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아바의 효능
구아바: 과명 : 도금양과
학명&외국명 : 빨간열매 : Psidium littorale var. cattleianum (영) Strawberry Guava / 노란열매 : Psidium littorale var. littorale (영) Lemon Guava
상록활엽관목으로 남미, 열대아시아가 원산으로 세계적으로 100여종이 있으며 여기서 소개하는 구아바는 브라질원산의 빨간열매Strawberry Guava(Psidium littorale var. cattleianum ), 노란열매 Lemon Guava(Psidium littorale var. littorale) 두종류이다.
구아바는 옛 잉카인들이 즐겨 재배했던 과수식물로 유명합니다. 독특한 맛과 많은 연구자료를 통해 얻어진 질병에 대한 우수한 효과가 있는것으로 입증된 과일입니다. 특히 구아바는 그 열매의 향기가 매우 향기로우며 일생활에 다양한 용도로 이용되고 있는 식물이기도 합니다. 잎은 차로 이용하며 열매는 생식하거나 바로 즙을 짜내어 건강식으로 섭취할 수 있습니다. 구아바는 성장시기때 그 꽃의 향기가 매우 향기로워 가정용 화분으로도 좋으며 연중 2회이상 꽃이 피고 그 시기가 지나면 색감이 매혹적인 빛을 발하는 열매를 맺게 됩니다. 특히 구아바는 농약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그 잎과 열매 그대로 섭취하는 것이 가능하며, 차나 즙을 내어 섭취하게 됩니다. 한방에서 구아바차가 당뇨에 좋다고하며 지방분해 효소의 작용을 막아 비만예방에도 좋다고 하며 항 알레르기작용으로 아토피 피부를 가지신분들께서 많이 찾으십니다.
구아바의 효능
1. 구아바
구아바는, 동남아시아나 열대 미국 원산의 도금량과의 상록수로, 일본에서는 반지로우, 중국에서는 番石榴라고 불리고 있다. 과실은 쥬스나 잼 등에 이용되며, 건조시킨 잎은 오키나와나 대만에서는, 당뇨병, 설사, 치통, 구내염, 위궤양에 효과가 있는 차로서 옛부터 애음되어 왔다. 구아바차는, 외형은 엽차와 같은 색을 하고 있지만, 맛은 녹차와도 중국차와도 달라, 쑥과 같은 약초가 향기가 난다.
구아바는 포도과에 속하는 식물로 옛 잉카인들이 고산지대에서 기르고 즐겨 먹었으며 화분식물은 물론 잎, 나무껍질, 열매 등을 건강식 및 약용으로 이용할 수 있는 신비한 식물이다. 열매는 비타민, 철분 등 각종 영양소가 풍부하여 건강식으로 껍질채 생식하거나 쥬스로 이용하며 과일주를 담아도 일품이다.
잎, 나무껍질, 뿌리 등은 생으로나 말려서 약용이나 차로 이용하는데 당뇨병은 물론 위장이나 장기능 강화에 탁월한 효능을 지니고 있어 동양에서 한방에 널리 사용되던 관엽식물이다. 경기도 하남시에 위치한 경원농장 대표 이기현씨가 1997년 구아바의 국내재배에 성공했다.
장과 당뇨에 좋은 나무로 '장당목', 장과 당뇨에 좋은 과일로 '장당과'라고 상표등록이 되어있지만 발음하기가 어려워 그냥 중앙아메리카에서 사용하는 원어명인 'guava'를 그대로 발음하여 구아바라 칭하게 되었다.
⊙ 나무는 높이 3∼4m의 관목∼교목. 가지는 매우 가늘고 많이 갈라짐.
⊙ 수피는 매끈하고 벗겨짐
⊙ 잎은 길이 5∼17cm, 폭 4∼8cm으로 장도란형∼장수원형으로 마주나기도 함.
⊙ 년간 2회 개화결실 함.
⊙ 잎은 광택이 있거나 없는 것도 있으며 강한 향기가 남.
⊙ 꽃은 하얀색이며 직경 3cm, 꽃잎 4∼5매임.
⊙ 과실은 둥글거나 서양배 모양이며 크기는 5∼12cm, 폭 5∼7cm이며 무게는 30∼400g 으로 품종에 따라 다름.
⊙ 과실색은 익으면 연황색∼홍색임. 과피도 식용. 씨는 작은 것이 무수히 많다
2. 구아바의 효능
1) 위장에 좋은 구아바
구아바차의 주된 성분은, 엽록소, 엽산, 비타민 A·B2·C·E, 칼륨으로, 다종류의 단백질, 다당류를 포함한다. 또, 구아바의 건조시킨 잎에는 비타민 B군·C외, 비타민 U로 불리는 비타민모양 물질도 포함되어 있다. 비타민 U는 위산의 분비를 억제해 위점막의 신진대사를 촉진시키는 것부터, 위궤양등을 개선시키는 효과가 있다.
2. 당뇨에 좋은 구아바
구아바차에는 옛부터 당뇨병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는 것이 알려져 있었지만, 최근, 일본의 야쿠르트사 등의 연구에 의해, 구아바차에 포함되는 구아바폴리페놀의 작용에 의해서, 식후의 혈당치의 상승을 억제해 당뇨병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는 것이 과학적으로 밝혀졌다.
식사등에서 섭취해진 전분이나 설탕등의 당질은, 소화 효소에 의해서 포도당이라고 하는 작은 분자로 분해되고, 처음으로 소장으로부터 혈액속에 흡수된다. 혈당치(혈액중의 포도당의 농도)가 오르면 췌장으로부터 인슐린이 분비되어 혈액중의 포도당을 세포측에 에너지로서 건네주는 작업이 활발해진다. 그 결과, 혈당치는 점차 원래의상태로 돌아오는 것이지만, 인슐린의 양이 충분하지 않거나, 그 기능이 약한 경우는, 혈당치는 좀처럼 원래대로 돌아가지 않고, 장시간에 걸쳐서 높은 상태가 계속 된다. 이것이 식사마다 반복해지면, 당뇨병의 발병으로 연결되어 가는 것이다.
일본 각사의 연구에 의하면, 체내에 들어간 당질은, 포도당으로 분해되지 않으면 소장에서는 흡수되지 않기 때문에, 소화효소의 기능을 억제해 당질의 분해를 줄여, 당의 흡수를 온화하게 하는 것으로 혈당치의 급격한 상승을 억제하는 것이었다. 구아바 폴리페놀에는 소화 효소의 기능을 억제하는 당질 분해 효소 활성 저해 작용이 있기 때문에, 일부의 당질은 포도당에 분해되지 않고 , 그대로 대장으로 장내 세균에 이용되거나 체외에 배출된다. 결과적으로는, 소장으로부터 혈액에 흡수되는 포도당의 양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혈당치의 급격한 상승을 억제한다고 하는 것이다. 또, 식후의 혈당치의 급격한 상승은, 억제해도 혈당치가 지나치게 내려가는 일은 없고, 항상 고혈당치가 되지 않는 상태를 계속하는 것으로, 몸의 인슐린에의 감수성이 높아져, 당뇨병에 걸리기 어려운 체질로 개선되는 것도 기대할 수 있다고 한다.
3) 구아바잎, 타닌산의 효능
구아바 잎에는 다량의 탄닌이 있으며, 설사억제, 알레르기 억제, 혈당저하, 노화방지 항암, 혈관 투과성의 억제 등의 작용이 있으며, 알레르기성, 비염, 알레르기성, 피부염, 화분증, 기관지 천식, 등의 알레르기성 질환, 습진, 감기, 급성 또는 만성 작용, 소화성궤양, 이질, 소화불량성 설사, 피로회복, 고혈압피부, 미백 등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다.
타닌은 타닌산이라고 불리는데 분말, 엽편상 또는 해면덩어리 형태의 연노랑색에서 밝은 갈색을 띠고 있는 무정형 물질이다.
식물에 분포되어 있으며, 타닌 용액은 산성을 띠며 떫은 맛이 난다. 지혈작용과 수렴작용이 있어 편도선염, 인후염, 치질, 피부발진 등을 치료하는데도 사용되어 왔고, 설사와 장출혈을 멈추는데도 복용하며, 금속/알칼로이드/배당체 등이 가지고 있는 독성분과 결합하여 불용성 침전물을 만들기 때문에 해독제로 사용되었다.
3. 구아바 음용법
1. 과일은 비타민, 철분 등 각종 영양소가 풍부(비타민 A,C가 월등하게 많이 들어있음)
과일: 껍질째 생식하거나 쥬스로 만들어 먹는다. 풋과일은 건강식으로 드세도 되며 과일주를 담궈 먹거나 발효음료를 만들어 먹는다.
잎, 나무껍질, 뿌리 : 생으로 말려서 약용이나 차로 이용
2. 구아바 과일 쥬스 만들기
익은 구아바 과일을 깨끗한 행주로 닦기-과일를 믹서에 넣어 갈기-간 과일즙을 천(삼베 등)으로 짜서 씨를 걸려내어 먹는다.
3. 구아바차
1) 2리터의 물을 끓인다.
2) 구아바 잎 7~8장을 넣어 30분 정도 우려낸다.
3) 병에 담아 상시로 음용한다.
★구아바 과일과 다른 과일과의 성분비교
포타시움(칼륨, K)
원소기호로 K라고 하는 것으로 우리 몸을 구성하는 중요한 염분 가운데 하나입니다. 다른 말로 ‘칼륨’이라고도 합니다. 이것은 야채, 과일 등을 포함한 대부분의 음식 속에 포함되어 있으며, 체내 농도가 정상보다 높거나(고칼륨혈증), 낮을 경우(저칼륨혈증) 심장 박동이나 근육 기능에 이상을 유발합니다. 혈액 검사에서 포타시움(K) 의 농도를 측정하게 되는데, 정상 농도는 3.5-5.5 mEq/L 입니다.
참 고 : USDA Handbook No.8 "식품조항"
[구아바 활용하기]
구아바는 그 독특한 향기때문에 사람들이 차의 재료로 많이 찾습니다. 구아바 차의 특징은 구아바 자체가 농약을 사용하지 않는 무농약 과일이기 때문에 구아바 과일과 껍질, 잎 모두를 섭취합니다.
구아바 잎은 건잎, 생잎 모두 차의 원료로 사용 가능한데 건잎과 생잎으로 차를 우려냈을 경우 그 맛에 차이가 있습니다. 건잎으로 할경우 은은한 향과 푸근하고 부드러운 맛을 음미할 수 있으며 생잎으로 차를 우려냈을 경우 싱그러운 맛과 약간 떨더름 하지만 향을 더욱 풍부하게 느낄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구아바 차 만드는 방법]
차를 우려내는 방법은 건잎과 생잎 모두 동일합니다.
1. 뜨거운물을 끓입니다.(물 5리터에 구아바 건조잎 25g 정도)
2. 미리 준비한 티백이나 직접 건조한 구아바 잎을 넣고 20~30분간 우려냅니다.
3. 우려낸 차를 온기가 오래도록 지속되는 잔에 답아 그대로 음미합니다.
차를 마시는 방법은 위의 설명과 같이 따스한 그대로 바로 마시는 방법이 있고 냉장고에 차게 두어 시원한 상태로 자주 마셔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구아바 차를 우려내어 물대신 장기적으로 섭취해 주면 각종 영양소를 얻는것과 동시에 건강에 도움을 줄 수도 있습니다.
주의할 점은 차를 우려내고 난 후 차 잎과 함께 오래 방치했을 경우 탄닌이 과도하게 방출되어 떫은맛과 쓴맛을 느낄 수 있으므로 차 잎은 제거하여 두고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열매는 빨강 구아바, 노랑 구아바 두종류이구요 당도가 18~21brix로 높습니다. 빨강구아바 열매는 사콤.달콤하고 딸기.포도.솔향이 어어러진 맛이 납니다.
노랑구아바는 망고.바나나맛이 나고 당도는 빨강구아바보다 조금 높습니다.
구아바열매는 날로 드셔도 되고, 과일주를 담가도 되구요 김치담글 때 함께 넣으시면 김치가 아삭아삭하고 시원하며 시는 속도가 느려지고 오래갑니다. (배추 1포기에 열매 1~2개를 으깨어 넣거나 구아바 차를 2컵정도 넣으시고 잎을 넣어 두시면 금상첨화)
[구아바 주스 만들기]
구아바는 다른 과일에 비해 영양소의 구성이 탄탄합니다. 이런 영양소가 존재하는 과일은 열을 가하여 영양소가 파괴되는 것 보다 생식하는 것이 좋은데 그 좋은 예로 쥬스로 만들거나 즙을 짜내어 바로 섭취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1. 완전히 익은 구아바를 깨끗한 물에 씻어 과육을 조각냅니다.
2. 과일의 껍질을 벗깁니다.(모든 과일은 껍질에 그 영양소가 더 많으므로 껍질도 함께 사용합니다.)
3. 과육을 녹즙기나 믹서기로 갈아줍니다.
4. 갈아진 즙을 짜내어 구미에 따라 요구르트나 우유 유당같은 것을 첨가해서 섭취하면 더욱 영양가 높은
주스를 만들 수 있으며 성장기 어린이에게도 도움이 됩니다.
[구아바 아이스크림]
구아바의 껍질을 제거하고 난 후 설탕이나 시럽을 뿌리고 냉장고에 2~3 시간 얼려두었다가 꺼내어 실온에서 15~20분 둔 후 간식 대용으로 섭취하면 시원한 맛과 상큼함, 혀 끝으로 전해지는 부드러움을 한층 더 느끼실 수 있습니다.
★구아바 재배기술
구아바는 온도 적응력이 상당히 좋으며 4.4℃ 의 온도에서도 잘 견딥니다. 본래 재배지역은 온도가 높은 열대기후나 적도지역에서 재배 됐으며 높은 고지대 에서도 재배가 가능합니다. 적당한 재배 요충지는 27~28℃ 의 기온, 년간 2500mm의 강수량이 있는 지역이 재배가 적당한 곳입니다.
구아바는 병해충에 대한 피해에 비교적 강한편이며 과실은 익기 이전에 수확을 해야지만 손실을 줄일 수 있습니다. 완전히 익은 후에는 구아바가 부드러워져 상처를 입게 됨으로 그 이전에 수확을 하여 미리 저장해두거나 판매하는게 좋은 방법입니다. 구아바 과일의 저장법은 감귤과 흡사하며 좋아하는 환경은 습도가 비교적 높으며 햇빛이 잘 드는곳을 좋아합니다. 구아바는 습도가 높은 곳과 비교적 건조한 곳에서도 강함을 가지고 있는 작물입니다.
국내 한 교수의 말에 " 구아바는 본디 열대과일이지만 우리나라에서 재배한 구아바가 더욱 그 상품성이 뛰어나다. 사계절이 뚜렷한 우리나라야 말로 맛과 질이 탁월한 구아바를 생산하기에 최적지인 셈이다" 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화분관리 요령]
1. 구아바는 볕을 좋아합니다. 동절기에는 영하로 내려가지 않는 곳에서 월동하시면 상록의 잎을 계속 관상하십니다.
2. 과습은 좋지 않습니다. 흙이 너무 건조하여지지 않는 상태로 물주는 주기를 맞추어 주세요. 물주실 때 나뭇잎에도 뿌려주시면 좋습니다.
3. 화분토로는 밭흙, 산흙과 퇴비가 2:1정도 되게 혼합하시면 좋습니다.
4. 구아바 꽃은 가운데 암술하나에 수술이 여러게 둘러싸므로 자연 수정이 되나 창문을 열어 통풍을 하거나 붓으로 수술 꽃가루를 묻혀 수분하면 더욱 확실합니다.
5. 꽃이 지고나면 열매가 맺히고 120~150일후(9월)면 과일이 익기 시작합니다.
구아바에 대하여
높이 3∼7m로 가지를 많이 친다. 잎은 마주나고 혁질(革質)이며 달걀 모양 또는 긴 타원형이다. 잎을 누르면 강한 향기가 난다. 꽃은 지름 3cm 정도로 꽃잎이 4개이다. 잎겨드랑이에 달리며 대부분 하나씩 피지만 가끔 2∼3개의 흰 꽃이 핀다.
열매는 공 모양 또는 달걀을 거꾸로 세운 모양이며 길이 5∼12cm, 지름 5∼7cm이다. 연한 붉은빛으로 익고 향기를 풍기며 작고 단단한 종자가 여러 개 들어 있다. 과육은 즙이 많고 달콤하며 비타민을 많이 함유하고 있다. 날로 먹거나 통조림·과바젤리·과바치즈·잼 등의 원료로 쓴다.
재배하기 쉽고 기온 및 토양 조건에 대한 적응 범위가 비교적 넓으나 열대에서 아열대의 중간 조건이 가장 적당하다. 번식은 눈접 또는 종자로 한다. 아메리카 열대지방 원산의 재배식물로 아열대에까지 널리 분포되어 있다.
구아바에는 비타민c, 마그네슘, 칼륨, 칼슘 등 비타민과 미네랄 등이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과산화변이 억제 작용(암예방), 과산화수소 소거 작용(노화방지), 활성산소발생억제작용(미백효과), 항비만 작용(아밀라제 억제), 항당뇨증작용(당흡수억제, 유사 인슐린 작용-함유하고 있는 폴리페놀 성분), 항 알레르기 작용(히스타민류억제)등이 국.내외 여러 연구 논문 및 문헌에서 과학적으로 기능이 입증되고 있다.
구아바에는 타닌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 타닌은 떫은 맛의 성분으로 최근에 그 복잡한 화학구조식이 해명되어 다양한 기능을 담당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오래전부터 알려진 작용으로서는 정장작용에의한 설사를 방지 하는 것이다.
또 위장의 기능을 활성화시키기 때문에 변비를 예방한다. 최근 주목받고 있는 것은 타닌이 지니고 있는 노화방지와 제암효과이다. 쥐 실험에 의하면 세포 내의 지방은 타닌에 의해 산화가 억제된다. 이것에 의해 노화의 원인이라고 하는 과산화 지질의 생성이 억제되고 따라서 노화방지에 효과가 있다고 한다.
미국의 국립암연구소에서도 에락산이라는 타닌의 분해 산물은 돌연변이 억제효과가 강하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또한 한 분석에 의하면 섬유질 함유량이 40%라고 발표하고 있다. 식물성 섬유는 유해물질과 콜레스테롤을 흡수하여 배설시키는 중요한 기능을 담당하고 있고 대장암, 당뇨병, 고혈압 예방 뿐만 아니라 비만해소에도 효과가 있다는 것이 알려졌다.
당뇨병에는 구아바차가 효과가 있다는 것은 민간요법에서 알려진 사실이며 이는 대만, 중국등에서도 이용되고 있다. 구아바에는 혈당치의 강하작용뿐만 아니라 췌장의 기능을 활성화시키는 물질이 있다는 사실이 쥐실험에서 밝혀졌다.
또한 당뇨병의 합병증인 백내장은 고혈당이 되면 침투압이 높아져 세포내에서 세포 밖으로 물이 빠져나가기 때문에 눈의 수정체에 물이 다량으로 들어가 눈을 흐리게 하여 일어나는 것이다. 구아바가 이러한 백내장에도 효과가 있다는 사실이 실험 결과 밝혀졌다.
구아바에는 항산화 물질 폴리페놀 함량이 높고, 카페인이 전혀 없습니다. 구아바잎을 뜨거운 물에 우려낸 구아바차를 매일 물처럼 꾸준히 드시면 건강에 도움을 준다.
구아바
농장에서 재배하는것과 동일한 나무
꽃-향이 좋아서 집안의향수대용
잎-공기정화력이 탁월하여 상쾌한집안공기유지
1년에1번(2월중순)수확하여 차로이용
열매-당도가 높고 영양이 풍부해 어린이나 노약자의 건강에 도움이 되는과일
관리-물만주면 잘자라므로 아주 용이함겨울철 온도관리 -2도이상
삽목으로 번식하여 다년간 온도적응완료된구아바나무
8년이상된나무로서수고는80센치내외로 조정함
★구아바 번식
번식은 종자번식 또는 영양번식에 의한다.
씨가 단단하기 때문에 파종전 전처리가 필요하며 전처리는 황산에 처리 하기도 하고 끓는 물에 5분간 침지하면 발아가 촉진된다.
영양번식은 뿌리를 삽목하면 되는데 크기를 12∼20cm크기로 잘라서 토양에 수평으로 넣고 5∼10cm 두께로 복토를 한다. 또하나의 방법은 원나무의 멀리 뻗어간 뿌리를 잘라서 싹이 나오면 옮겨 심는 방법도 있고 고무나무 번식처럼 높이떼기 방법도 가능하다. 물론 삽목이나 접목도 가능하다.
구아바를 1 년차 동안은 겨울철 최저 온도가 섭씨 5 도 이하가 되지 않게 유지하고, 2 년차 부터는 섭씨 3 도 이하가 되지 않토록 유지하고, 3 년차 부터는 섭씨 2 도, 4 년차는 섭씨 0.5 도 이하가 되지 않고 유지되게 하여 저온 기온에서 인성을 갖도록 하며, 개화 및 과일의 맺힘에 지장이 없는 생육 조건은, 15% 이상의 빛이 들어오게 하며, 토양은 석회질이 풍부한 토양을 이용하며, 꺾꽂이나 파종상의 온도는 섭씨 25도가 되게 하고 습도는 70% 내지 80% 유지되게 하며, 씨앗의 파종은, 익은 과일의 씨앗을 채취하여 음지에서 건조시켜, 30 일 후에 파종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구아바의 재배 방법
=======================
구아바에는 비타민C, 마그네슘, 칼륨, 칼슘 등 비타민과 미네랄등이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과산화변이억제 작용(암예방), 과산화수소 소거 작용(노화방지), 활성산소발생억제작용(미백효과), 항비만 작용(아밀라제 억제), 항당뇨증작용(당흡수억제,유사 인슐린 작용-함유하고 있는 폴리페놀 성분), 항 알레르기 작용(히스타민류 억제) 등이 국·내외 여러 연구 논문 및 문헌에서 과학적으로 기능이 입증되고 있습니다.
국내·외 문헌 내용을 보면
1. 韓方 家庭療法 大全(태영문화사 발행, 이상인·안덕균 교수 監修)
구아바에는 타닌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 타닌은 떫은 맛의 성분으로 최근에 그 복잡한 화학구조식이 해명되어 다양한 기능을 담당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오래전부터 알려진 작용으로서는 정장작용에 의한 설사를 방지하는 것이다. 또 위장의 기능을 활성화시키기 때문에 변비를 예방한다.
최근 주목받고 있는 것은 타닌이 지니고 있는 노화방지와 제암효과이다. 쥐 실험에 의하면 세포 내의 지방은 타닌에 의해 산화가 억제된다. 이것에 의해 노화의 원인이라고 하는 과산화 지질의 생성이 억제되고 따라서 노화방지에 효과가 있다고 한다.
미국의 국립암연구소에서도 에락산이라는 타닌의 분해 산물은 돌연변이 억제효과가 강하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또한 한 분석에 의하면 섬유질 함유량이 40%라고 발표하고 있다. 식물성 섬유는 유해물질과 콜레스테롤을 흡수하여 배설시키는 중요한 기능을 담당하고 있고 대장암, 당뇨병, 고혈압 예방뿐만 아니라 비만해소에도 효과가 있다는 것이 알려졌다.
당뇨병에는 구아바차가 효과가 있다는 것은 민간요법에서 알려진 사실이며 이는 대만, 중국등에서도 이용되고 있다. 구아바에는 혈당치의 강하작용뿐만 아니라 췌장의 기능을 활성화시키는 물질이 있다는 사실이 쥐실험에서 밝혀졌다. 또한 당뇨병의 합병증인 백내장은 고혈당이 되면 침투압이 높아져 세포 내에서 세포 밖으로 물이 빠져나가기 때문에 눈의 수정체에 물이 다량으로 들어가 눈을 흐리게 하여 일어나는 것이다. 구아바가 이러한 백내장에도 효과가 있다는 사실이 실험 결과 밝혀졌다.
2. 구아바 잎의 Streptozotocin으로 유발한 흰쥐의 당뇨에 미치는 영향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 본초학교실 안덕균 교수)
구아바 잎의 효능을 관찰 규명하기 위하여 streptozotocin을 투여하여 당뇨병을 유발시킨 흰쥐에 구아바 잎을 급·만성적으로 투여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었다.
1. 급성효과실험에서 5시간째에 투여군 2(0.057g/kg)가 혈당강하작용이 있었다.
2. 만성효과실험은 1일째에 투여군 1, 2(0.57g/kg, 0.057g/kg)에서 모두 혈당강하작용이 있었다.
3. 인슐린은 급·만성 실험에서 모두 혈당강하효과가 있었다.
4. 구아바 투여군 에서 급·만성효과실험에서 모두 처음보다 10∼20%정도 지속적인 혈당강하상태가 유지
5. 구아바 투여군의 각각 그 효과가 비슷하나 0.057g/kg의 농도가 0.57g/kg 보다 더 좋을 것으로 생각된다.
따라서 췌장의 β 세포의 파괴에 따른 인슐린 분비저하로 인한 당뇨병에 대한 효과가 있다고 할수 있고, 농도가 옅은 농도인 0.057g/kg 가 0.57g/kg 보다 효과가 더 좋은 것으로 보아 차처럼 지속적으로 복용을 하여도 좋을 것으로 생각된다. 그리고 이것을 인슐린 비의존성 당뇨에 미치는 영향도 고려해봐야 할 것으로 생각되며 자세한 기전실험으로 구아바의 혈당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3. 일본의 丸善제약, 야쿠르트 중앙연구소, 近畿大·岡山大 약학부등에서
위의 효과를 뒷받침 할 많은 연구 보고가 있다.
일본 후생노동성에서는 야쿠르트사의 구아바 침출차를 "특정보건식품"으로 인정하여 표기하도록 허가하였다.
[구아바잎 폴리페놀]의 작용으로 당분의 흡수가 부드러워지므로, 혈당치에 신경 쓰이시는 분에게 적합한 음료이다. 구아바잎에서 나온차는 후생노동성(한국의 보건복지부)가 인정한 특정보건용 식품이다.
인간은 체내에서 당분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하고 있다. 식물로부터 체내에 섭취된 전분이나 글리코겐 등의 당질은 소화 효소의 활동에 의하여 포도당이나 과당 같은 작은 분자로 분해되어, 소화관으로부터 혈액중으로 흡수된다. 구아바잎에만 함유되어 있는 폴리페놀은 이 소화 효소의 활동을 억제하여 당분이 소화관으로부터 흡수되는 것을 부드럽게 하여 준다. 폴리페놀이 들어있는 구아바 차를 식사와 함께 음용하는 것으로, 식후 혈당치의 상승을 억제할 수가 있다.
임상실험에서는 40세 이상의 중·장년층에서 BMI(체격지수)가 22 이상인 사람 19명을 대상으로 하여 쌀밥과 함께 구아바 차를 마시게 하여, 식후의 혈당량의 변화를 조사하여 본 결과, 따뜻한 물을 마신 경우와 비교하여 명확하게 혈당치의 상승이 억제된 것을 알 수 있다.
다양한 임상의 실증에 의하여 구아바차는 평성12년 3월에 후생노동성으로부터 [특정보건식품 - 후생노동성으로부터 보건의 용도, 효과를 구체적으로 표시할 수 있게 허가를 받은 식품]으로서 인정을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