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고혈압 및 당뇨병 치료
식이섬유와 사포닌이 풍부한 칡즙은 고혈압,성인병,당뇨 예방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성장 호르몬도 풍부하여 어린아이들에게 많은 도움을 줍니다.
2.갱년기 및 폐경기 치료
칡즙에는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석류의 625배,대두의 30배나 많기 때문에
폐경기및 갱년기치료에 효과적입니다.
3. 골다공증 치료
칡즙의 다이제드인이 골다공증을 예방하는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그러므로 칡즙을 달걀,우유, 멸치,연어등과 함께 드시면 인체에서 칼슘이
흡수되는 것을 도와주기 때문에 골다공증 치료에 매우 좋습니다.
4.노화방지
신진대사를 촉진시키는 칡즙은 체력을 유지시켜주고
노화예방에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5.간기능 강화및 숙취해소
카테인이 풍부한 칡즙은 간기능을 활발하게 하여 간을 건강하게 만들어 줍니다.
동의보감에 따르면, 칡즙은 간기능 강화 및 숙취해소에 효과가 뛰어나다고 합니다.
6.중금속 분해 및 배출
포리페놀 성분이 함유된 칡즙은 중금속을 인체로부터 배출해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요즘 대기오염,특히 황사가 일어날때 중금속에 쉽게 노출될 수가 있는데
평상시에도 칡즙을 드시면 중금속 중독을 예방하실 수 있습니다.
7.만성 변비 치료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만성 변비 치료에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생칡 효소 만들기 칡을 깨끗이 세척한 후 하룻밤 정도 재워 칡 표면의 물기를 말려 줍니다. 저는 양승일 회원으로 강원 홍천산 칡(20kg)을 주문하였는데 흙과 겉부분을 1차 세척후 절단후 비닐 포장하여 보내 주셔서 칼로 잘게 썰었다
딱딱해서 손이 아프긴 하지만 최대한 잘게 써는게 좋을듯하여 열심히 잘랐음.
재료는 될 수 있는 한 잘게 자른다 설탕과 닿는 면적이 많을수록 재료의 유효성분을 빠른 시간에 많이 추출해 낼 수가 있다 재료를 짓찧거나 믹서기에 굵게 갈아서 쓰도 되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즙액이 많은 재료는 2~3Cm도 괜찮지만 뿌리나 나무줄기 등은 최대한 얇게 자른다.
독(항아리)는 전날 신문지와 짚불로 소독하고 깨끗히 씻어 물기를 하루 정도 말리고 용기를 깨끗이 씻어 물기가 없게 한다.
오지항아리가 좋지만 공간을 많이 차지하고 가격이 비싸므로 유리병을 사용해도 좋다. 된장, 간장등의 용도로 사용된 항아리를 재차 사용할 때에는 한달가량 물로 우려낸 다음에 사용한다.
락스로 세척을 하는 방법도 있다는데 좋은 방법인 듯 싶지만 락스성분이 남아있으면 발효에 필요한 효소까지 죽일 수 있으므로 락스성분을 완전히 없애는 방법을 강구해야 할 것 같다
칡을 무게를 정확히 측정하고 칡(10kg):백설탕(7kg)비율로 버무린후 칡을 항아리에 담았습니다
그런 다음 1:1.2비율에 따라 남은 설탕(5kg)은 시럽을 만들어서 위에 가득 부어 줍니다 보통 재료와 보충액과 설탕의 량은 재료 +보충액의 무게 = 설탕의 무게를 기본으로 하면서재료에 따라 가감을 한다. 설탕의 양이 많으면 발효되는 시간이 길어지는 대신에 실패확율이 적고 설탕의 양이 적으면 빨리 발효가 일어나고 시거나 식초가 될 확율이 높다.
설탕을 재료무게 이상으로 넣어 줄 경우 삼투압에 의해 유효성분 추출은 상대적으로 효과적일 수 있겠지만 발효에 관여하는 미생물이나 효모의 생육환경이 악화되어 발효액의 품질이 나빠질 수 있다.
건조한 재료일 경우 설탕물을 만들어 부어야한다.
정제당을 사용할 경우 백설탕을 사용한다. 황설탕과 흑설탕은 제조공정상 백설탕을 한차례씩 각각 더 가열하여 캬라멜 코팅을 한것일 뿐 백설탕보다 더 안전하다는 것은 잘못된 상식이다.)
저는 시럽은 1:1로(물:설탕) 로 만들어서 6시간후에 투입하였습니다
3시간후에 밑에 가라앉은 설탕을 휘저어서 모두 녹여주었습니다
부디 잘 발효되어서 맛볼수 있는날을 기대하면서....!! 너무 가득 담으면 발효 과정에서 부풀어 올라 넘치므로 적당히 담아야 합니다 발효 과정에서 부풀어 오름을 방지하기 위해 김밥말이 대나무를 밑에놓고 무거운 돌로 누른 다음 밀봉 한지가 없는 관계로 임시로 설탕 푸대 잘라서 ~~~~
발효가 끝날때까지 재료를 거르지 않는다 보관 장소에 따라 큰 차이가 있다. (온도가 높을수록 발효속도는 빨라지고 반대로 온도가 낮아지면 늦어진다) 설탕이 다 녹을때까지는 매일 수시로 저어준다. 설탕이 다 녹은 후에는 가끔씩 위아래를 섞어주거나 누름돌로 눌러주는 것이 좋다.
폐경기가 되면 여성들은 골다공증의 위험에 노출되어 있다.
칼슘은 몸속에 2.5kg이 있는데, 99%가 뼈속에 있고 나머지 1%가 혈액속에 있다.
그렇기에 생리와 폐경은 골다공증의 발병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지는 않는다.
폐경이 되면 에스트로겐은 더 이상 여성들의 몸에서 생성되지는 않고 그 양이
날로 줄어들게 된다.
그런데 에스트로겐은 폐경기 여성에게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한다.
바로 뼈속의 칼슘의 출입을 관장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폐경이 되면 이 에스트로겐의 생산이 중단되어 칼슘의 단속이 어려워져
골다공증이 발생할 확률이 매우 높다.그렇기에 이때 외부에서 에스트로겐을
보충해주어야만 골다공증을 방지 할수 있는것이다.
좋은 칡뿌리에는 여자의 과일이라는 석류보다 무려 680배가 넘는
식물성 에스트로겐이 있다.그렇기에 폐경기의 여성에게 칡이야말로
부족한 에스트로겐을 보충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음식인 것이다.