 대하여 보충한다.
고전 15: 16 다시 살아나는 일 - 만일 죽은 자가 다시 살아나는 일이 없으면, 그리스도도 다시 살아나신 일이 없었을 터이요, ( 만일 죽은 자가 다시 사는 것이 없으면 그리스도도 다시 사신 것이 없었을 터이요 )
바울은 앞에서 말한 요지를 반복하면서 두 가지를 덧붙이고 있다.
1] 만일 죽은 자가 다시 살아나는 일이 없으면, 그리스도도 다시 살아나신 일이 없었을 터이요,
사람은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지 않으므로 죽음에 이르게 되었다. 그러므로 죽은 자가 다시 살아나는 회복이 없다면 하나님이 에덴동산을 창설하신 목적이 없어지게 된다.
하나님은 독생자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죽은 자들이 다시 살아날 수 있도록 사람의 죄를 대신 지시고 십자가에서 돌아가셨다.
그러나 하나님은 예수 그리스도가 사망 권세를 이기고 무덤에서 살아나게 하신 것은 죽은 자들이 다시 살아나 에덴의 축복을 완성하기 위함이다.
이러한 부활은 하나님이 예정하신 비밀로 예수 그리스도의 순종으로 성취하게 하셨다.
그러므로 죽은 자가 다시 살아나는 일이 없다면 예수 그리스도도 다시 살아나신 일이 없었을 것이라고 바울 사도는 증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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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그는 사랑스러운 암사슴 같고 아름다운 암노루 같으니 너는 그의 품을 항상 족하게 여기며 그의 사랑을 항상 연모하라(잠 5:19) .
설교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아무도 알수 없는 내일이 있기에 우리는 날마다 새로운 꿈을 꾸고
희망을 가질수 있는것 같아요. 오늘 하루도 즐거운 행복한 하루 되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