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자 미상 <심청전>
◆이해와 감상
이 작품은 판소리 열두 마당 중 하나인 ‘심청가’가 소설로 정착된, 작가와 연대를 알 수 없는 판소리계 소설이다. 이 작품은 유교적 관념인 ‘효(孝)’와 ‘인과응보(因果應報)’ 사상을 주제 의식으로 하고 있다.
판본
이 작품은 수십 종의 이본이 존재하는데, 가장 큰 차이를 보이는 것이 완판본과 경판본이다. 완판본은 판소리로 불리던 <춘향가>가 소설로 정착된 것이고, 경판본은 판소리와 관계없이 전해 내려오던 설화가 소설로 정착된 작품이다.
주제
이 작품의 주제가 ‘효’라는 것이 통설인데, 이 효의 개념이 유교와 관련이 있는지 혹은 불교와 관련이 있는지에 대해서는 견ㄴ해가 갈린다.
구성
이 작품의 이야기는 현실 세계가 중심을 이루는 전반부와 환상의 세계가 중심을 이루는 후반부로 크게 나누어진다.
전반부는 가난한 집 심 봉사의 외딸 심청의 지극한 효성이 중심을 이루면서 부모에 대한 효성이라는 사회 윤리적 가치가 중심을 이룬다. 재생한 심청이 부귀를 누리다가 부친과 상봉하는 후반부에는 죽음과 재생의 모티프를 통해 현실성과 초월성이라는 두 세계를 접합시키고 있다.
전반부의 현실 세계는 비장미와 숭고미를 창출하고 있으며 후반부의 초월 세계는 곧 민중의 소망인 효에 대한 인과응보로 이해된다. 심청전에는 민중의 신분 상승 욕구도 반영되어 있다. 심청의 희생은 아버지의 눈을 뜨게 하는 동시에 자신도 고귀한 지위에 오르는 결과를 낳는다. 심청의 환생은 효행에 대한 보상으로도 볼 수 있고 효행을 더욱 완벽하게 실현하는 방편으로도 볼 수 있다.
결국 심청전은 가난하고 비천한 한 인간이 자기 희생을 통해 고귀한 위치에 오르는 이야기인 것이다.
◆핵심정리
주제 ; 부모에 대한 지극한 효성, 인과응보
특징
‘현실계 - 환상계 - 현실계’의 구조로 이루어짐.
유교, 불교, 도교, 민간 신앙이 조화를 이루며 복합적으로 나타남
◆작품 연구실 : 심청전의 다양한 주제
심청의 행동을 중심으로 보면, 이 작품의 주제는 ‘효’로써 지고지순한 자기 희생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아버지의 눈을 뜨게 하기 위해 자기 목숨을 버리는 것이 과연 효인가 라는 반문(反問)도 제기된다. 자식의 희생으로 눈을 뜬다는 것이 심 봉사로서는 더 큰 아픔이자 슬픔이기 때문이다.
반면에 심청이 인당수에 바지고 난 뒤 심 봉사가 뺑덕 어미와 놀아나는 행각은 도덕적 덕목과는 거리가 먼 비속한 세태를 보여준다.
한편 심청이 물에 빠졌다가 거듭나는 내용인 제의적(祭儀的) 의미 역시 중요하게 해석된다.
이처럼 이 작품의 주제는 다양하게 해석되고 잇고, 그 현대적 의미도 계속해서 평가되고 있다.
◆작품 연구실 : <심청전>의 비극성과 희극성
「심청전「에서 희극성이 가장 잘 드러나는 부분은 심 봉사와 뱅덕 어미의 행위와 갈등이라 할 수 있다. 심 봉사는 심청을 사지로 보내고는 돈으로 인해 공연히 마음이 헤퍼지는 범속하기 짝이 없는 인물로 전화하고 만다. 심청이 보인 비극적 행위에 비하면 심 봉사의 행위는 희극적인데, ,이것은 판솔 사설이 보여 주는 특징으로 이해된다. 이러한 심 봉사의 희극적인 행위는 괴로움을 웃음으로 극복해 보려는 당시 민중들의 진솔한 자기 표현으로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