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츠 S400d 소닉 디자인 스피커 튜닝 & 방음 & 4D 부메스터 커버 작업기
4D 부메스터 아직도 없니?
https://youtu.be/QhYqCB0Ibmw
안녕하세요 오렌지커스텀입니다.
오늘의 작업 소개전에 혹시 여러분 "오렌지커스텀 뉴 데모카 벤츠 S400d" 유튜브 영상과 블로그 포스팅을 보셨나요?
https://blog.naver.com/lenlhs84/222425413470
* 오렌지커스텀 데모카에는 현재 이렇게 작업이 진행되어 있습니다.
오렌지 커스텀 데모카 벤츠 S400d
- 소닉 디자인 스피커 튜닝
(SD-T18 트위터, N77F 미드레인지)
- 4D 부메스터 커버 장착
- 틴팅 (세인트 아모 써밋)
전면 30%, 측면 20%
- 휠, 타이어 교체
- 도심 복합형 방음
오늘 소개할 작업은 바로 엄청나게 많은 문의가 폭주했던 "오렌지커스텀 데모카" 유튜브 영상과 블로그 포스팅을 보고 와주신 고객님의 작업입니다. 하여 블로그 포스팅과 유튜브 영상을 먼저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영상으로 보시면 더 쉽고 재미있게 유익한 정보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유튜브 영상과 블로그 포스팅이 올라간 뒤로 오렌지커스텀에 벤츠 오너분들이 정말 많은 문의와 예약을 진행해 주셨습니다. 차량을 믿고 맡겨주셔서 한동안 벤츠 작업으로 바쁜 나날들을 보냈습니다. 이날은 벤츠 S400d 같은 모델 2대가 입고되었던 날입니다. 스피커 튜닝과 커버 교체에 이렇게 많은 벤츠 오너분들이 관심을 가져주시니 저희 오렌지커스텀 데모카를 통해 연구하던 시간들이 전혀 아깝지 않네요. 앞으로도 다양한 데모카를 구비하여 많은 연구와 도전을 통해 빠르고 프로페셔널한 작업을 할 수 있도록 약속드리겠습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오늘의 작업 주인공 벤츠 S400d
사전 보호 작업
본격적으로 작업에 들어가기 전에 마스킹 테이프와 시트커버를 이용하여 차량을 전체적으로 보호해 주었습니다.
소닉 디자인 1877F (SD-T18, N77F)
4D 부메스터 커버
그라운드제로 80SQ
고객님께서 청음 서비스를 통해 최종으로 선택하신 조합은 소닉디자인 1877F, 그라운드제로 80SQ입니다. 1877F는 T18 트위터와 N77F 미드레인지로 이루어진 KIT로 센터 스피커 그라운드제로 80SQ와 정말 좋은 궁합을 보여줍니다. 소닉디자인의 부드럽고 밀도 있는 음색에 빠진 고객님들이 많이 선택하시는 조합입니다!
순정 트위터와 4D 부메스터 커버 교체
소닉디자인 SD-T18
요즘 벤츠 4D 부메스터 커버 교체 작업을 굉장히 많이 하고 있습니다. 매일 봐도 적응이 안 되는 밋밋한 순정 트위터 커버를 교체하기 전에 탈거하면 보이는 순정 트위터에 대해 잠깐 설명하겠습니다.
순정 트위터는 대량 생산 공장에서 만들어진 저가형 OEM 제품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종이 콘지와 플라스틱으로 이루어진 제품으로 이러한 원가절감형 스피커의 경우 사운드가 거칠게 출력되어 귀가 쉽게 피로해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교체해 줄 소닉 디자인 SD-T18 트위터 유닛은 마이크로 파이버 소프트 돔이 적용되어 부드러운 음색을 자랑합니다. 부드러운 음색으로 인해 장시간 노래를 들어도 귀가 피로하지 않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높은 해상력으로 음을 하나하나 섬세하게 표현해 주기 때문에 깔끔하고 선명한 고음색을 즐길 수 있습니다.
4D 부메스터 전동 트위터 커버 하나로 벌써부터 굉장히 차량 내부가 화려합니다. 기존의 3D 부메스터 전동 트위터와 비교하면 훨씬 더 세련된 디자인으로 업그레이드되었습니다. 벤츠의 64가지 색상 앰비언트 라이트와도 잘 연동이 되며, 키 온을 하는 동시에 트위터 부분이 돌출되며 회전하는 화려하고 멋있는 퍼포먼스를 함께 즐길 수 있습니다.
깔끔하게 양쪽 장착을 완료해 주었습니다. 커버를 교체하면 추후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을까 걱정하는 고객님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깔끔한 순정형 작업을 많이 진행해온 오렌지커스텀은 그간의 쌓인 노하우를 발휘하여 순정 배선의 훼손이나 결선 없이 잭 바이 잭으로 장착이 이루어지는 방식으로 작업을 진행하고 있으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벤츠 S400d 순정 미드레인지 교체
소닉디자인 N77F
벤츠 순정 미드레인지도 역시나 트위터와 같은 저가형 OEM 제품으로 장착이 되어있습니다. 코팅 되어있지 않은 종이 콘지에 내구성 약한 플라스틱 프레임 그리고 본체에 비해 너무나 작은 사이즈의 마그넷. 이 세 가지 조건만으로도 순정 미드레인지가 저가형 제품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종이 콘지는 습도에 많은 영향을 받는 소재로 사운드가 항상 일정하지 않고 플라스틱 프레임과 작은 사이즈의 마그넷은 벙벙대는 부밍음을 만들어냅니다. 그래서 아무리 볼륨을 키워도 벙벙거리는 사운드만 날뿐 채워지지 않는 중저음역에 답답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소닉디자인 N77F 미드레인지는 묵직한 마그넷으로 인해 베이스의 양감을 제대로 살려주는 장점을 갖고 있습니다. 또한 타 브랜드의 5인치 사이즈의 스피커에서나 나올 수 있을 법한 중저역도 무리 없이 재생합니다. 부족했던 순정 미드레인지의 중저음역대에서 벗어나 단단하면서 타격감을 잘 표현해 주는 N77F를 장착하였으니 이제는 답답한 사운드에서 벗어나 시원시원하고 밀도 있는 베이스를 느낄 수 있습니다. 작은 사이즈임에도 강력하고 밀도 높은 중저음역대 사운드를 출력하는 미드레인지를 찾는다면 강력하게 추천드립니다.
벤츠 S400d 센터 스피커 교체
그라운드제로 80SQ
센터 스피커는 대시보드 상단 중앙에 위치하며 차량 내 어느 위치에 있어도 스테이지 중앙에서 노래를 듣는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도록 스테이지감을 부여하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보시는 바와 같이 중요한 센터 스피커 자리에는 방금 보았던 숭정 미드레인지와 같은 제품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저가형 제품으로 센터 스피커라는 제 역할을 수행하기에는 많이 부족해 보이며 만족도 떨어지는 사운드를 재생했을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그라운드제로의 80SQ는 풀 레인지 스피커로 거의 모든 음역대의 사운드를 여유롭게 재생할 수 있는 유닛입니다. 하여 부족한 음역대를 풍성하게 채워주며 센터 스피커의 역할을 무리 없이 수행해냅니다. 중앙에서 사운드에 밸런스를 부여하고 동시에 스테이지감을 형성하여 균일하고 다이내믹한 사운드를 재생해 주어 어느 좌석에서 들어도 균일한 소리를 들을 수 있게 합니다. 단단하면서 묵직한 사운드를 가진 것이 특징이며 트위터와 미드레인지 스피커와의 자연스러운 조화로 귀를 즐겁게 하여 재미있는 드라이빙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오렌지커스텀에서 직접 제작한 자작나무 가이드를 사용하여 깔끔하게 장착하고 마무리해 주었습니다.
도심 복합형 방음
도어 트림을 탈거하면 보이는 철판에는 배선과 부품들이 아무런 방진 작업 없이 그저 연결만 되어있는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진동과 소음을 잡아줄 장치가 없기 때문에 주행풍의 유입으로 소음이 생길 수 있으며, 스피커 왕복 운동으로 인해 발생되는 진동으로 철판 전체가 울리며 각종 부품과 배선들이 떨리는 잡소리까지 얻게 됩니다.
진동을 잡아주기 위해 CIARE 방진 매트를 도어 철판에 부품과 배선들을 피해 전체적으로 부착해 주었습니다. 방진 매트를 부착함으로써 철판 자체의 강성을 높여주어 진동이 쉽게 전달되지 않도록 하여 방진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진동으로 인한 소음을 줄여주는 효과와 동시에 밖으로 새어나가는 음파를 잡아 내부 음압이 높아지는 효과까지 얻을 수 있습니다. 즉 음손실이 적어지는 효과로 인해 교체한 스피커의 온전한 사운드를 즐길 수 있게 됩니다.
CIARE 방진 매트는 열에 강한 소재인 고무 뷰틸로 마감이 되어 있어 엔진 열이 발생하는 본넷부에 시공하기에도 적합합니다. 엔진 진동은 본넷을 통해 내부로 전달됩니다. 하여 엔진 진동을 잡기 위하여 본넷 철판부에 CIARE 방진 매트를 부착하여 진동이 울리지 않도록 강성을 부여해 주었습니다.
그리고 탈거한 도어 트림에는 순정 흡음재가 부착되어 있습니다. 도어 트림은 플라스틱 소재로 이루어져 있어 마찬가지로 진동과 소음에 굉장히 취약합니다. 순정 흡음재가 부착되어 있지만 추가로 두툼하게 덧대어 준다면 흡음 효과가 더욱 상승하게 됩니다.
하여 정비를 위한 부품들을 피해 CIARE 신슐레이트를 재단하여 꼼꼼하게 부착해 주었습니다. CIARE 신슐레이트는 초극세사 섬유로 만들어졌으며 외부에서 유입된 소음이 섬유 속에서 서로 반사하며 소멸되는 구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본넷 철판부에 방진 매트를 부착하기 위하여 탈거했던 방열판에도 꼼꼼하게 CIARE 신슐레이트를 부착해 주었습니다.
마지막으로 A 필러를 비롯한 대시보드 언더커버, 대시보드 사이드 커버에 CIARE 신슐레이트를 채워줍니다. 내부가 텅 비어 있는 부품들은 안으로 유입된 소음이 공명하며 증폭할 수 있기 때문에 흡음재로 채워주면 소음 차폐에 효과적입니다.
방음 작업까지 모두 마친 후 탈거했던 트림과 부품들을 모두 순정 상태 그대로 재조립해 주었습니다. 지금까지 오렌지커스텀은 수많은 차량을 작업하며 많은 노하우를 쌓을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매번 작고 섬세한 부분 하나까지 꼼꼼하게 챙길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세심하게 신경 쓰는 포인트 중 하나를 말씀드리자면 스피커 튜닝과 방음 작업을 위해 차량의 도어 트림을 탈거하면 체결 핀이 몇 개 없거나 손상되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작업을 하면서 없거나 손상된 체결핀은 모두 새로운 순정 핀으로 교체를 해드리고 있습니다. 보이지 않는 차량 안쪽의 부분이지만 이렇게 세심하게 작업을 하여 완성도를 높이는 것이 하이엔드로 가는 길이라 생각합니다.
벤츠 S400d 소닉디자인 스피커와 4D 부메.. : 네이버블로그 (naver.com)
드디어 벤츠 S 클래스 걸맞은 트위터 커버로 탈바꿈하였습니다. 벤츠 실내 인테리어의 꽃 4D 부메스터 전동 트위터 커버가 동글동글 돌면서 나오는 모습은 영상으로 담아보았습니다. 실제로 보는 것이 훨씬 멋있습니다. 트위터 커버 하나로 실내 분위기가 확 달라졌습니다.
사진으로는 색감을, 영상으로는 움직임을 참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모든 작업을 완료했습니다.
튜닝 후 사운드
벤츠 S400d 소닉디자인 스피커와 4D 부메.. : 네이버블로그 (naver.com)
녹음된 사운드는 실제로 듣는 것과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영상을 재생하는 기기의 스피커에 따라 사운드가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녹음된 사운드를 듣는 것은 직접 듣는 것과 굉장히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하여 오렌지커스텀에서는 청음 서비스를 위해 데모카를 구비해놓았습니다. 언제든지 방문하시면 친절한 상담과 청음 서비스를 도와드리겠습니다.
이상 오렌지커스텀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인플루언서 검색: 오렌지커스텀의 홈 (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