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제 브랜드의 등장으로 다변화 되고 있는 칠레 의류시장 – - 기능성과 개성을 살린 스포츠 의류 붐 –
□ 시장현황
ㅇ 칠레 의류시장(HS Code 61) 수입규모는 2010년 약 6억 8,583만 달러에서 2017년 11억 6,580만 달러로 증가했으며, 지난 8년간 70%의 성장률을 기록함.
ㅇ 2017년 여성 의류 판매량은 전년대비 1% 하락한 48억 달러를 기록하였으며, 상위 품목은 외투, 재킷, 코트, 정장 상의 순임.
- 2017년 경기 침체에도 불구하고, 소비자들 사이에서 국제 브랜드가 인기를 얻고 있으며, 중산층 확대와 재정적으로 독립한 젊은 고객층이 늘어나면서, Zara, H&M, Forever21 및 중산층 소비자들을 타깃으로한 국제 브랜드가 강세를 보임.
2012년~2017년 여성의류 시장 상품별 판매량
(단위: USD 백만)
순위 | 구분 | 2012 | 2013 | 2014 | 2015 | 2016 | 2017 |
전체 | 2,960 | 3,330 | 4,056 | 4,722 | 4,872 | 4,836 |
1 | 외투 | 1,365 | 1,534 | 1,866 | 2,168 | 2,236 | 2,217 |
2 | 재킷, 코트 | 250 | 278 | 345 | 414 | 432 | 441 |
3 | 정장 상의 | 269 | 297 | 358 | 413 | 428 | 437 |
4 | 점퍼 | 239 | 268 | 325 | 371 | 370 | 353 |
5 | 블라우스 | 116 | 144 | 185 | 223 | 242 | 248 |
6 | 바지 | 183 | 207 | 247 | 276 | 270 | 243 |
7 | 속옷 | 135 | 158 | 196 | 237 | 245 | 241 |
8 | 청바지 | 142 | 151 | 177 | 206 | 225 | 239 |
9 | 원피스 | 111 | 129 | 160 | 188 | 195 | 190 |
10 | 잠옷 | 62 | 70 | 86 | 97 | 97 | 91 |
11 | 수영복 | 33 | 35 | 43 | 51 | 58 | 69 |
12 | 스커트 | 33 | 37 | 43 | 48 | 46 | 40 |
13 | 기타 외투 | 12 | 12 | 15 | 16 | 16 | 16 |
14 | 레깅스 | 5 | 6 | 8 | 9 | 9 | 8 |
15 | 셔츠 | 3 | 4 | 5 | 5 | 4 | 3 |
*환율: USD 1 = CLP 634 기준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자료, KOTRA 산티아고 무역관 재구성
□ 여성 의류 최신 트랜드
ㅇ (다양한 디자인의 등장) Zara, H&M 등의 대형 브랜드들이 빠르게 신상품을 선보이면서 칠레 기업들도 서둘러 상품을 개발하고 있으며, 계절의 틀에서 벗어난 다양한 디자인의 의류가 출시되고 있음.
- H&M의 경우, 세계의 주요 도시를 주제로 이국적인 정서를 담은 향수와 의류 상품들을 출시하고 있으며 최근엔 서울을 주제로 의류라인을 선보이기도 함.
H&M 서울 컨셉 의류 홍보화면
자료원: H&M (http://www.hm.com/cl)
ㅇ (스포츠 의류 인기 상승) 대중 스포츠 활동에 참여하는 칠레 여성의 증가로 인해 나이키, 아디다스, 푸마 등의 스포츠 브랜드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칠레 대형 유통망 Ripley 판매직원 인터뷰에 의하면 "칠레 여성들은 건강미를 중요시하며, 인스타그램과 같은 소셜네트워크에 스포츠 의류를 착용한 사진을 올리는 등 스포츠에 참여하는 모습 또한 보여주기 좋아한다"고 밝힘.
- 제품별 특징을 살펴보면, 땀이 빠르게 마르는 기능성 원단, 움직임을 돕기 위한 신축성 있는 원단, 가볍지만 내구성이 높은 원단, 야간용 야광 원단 등 다양한 기능을 겸비한 소재들로 만들어진 상품들이 유행하고 있음.
- 또한, 강한 무늬를 활용한 개성 있는 디자인들이 소비자들에게 높은 관심을 받고 있는 것으로 보임.
- 스포츠 브랜드뿐만 아니라, H&M 등 일반 의류 브랜드 매장에서도 스포츠 관련 상품 코너를 쉽게 찾아 볼 수 있음.
브랜드별 인기 스포츠 의류
사진 | 제품명/브랜드 | 가격 | 인기비결 |
| Camiseta sin mangas ACTIVCHILL / Reebok | CLP 17,990 (약 USD 28.3) | - 편안하고 활용성이 높음. - 신축성 있고 가벼운 소재로 오래 사용할 수 있음. |
| Mallas Lux Bold / Reebok | CLP 24,990 (약 USD 39.3) | - 유니크한 디자인 - 상의는 심플하게 컬러 포인트를 주고, 하의는 화려한 패턴으로 포인트를 준 개성있는 디자인. |
| UA Armour® Crossback Clutch / Under armour | CLP 32,990 (약 USD 52) | - 가슴 부위에 작은 포켓이 있어 개인용품을 담을 수 있음. - 신축성과 착용감이 좋음. |
| Leggings UA Vanish Glass Lens para Mujer / Under armour | CLP 42,990 (약 USD 67.7) | - 이중으로 감싸주는 허리 밴드로 강한 움직임에도 편안함을 줌. - 가볍지만 신축성이 좋으며, 내구성이 높음. - 땀이 빠르게 마르는 원단 |
| Chaqueta running Su Stm JKT W / ADIDAS | CLP 49,990 (약 USD 78.8) | - 팔 부분에 야광 소재가 부착되어 있어 야간운동 시 안전함. - 가볍고 땀이 잘 마르는 소재로 되어 있어 운동 시 바람박이로 사용하기 좋음. |
자료원: KOTRA 산티아고무역관 자료 종합
□ 주요 유통망
ㅇ 2017년에는 상위 15개 유통망이 전체 시장의 50% 이상의 점유율을 차지한 것으로 나타나며, 대부분의 여성복은 칠레 대표 유통망인 Falabella, Cencosud Retail (Jumbo, parís, Costanera), Ripley의 온/오프라인을 매장을 통해 판매됨.
연도별 칠레 여성의류 유통기업 점유율
(단위: %)
순위 | 유통 회사 | 2013 | 2014 | 2015 | 2016 | 2017 |
1 | Falabella SACI | 11.8 | 11.6 | 11.2 | 10.1 | 9.9 |
2 | Cencosud Retail SA | 11.6 | 10.2 | 9.2 | 7.6 | 7.1 |
3 | Zara Chile SA | 3.4 | 3.7 | 4.3 | 5.8 | 6.9 |
4 | Ripley Corp SA | 5.2 | 5.1 | 4.8 | 4.3 | 4.2 |
5 | Tricot SA | 5.5 | 5.4 | 4.9 | 4.1 | 3.9 |
6 | Comercial Fashions Park SA | 6.0 | 5.0 | 4.6 | 3.8 | 3.6 |
7 | Empresas La Polar SA | 4.7 | 4.6 | 4.5 | 3.7 | 3.5 |
8 | H&M Hennes & Mauritz SPA | 1.3 | 1.4 | 1.5 | 2.6 | 3.4 |
9 | Comercial Madison SA | 1.6 | 1.7 | 2.0 | 2.2 | 2.4 |
10 | Forus SA | 2.5 | 2.6 | 2.6 | 2.0 | 1.9 |
11 | Adidas Chile Ltda | 1.0 | 1.2 | 1.2 | 1.3 | 1.4 |
12 | Wal-Mart Chile SA | 1.3 | 1.5 | 1.7 | 1.3 | 1.2 |
13 | Sisal Chile SPA | 0.5 | 1.7 | 2.6 | 1.4 | 1.1 |
14 | Nike de Chile Ltda | 0.6 | 0.8 | 0.9 | 1.0 | 1.0 |
15 | Comercializadora y Distribuidora Vicsa Ltda | 0.6 | 0.7 | 0.9 | 0.9 | 1.0 |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자료, KOTRA 산티아고 무역관 재구성
□ 수입 동향
ㅇ 칠레 여성 의류 주요 수입국은 중국과 페루가 1, 2위를 차지하고 있음. 2017년 기준 중국산 제품 수입의 경우 합성섬유로 만들어진 드레스(HS Code 610443)와 면 드레스(HS Code 610442) 제품이 전년 대비 각각 16.39%, 21.35% 증가했으며, 페루의 경우 면 재킷 및 브래이지어(HS Code 610432) 수입이 전년대비 390%까지 급성장함.
ㅇ 2017년 한국산 제품의 수입비중은 0.01%로 1만 달러 수준에서 그침.
칠레 여성의류(HS Code 6104) 상위 10개국 및 대한민국 수입 동향
(단위: USD, %)
순위 | 국가 | 2015 | 2016 | 2017 | 2017증감률 |
수입액 | 비율 | 수입액 | 비율 | 수입액 | 비율 |
1 | 중국 | 69,981,078 | 75.9 | 64,110,770 | 72.6 | 66,640,000 | 73.6 | 3.95 |
2 | 페루 | 3,199,007 | 3.47 | 2,735,523 | 3.10 | 2,982,057 | 3.29 | 9.01 |
3 | 방글라데시 | 1,197,539 | 1.30 | 2,208,727 | 2.50 | 2,310,154 | 2.55 | 4.59 |
4 | 베트남 | 1,076,821 | 1.17 | 1,143,492 | 1.30 | 1,804,875 | 1.99 | 57.8 |
5 | 콜롬비아 | 1,236,377 | 1.34 | 1,411,359 | 1.60 | 1,550,650 | 1.71 | 9.87 |
6 | 이탈리아 | 877,959 | 0.95 | 666,040 | 0.76 | 1,212,252 | 1.34 | 82.0 |
7 | 스페인 | 1,008,527 | 1.09 | 1,298,561 | 1.47 | 1,046,683 | 1.16 | -19.40 |
8 | 인도 | 1,341,799 | 1.46 | 1,366,265 | 1.55 | 912,399 | 1.01 | -33.22 |
9 | 미국 | 1,331,252 | 1.44 | 896,814 | 1.02 | 799,819 | 0.88 | -10.82 |
10 | 인도네시아 | 388,044 | 0.42 | 445,110 | 0.50 | 743,028 | 0.82 | 66.93 |
40 | 한국 | 2,467 | 0.00 | 1,728 | 0.00 | 11,951 | 0.01 | 591.61 |
자료원: Global Trade Atlas 자료 무역관 재구성
□ 관세율
ㅇ 현재 한국 의류에 대한 칠레의 수입 관세는 한-칠레 FTA 협정에 따라 무관세 혜택이 적용됨.
□ 시사점
ㅇ 칠레의 의류 시장은 2010년 이후 국제 브랜드의 유입으로 큰 성장을 보였으며, 여성의류의 경우 2017년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꾸준한 판매량을 보이고 있음.
ㅇ 칠레 시장진출을 위해 KOTRA가 제공하는 해외시장조사 서비스와 지사화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을 추천함.
자료원 : KOTRA Web DB, Euromonitor International. Global Trade Atlas, Thomson Reuters Checkpoink, El Mercurio일간지, La Tercera 일간지 및 KOTRA 산티아고 무역관 자체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