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황체호르몬 함유 자궁 내 시스템)
원리
미레나는 피임이 되는 기전은 황체호르몬에 의해 점액을 끈끈하게 하여 정자가 난자에 접근해서 수정하는 것을 어렵게 하고, 자궁과 난관 내에서 정자가 정상적으로 운동하는 것을 방해합니다. 또한 황체호르몬이 주로 자궁 내에만 작용하기 때문에 자궁내막이 얇게 되어 수정란이 착상하는 것을 막고 더불어 생리량이 줄어들고 생리기간도 짧아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대상
미레나는 자궁경부를 통과해서 시술 되기 때문에 출산을 경험한 여성이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장기간의 확실한 피임을 원하는 여성 (5년간)
- 피임과 함께 생리량과 생리기간의 감소를 원하는 여성
- 월경과다 또는 월경통의 치료를 원하는 여성
- 철겹핍성 빈혈이 있으면서 피임이 필요한 여성
- 기존 자궁내장치의 부작용(월경량 및 월경기간 증가, 골반내염증질환)으로 사용이 부적합한 여성
- 수유중인여성
- 폐경 후 여성호르몬 치료 시에 자궁 내막 암 예방목적
삽입방법과 시기
- 생리 중이거나 생리시작으로부터 7일 이내
- 인공유산 후 즉시
- 자궁내장치 제거 후 즉시
- 피임약 복용 시에 마지막 정제복용 후나 소퇴성 출혈기간 중
- 분만 후 4∼6주부터
미레나는 시술 후 생리기간은 짧아지고 생리량은 적어지며 생리통도 경감됩니다. 하지만 시술 후 첫 3∼6개월동안 많은 여성들이 정상적인 생리기간이외에 불규칙적으로 약간의 출혈을 경험하는데 팬티라이너 정도를 착용하면 됩니다. 그 후 생리는 하루 내지 이틀정도만 하고 1년이 지나면 일부 여성들은 생리를 아예 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것은 미레나로부터 방출된 황체호르몬의 작용으로 생리가 나오려면 두꺼워지는 자궁 내막층이 얇아지게 되어 생리기간에 나올 혈액이 없기 때문입니다. 생리를 하지 않는다고 해서 폐경기를 맞게 되었다거나 생리혈이 신체의 다른 부위로 가는 것은 아닙니다. 이때 난소는 미레나를 사용하기 이전과 마찬가지로 정상적인 기능을 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생리량이 감소하는 것은 여성의 건강에 큰 이점으로 작용합니다. 5년 후 또는 도중에라도 사용을 원하지 않을 경우 미레나를 제거하면 생리는 다시 정상적으로 돌아오고 임신이 가능해집니다.
주의사항 미레나 사용 시 생리패턴의 변화가 오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삽입 후 3 ~ 6개월동안 부정기적 출혈 일이 증가하는 경우가 있으나 이는 차츰 감소됩니다. 6개월 후에는 출혈은 약 2 ~ 3일간 일어나며 생리일은 1 ~ 2일로 줄어들게 됩니다. 미레나는 또 생리량과 생리통으로 고통 받는 여성을 위해 적합한 방법으로 추천되고 있습니다.
◀ 루프
▶ 자연피임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