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 3:1 바리새인 중에 니고데모라 하는 사람이 있으니 유대인의 관원이라 2 그가 밤에 예수께 와서 가로되 랍비여 우리가 당신은 하나님께로서 오신 선생인줄 아나이다 하나님이 함께 하시지 아니하시면 당신의 행하시는 이 표적을 아무라도 할 수 없음이니이다 3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를 볼수 없느니라 4 니고데모가 가로되 사람이 늙으면 어떻게 날 수 있삽나이까 두번째 모태에 들어갔다가 날 수 있삽나이까 5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진실로 진실로 네게 이르노니 사람이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 하나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느니라 6 육으로 난 것은 육이요 성령으로 난 것은 영이니 7 내가 네게 거듭나야 하겠다 하는 말을 기이히 여기지 말라 8 바람이 임의로 불매 네가 그 소리를 들어도 어디서 오며 어디로 가는지 알지 못하나니 성령으로 난 사람은 다 이러하니라
지미 카터 죠지아 주지사가 미국 대통령에 출마했을 당시에 있었던 일입니다.
카터 후보는 그 바쁜 유세중에도 주일 날이면 어김없이 본 교회에 출석하여 주일학교 교사로서 10명이 채 안 되는 아이들에게 성경을 가르쳤습니다.
주일을 맞아 성경을 가르치고 있는 카터후보를 취재하기 위해 70여명의 기자들이 몰려왔습니다.
기자들의 눈에 카터는 좀 특이하게 보였습니다.
지금까지 많은 대통령 후보들이 주일이면 유세중인 지역의 대형교회 예배에 참석하는 것이 상례인데 카터후보는 주일이면 어디에서 유세하면 아틀란타에 있는 모 교회에 출석하여 예배를 드리고 주일학교 아이들을 가르쳤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기자들이 카터에게 이렇게 질문을 했습니다.
기자 : 카터 주지사께서는 어떠한 크리스챤이십니까?
카터 : 예, 저는 거듭난 크리스챤입니다.
그러자 기자들은 당황하였습니다.
왜냐하면 세 가지 이유 때문이었습니다.
기자들은 카터가 “예, 나는 남 침례교인입니다”라는 대답을 기대했기 때문입니다.
카터는 미국 남침례 교단에 소속된 교회의 교인이었습니다.
두 번째 “거듭난 크리스챤”라는 단어는 기자들에게 생소한 언어였습니다.
그래서 기자들은 여기 저기 교회와 신학교에 전화를 걸어 “거듭난 크리스챤”이 무슨 크리스챤인지를 물어 보았습니다.
그런데 세 번째로 놀란 것은 “거듭난 크리스챤”이 무엇인지를 정확하게 대답해주는 신학교와 교회가 별로 많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지금까지 우리는 거듭난 크리스챤에 대한 말씀에 대해서 말씀을 듣고 있습니다.
무엇이 거듭나느냐?를 알기 위해서는 인간의 구조에 대한 진단서 즉 3가지 생명에 대해 알아야 합니다.
우리 인간은 육적인 생명, 정신적 (혼적) 생명, 그리고 영적 생명이 하나로 연합되어 있는 존재입니다.
그런데 아담의 범죄로 인간은 태어 날 때 영적인 생명이 죽어서 태어 납니다.
그 죽은 영적인 생명이 다시 살아나는 것을 “거듭난다”고 말합니다.
즉 거듭나는 것의 대상은 “죽어 있는 영적인 생명”입니다.
그리고 거듭나게 할 때 예수님께서 하나님의 생명인 성령으로 거듭나게 해 준다고 해서 “성령으로 거듭난다”고 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어떻게 하면 거듭나는지에 대한 말씀도 들었습니다.
첫째 내가 하는 일입니다.
1. 인정 : 자신이 죄인임과 예수님의 대속의 죽으심을 인정하는 것입니다.
2. 영접 : 마음의 문을 열고 예수님을 주님으로 모셔드립니다.
3. 자백 : 죄를 내어 놓고 용서를 구하는 것입니다.
둘째 예수님이 하시는 일입니다.
1. 죄용서 : 용서를 구하는 나의 죄를 용서해 주십니다.
2. 살리심 : 나의 죽은 영적인 생명을 성령으로 다시 살리십니다. 이것을 거듭난다고 말합니다.
거듭남으로 번역된 헬라어 “Anwthen”은 3가지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1. 위로부터 태어난다 : Born from above
“위로부터 태어난다” 즉 “하나님으로부터 태어난다, Born out of God”라는 의미입니다.
“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으니 이는 혈통으로나 육정으로나 사람의 뜻으로 나지 아니하고 오직 하나님께로서 난 자들이니라” (요 1:12, 13).
본문에서 “하나님께로서 난 자들”이란 “하나님의 생명인 성령을 받아 태어 난 자들”이란 의미로 하나님의 자식으로 태어났다는 의미입니다.
마치 자녀가 부모님의 생명을 받아 부모님 밖으로 나온 것과 같습니다.
2. 거듭난다 : Born Again
“허물과 죄로 죽었던 너희를 살리셨도다” (엡 2:1)는 말씀은 죽어 있던 영적인 생명이 다시 살아 났음을 말합니다.
죽은 영적인 생명이 부활한 것입니다.
3. 새로운 존재로 태어났다 : Born Anew
성경은 “누구든지 그리스도안에 있으면 새로운 피조물이라 이전 것은 지나갔으니 보라 새것이 되었도다” (고후 5:17)고 말씀합니다.
본문에서 새것이란 시간적으로 새롭다는 의미가 아니라 속성적으로 새롭다는 의미로 전에는 없던 새로운 존재가 창조되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새로운 피조물”이고 말씀합니다.
즉 성경으로 거듭난 사람은 범죄이전의 아담으로 회복된 것이 아니라 새로운 인간으로 만들어 졌다는 의미입니다.
아담은 인간의 영으로 창조되었지만 크리스챤은 하나님의 영인 성령으로 창조가 되었습니다.
그러면 누가 성령으로 거듭나게 하셨느냐?
바로 예수님입니다.
예수님은 창조주 삼위일체 하나님중 한 분인 창조주 성자 하나님입니다.
바로 예수님께서 우리의 죽은 영적인 생명을 창조주의 능력으로 인간의 영으로 다시 살리신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영인 성령으로 재 창조하여 다시 살리신 것입니다.
그래서 누가 성령을 받은 사람이냐?
바로 예수님을 주님으로 영접하여 성령으로 거듭난 사람입니다.
그런데 문제는 내가 성령으로 거듭났는지 나지 않았는지 확신이 가지 않을 때가 있다는 것입니다.
신앙 생활을 잘하고 있을 때는 구원의 확신이 있다가도 예배도 자주 빠지고 성경도 안 보고 기도도 잘 못할 때는 “너 지금 죽으면 천국갈 수 있어?”하고 욱박지르면 자신있게 대답을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다음은 내가 구원을 받았는지 받지 못했는지를 점검하는 Check List입니다
스스로 자가 진단을 해 보시기 바랍니다 (내일 계속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