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엔청복지관(관장 임우분)은 경상남도장애인종합복지관(관장 류학기)에서 주관하는 2023년 서부경남지역 조직화 연계사업에 선정되어 재가장애인의 정서지원, 역량 및 관계망 강화, 권리옹호능력향상을 위해 재가장애인 자조모임 “아.사.모”(아름다운 사람들의 모임)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지난 4월부터 진행된 스피치 훈련은 30회기 동안 진행되었고, 8일 아.사.모 스피치 최종 발표회로 종강하였습니다.
회원들에게 그동안 스피치 훈련 과정을 담은 동영상을 보여준 후 강사님의 30회기 스피치 훈련과정을 복습하였고, 스피치 발표 주제는 그동안 연습한 내용(나하나 꽃피어, 나의다짐, 아름다운 책, 흔들리며 피는 꽃 등)으로 진행되었고,발표 중 긴장을 하는 회원도 있어지만 동료 회원들의 격려로 인해 참여한 회원 9명 모두 멋진 발표를 하였습니다.
회원들의 발표 내용 중 스피치를 자전거 타기 연습으로 비교하여 자전가를 타는 것은 어렵지만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탈 수 있다고 하였고, 나는 나를 믿는다 나는 할 수 있다고 하며 자신감있게 발표하였습니다. 복지관에서도 처음과 달리 스피치 실력이 발전한 회원들을 보며 감동을 되었습니다.
재가장애인 자조모임은 앞으로 계속되며, 아사모 회원분들과 함께 배리어 프리 점검, 체험활동, 자율주제 의논 등으로 진행하겠습니다.
그동안 아.사.모 스피치 훈련 위해 지원과 격려를 아끼지 않으신 관장님, 국장님, 스피치 훈련을 진행해주신 강사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산엔청복지관은 앞으로도 지역 재가장애인의 자조모임이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여 재가장애인이 독립적인 생활을과 모임을 통해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