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처: 학점은행다이어리-학은제공식카페 원문보기 글쓴이: 왕CM™
목표 1 |
따돌림 청소년 개인의 자아성장을 도모한다. |
목표 2 |
청소년 대인 관계 기술을 증진시킨다. |
목표 3 |
학부모 대한 양육태도를 변화시켜 가정내에서의 지지체계를 마련하고 교사에 대한 교육태도 변화를 유도하여 집단따돌림을 예방한다. |
(1) 자기성장프로그램을 통해 자신의 모습을 올바르게 알고, 자신에 대한 이해를 증진한다.
(2) 인간관계증진훈련을 통해 자신의 의사소통기술을 향상시키고, 또래들과의 원만한 관계형성을 돕는다.
(3) 집단따돌림 피해학생과 가해위험학생과의 함께 어울림을 통해 서로에 대한 이해를 증진한다.
(4) 또래상담자 양성훈련을 통해 집단따돌림의 가해위험학생에서 또래상담자로의 성향을 변화를 유도한다.
(5) 집단따돌림 피해학생과 가해위험학생과의 함께 어울림을 통해 서로에 대한 이해를 증진한다.
(1) 요즘 학교에서 성행하고 있는 집단따돌림 현상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2) 부모와의 개별상담을 통해 부모와 청소년 상호간의 이해관계 및 신뢰도를 놓인다.
(3) 의사소통에 관한 부모교육 및 자료를 제공하여 가족내의 의사소통의 개선을 시도한다.
(4) 교사와의 상호친밀감을 높이고 교사간담회를 통하여 상담 및 학생지도에 대한 교육을 실시한다.
(5) 담임교사와 정기적인 상담을 통해 학생과 교사 상호간의 이해관계 및 신뢰도를 높인다..
대상구분 |
산출근거 |
인원(명) |
일반집단 |
부산시 내 중학생 |
150,783 |
표적집단 |
빈곤지역 중학교 1개교 선정 (위험집단) 위험집단내 내성적인 성격으로 인하여 집단따돌림을 당하는 중학생 ( 교사의 추천 학생 ) |
848 |
클라이언트 집단 |
표적집단 중 개별상담을 통해 프로그램에 참가를 동의한 중학생 15명 |
15 |
(1) 개입목표별 프로그램의 내용 및 수행방법
① 집단따돌림 피해학생 및 위험학생 인간관계 증진 프로그램 세부내용 및 수행방법
결과목표 |
하위목표 |
프로그램내용 및 수행방법 |
프로그램평가척도 | |
청소년개인 자아성장을 도모한다. |
개별상담과 심리검사를 통해 자신의 모습을 이해하고 받아들이도록 돕는다. |
사전검사 |
․대상자 설문조사 ․초기intake ․MBTI검사 ․자아존중감검사 |
․설문지분석결과 (사전․사후) ․MBTI검사분석결과 ․자아존중감 검사분 석결과(사전․사후) |
자아성장 프로그램을 통해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면을 인식하게 한다. |
자아성장 프로그램 |
․나의 소개 ․약속이행표 작성 ․인생곡선 그리기 ․나는 어떤 사람인가? ․버리고 싶은 나, 되고 싶은 나 ․가치관 경매 ․나는 어떤 사람? ․미래이력서 작성 ․나의 다짐표 작성 |
․상담기록서 ․활동일지 ․프로그램 출석률 ․약속이행표 준수률 ․프로그램 기록지 |
결과목표 |
하위목표 |
프로그램내용 및 수행방법 |
프로그램평가척도 | |
청소년 대인관계 기술을 증진시킨다. |
집단활동을 통해 원만한 대인관계기술을 습득케 한다. |
대인관계기술향상 프로그램 |
․친구는 어떻게 사귈까 ․서로 믿는 우리사이 ․네 얘기를 들어줄께 ․흔들린 우정 ․나는 이렇게 표현해요 ․가족화그리기 ․부모님께 편지쓰기 ․선생님께 편지쓰기 ․봉사활동 체험(총3회) |
․상담기록서 ․활동일지 ․프로그램 출석률 ․약속이행표 준수률 ․프그램 기록지 |
청소년 대인 관계 기술을 증진시킨다. |
야외활동 및 체육활동을 통해 공동체 의식형성과 건전한 사회성을 개발시킨다 |
야외활동 프로그램 |
․우리끼리 노래자랑(1회) ․영화는 좋은 친구(1회) ․교사와의 족구대회(1회) |
․상담기록서,활동일지 ․프로그램 출석률 ․약속이행표 준수률 ․프로그램 기록지 |
② 학부모․교사를 위한 양육태도 및 교육태도 변화를 위한 프로그램
결과목표 |
하위목표 |
프로그램내용 및 수행방법 |
프로그램평가척도 | |
자녀에 대한 부모의양육태도 를 변화시켜 가정내에서의 지지체계를 마련 한다. |
부모와의 개별상담을 통해 부모와 청소년 상호간의 이해관계 및 신뢰도를 높인 다. |
부모상담 |
․가정방문(수시) ․전화상담(월 2회 이상) ․서신발송(월 1회) |
․상담기록서 ․전화발신횟수 ․서신발송횟수 ․교육참석률 ․부모님 설문지 분석 결과 |
의사소통에 관한 부모 교육 및 자료를 제공하여 가족내의 의사소통의 개선을 시도한다. |
부모교육 |
․부모교육 및 간담회(1회) ․교육자료발송(월1회) ․최종평가회 참석 | ||
학교교사의학생 교육태도를 변화 시키고 학교내에 서의 지지체계를 마련한다. |
교사와의 체육대회를 통해 상호 친밀감을 높인다. |
야외활동 프로그램 |
․학생과의 족구대회(1회) |
․간담회 참석률 ․전화발신횟수 ․서신(E-mail) 발송 횟수 ․교사 설문지 분석결과 |
교사간담회를 통해 상담 및 학생지도에 대한 교육을 실시한다. |
교사간담회 |
․교사 간담회(3회) ․최종평가회 참석 | ||
담임교사와의 정기적인 상담을 통해 학생과 교사 상호간의 이해관계 및 신뢰도를 높인다. |
교사상담 |
․전화상담(월 2회이상) ․서신상담(수시) ․E-mail상담(수시) |
▣ 월별 프로그램
구분 |
내 용 |
집단상담 주요활동 |
장 소 |
2002년
3월 |
P/G 설명 |
․ 프로그램의 목적과 내용설명 및 협조요청 |
학교 교실 및 상담실 |
교사상담 |
․신규 대상학생 추천의뢰받음 ․대상자에 대한 교사 설문조사 작성 | ||
․사전조사실시 | |||
4월 |
P/G 설명 (학생대상) |
․프로그램 소개 및 설명 ․초기intake |
학교 교실 |
개별상담 |
․초기intake ․가정방문 -P/G설명, 부모상담, 부모태도검사표 작성 ※ 가정방문은 11일~18일 사이에 실시하고 사 전에 담임교사가 대상자 가정으로 안내 전화 를 드릴 수 있도록 협조를 요청한다. | ||
학교 교실 및 대상자 가정 | |||
사전검사 |
․MBTI검사실시 |
학교 교실 및 상담실 | |
․MBTI검사 결과표 분석 ․자아존중감 검사지 작성 및 분석 | |||
5월 |
자아성장 프로그램 |
․나의 소개 |
학교교실 및 상담실 |
․약속이행표 작성 | |||
․인생곡선 그리기 | |||
․가족화 그리기 ․부모상담 - 우리아이 생활표 제출 | |||
야외활동 |
․교사와 함께 족구대회 실시 ․교사간담회 |
학교 운동장 및 학교 상담실 | |
6월 |
자아성장 프로그램 |
․버리고 싶은나, 되고 싶은 나 |
학교 교실 및 상담실 |
․가치관 경매 | |||
․웅변대회 ․부모상담 - 우리아이 생활표 제출 | |||
7월 |
․미래이력서 | ||
․나에게 쓰는 편지 | |||
․나의 다짐표 | |||
․방학계획서 작성 ※ 방학기간동안 청소년 농촌봉사활동에 전원 참여하도록 한다.( 가정방문시 P/G설명을 드리고 동의를 구한다) ․교사간담회 |
구분 |
내 용 |
집단상담 주요활동 |
장 소 |
8 |
야외활동 |
․우리끼리 노래방 |
노래방 |
․영화는 좋은 친구 |
극장 | ||
․부모교육 및 간담회 |
상담실 | ||
9 |
대인관계기술향상 프로그램 |
․친구는 어떻게 사귈까? |
학교 교실 |
․봉사활동체험 ․부모상담 - 우리아이 생활표 제출 |
장애인복지시설 | ||
․흔들린 우정 ․교사간담회 |
학교 교실 | ||
10 |
․네 얘기를 들어줄께! |
학교 교실 | |
․나는 이렇게 표현해요 | |||
․나는 어떤 사람인가? (나의 장점을 찾아서) | |||
․봉사활동체험 ․부모상담 - 우리아이 생활표 제출 |
장애인복지시설 및 상담실 | ||
․미래의 우리가족 |
학교교실 | ||
11 | |||
․부모님께 편지쓰기 | |||
․봉사활동체험 ․부모상담 - 우리아이 생활표 제출 |
장애인복지시설 및 상담실 | ||
․우리학교 신문제작 |
학교 교실 | ||
12 | |||
․선생님께 편지쓰기 | |||
최종평가회 |
․최종평가회실시- 최종 설문지 작성, 우수참여자 수상 |
|
청소년 개인 |
부 모 |
교 사 |
양적평가 |
․프로그램 참여 출석률 ․학교출석률 ․자아존중감 검사지 (사전․사후 검사) ․약속이행표 준수률 ․우리아이 생활표 변화률 ․교사의 대상학생 설문조사 변화률 |
․상담횟수 ․교육참석률 ․서신 발송횟수 ․부모태도검사지결과 (사전․사후검사) ․우리아이 생활표 작성 횟수 |
․상담횟수 ․간담회 참석률 ․서신(E-mail)발송횟수 |
질적평가 |
․활동일지내용 ․프로그램 과제물 ․상담기록서 |
․상담기록서 ․만족도 설문조사 |
․상담기록서 ․만족도 설문조사 |
5. 집단상담프로그램계획서
참고) 각종 서식
< 학교생활태도검사 >
번호 |
설 문 문 항 |
매우 그렇다 |
그렇다 |
보통 이다 |
그렇지 않다 |
매우 그렇지 않다 |
1 |
학교생활이 즐겁고 매일매일 학교 가는 것이 기다려진다. |
|
|
|
|
|
2 |
수업을 위해 교과서나 과제물등의 학습준비를 잘 해온다. |
|
|
|
|
|
3 |
교과수업시 귀기울여 경청한다. |
|
|
|
|
|
4 |
소풍이나 체육시간 같은 집단활동에서 이탈하지 않는다. |
|
|
|
|
|
5 |
수업시에 말이나 행동으로 분위기를 흐리게 한다. |
|
|
|
|
|
6 |
학교에서 교복착용이 단정하다. |
|
|
|
|
|
7 |
일주일에 적어도 한번 이상은 지각을 한다. |
|
|
|
|
|
8 |
교칙위반으로 적어도 한 주에 한 번 이상은 상담실이나 교무실로 불려나간다. |
|
|
|
|
|
9 |
선생님들을 대할 때 공손하게 인사하고 이야기 한다. |
|
|
|
|
|
10 |
선생님과의 거리감이 없다. |
|
|
|
|
|
11 |
나는 학교가기 싫고 다니지 않았으면 좋겠다. |
|
|
|
|
|
12 |
나는 매일 학교에서 잘못을 해 선생님으로부터 꾸중을 듣는다. |
|
|
|
|
|
13 |
때때로 학교생활이 힘들지만 참고 이겨내고 싶다. |
|
|
|
|
|
14 |
나는 아무래도 학교를 졸업하지 못하고 그만둘 것 같다. |
|
|
|
|
|
15 |
나의 부모님과 대화할 때 감정갈등이 일어난다. |
|
|
|
|
|
16 |
나는 내 친구들과 대화할 때, 감정갈등이 일어난다. |
|
|
|
|
|
17 |
나를 아는 선생님들은 다른 학생들과 비교해서 나를 차별대우 하신다. |
|
|
|
|
|
18 |
선생님들은 나에게 진심이 담긴 관심을 보여주시지 않는다. |
|
|
|
|
|
19 |
거의 매일 학교에서 체벌을 당한다. |
|
|
|
|
|
20 |
선생님들은 나의 자존심을 건드리는 꾸중만 하신다. |
|
|
|
|
|
21 |
우리 부모님은 나의 학교생활에 관해 평균 한 주에 한번이상 진지하게 묻는다. |
|
|
|
|
|
22 |
우리 부모님은 나에게 쉽게 화를 내지 않는다. |
|
|
|
|
|
23 |
우리 가정은 괜찮은 가정이다. |
|
|
|
|
|
24 |
나는 반에서 친구가 많다. |
|
|
|
|
|
25 |
일주일에 한번 이상은 무단으로 조퇴한다. |
|
|
|
|
|
26 |
가족들과 한 주에 한번 이상 말다툼을 한다. |
|
|
|
|
|
27 |
나는 현재 학교공부를 잘 할 자신감이 있다. |
|
|
|
|
|
< 대인관계 변화척도 검사지 >
이 름 :
※ 평소 자신의 경험에 비추어 솔직하게 응답해 주시고 해당사항에 V표 해 주세요.
번호 |
내 용 |
매우 그렇다 |
그렇다 |
보통 이다 |
그렇지 않다 |
매우 그렇지 않다 |
1 |
나는 나 자신에 대해 불만족스럽게 생각한다. |
|
|
|
|
|
2 |
나는 다른 사람들에 대해 불만족스럽게 생각한다. |
|
|
|
|
|
3 |
다른 사람들은 나를 불만족스럽게 생각한다. |
|
|
|
|
|
4 |
다른 사람들은 자기 자신을 만족스럽게 생각한다. |
|
|
|
|
|
5 |
나는 대인관계가 원만하다. |
|
|
|
|
|
6 |
나는 다른 사람들의 욕구를 잘 깨닫는다. |
|
|
|
|
|
7 |
나는 나 자신의 감정을 잘 이해한다. |
|
|
|
|
|
8 |
나는 다른 사람들의 감정을 잘 이해한다. |
|
|
|
|
|
9 |
나는 다른 사람들과 얘기하는 것이 어렵다. |
|
|
|
|
|
10 |
다른 사람에 대한 나의 감수성은 예민하다. |
|
|
|
|
|
11 |
나는 다른 사람들의 실수에 대해 관대하다. |
|
|
|
|
|
12 |
나는 다른 사람들에게 개방적이다. |
|
|
|
|
|
13 |
나는 다른 사람들의 감정을 잘 이해한다. |
|
|
|
|
|
14 |
` 나는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잘 들어준다. |
|
|
|
|
|
15 |
나는 다른 사람을 잘 믿는다. |
|
|
|
|
|
16 |
나는 낯선 사람과도 금방 친해진다. |
|
|
|
|
|
17 |
인간관계에 있어 나는 자신감이 있다. |
|
|
|
|
|
18 |
나는 다른 사람과 의견이 다를 때, 그것을 좋은 방향으로 받아들 인다. |
|
|
|
|
|
19 |
나는 다른 사람과 대화하는 것이 어렵다. |
|
|
|
|
|
20 |
나는 다른 사람의 장점을 잘 표현한다. |
|
|
|
|
|
21 |
나는 다른 사람의 단점을 좋은 방향으로 표현한다. |
|
|
|
|
|
22 |
나는 개인적인 관심사를 다른 사람과 잘 나눈다. |
|
|
|
|
|
23 |
다른 사람이 나의 장점을 표현할 때, 그것을 믿고 받아들인다. |
|
|
|
|
|
24 |
다른 사람이 나의 단점을 얘기할 때, 그것을 좋은방향 으로 받아들인다. |
|
|
|
|
|
25 |
나는 다른 사람과 앞으로 대인관계를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다. |
|
|
|
|
|
< 담임 교사용 설문지 >
※ 이 질문지는 의뢰된 학생의 학교생활 태도를 측정하기 위한 것입니다. 각 문항에
대하여 평소 느끼신 바를 정확하게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학생성명 :
▶ 학생의 주요문제(해당사항 모두 체크)
① 결석빈번 ② 폭력 ③ 흡연등 약물남용 ④ 왕따 ⑤ 기타( )
▶ 학교생활태도 평가
구분 |
평 가 내 용 |
아주 잘함 |
잘함 |
보통 |
부족함 |
아주 부족함 |
교 사 와 의 관 계 |
타 교과목 교사들의 평가 |
|
|
|
|
|
담임의 지시에 응하는 태도 |
|
|
|
|
| |
교사에 대한 친밀감 표현력 |
|
|
|
|
| |
학 급 활 동 참 여 도 |
학급활동에 협조하는 태도 |
|
|
|
|
|
맡은 일에 대한 책임과 완성도 |
|
|
|
|
| |
수업태도 |
|
|
|
|
| |
교 우 관 계 |
교우와의 친밀감 형성능력 |
|
|
|
|
|
학급 친구들의 평가와 인기 |
|
|
|
|
| |
학급 친구들과의 관계 |
|
|
|
|
|
< 우리 아이 생활표 >
※ 이 표는 자녀의 생활태도변화를 측정하기 위한 것으로 프로그램 진행시 매우 귀중한 자료가 될 것입니다.
매주 기록하여 다음달 초까지 복지관으로 우편(내방)으로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학생성명 :
날 짜 |
문 항 내 용 |
매우 그렇다 |
그렇다 |
보통 |
그렇지 않다 |
매우 그렇지않다 |
|
우리 아이는 일주일에 4일 이상은 10시 이전에 귀가했다. |
|
|
|
|
|
우리 아이는 일주일에 3회 이상 형제들과 싸웠다. |
|
|
|
|
| |
우리 아이는 일주일에 2회 이상 외박을 했다. |
|
|
|
|
| |
우리 아이는 일주일에 3회 이상 늦잠으로 지각을 했다. |
|
|
|
|
| |
우리 아이는 일주일에 3회 이상 부모로 부터 야단을 맞았다. |
|
|
|
|
| |
우리 아이는 일주일에 3회 이상 스스로 일어났다. |
|
|
|
|
| |
우리 아이는 집안 심부름을 잘 했다. |
|
|
|
|
| |
우리 아이는 집에서 학교 얘기를 많이 했다. |
|
|
|
|
| |
우리 아이와 나는 일주일에 2회 이상 (1회 5분 이상) 얘기를 나누었다. |
|
|
|
|
| |
우리 아이와 나는 일주일에 3회 이상 식사를 함께 했다. |
|
|
|
|
| |
아이의 교우문제로 일주일에 3회 이상 야단을 쳤다. |
|
|
|
|
| |
나는 아이의 태도에 참을 수 없이 화가 난 적이 일주일에 3회 이상 있다. |
|
|
|
|
| |
우리 아이에게 가족 중 누군가가 일주일에 2회 이상 체벌을 가했다. |
|
|
|
|
| |
아이의 등교시 일주일에 3회 이상 배웅을 하였다. |
|
|
|
|
| |
아이의 하교시 일주일에 3회 이상 맞아주었다. |
|
|
|
|
|
< 자아존중감 검사표 >
항 목 |
매우 그렇다 |
그렇다 |
보통 |
그렇지 않다 |
전혀 그렇지않다 |
나는 내가 다른 사람이면 좋겠다는 생각을 할 때가 있다. |
|
|
|
|
|
나는 여러사람 앞에서 말하는 것이 힘들다. |
|
|
|
|
|
나는 할 수만 있다면 지금 나 자신의 많은 부분을 바꾸겠다. |
|
|
|
|
|
나는 어떤 결정을 내리는데 별로 어려움이 없다. |
|
|
|
|
|
다른 사람들은 나와 함께 있는 것을 좋아한다. |
|
|
|
|
|
나는 무언가 새로운 일에 익숙해지는데 많은 시간이 걸린다. |
|
|
|
|
|
나는 친구들에게 인기가 있다. |
|
|
|
|
|
나는 무슨 일을 할 때 쉽게 포기해 버리는 성격이다. |
|
|
|
|
|
나는 내 뜻대로 살아가기가 참 힘들다. |
|
|
|
|
|
내 인생의 모든 일들이 뒤죽박죽 되어 있다. |
|
|
|
|
|
다른 사람들이나 친구들은 대체로 내 의견을 따른다. |
|
|
|
|
|
나는 내 자신이 대단치 않다고 생각한다. |
|
|
|
|
|
나는 집을 나가고 싶다는 생각이 자주 든다. |
|
|
|
|
|
나는 내가 하는 일이 종종 짜증스럽다. |
|
|
|
|
|
나는 별로 잘 생기지 않은 것 같다. |
|
|
|
|
|
나는 하고 싶은 말을 서슴치 않고 말한다. |
|
|
|
|
|
나는 친구들과 있을 때 별로 중요치 않은 사람인 것 같다. |
|
|
|
|
|
나는 내가 하는 일에 종종 실망한다. |
|
|
|
|
|
나는 꽤 행복한 편이라고 생각한다. |
|
|
|
|
|
나는 내가 학교생활을 꽤 잘 해 나가고 있다고 생각한다. |
|
|
|
|
|
< 부모태도검사 > - 사전․사후검사
※ 이 질문지는 당신이 자녀와의 관계에서 갖는 만족의 정도를 측정하기 위한 것입니다. 이것은 시험이 아니므로 옳고 그른 답이 있을 수 없습니다. 각 문항에 대하여 정확하게 기재해 주시고 기재한 사항은 비밀이
보장됩니다.
번호 |
설 문 문 항 |
거의 그렇다 |
조금 그렇다 |
반반 이다 |
별로 그렇지 않다 |
거의 그렇지 않다 |
1 |
내 자녀는 내 신경을 건드린다. |
|
|
|
|
|
2 |
나는 내 자녀와 사이가 좋다. |
|
|
|
|
|
3 |
나는 진정으로 내 자녀를 믿을 수 있을 것 같다. |
|
|
|
|
|
4 |
나는 내 자녀를 싫어한다. |
|
|
|
|
|
5 |
내 자녀는 행실이 좋다. |
|
|
|
|
|
6 |
내 자녀는 지나치게 요구한다. |
|
|
|
|
|
7 |
이 아이가 없었으면 좋겠다. |
|
|
|
|
|
8 |
나는 진정으로 내 자녀를 즐겁게 한다. |
|
|
|
|
|
9 |
내 자녀를 다루기 힘들 때가 있다. |
|
|
|
|
|
10 |
내 자녀는 내 행동에 대하여 간섭한다. |
|
|
|
|
|
11 |
나는 내 자녀에게 화를 낸다. |
|
|
|
|
|
12 |
나는 내 자녀가 훌륭하다고 생각한다. |
|
|
|
|
|
13 |
나는 내 자녀를 미워한다. |
|
|
|
|
|
14 |
나는 내 자녀에게 매우 참을성 있게 대한다. |
|
|
|
|
|
15 |
나는 진정으로 내 자녀를 좋아한다. |
|
|
|
|
|
16 |
내 자녀와 함께 있는 것이 좋다. |
|
|
|
|
|
17 |
나는 내 자녀를 사랑하지 않는 것 같다. |
|
|
|
|
|
18 |
내 자녀는 신경질적이다. |
|
|
|
|
|
19 |
나는 내 자녀에게 매우 화를 내고 싶다. |
|
|
|
|
|
20 |
나는 내 자녀에게 난폭해 질 것 같다. |
|
|
|
|
|
21 |
나는 내 자녀가 자랑스럽다. |
|
|
|
|
|
22 |
나는 내 자녀가 내가 아는 다른 사람들의 자녀들처럼 되었으면 좋겠다. |
|
|
|
|
|
23 |
나는 내 자녀를 정말 이해할 수 없다. |
|
|
|
|
|
24 |
내 자녀는 나에게는 진정한 기쁨이다. |
|
|
|
|
|
25 |
나는 내 자녀를 부끄럽게 생각한다. |
|
|
|
|
|
< 활 동 일 지 >
이 름 |
|
횟 수 |
| |
날 짜 |
년 월 일 요일 | |||
오늘한 내용 |
| |||
오늘 프로그램은 어떠했나요? | ||||
매우만족 |
대체로 만족 |
보 통 |
대체로 불만족 |
매우 불만족 |
|
|
|
|
|
☆ 오늘의 소감 및 느낀 점
|
《 나는 누구인가 ? 〉
내가 생각하고 있는 나 | |||
나
( ) |
장 점 |
| |
단 점 |
| ||
내가 바라 본 우리 집단 구성원의 성격 - 장 점 - | |||
|
| ||
|
| ||
|
| ||
|
| ||
|
| ||
|
| ||
|
| ||
|
|
Ⅷ. 결론
변귀연(2000)의 사례관리를 통한 집단따돌림의 피해학생들에 대한 접근에서 자기 보호능력이 있거나 부모나 교사와의 상호관계적 보호능력이 있는 경우 긍정적이고 성공적인 해결을 가지게 되었으며, 외부 전문가의 도움으로 인하여 다각적인 방법을 강구할 때 성공으로 집단따돌림의 위기를 극복할 수 있다고 한다.
다시 말하면 집단따돌림 문제의 다양한 요인들에 대하여 심각하게 고민하지 않거나 그저 성장의 과정이라고 단정짓거나 우리의 문제가 외부로 들어 났다고 하여 학생으로 하여금 전학을 가게 만들거나 하면 그 학생은 어디에 가서도 따돌림의 대상이 될 수밖에 없을 것이다.
이에 현재 진행하고 있는 집단따돌림의 치료 및 예방을 위한 가해․피해 중학생의 집단상담훈련 및 학부모와 교사를 대상으로 한 위기상황대처상담은 집단따돌림의 문제를 치료․예방하기 위한 다각적인 접근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이 프로그램을 준비과 진행에는 많은 어려움이 따른다..
먼저 프로그램 참여 대상자 확보의 어려움이 있다. 학생들의 문제를 외부로 드러내려 하지 않는 학교측의 태도 등으로 인해 대상자 확보에 많은 어려움이 있다는 것이다. 이 문제의 근본적인 대책은 학교가 내부에서 발생하는 학생문제를 단순한 교내발생 문제로만 치부하지 말고, 학교사회사업가가 근무하지 않는 학교에서는 지역사회복지관을 비롯한 다양한 지역사회 자원의 활용을 통한 다각적인 접근의 필요성을 깨달아야 한다. 또한 문제를 가진 지역 내 청소년의 선도를 위한 다양한 사회복지전문실천사업의 개발에 심혈을 기울여야 한다.
둘째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청소년들의 스티그마를 최소화하기 위한 방안의 마련이 시급하다. 프로그램의 참여 대상자가 청소년인 경우 개별적인 프로그램 보다는 집단의 역동을 이용한 프로그램이 더 효율적이다. 상기 실시한 프로그램의 경우 집단따돌림 가해학생, 피해학생이라는 문제성향으로 인하여 학교측은 물론이고 프로그램 참여 대상자들도 다소 소극적인 태도로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더 효율적인 프로그램의 진행을 위해서 불특정 다수의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집단 프로그램을 통해서 집단따돌림 피해학생 및 가해학생에 대한 2차적인 접근이 더 효율적일 것이다.
셋째 집단따돌림의 문제는 단기간 이루어지는 상담프로그램만으로는 그 효과를 충분히 달성하는데 어려움이 있다. 전문적인 프로그램의 개발과 학교와의 긴밀한 연계체계 하에 지속적인 개입이 필요하며 년 중 실시 프로그램이어야 한다.
집단따돌림의 문제는 단순히 학교나 지역사회복지관 어느 한 분야만의 노력으로 예방, 치료되는 것은 아니다. 학생, 학부모, 교사, 학교, 지역사회복지관 및 지역사회의 다양한 자원의 활용을 통한 종합적인 접근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