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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플레이션과 팬데믹으로 간편식 수요 증가, 건강까지 고려한 프리미엄 라면 등 제품 다양화
◈ 한식에 대한 인지도 상승과 매운 라면 먹기 챌린지 유행 등으로 한국 라면 인기 높아져
□ 품목 정보 및 수출동향
ㅇ HS코드/상품명 : HS 190230 / 그 밖의 파스타 * 라면은 전체 수출의 85% 이상 차지
ㅇ 글로벌 트렌드
- 세계라면협회(WINA)에 따르면, '22년 글로벌 라면(instant noodles) 수요는 1,212억 명분(servings)에 달했으며, 7년 연속 증가해 사상 최고치를 기록함.
- 라면 수요는 홍콩을 포함한 중국이 1위, 인도네시아가 2위를 차지했으며, 베트남, 인도, 일본이 뒤를 이음. '22년 물가 상승으로 여러 나라에서 식품 가격이 급등하자 저렴하고 조리가 간편한 라면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
ㅇ 한국의 수출동향
- '14년부터 라면류 수출액이 계속 증가하고 있으며, 중국과 미국, 일본이 주요 수출국이지만, 수출국 다변화로 3개국 외 국가로의 수출액 자체와 비중 모두 증가세
* 수출액(백만 달러) : ('17) 443 → ('18) 477 → ('19) 529 → ('20) 686 → ('21) 770 → ('22) 862
- '20년 팬데믹이 시작되며 수출 상위 10개국에서 전년대비 수출 증가가 발생했으며, 네덜란드의 경우 '22년 말 기준 '20년 대비 수출액이 2배 이상 증가함.
□ 국별 시장규모와 수입동향 (상세 정보는 PDF 파일 참조)
ㅇ 중국
ㅇ 미국
ㅇ 일본
ㅇ 네덜란드
ㅇ 말레이시아
[참고] 2022~2023년 라면 등 면류 관련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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