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수) 본 서버에 신규 아이템 "용해제" 가 업데이트 되었다. 용해제는 각 마을 물약 상점에서 구입이 가능하며, 알려진 것처럼 무게가 가볍게 설정되어있다.
이번 업데이트로 인해 지금까지 사냥 도중 무거운 아이템을 획득하여 무게 증가로 인한 불편함을 겪었던 유저들은 그 불편함을 해결할수 있게 되었다.
용해제를 통해 얻은 결정체는 1개당 5아데나에 다시 되팔수 있으며, 그동안 팔리지 않아 쓰레기 아이템 으로 인식되었던 지혜의 물약, - 인챈트 아이템 등도 용해제를 통해 상점 판매가 가능한 것으로 파악되고있다.
최초 용해제 시스템을 접한 유저들은 대체적으로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있다. 위에서 지적한 불편함과 버려지거나 외면받으며, 창고와 필드를 뒤덮었던 아이템을 재활용할 수 있다는 점이 높게 평가된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용해제를 사용하는 유저들이 증가하면서 용해제 사용에 적지 않은 불편함을 주고 있는 몇가지 사항이 알려지기 시작하였으며, 이러한 이야기는 채팅창에서도 어렵지 않게 접할 수 있었다.
먼저 소개할 내용은 "수량성 아이템을 용해할때 겪는 번거로움" 이다. 아이템을 결정체로 바꾸기 위해서는 용해제를 아이템에 클릭해줘야 한다. 이때 수량성 아이템의 용해를 위해서는 그 수만큼 일일히 클릭을 해 줘야 하기때문에 그 불편함이 매우 큰것으로 알려졌다.
[ 선택, 선택, 선택, 선택... ]
현재 토템 보상, 촉매 추출 등의 npc를 통한 수량성 아이템의 사용은 정해진 개수, 혹은 간단한 조작만으로 그 수를 정할 수 있다. 이것을 감안할때 용해제 역시 수량성 아이템에 사용시 현재의 npc 기능과 비슷한 업데이트가 필요하지 않겠냐는 지적이 이어지고있다.
다음으로 "용해제 사용으로 인한 아이템 증발" 에 대한 설정이다. 현재 용해제를 통해 얻을수 있는 결과는 결정체 획득, 결정체 150% 획득, 증발 세가지로서 이중 유저들은 증발에 대한 적지 않은 불만을 토로하였다.
최초 용해제는 버려지거나 사용되지 않는 아이템의 활용 방법으로 업데이트된 에피소드U의 일환으로서, 이것에 부합하고자 그 사용에 있어 판매 가격이 매우 저렴하게 설정되어있다.
하지만 현재의 설정처럼 아이템이 증발된다면, 결과적으로 유저가 사냥을 통해 획득한 아이템이 증발한것과 같은 상황이 발생하게된다.
물론 대박 이라는 부가적인 재미가 존재한다. 하지만 용해제가 유저들의 불편함 해소를 그 목적으로 하였다는 점을 고려할때 "증발은 불 필요하다" "결정체 50% 획득으로 바뀌어야 한다" 등의 아이템 가치의 보존과 관련된 의견이 지배적이다.
특히 용해제 사용으로 인챈트 아이템이 증발되었을 경우 발생하는 후유증에 대한 우려도 적지 않다. 본 기자 역시 게임 진행중 +5 파워 글로브에 용해제를 바르는 어처구니 없는 실수를 저지르고 말았지만, 게임사로 부터 "복구는 불가능 하다" 는 답변을 받을수 밖에 없었다.
※ 용해제를 사용할수 없는 아이템은 "퀘스트 아이템, 봉인된 아이템, 착용중인 아이템, 펫 목걸이, 삭제/이동 불가 아이템, 이벤트 아이템" 등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현재 게임사는 7일(수) 업데이트 공지를 통해 "용해제 사용으로 인해 소실된 아이템은 운영 규정상 복구가 불가능" 하다는 입장을 밝힌 상태이다. 하지만 유저들 사이에서는 "이것이 악용될 경우, 과거 인챈트 해킹과 같은 게임내 치명적인 피해를 불러 온다" 는 우려의 목소리도 적지 않다.
에피소드U가 시행되며, 게임사는 많은 설문과 홍보를 통해 유저들이 무엇을 원하는 가에 중점을 마추어 그것을 진행하고 있는것으로 알려졌다.
용해제가 테스트 서버에 업데이트 된 시점이 약 1달전.. 이와 같은 불편 사항은 테스트 서버를 통해서도 충분히 지적되온 것으로 파악되는 가운데, 유저들 사이에서 이번 용해제 업데이트의 향후 개선 방안에 대한 논의는 계속될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