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P 광고의 개념
POP란 "Point Of Purchase"의 영문 앞 자를 딴 것으로 "구매시점"으로 해석되며 "POP광고"는 "구매시점 광고"라고 할 수 있다. 여기서 구매시점이란 소비자와 제품이 같은 장소에서 존해함으로 이루어지는 광고 표현이다. 즉 구매시점 광고는 소비자의 욕구를 구매로 이끄는 중요한 매체로써 제품의 판매촉진의 한 수단이다.
POP(Point Of Purchase)광고는 제품 판매 현장에서 소비자의 시선을 끌어 구매로 연결짓는 직접 광고 중의 하나이다. 그러므로 POP광고는 주체가 고객이며, 고객이 매장 안이나 매장 밖에 상품 정보를 알기 쉽게 편리하게 보고 구매의사를 결정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실행수단인 것이다.
POP 광고의 역사
POP 광고는 상점이 실재했던 옛날 시대부터 존재해 온 광고 형태인데, 그 초기의 활용 형태는 고대 봄베이의 상점이 돌 혹은 적토로 만들어진 간판을 제시하여 거기에 조각사가 선전문구를 부조하여 그것을 집 주변의 벽에 첨부하거나 선반에 달아 매어둔 것을 둘 수 있다. 상품 판매를 촉진 시키는 POP 광고의 개념은 1930년 미국에서 확실히 정립 되었다.
당시 미국은 세계적인 경제공황을 겪는 과정이었으므로 기존 경제, 사회 질서가 붕괴 되었다. 그에 따라 유통 질서에 큰 변혁을 시도해야 했고, 새로운 유통 질서로 인해 생겨난 형태가 셀프서비스 방식의 슈퍼마켓이었다. 이 슈펴마겟에서 고객은 판매원이 없는 대신 자신이 직접 구매 할 상품을 선택해야 했는데, 점주는 고객의 상품구매를 불편함 없이 돕기 위해 각 코너에 여러가지 표지판을 붙이거나 설명서를 표시하는 등 안내문구를 설치했다.
이러한 안내문구를 표시함으로 고객유치와 판매가 가능한 방식이 널리 퍼졌는데 이것이 현대 POP 광고의 시작으로 전해오고 있다.
오늘날 컴퓨터 디자인의 발달로 더욱 POP 시장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시점에서 수기 POP(손으로 쓰는 예쁜글씨) 와의 접목으로 각종 인쇄물의 포스터 디자인의 타이틀 글자나 간판디자인, 실사출력, 인쇄물의 각종 문자 디자인 영역에서 손으로 쓰는 글자의 주목성은 더욱 커져 앞으로의 POP 시장은 점점 넓어지고 있는 추세이다.
POP 광고의 특성
일방향적인 대중매체의 효과감소와 소비자 필요를 충족 시키기 위해 주목 받게 된 커뮤니케이션 수단이 바로, 메이커와 소비자의 접점에 있는 POP 광고다. 이러한 시대적 배경에 따라 광고주의 POP에 대한 기대는 커지게 되고 POP 광고의 성공이 곧 광고 캠페인 전체의 성공인 것처럼 생각하게 되었다.
1. 소비자의 구매 심리를 직접적으로 자극해 구매의욕을 극대화 한다.
2. 매장을 미적이고 동적으로 꾸밀 수 있다.
3. 인적 판매활동의 보조 수단으로 판매원의 설명을 대신 할 수 있다.
4. 시즌별로 계절에 맞춘 컬러나 이미지로 통일성을 줄 수 있다.
5. 소비자가 가지고 있는 광고 메시지를 더욱 강화 시킨다.
POP 광고의 종류
1. 점두(입구) : 소매점의 입구에 위치하는 POP로 스탠드 간판, 깃발, 현수막, 점포명을
게재한 천막 등을 들 수 있다.
2. 천 장 : 천장에서 부터 늘어뜨려 사용한 POP로 상품의 전시 판매 기능을
갖는 것도 있으며, 이런 것들로는 행거(Hanger), 모빌(Mobile),
깃발(Flag) 등을 들 수 있다.
3. 진 열 대 : 제품 케이스나 받침대 등 여러모양의 형태를 시각적으로
구성한 것을 들 수 있다.
4. 윈 도 우 : 쇼 윈도우에 설치, 부착하는 POP로 통행인의 주목도를
높이기 위한 것이다. 그러나 공간적 제약으로 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제작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손으로 쓰는 수기
POP 광고의 경우를 볼때 주문량이 가장 많은 것은 윈도우 부착형
수기 POP 광고 포스터가 많다.
* PS * ~ 배운지 2주 되었음(음~2번) : 디자인 공부에 도움이 될까 하구요("타이포그래피"와 함께~~~
바른생활 글씨체가 아니고 약간 기울어진 글씨체 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