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4년 1월 9일
이 페이지는 다음 위치에 있습니다.
영상
세계은행이 최근 발표한 2024년 1월판 글로벌 경제 전망 보고서에 따르면, 우리는 30년 만에 반년 동안 가장 느린 GDP 성장에 직면해 있습니다.
글로벌 성장은 3년 연속 둔화되는 2024년에 2.4%로 둔화될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는 수십 년간 높은 인플레이션, 제한적인 신용 상황, 빈약한 글로벌 무역 및 투자를 억제하기 위한 긴축 통화 정책의 지연되고 지속적인 영향을 반영합니다. 신흥시장 및 개발도상국(EMDE)의 생산량은 특히 취약한 국가에서 1인당 성장률이 부진하면서 팬데믹 이전보다 눈에 띄게 낮은 경로를 따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최근 중동 분쟁으로 인해 지정학적 위험이 고조되었으며, 이러한 상황이 확대되면 글로벌 성장에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이는 세계 경제가 지난 4년 동안 코로나19 팬데믹, 러시아 연방의 우크라이나 침공, 인플레이션 상승과 그에 따른 글로벌 통화 상황의 급격한 긴축 등 충격이 겹치는 여파에 계속해서 대처하고 있는 가운데 나온 것입니다. . 실질이자율 상승과 관련된 금융 스트레스는 글로벌 전망에 대한 또 다른 위험 원인입니다.
단기적인 성장 전망은 다양하다
2024년에는 선진국과 중국 전체의 성장이 둔화되어 2010~19년 평균 속도보다 훨씬 낮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와 대조적으로 신용 등급이 강화된 EMDE에서는 총 성장률이 소폭 개선되어 팬데믹 이전 평균 수준에 가깝게 유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신용등급이 하락한 EMDEs의 전반적인 성장도 2023년 최저치에서 다소 확고해질 것으로 예상되지만, 부채 및 금융 비용 증가, 갈등과 같은 특이한 역풍으로 인해 이들 중 다수의 전망은 여전히 불안정합니다.
그림 1: 경제 및 EMDE 신용 등급별 성장
영상
출처: Moody's Analytics; 세계 은행.각주: e = 추정치; f = 예측; EMDE = 신흥시장과 개발도상국. 선진국 GDP 총계는 2010-19년 평균 가격과 시장 환율을 기준으로 한 실질 미국 달러 GDP 가중치를 사용하여 계산됩니다. EMDE GDP 집계는 중앙값을 보여줍니다. 신용등급은 Moody's의 국가 외화등급입니다. "강함"은 신용 등급 B 이상으로 정의됩니다. "약함"은 Caa 이하 등급으로 정의됩니다.
글로벌 성장은 30년 만에 가장 약한 반년 실적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글로벌 교역 회복세 미미
2023년 세계 무역 성장은 사실상 정체되었으며, 세계 산업 생산이 빈약한 가운데 상품 무역이 위축되었습니다. 서비스 무역은 계속해서 회복세를 보였지만 이전 예상보다 느린 속도를 보였습니다. 전반적으로 2021~24년 세계 무역 회복세는 지난 반세기 동안의 글로벌 경기 침체 이후 가장 약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지정학적 불확실성, 중국의 경기 둔화 장기화 가능성, 국제 무역을 제한하기 위한 추가 조치 전망 등이 무역 전망에 하방 위험을 안겨줍니다.
그림 3: 글로벌 경기 침체를 둘러싼 글로벌 무역
영상
출처: 세계은행.각주: 그림은 글로벌 경기침체 이후 글로벌 무역 회복을 보여줍니다. "t" 연도는 글로벌 경기 침체가 발생한 연도인 1975년, 1982년, 1991년, 2009년, 2020년을 나타냅니다. 과거 글로벌 경기 침체는 2020년 이전의 4차례 글로벌 경기 침체의 범위를 보여줍니다.
선진국과 EMDE의 1인당 소득 격차를 줄이는 과정은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EMDE는 선진 경제 수준의 1인당 소득을 따라잡는 데 제한적인 진전을 보일 예정입니다. 많은 취약한 EMDE 국가는 더욱 뒤처지고 있습니다. 올해 저소득 국가의 3분의 1과 취약하고 분쟁에 영향을 받은 상황에 직면한 경제의 60% 이상에서 1인당 소득이 2019년 수준 이하로 유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여러 가지 하방 위험이 현실화되면 성장은 더욱 약화될 것입니다.
지정학적 긴장 고조로 인한 유가 상승 전망, 신흥국의 금융 스트레스로 인해 국채 스프레드 급증, 중국의 성장 둔화로 인해 원자재 및 기타 채널을 통한 글로벌 파급효과 등 여러 가지 하방 위험이 존재합니다. . 각각의 경우 2024년 세계 성장률은 기준선보다 0.2%포인트 감소하게 됩니다. 이와 대조적으로 미국의 성장률이 예상보다 높을 경우 올해 글로벌 성장률이 0.2%포인트 상승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