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서일본 디젤기동차 키하47형 0/1000번대(가나자와차량구 도야마지소 소속)
[미수집 차량] 키하47-27, 36, 66, 138, 1011, 1015, 1029
1. 제원
데뷔 - 1977년
길이/폭/높이 - 21300 / 2993 / 4055편성 - 기본 2량편성 / 중련가능 / 편운전대 차량
(화장실 있는 0번대 + 화장실 없는 1000번대 연결운전)
영업최고속도 - 95km/h
설계최고속도 - 95km/h
궤간 - 1067mm
엔진사양 - SA6D125H-1A엔진 330(일부 265)ps/2000rpm(1기)
변속기 - 액체식 변속기 KTF3335A-1A(변속2단/직결2단)
대차 - 코일스프링 볼스터대차 DT22D / TR51C
브레이크방식 - CLE공기브레이크
신호장치 - ATS-SW
키하47형은 국철 시대에 개발한 키하40계의 파생형으로, 양운전대 사양이 아니고 한쪽에만 운전대가 있는 타입으로, 1량 단독편성이 불가능하며, 1.3m폭의 양 미닫이 출입문이 중앙 쪽에 있는 것이 특징이다. 홋카이도나 도호쿠 등에서 운용하는 한랭지 타입의 형식이 존재하지 않아, 국철이 분할 민영화될 때 JR서일본, JR시코쿠, JR큐슈 등 온난한 기후 지역에서 주로 운용되었다. 통근 시간대의 수송능력을 중시한 차량으로, 화장실의 설치 유무에 따라 번대가 구분된다.
키하47계 0번대와 1000번대는 온난한 지역에서 운용되는 사양으로, 금속스프링 대차를 장비했으며, 화장실이 있는 0번대 차량은 1983년까지 193량이 제조되었고, 화장실이 없는 1000번대 차량은 134량이 제조되어 총 327량으로 키하40계열 중 최다 대수를 차지하는 그룹이다. 국철이 분할 민영화되었을 때, 0번대는 108량이, 1000번대는 75량이 JR서일본으로 건너왔으며, 현재도 183량 전체가 폐차되지 않고 운용을 지속하고 있다. 이 중 가나자와종합차량소 도야마지소에 소속된 키하47형은 0번대 7량, 1000번대 8량의 총 15량이다. 죠하나선/히미선의 보통/단체열차로 운용되고 있으며, 키하47-1011. 1013, 1029를 제외하고는 1인승무 대응도 완비되어 있다. 도색은 전부 주황색의 일명 수도권색으로 완전히 통일되었다.
키하40형과 설계가 같으나 편운전대 사양으로 내한내설구조가 완비되어 있는 키하48형은, 한랭지형 차량특성 때문에 JR서일본에서는 단 5량만 배치되었고, 그 중에 3량은 폐차되었다. 남은 2량은 관광열차 <하나요메노렌>으로 개조되어 도야마로 이적, 나나오선 및 IR이시카와철도선에 투입되고 있다. 2015년 10월 3일부터 운행을 개시하였으며, 관광열차로 운용되기 위해 특급열차에 준하는 개조를 가하였다.
2. 운행노선
JR죠하나선/히미선 보통열차
JR호쿠리쿠본선 다카오카~히가시도야마 구간 보통열차
<하나요메노렌> 편성 - IR이시카와철도선/JR나나오선 가나자와~와쿠라온센 구간 관광열차
3. 차량기지 / 편성표
JR서일본 가나자와차량구 도야마지소 소속.
2량 기본편성(자유편성 가능)
키하47형 0번대(화장실 장비) 7량
키하47형 1000번대(화장실 없음) 8량. 키하48형 2량(하나요메노렌 고정편성), 총 17량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