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문의 시간
『높여주시고 강성케 하신 이유』
사무엘하 5:9-10. 400장
9 다윗이 그 산성에 살면서 다윗 성이라 이름하고 다윗이 밀로에서부터 안으로 성을 둘러 쌓으니라
10 만군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함께 계시니 다윗이 점점 강성하여 가니라
오늘 우리가 함께 읽은 사무엘하 5장을 보면 여부스 사람이 거주하는 예루살렘이 아직 정복되지 않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여부스 족속과 예루살렘은 고대부터 가나안의 중심이 되는 도시였으며 모든 것이 발달 되었습니다. 그래서 그들은 다윗에게 맹인과 다리 저는 자라도 다윗을 물리칠 수 있다고 조롱하였습니다.
7절 말씀을 보면 예루살렘에 있는 산성의 이름이 시온입니다. 다윗은 시온을 정복한 후 그때부터 사람들은 그 산성을 다윗성이라고 이름합니다. 예루살렘의 뜻이 ‘평화의 기초’ 혹은 ‘평화의 도시’라는 것을 보면 다윗은 사울과 달리 평화를 이루는 사람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예루살렘이 평화의 기초 혹은 평화의 도시가 될 수 있는 이유는 10절 말씀처럼 여호와께서 함께 계시기 때문입니다.
저는 저와 여러분이 어느 곳에 있든 다윗처럼 평화를 일구는 사람이 되길 소망합니다.
다윗이 예루살렘의 주인이 된 후 달라진 것이 있습니다.
11절 이하 말씀을 보면 두로 왕 히람이 목수와 석수를 보내어 다윗을 위해 궁을 지어줍니다. 그만큼 하나님께서 다윗을 높여주시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이 그렇게 다윗을 높이시고 강성하게 하시는 이유가 있습니다.
다윗이 이스라엘 왕이 되었다는 소식을 듣고 블레셋이 공격합니다. 이때 다윗은 하나님의 도우심으로 큰 승리를 거둡니다. 그러나 21절을 보면 다윗은 블레셋이 도망하며 버린 것들을 취하지 않습니다. 사울은 아멜렉과의 전투에 승리한 후 여호와의 명령을 어기고 전리품을 취하였으며 사무엘 앞에서 궁색하게 변명합니다. 그러나 다윗은 부하들에게도 블레셋이 버리고 간 우상을 절대로 취하지 못하게 하였습니다. 그 우상들이 다윗의 군대 안에 퍼지게 되면 어떻게 될까요?
사랑하는 남문의 성도 여러분!
하나님께서 다윗을 높여주시고 강성하게 하시는 이유가 있습니다. 이처럼 저와 여러분도 하나님께서 강성하고 형통하게 하시길 소망합니다.
삶의 적용 : 하나님께서 다윗을 형통하게 하신 이유가 무엇입니까?
마무리기도
다윗처럼 하나님이 형통하게 하시는 사람이 되게 하소서. 예수 그리스도 이름으로 기도하였습니다. 아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