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테츠 전동차 2000계(5세대 신조냉방 차량 / 토미요시검차구 소속)
[미수집 편성] XT06, XT08 편성 / Last Update 241011
1. 제원
데뷔 - 1978년
길이/폭/높이 - 20720 / 2740 / 4040
편성 - 3량편성(2M 1T)
영업최고속도 - 110km/h
설계최고속도 - 110km/h
가속도 - 3.2km/h/s
궤간 - 1435mm
전기방식 - 직류 1.5kV
주전동기 - 직류직권전동기 MB-3020-E(132kW)
편성출력 - 132kW * 4 * 2량 = 1,056kW(3량편성시)
기어비 - 5.47
제어장치 - 저항제어방식(히타치 MMC-HTB-20E)
대차 - 슈릴렌식 대차 KD-41J / KD-41L / KD-64A / KD-85
브레이크방식 - HSC-D 발전제동 병용 전자직통브레이크(억속)
신호장치 - 긴테츠형 ATS
긴테츠 2000계 전동차는 1978년부터 제조된 5세대 신조냉방 차량으로, 나고야선의 구성능차 대체용으로 제조되었다. 1C 8M식 저항제어차량이며, 2M 1T의 3량편성으로 제조되었다. 전산기호는 XT를 부여받아, 선두차량 쿠2100형의 번호로 XT01~XT12편성이 제조되었다. 2000계는 2680계의 롱시트 버전이라고 할 수 있으며, 화장실은 전 편성이 설치되어 있지 않다가 XT07편성이 이후에 화장실 설치 개조공사를 받았다.
기기유용차량으로 제조되어, 주전동기는 10100계 특급용 차량에서 나온 폐차발생품에서 출력을 125kW에서 132kW로 증강시켜 재사용하였으며, 대차 또한 XT01/XT02편성의 경우 10100계에 장착했던 베로즈식 KD-41형 대차를 최소한의 개조를 하여 유용하였으며, XT03편성 이후에는 제어차량의 대차에 재활용 대차인 KD-41J를 사용하고, 전동차에는 신 설계의 차체직결 다이어프램식 대차 KD-85를 신조하여 사용하였다. 제어방식과 성능면에 있어 2470계나 2680계와 동일하며, 전 차량이 나고야선용으로 제조되었다.
1996~1999년에 걸쳐서 전 편성에 차량갱신공사가 시공되었고, 측면 롤지도 설치되었다. XT03~XT06 / XT08~XT12편성에 유노야마선/스즈카선 1인승무 운전대응 개조를 시공하여, 승무원실 창문 소형화, 1인승무 기기 장착 등의 개조를 거쳤다. 2014년에는 B갱신이 개시되어 XT03/XT04편성이 리뉴얼을 마쳤다. XT07편성은 관광열차 <츠도이>로 개조되면서 2013계로 편입되었다.
관광열차 <츠도이>로 개조된 2013계는 2000계 중 화장실이 설치된 유일한 편성인 XT07편성이 2013년에 관광용열차로 개조를 받아, 내 외장이 대폭으로 달라졌다. 형식은 2013계로 변경되었으며, 묘죠검차구 소속으로 활동하고 있다.
2024년 5월에 오사카선에서 활동하던 2430계 3량편성 차량들이 나고야선으로 전속되면서 5월에는 XT02편성이, 6월에는 XT01편성이 각각 폐차되었다.
2. 운행노선
긴테츠 유노야마선 / 쓰즈카선
(1인승무 대응편성 - XT03~XT06 / XT08~XT12편성만)
긴테츠 나고야선 / 야마다선(전 편성 운용)
3. 차량기지 / 편성표
긴키일본철도 토미요시검차구 소속. XT03~XT06/XT08~XT12편성 3량편성 9편성 27량 운용.
긴키일본철도 묘죠검차구 소속. 2013계 XT07편성 3량편성 1편성 3량 운용.
4. 회원 투고 사진
5. 은퇴차량 아카이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