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原堂] - 도현재님이 좋은 공부 자료를 올려 주었습니다. 제 의견을 기록합니다. 부족한 정보는 추가로 올려주면 좋겠습니다.
난강망은 격국론을 제대로 익힌 후에 공부해야
글쓴이: 도현재
2009.04.09 13:48
http://cafe.daum.net/2040/MsI/30643
* 어제 올렸다가 내린 글인데 조은님이 다시 글을 쓰게 만드니 절필하겠다던 약속을 지키지 못하였습니다.
▣ 인월 경금이 무조건 매금인가
癸 庚 庚 丙 <乾: 매금사주라고 할 것인가?>
未 申 寅 申
丁 丙 乙 甲 癸 壬 辛
酉 申 未 午 巳 辰 卯
[原堂] - 과거 정보가 전혀 없으니 토론이 무의미합니다. 정보가 있어야 살아있는 공부가 됩니다.
己 庚 甲 戊 <乾: 인월 경금/매금이 병이라고 하는 데도 목이 기신인 사주>
卯 午 寅 子
壬辛庚己戊丁丙乙
戌酉申未午巳辰卯
* 丙辰:병이 와서 좋지 않은데 목국을 만들기 때문이다. 공부함에 곤란하였던 것은 살이 재로 되어 돌파할 수 없게 되었기 때문이다.
[原堂] - 과거 정보가 너무 없어서 토론상 득이 별로 없는 명조입니다만 기왕에 있는 정보로만 의견을 말합니다.
- 본명은 木이 용신인데, 午中 丁火가 甲木을 태워서 生土하니 丁火가 병입니다. 丁火가 용신이지만 너무 강한 丁火는 水氣로 조절해서 써야 합니다. 하여 희신은 水입니다.
- 丙辰대운은 丙火가 火生木하고 辰中 乙木이 있어서 무난하게 보나, 흠은 辰土가 子水를 입묘시키면서 土克水한다는 점입니다.
- 乙卯대운은(입운 전) 무난했을 것으로 봅니다.
壬 甲 丙 乙 <乾><수보양광으로 사망한 사주>
申 寅 寅 亥
辛壬癸甲乙
酉戌亥子丑
* 병화가 월간에 투간하니 총명하고 한 번 외우면 기억력이 특출났다.
* 초운 북방운이니 시험에 거듭 낙방하였고 공명이 따라주지 못하였다. 뜻은 있으나 펴기 어려웠으니 회재불우라. 또한 파모가 상당하여
* 辛酉대운에 이르러 병신합으로 사망한다.
[原堂] - 수보양광을 안다면 본명이 辛酉대운이 흉운임을 바로 압니다.
- 본명이 수보양광 명조이나 원국에 수보양광이 꺼려하는 글자가 있습니다. 바로 申金입니다. 丙火의 病地로 酉金보다는 나으나 흉한 글자인데, 寅申沖으로 寅木을 치는 점이 흉합니다.
- 癸亥대운 구름이 껴서 흉하고,
- 辛酉대운은 丙火의 死地에 丙辛合으로 丙火을 묶어서 대흉합니다. 逢辛反怯입니다.
壬 甲 壬 壬 <乾>
申 寅 寅 寅
丙乙甲癸
午巳辰卯
* 초춘 갑목에 3임수가 투간하고 신금의 발원이 있으니 수세가 창광하다. 위기가 잠복되어 있으니
* 병오대운 임진유년에 가업이 패망하고 자식이 없이 죽다(初春甲木三壬透幹申金發源,危機潛伏,丙午大運,壬辰流年,家業敗盡,無子而終)
[原堂] - 수보양광이 좋으나 天克地沖 당하면 丙火의 뿌리가 사라지는 격이므로 흉합니다.
- 본명을 보고서 대뜸 생각드는 것은 金水가 강한데, 어찌 수보양광만을 생각해야 할까요? 그러나 壬水가 丙火에 해가 된다고 보지는 않습니다. 申金이 문제이지요.
- 丙午대운 壬辰年의 사망은 대운과 년운을 볼 때 土旺해서 사망했다고 봐도 설명이 됩니다. 하여 토론하기 적정한 예문이 되지 못합니다. 좀 더 정보가 있었더라면 확연히 구분되는 시기를 가지고 토론할 수 있을 것이지만.
아래 글은 언제 마음이 편해지면 읽어 볼 것입니다.
Ⅰ. 三命通會【論庚辛】
(원문)庚辛春月正逢財,最忌幹頭比劫來,官殺要分嫌混雜,身?用吉乃康哉。
(해설)庚辛이 春月에 생하면 바로 財를 만난 것이다. 가장 꺼리는 것은 간두에 비겁이 오는 것이고 관살은 나누어서 보아야 하는 바, 혼잡을 꺼리고 신강하여 관살을 용하면 길하고 강령하다.
(원문)庚辛生正二月本財,遇官殺宜獨見,不宜混雜,要身?用吉爲貴。
庚辛이 正二月이면 원래 재이니 관살을 만나면 하나만을 만나는 것이 마땅하고 혼잡은 좋지 않으며 신강하여 이를 용하면 길하다.
(해설) 庚生正月,財旺殺生/透殺,只宜殺/,不宜再見官星,無壬癸戊己?見,日主旺,運行吉地,可言功名。
庚이 正月에 생하면 재왕살생하니 살이 투하면 오로지 살이 마땅하고 다시 관성을 보는 것은 좋지 않다. 壬癸(식상) 戊己(인)을 같이 보지 아니하면서 일주가 왕하고 운이 길지로 가면 공명을 말할 수 있다.
(원문) 若身坐子午遇丙透,又逢丁位無戊己壬癸,運行子戌午方爲咎。若多遇合沖劫財多,身弱秀而不實,又?寅午戌及梟食,歲運殃禍速至。如庚坐辰,遇丙或丁,不會火木及劫則吉。
만약 身이 子午에 좌하고 丙이 투하고 또한 丁을 만나면서(관살혼잡) 戊己壬癸(化殺 또는 食制)가 없다면 운이 子戌午方으로 가면 禍가 된다. 만약 합충을 많이 만나고 겁재가 많으면 신약하면 빼어나나 부실하고 인오술 및 梟食을 두려워하니 세운에서 재앙이 신속하게 이른다. 만약 경이 진에 앉고 丙혹은 丁을 만나는데 火木및 劫을 만나지 않으면 吉하다.
(본문)庚逢寅午巳提綱,遇亥同壬利祿昌,丙火透幹無水制,不堪回首歎??。
庚이 寅午巳가 제강이면 亥를 만나고 壬이 같이 있으면 이롭고 록이 창달한다. 병화가 투간하고 수의 제복이 없으면 고개를 돌리고 탄식하며 처량함을 감내하지 못한다(매우 좋지 않다)
(해설)庚生寅午戌巳月,遇壬亥字,功名發財,若丙透無水制,及無印,支離??之人。如坐寅午戌,忌丙丁、丙寅、丙午、丙戌歲運,輕者悲傷訟耗,重則患難。
庚이 寅午戌巳月에 생하고 壬亥字를 만나면 功名發財한다. 만약 丙이 透하였는 데 水의 制가 없고 또 인성이 없으면 깨지고 실의에 빠진 사람이다.(支離??) 만약 寅午戌에 앉으면 丙丁、丙寅、丙午、丙戌세운을 꺼린다. 가벼우면 소송관재소모이고 무거우면 患難이다.
◎ 支離 zh?li
(1) [broken;fragmented;disorganized]?分散;殘缺;沒有條理/支離破碎
(2) [thin and weak]?瘦弱;衰弱
◎ ?? chouchang
[melancholy] ?感;愁?;失意
Ⅱ. 연해자평 正月建寅候 詩訣
正月寅宮元是木,木生火旺土長生;戌兼午未宮中喜,申酉休囚數莫行。
정월의 인궁은 원래 목이다. 목이 화를 생하여 왕하게 하고 토가 장생이다.; 술토와 오미궁을 기뻐하고 申酉금이 휴수이니 신수(운)가 이쪽으로 가지 않아야 한다.
寅月重逢午戌該,庚辛?主兩推排;有根有土偏宜火,身弱休囚?土來。
인월에 오술을 중중하게 만나면 庚辛을 주로 하는 자(일주로 축소이해)는 두가지로 나누어 본다; 근이 있고 토가 있으면 편중되니 火(관살)가 좋고, 신약하고 휴수되었으면 토가 오는 것을 두려워한다.
如月寅宮木火神,南方午未財祿欣;逆行戌亥身當旺,破損憂愁見酉申。
월의 인목궁에 木火 神은(인월의 목화는), 남방 오미 재록을 기뻐하고(식상생재); 역행하여 술해로 가면 身이 당왕하여 지는데 酉申을 보아서 파손될까 두렵다.
庚辛主弱逢寅月,午戌加臨會殺星;日主無根還透土,逆行金水福隆興。
경신일주가 약한데 인월을 만나고 오술이 더불어 임하면 살성을 회국하는 것이니; 일주가 무근하고 다시 토 인성이 투간하면 금수로 역행함이 복된다.
(설신토수)
戊己身衰喜見寅,重重官殺必榮身;只求木火相生吉,運到西方?酉申。
무기토가 身이 쇠하면 인목을 보는 것을 기뻐하고 관살이 중중하면 영화를 반드시 얻다(종살); 오로지 목화의 상생을 구하는 것만이 길하고 운이 서방에 이르러 酉申을 만나는 것을 두려워한다.
Ⅲ. 궁통보감/조화원약
正月庚金:
(궁통)正月庚金,木旺之際,有土皆死,不能生金,且金之寒氣未除,先用丙暖庚性,又慮土厚埋金,須甲疏泄.
정월경금은 목이 왕하니, 토가 있으면 모두 죽는다. 따라서 토는 금을 생할 수 없다. 더욱이 금의 한기가 없어지지 않고 있으니 우선 병화를 용하여 경금의 성정을 따뜻하게 하여야 하고, 또한 토가 두터워 금을 묻을 우려가 있으니 반드시 갑목으로 소통하고 설해주어야 한다.
(조화원약본문)正月木氣漸旺,克土土死,不能生金,且金之寒氣未除,先用丙以暖庚性,次甲疏厚土,令土勢不能埋金。
정월은 목기가 점점 왕하여지니 토를 극하면 토가 죽으니 금을 생할 수 없고, 더욱이 금의 한기가 없어지지 않고 있으니 우선 병화를 용하여 경금의 성정을 따뜻하게 하고 그다음 갑으로써 두터운 토를 소토하여 토의 세력이 금을 뭍지 못하도록 하여야 한다.
(조화원약해설)庚金至寅月?地,木旺秉令,金不任克,寅宮火土同生,燥土不能生金,土厚反而埋金,故春金弱,喜比劫,不喜印生,總論雲:金來比助,扶持最妙是也,如取土相生,則宜己土,忌戊土,總論雲:性柔質弱,欲得厚土爲輔是也,有比有印,宜用丙甲,庚金喜丁火?煉,此言用丙火者,調候之意也,寅宮戊土長生,取甲木疏土,功成反生,正月庚金,用財生煞,兼有扶身之意,故爲上格。
경금이 인월이면 절지이고, 목이 왕하고 계절을 잡는다. 금은 극을 할 수없고, 인궁에 화토가 동궁하고 장생이니 조토가 되어 금을 생할 수 없고, 토가 두터워 도리어 금을 뭍는다. 따라서 춘금이 약하면 비겁을 기뻐하고 인성의 생을 좋아하지 않는다. 총론하면 금이 오면 비겁이 돕는 것이고 이렇게 도와서 지지하는 것이 가장 좋다. 만약 토를 취하여 상생하는 것을 생각하면 기토가 마땅하고 무토를 꺼리는 바, 총론에서 말하기를 성정이 부드럽고 질은 약하니 두터운 토를 얻어 이를 보조하고자 하는 것이 이것이다. 인비가 있으면 병갑을 용하는 것이 좋고, 경금은 정화의 담금질을 좋아하니 이말은 병화를 용하는 것은 조후의 의미이다. 인궁에 무토가 장생하니 갑목으로 소토하면 도리어 비로소 생함을 얻는 공을 이룬다. 정월의 경금은 재를 용하여 살을 생하고, 겸하여 身을 도우려는 의사가 있으면 상격이다.
(궁통/조화원약동일)丙甲兩透,科甲顯榮,二者透一,亦有生監,丙藏甲透,異路功名。
병갑이 양투하면 과갑으로 이름을 날리고 둘중에 하나가 투하면 공감생원이 가능하고 병화가 장되고 재성 갑목이 투하면 특수분야에서 이름을 얻다.
Ⅳ. 金不換論 庚金
庚金寅月日幹微, 土透天幹命愈奇, 逆運初年嫌子醜, 順行大運?逢離.
경금인월은 일간 경금이 미약하다. 토가 투간한 명은 기이하다(좋다). 역운으로 가서 초년에 자축운이면 좋지 않고, 순행하여 대운이 화를 만나면 좋지 않다.
Ⅴ. 종합: 寅月 일주의 조후
(1) 초춘이니 아직 직전 겨울의 한기가 남아 있다.
(2) 삼양이 개태하니(11월 1양, 12월 2양 정월 3양) 병화의 장생이고, 양기가 쌓이니 이미 얼음이 풀린 상이다.
(3) 봄하늘이 정식으로 임하면 목오행의 生機는 갑자기 일어나 발영한다.
(4) 봄은 木旺, 火相, 水休, 金囚, 土死이다.
(5) 인월은 갑목이 사령하니,
① 金을 用하여 나무를 칠 것이 필요하다면 庚金이 좋고(同性의 克이니 效率이 높다) 다만 여전히 春金이 囚이므로 쓰기 어렵게 되는 것을 방어하여야 하고,
② 만약 水를 用하여 木을 도와야 하면 癸水가 마땅하고(異性의 生이 效率이 높다) 다만 봄의 水는 休되어 기울어지고 있으니 쓰기 어렵게 되는 것을 방지하여야 하고
③ 만약 土를 用하여 木을 盜하여야 한다면 戊土가 마땅하고(同性의 盜는 效率이 높다) 다만 春土는 死絶이니 쓰기 어렵게 되는 것을 방지하여야 하고
④ 만약 火를 用하여 따뜻하게 비추는 것이 필요하면 春木은 丙火가 마땅하고(同性의 泄은 溫和하고 有情함)
⑤ 만약 火를 用하여 旺木을 泄化하는 것이 필요한 경우는 丁火를 취함이 마땅하고(異性의 泄은 설하는 힘이 크다) 다만 火가 弱한데 旺한 木을 만나 막히게 됨을 방지하여야 하고,
⑥ 만약 木을 用하여 幇扶가 필요하면 甲木이 마땅하고(同性의 勸이 힘을 합침이 좋다) 다만 寒木이 숲을 이루어 火를 막히게 하고, 이슬이 맻히며 金을 꺽고 土를 핍박하게 됨을 방지하여야 한다.
(6) 인월의 격국은 일간이 무엇이든 불문하고 다수는 모두 丙火가 비추어 따뜻하게 데우거나 혹은 丁火가 泄秀하여 寒氣를 없애는 것을 기뻐하고, 역시 庚金을 보는 것을 기뻐하는 것이 춘월 인목의 규범이다.
<寅月/ 庚金>
① 목신이 당왕하고, 토신은 사절이니 금을 생하기 어렵고 금은 囚이고 차가우니 병화가 토를 돕고 토를 따뜻하게 함이 좋다.
② 춘목은 이미 왕하니 다시 경금으로 벌목하고 가지를 다듬어야 한다.
③ 만약 인월 경금이 심히 강하면 화목을 같이 용함이 좋은 바, 화로서 금을 담금질하여 기물을 만들고 목으로서 토를 제어하여 경금을 돕는 것을 단절하여야 명리를 취할 수 있다.
④ 인월경금이 심히 약하면 갑을 제거하고 계, 경, 신을 용함이 마땅하다.
무릇 경금이 정월에 생하면 金勢가 심하게 약하지 않은 경우 천간에 병화경금이 투하거나 혹은 지지에 사신을 보는 것이 마땅하고, 신금을 만나면 병을 합할까 두렵다. 혹시 금세가 과강하면 천간에 갑병, 갑정이 투하거나 혹은 지지에 인사, 인오를 봄이 마땅하고 을을 만나면 경을 합할까 두렵다. 혹시 金勢가 과약하면 천간에 계, 정, 경이 투출하거나 계, 정, 신 지지에 자, 오, 신, 혹은 자, 유를 보는 것이 마땅하다.
** 격국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면 난강망 공부가 헛것이다. 왜냐하면 난강망을 지은 사람은 격국을 제대로 알고 있었기 때문이다.
** 인월 경금은 재격의 상황을 이야기하고 토가 투간한 경우 재격패인을 말하고 있다. 병화 갑목을 용한다고 하는 것은 통관을 이야기하고 있다.
삭제된 댓글 입니다.
왕쇠판정은 명인도 실수합니다.
수보양광 이론을 알고 형충 이론도 알아야지요. 형충으로 심하게 다친 명조이니 그만큼 문제가 있는 것으로 봅니다.
급한 마음으로 거부하지 말고 천천히 앞으로 전개되는 토론을 지켜 보세요. 똘똘한 분들이 저를 반박하기 위해서 좋은 예문들을 가져올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