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압이 정상인 사람의 혈관(동맥)은 탄력이 있습니다.
그래서 긴장을 하여 심장이 펌핑을 강하게 하여도 혈관이 넓어 지기 때문에 혈압이 올라가지 않습니다.
그러나 동맥이 경화되어(굳어져) 있으면 심장이 펌핑을 강하게 할 경우 혈관이 넓어지지 않기 때문에 강한 압력을 받게 되고 따라서 혈압이 올라가는 것입니다.
혈압이 올라가는 것은 동맥이 경화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동맥이 경화되지 않았다면 혈압은 항상 정상혈압일 겁니다.
심장은 긴장하면 펌핑을 강하게 하고 마음이 안정되면 펌핑의 강도가 낮아집니다.
우리가 누워 있으면 앉아 있을 때보다 심리적으로 안정됩니다. 그러면 심장의 펌핑의 강도가 약해집니다.
그러므로 누워서 혈압을 측정하면 앉아서 측정한 수치보다 내려가는 것입니다.
이제 누워서 혈압을 측정하면 혈압이 내려가는 이유를 아시겠지요?
********************************************************************
참고로 고혈압에 대하여 조금 말씀드리겠습니다.
고혈압인 사람은 혈압이 항상 고혈압입니다.
긴장을 하여도 고혈압, 심리적으로 안정되어도 고혈압, 누워서 측정하여도 고혈압, 앉아서 측정하여도 고혈압인 사람입니다.
병원에서 혈압을 측정할 때 대기실에서 5~10분 정도 기다렸다가 혈압을 측정합니다.
그 이유는 육체적으로, 심리적으로 안정 된 후에 혈압을 측정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처음 혈압을 측정하면 혈압이 높게 나오고 1~2분 후에 다시 측정하면 혈압이 내려갑니다.
그런 경우 4~5 회 측정하여 차이가 많이나는 측정치는 무시하고
비슷한 수치가 나온 혈압의 평균을 내어 혈압이 140/90 보다 높거나 둘 중의 어느 하나가 높으면 고혈압입니다.
이런 기준으로 판단하며 자신이 고혈압이라고 생각했던 많은 사람들이 고혈압이 아니라는 결론이 나올 것입니다. 그러나 정상 혈압은 120/80 미만입니다. 그러므로 고혈압은 아니지만 고혈압 전단계에 있는 분들은 고혈압이 되지 않도록 혈압 관리를 철저하게 하여야 합니다. 즉 긴장을 하여도 혈압이 정상이 되도록 관리하는 것입니다.
고혈압 전단계에서 정상혈압이 되도록 관리하는 것은 1~2개월에 끝나는 것은 아닙니다. 고혈압이 정상혈압이 된 다음에 최소한 6개월 이상 항상 정상혈압이 되도록 관리를 하여야 정상혈압을 유지할 수 있을 겁니다. 그러므로 고혈압을 관리하는 전체기간은 1년을 넘어야 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렇게 오랫동안 철저하게 관리하면 고혈압으로 부터 완전히 벗어날 수 있을 겁니다. 이 말은 1년 이상 팔팔아가위진액을 먹어야 한다는 말씀은 아닙니다. 식생활 개선과 운동을 꾸준히 하면서 6개월 이상 정상혈압을 유지하면 고혈압으로 부터 완전히 벗어날 수 있다는 말씀입니다.
우리 회원들 대부분은 정상혈압이 되면 팔팔아가위진액을 먹지 않습니다. 팔팔아가위진액을 먹지 않으면서 운동을 하고 소식하면서 기름진 음식을 적게 먹으면서 계속 정상혈압이 유지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러하기 때문에 3~4개월 팔팔아가위진액을 먹고 더 이상 주문을 하지 않는 회원이 많은 것입니다. 일단 혈압이 잡히기 시작하면 고혈압 치료는 비교적 쉽습니다. 처음 몇개월간 철저하게 노력하면 혈압이 잡히기 시작할 것이고 그러면 혈압은 잡히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