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데이트 205 - 우크라이나 상황에 대한 IAEA 사무총장 성명
2024년 4월오스트리아의 비엔나
우크라이나 자포리지야 원자력발전소(ZNPP)의 국제원자력기구(IAEA) 전문가들은 아직 1호기, 2호기, 6호기 원자로실에 접근할 수 없어 발전소의 원자력 안전 및 보안 상황을 모니터링하는 능력을 방해하고 있다. 라파엘 마리아노 그로시(Rafael Mariano Grossi) IAEA 사무총장은 오늘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에서 수립된 5가지 구체적인 원칙 과 함께 이렇게 말했습니다.
2022년 9월 IAEA ZNPP에 대한 지원 및 지원 임무(ISAMZ)가 창설된 이후 15번째 전문가 팀이 어제 IAEA 전문가를 성공적으로 순환시킨 후, 새로운 팀은 원자로 홀에 대한 접근 요청을 반복했습니다. 유닛 6의
ZNPP는 오늘 원자로 홀이 "밀폐"되어 있다고 말하면서 해당 접근을 허가하지 않았습니다. ZNPP는 팀에게 접근을 거부하는 것이 아니라 약 일주일 안에 해당 지역에 접근할 것을 제안했다고 팀에 알렸습니다.
2023년 12월, ISAMZ 팀은 1, 2, 6호기의 원자로 홀에 대한 접근이 거부되었습니다. 이는 IAEA 전문가가 저온 정지 상태인 원자로 홀에 적시에 접근할 수 있는 권한을 부여받지 못한 최초의 사례였습니다. 그때까지 모든 ISAMZ 팀은 공장의 격리 상태가 "봉인"되었다는 언급 없이 저온 정지 상태에서 모든 장치의 원자로 홀에 접근할 수 있었습니다.
"전문가들의 ZNPP에 대한 적시 접근에 대한 이러한 제한은 IAEA가 원자로 단위, 사용후 연료 저장고 및 관련 안전 장비의 보고된 상태를 독립적이고 효과적으로 확인하는 것을 포함하여 안전 및 보안 상황을 평가하는 능력을 방해하고 있습니다." 그로시는 말했다.
또한 작년 10월 18일부터 ISAMZ 팀은 각 유닛의 터빈 홀 부분에 접근할 수 없었습니다. 가장 최근에는 1월 10일 수요일에 1호기와 2호기의 터빈 홀에 대한 접근이 다시 제한되었습니다.
“원자력 안전과 안보 상황은 여전히 매우 위태롭다. 나는 IAEA가 핵 안전과 안보를 위한 7가지 기둥을 평가하고 핵 안전과 보안을 보장하는 데 도움이 되는 5가지 구체적인 원칙 의 준수를 모니터링할 수 있도록 방해 받지 않는 접근을 요청한다”고 거듭 요청했다. 원자력 사고를 예방하고 발전소의 무결성을 보장하기 위해 ZNPP를 사용했습니다.”라고 Grossi 사무총장이 덧붙였습니다.
IAEA 전문가로 구성된 새로운 팀은 ZNPP의 현재 진행 중인 유지 관리 상황을 관찰할 예정입니다. 12월 22일 6호기의 밸브, 펌프 및 여러 안전 시스템실 바닥에서 붕산 침전물을 관찰한 후 IAEA 팀은 상태를 평가하기 위해 1월 9일 후속 조사를 실시했습니다. 붕산수는 원자력 안전 기능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 1차 냉각수로 사용됩니다. 누출이 발생할 수 있더라도 추가 손상을 방지하고 안전에 미치는 영향을 방지하려면 즉각적인 조사, 수리 및 청소가 중요합니다.
조사 과정에서 팀은 12월 22일 조사에 비해 붕산 퇴적물이 크게 감소했으며 누출도 상당히 감소했음을 확인했습니다. 그러나 6호기 격납건물의 3개 방에는 일부 퇴적물이 남아 있었는데, 1개는 같은 층에 있었고 2개는 상당히 감소된 수준을 보였습니다.
누수 원인은 노후화로 인한 붕소탱크 미세균열과 누수탐지관 막힘이 원인인 것으로 파악됐다. 막힌 곳을 수리하는 동안 붕소 탱크의 미세 균열로 인해 일부 작은 누출이 계속 발생합니다. ZNPP는 누출률이 현재 기술 사양 내에 있으며, 미세 균열은 탱크 배수 후 수리할 수 있으며 이는 예정된 유지 관리 중에 해결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IAEA 팀은 계속해서 상황을 모니터링할 예정이다.
또한 이번 주 ZNPP의 IAEA 전문가들은 3호기와 4호기의 펌프장, 1호기에서 6호기의 주 제어실에 접근했습니다. 지난 주에는 추가 난방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발전소에 설치된 9개의 이동식 디젤 보일러를 모두 활용했습니다. 겨울 동안.
겨울 날씨가 추워지면서 ZNPP 주변 온도가 아침에는 영하 10도까지 떨어졌다고 IAEA 전문가들은 보고했다. 연구팀은 이번 기온 하락이 원자로 냉각과 기타 원자력 안전 및 보안 기능에 사용되는 스프링클러 연못에 냉각수를 제공하는 11개 유정의 운영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고 보고했습니다. 물의 흐름 수준은 일정하게 유지되었습니다.
ZNPP의 6개 원자로 중 5개는 여전히 저온 정지 상태이며, 4호기는 증기와 열을 생산하기 위해 고온 정지 상태입니다. 여기에는 발전소 직원 대부분이 거주하는 인근 마을인 Enerhodar도 포함됩니다.
새로운 ISAMZ 팀은 공장의 인력 상황, 특히 주 제어실에서 근무하는 직원과 중요한 안전 인프라 및 프로세스의 유지 관리를 담당하는 직원에 대해 계속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고 있습니다.
오늘, 새로운 전문가 팀은 4개의 새로운 디젤 보일러를 포함한 현장 견학을 실시했습니다 . 그들은 새로운 장비를 관찰하고 설치가 완료되었으며 시운전 활동이 시작되었다는 통보를 받았습니다. 이 새로운 디젤 보일러는 ZNPP의 요구 사항을 충족하기 위해 증기를 생성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ZNPP와의 충돌이 물리적으로 가깝다는 사실을 매일 상기시키면서 IAEA 전문가들은 발전소까지 다양한 거리에서 큰 폭발음이 계속해서 들립니다.
리브네, 크멜니츠키, 남부 우크라이나 원자력 발전소(NPP) 및 코르노빌 현장의 IAEA 팀은 지난 주 우크라이나에 대한 여러 차례의 미사일 공격과 관련된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핵 안전과 보안이 유지되고 있다고 계속 보고하고 있습니다.
Khmelnitsky NPP의 IAEA 전문가들은 1월 6일과 7일 주말 동안 여러 차례 대피하라는 요청을 받았습니다. Rivne 및 South Ukraine NPP의 팀도 지난 토요일에 대피해야 했습니다. 코르노빌 현장에서 팀은 지난 주 내내 멀리서 폭발음이 들렸다고 보고했습니다.
그로시 사무총장은 이번 전쟁 중 핵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모든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습니다. “원자력 발전소와 관련 인프라가 영향을 받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원전사고는 누구도 이익을 얻지 못하므로 피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이번 주에 IAEA는 Rivne 및 South Ukraine NPP에 무선 통신 시스템을 제공했습니다. 장비는 영국의 자금을 사용하여 조달되었습니다. 이는 필요할 때 현장에서 다양하고 안정적인 통신 수단을 사용할 수 있도록 보장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우크라이나에 대한 IAEA의 34번째 원자력 안전 및 보안 관련 장비 인도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